악성재고 교환받습니다

*글쓴이 고난도 깜냥 : 칠흑때 찬란만 만들어봄
**피드백, 반박 환영

찬란때도 잘 만든 게 아니라 물량으로 냅다 들이박아서 만들었기 때문에 도움 될 법한 이야기는 없을 듯..

1. 일심불란이 효자 스킬
찬란때 설계 변경 3보통 나올 때마다 책상 한대씩 쳤는데, 일심은 제도용지 쓰는 게 전혀 안 아까운 스킬이었습니다. 공정 하나 더 보기 + 작업/품질/CP중 원하는 거 골라서 선택할 수 있다는 게 정말 좋았어요
특히 이번에 교손/능땜 사용 타이밍 잡는 게 칠흑 때보다 까다로워서, 원하는 타이밍에 비결을 써서 좋은 결과를 낸 경우가 많았습니다.

2. 고효율이 없음?
효월들어서 연습해본다고, 심미스펙으로 고효율에 설계변경 쓰고 찬란 만들면서 느낀 건데.. 생각보단 그렇게까지 차이가 심하지 않았습니다. CP가 덜 여유로워서 칠흑 시절에 비해 망한 걸 살릴 수 있는 기회가 적어졌지만, 작/가공 스킬 효율이 칠흑 때보다 좋아져서 잘 붙을 땐 또 잘 붙는지라 결과적으론 비슷한 느낌이에요. 성손/강행도 리스크랑 리턴이 동시에 커진 느낌.
다른 차이로는 칠흑 때에 비해 전반적으로 공정수가 줄어든 감이 있어서 피로도가 줄었습니다.. (찬란은 심하면 50공정도 심심찮게 나왔는데 30~40안에서 끝나는 느낌) 

3. 가격이 비싼 이유
만들기 어려워서(X)
재료 구하기 어려워서(O)
전생에 토끼였는지 거북이가 죽어도 안나옵니다. 화산/낙원 정제유는 그래도 한 시간(2타임) 캐면 네댓개는 나오는데 해양은 한시간에 두개 나오면 절해야됨.

4. 체감난이도
칠흑 당시 찬란 3차 정도?(주관적으로 3차보다 2차가 어려웠음) 고난도 제작을 처음하시는 분들한텐 조금 어려운 난이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나 하늘강철/특별주문/찬란도구 모두 매크로가 풀린 상황에서 처음 맞닥뜨린 고난도라면.. 이걸 대체 어떻게 만들지 싶을 듯.
그래도 불가능은 없으니까 제작에 관심이 생기신 분들께서 꼭 한 번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손수 뚝딱뚝딱 만드는 거 로망있잖아요.


도움이 된 글(강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