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는 클릭하면 커질지도?

출처 : http://valk.dancing-mad.com/tables/enmity-tables/

스킬을 한섭 버전으로 해석하자면

Heavy Swing = 육중한 일격, Skull Sunder = 두개골 절단, Butcher's Block = 휘도는 도끼
Maim = 관절파괴, Storm's Eye = 폭풍의 눈, Storm's Path = 폭풍 쐐기
Tomahawk = 도끼던지기, Overpower = 압도, Fracture = 골절
Steel Cyclone = 강철회오리, Inner Beast = 원초의 혼, Mercy Stroke = 최후의 일격, Brutal Swing = 잔혹한 일격

이렇게 됩니다.

위 표는 글섭 2.0 버전 당시 적개심 획득 기대치를 나타낸 것이며, 이후 패치를 통해 현재버전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도표입니다.

예를 들어 도표의 3번째 열의 Defiance Mult. 는 수비태세시에 전사가 얻는 적개심 획득량 상승 비율을 말하는 것인데 수비태세로 얻는 *2 에 데미지 감소 20% 로 인한 *0.8 로 *1.6 이 되어야 하지만 1.5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금은 삭제 되었지만 r모 사이트의 적개심 관련 글에서도 나이트는 충방을 켰을 때 2*0.8 = 1.6 으로 계산하고 있지만 전사는 수비태세를 켰을 때 2*0.75=1.5 로 계산하고 있더군요. 관련해서 정확한 정보를 아시는 분께서는 댓글 좀 부탁드립니다. 원래는 수비태세가 데미지 25% 감소였다가 20% 감소로 버프가 된 것 같습니다만 

각 행의 용어를 좀 설명드리자면

Hate Gained 는 적개심 획득량을 말합니다. 적개심은 데미지에 기반해서 스킬마다 고유 계수를 지니며 데미지*스킬별 계수가 획득하는 적개심이 됩니다.

즉, 육중한 일격의 경우 별다른 적개심 효과가 없기 때문에 육중한 일격으로 얻는 적개심은 곧 데미지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기에 Hate Gained 행에 1배로 표기 되어 있습니다.

Defiance Mult. 는 수비태세로 얻는 추가 적개심 양을 뜻합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수비태세의 효과(적개심 획득량 2배 * 데미지 감소량 20% 를 계산한 0.8배)로 인해서 1.6배가 맞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위 사이트의 도표에서는 1.5배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원초의 혼과 강철 회오리를 제외한 모든 스킬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값이기에 전사 스킬간의 비교에서는 크게 신경 쓸 문제가 아니라 판단되어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Total 은 Hate Gained 와 Defiance Mult. 를 곱해서 수비태세로 각 스킬을 썼을 때 얻을 수 있는 적개심 배율을 의미합니다.

Time(s)는 해당 콤보or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드는 시간(기술시전시간 보너스를 제외하고)을 의미하며, Hate/s 는 콤보or스킬의 초당 적개심 기대값을 의미합니다. TP Cost 는 콤보or스킬의 TP 소모량, Hate/TP는 TP 1 소모당 얻을 수 있는 적개심 기대값입니다.

Hate Pot. (c) 는 콤보가 진행 중일 때 얻는 적개심의 '누적량' 을 말하며, Hate Pot. (No. C) 는 콤보가 아닌, 단일 스킬로 사용하였을 때 적개심 획득량을 의미합니다.

Hate Pot. (c) 와 Hate Pot. (No. C) 를 좀 더 상세하게 설명드리자면

육중한 일격의 경우 기본 위력 150 * 스킬 계수 1 * 수비태세 보너스 1.5 = 225 가 스킬 한방의 적개심 기대값이 됩니다. (이 225의 적개심에 전투력과 관련된 각종 상수들이 곱해져서 최종적인 적개심량이 산출 되지만, 동일 전투력을 가진 캐릭터는 그냥 간단하게 225 의 적개심을 얻는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육중한 일격의 경우 콤보의 시작 스킬이기 때문에 Hate Pot. (c) 와 Hate Pot. (No. C) 가 225 로 동일한 값을 가집니다.

두개골 절단의 경우 기본 위력 100 * 스킬 계수 3 * 수비태세 보너스 1.5 = 450 이 콤보 연계가 아닌 단일 스킬로 사용하였을 때의 적개심 획득량이며, 콤보를 사용하였을 경우 200 * 3 * 1.5 = 900 이 적개심 획득량이 됩니다.

