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자고 쓰는 백마도사 짤막 공략을 적어보고자.해서... (한명이라도 백마를 더 시켜야해.. )

허접하게나마 백마도사 기초 공략을 적어보고자 합닏...
(아직 한국섭 만렙아니라.. 에휴휴.. 대다수 글섭 기억과 위키 다시 뒤적여서 정리한것입니다. )
90%는 웃자고 쓰는글이고 특정 직업을 비하하고자 하는 의미는 정말 없습니다. 


1. 백마도사란
파티의 hp 를 책임지는 파판 전직업(2.2기준)중 딱 2개 중에 하나인 직업입니다. (3.0에 잉여 하나 더 나와요)
기억상으로는 2.2 기준에서 오로지 독보적으로 혼자 ! 광역힐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판 1부터 파판 14까지 단 한번도 빠진적이 없는 파이널 판타지의 독보적인 존재이자 파이널 판타지를 대표하는 메인 힐러 이기도 합니다. (1~6 / 11 은 안빠진거 같은데 7~10 12 13 은 모르겠네영 데헷..)
완전 쩔죠! 하고싶으시죠!!! (차라리 가로쉬 10인을 2힐로 가고말지.. ㅆㅂ...)

2. 백마도사 전직
전직을 위해서는 메인 환술사 30레벨과 서브 비술사 15레벨이 필요합니다. 
서브 비술사의 15렙은 단지 레벨만 있음 되며 직업퀘는 안해도 됩니다. 
전직을 위해서는 최종으로 환술사 30레벨 직업퀘스트를 깨면 전직 퀘스트가 나옵니다.
30레벨 직업퀘스트보다 쉬우니 그냥 가서 대강 깨시면 됩니다. (백마로 인스턴스 솔플 하기 힘드시면 그냥 들어가서 죽고 -> 들어가서 죽고 들어가서 죽고 반복하세요 초월하는 힘으로 깰수 있습니다.)

그뒤에 백마도사 소울 스톤을 주는데 장비창에서 오른쪽 제일 하단에 끼우시면 백마로 바뀝니다. 
중요한건 다른거 끼면 다른직업된다는 거예요.(장비를 갈아끼우기 전에는 안껴지겠지만.. 히힛.)

3. 백마도사 스킬
스킬을 우선 훑고 가겠습니다. 기초공략이기 때문에 그냥 간단하게 기본 스킬만 훑고 갑니다. 
자세한 스킬 정보를 보는 방법은 스킬 최하단에 기재해 두겠습니다. 

3-A. 딜링계열
스톤 / 스톤라 : 돌날리는 스킬입니다. 캐스팅계열이고 글쿨이 없습니다.  
에어로 / 에어로라 : 도트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노캐스팅이고 글쿨이 있습니다. (이게 중첩해서 걸리긴 할껀데 의미 별로 없습니다. 회복하기도 엠 빡빡한데 딜할 엠이 있으면 힐한방 더넣죠..)

3-B 회복계열
케알 / 케알라 : 지정한 대상의 HP 를 소량 회복합니다. 캐스팅 계열이고 글쿨이 없습니다. 
케알가 : 지정한 대상과 대상의 주변 캐릭의 HP 를 회복합다. 캐스팅 계열이고 글쿨이 없습니다. 
메디카 :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15미터 범위 내의 아군을 회복합니다. 
메디카라 :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15미터 범위내 아군을 회복하고 지속 회복효과를 추가합니다. 
리제네: 지정한 대상에게 지속회복 효과를 겁니다.
에스나 : 지정 대상 1인의 해로운 효과 "1개"를 제거합니다.

3-C 버프계열
프로테스 : 파티의 방어력을 상승시키는 스킬입니다. 파티 전체에 걸리는 스킬이고 유지시간은 30분 죽으면 사라집니다. 이벤트 보시는 분들은 안걸리니 이벤트 확인하시고 쓰세요
스톤스킨 : 지정 1인의 최대 hp 대비 10%의 보호막을 만들어줍니다. 파티원 전체에게 다 걸어줄 수 있기는 합니다. 

3-D 디버프/메즈계열
휴면: 대상을 30초간 잠재웁니다. 
아쿠아오라 : 대상에게 수속성 공격및 15미터 넉백 + 6초 바인드 (남발하면 뚜벅이 탱님이 싫어합니다.)


3-E 백마가 가져올 수 있는 보조스킬 (환술사에서 다른걸 가져와도 백마에서는 못씁니다)
주술사
견고한 마법 -> 캐스팅 도중 마법이 끊기지 않습니다. 아쉬울대로 쓰셔도 되요 (힐캐스팅 끊어먹는 ㅅㅂㅂ들 반성해라) 견고한 마법 -> 메디카라 같은걸로 공대 생존기 비슷하게 쓰실수 있습니다. (비슷하다는거지 같은거 아닙니다. 그냥 개판일때는 LB 3 쓰세요)
블리자라 -> 에어로 없을 때 돌발퀘 금장 먹을때 씁니다. 
신속한 마법 -> 2.5 초 이상의 캐스팅 스킬의 캐스팅 타임을 0 으로 만듭니다.  레이즈랑 묶어서 쓰세요 . 죽기나 드루이드 처럼 전투 부활입니다. (부활 애니메이션 덕분에 바로 전장복귀가 안되는게 함정 요시다!!! 요시다!!! 요시다아아!!!!!!!)


비술사
루인 -> 무속성 원거리 공격입니다. 돌날리기 지겨우실 때 가끔 쓰시면 되요...
치유술 -> 케알있는데 이거 쓰실일이...?
바이러스 -> 적의 힘과 민첩을 15%내립니다. 뭐 공략이나 갓님들은 이걸 적당한 타이밍에 걸어서 탱커를 안아프게 하라는데 그건 저같은 피지컬 떨어진@재 는 안되겠더라고요 이건 1개의 몹에 파티의 누구라도 걸면 효과가 사라진뒤 1분간 안걸립