두개골 절단은 육중한 일격으로 부터 연결되는 콤보이기 때문에

Hate Pot. (c) 는 육중한 일격 225 + 콤보로 들어가는 두개골 절단 900 = 1125
Hate pot. (No. c) 는 그냥 콤보 없이 들어간 두개골 절단 450 으로 기입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각 스킬들의 적개심 획득량을 '위의 표에 기반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각 적개심 수치는 수비태세가 비활성화된 상태에서 100의 위력을 가진 스킬을 적중시켰을 때 100의 적개심을 획득한다고 가정한 수치입니다.

육중한 일격 : 225

두개골 절단 : 콤보 900, 단일 450

휘도는 도끼 : 콤보 2100, 단일 750

관절 파괴 : 콤보 285, 단일 150

폭풍의 눈 : 콤보 405, 단일 150

폭풍 쐐기 : 콤보 375, 단일 150

도끼 던지기 : 585

* 압도 : 900

골절 : 450 (도트 데미지가 모두 들어갔을 경우)

** 강철회오리 : 200*2*??=??

*** 원초의 혼 : 300*2 = 600 (562.5)

최후의 일격 : 300

**** 잔혹한 일격 : 150


* 2.0 당시의 도표상으로는 720이지만, 2.1 패치에서 압도 스킬의 적개심 획득량 버프로 인해, 적개심 계수가 4배에서 5배로 상승되어 900 이 되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 강철회오리와 원초의 혼은 수비태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며, 수비태세의 데미지 감소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는 스킬입니다. 그래서 도표와는 달리 Defiance Mult. 가 *2 로 적용 되어야 합니다. (물론 도표에도 주석을 통해 이를 지적하고 있으며, 실제 계산은 Defiance Mult. 를 *2 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강철회오리의 적개심 계수를 ?? 로 표기한 것은, 2.0 당시에 강철회오리에는 적개심 상승효과가 없었지만(그래서 도표엔 200*2=400으로 나옵니다.) 2.1 버전에서 적개심 효과 추가 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겐 강철회오리의 계수 정보가 없기에 ?? 로 남겨두었습니다. 혹시 정확한 정보를 아시는 분께서는 제보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 사전에 말씀드렸듯이 제가 생각하는 것이 맞다면 수비태세로 인한 적개심 보너스는 현버전에는 1.6이 맞기 때문에 다른 스킬을 1.5 로 계산한 현재, 원초의 혼의 실질적 기대값은 562.5 정도로 예상됩니다.  

**** 도표에는 75로 나오지만 현 버전 잔혹한 일격의 위력은 100 이며 이에 따라 150의 적개심을 얻습니다.

p.s 2.0 버전의 도표를 기반으로 분석한 것이며, 몇가지를 제외하고는 현재 버전으로 패치 되면서 변화된 부분의 정보가 누락되었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정보'가 아닌 '잡담' 카테고리로 글을 등록하였으며, 관련해서 더욱 정확한 정보가 있으신 분께서 제보를 해주시거나 따로 정리를 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p.s II 도표의 Hate/s 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역시 적개심 쌓기에는 휘도는 도끼 콤보가 초당 430 으로 압도적 효율을 보입니다. Hate/TP 에서는 비교 대상이 없을 정도군요. 압도는 적개심 계수를 5로 수정할 경우 초당 360 으로 꽤 높은 효율을 보이지만, Hate/TP 면에서 아무래도 휘도는 도끼 콤보에 비해 매우 비효율적인 수치를 보여줍니다.

p.s III 단 시간에 적개심을 확(혹은 급하게) 끌어오는 스킬 조합으로

1) 육중한 일격을 먼저 사용하여 두개골 콤보를 준비해놓은 시점에서

두개골 절단 - 휘도는 도끼 - 이후 각종 콤보 : 약 4초만에 3000의 적개심 획득(휘도는 도끼, 폭풍의 눈 같은 스킬은 모션이 끝나는 시점에 타격판정이 인정되므로 스킬 입력 이후 1.5~2초 정도의 시간이 더 필요함)

두개골 절단 - 휘도는 도끼 - 압도 - 이후 각종 콤보 : 5초만에 3900의 적개심 획득

2) 두개골 콤보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압도 - 압도 - 이후 각종 콤보 : 2.5초만에 1800의 적개심 획득

3) 반드시 원거리에서 적을 맞이 해야만 한다면

도끼 던지기 - 압도 - 이후 각종 콤보 : 2.5초만에 1485의 적개심 획득
도끼 던지기 - 휘도는 도끼 - 이후 각종 콤보 : 약 4초만에 1335의 적개심 획득

등등 각종 응용이 가능하겠습니다.  추가로 1),2),3) 사이에 (기믹 상 기절기를 써도 된다면) 논글쿨 스킬인 잔혹한 일격or최후의 일격 등을 섞어서 깨알 같은 추가 적개심을 챙겨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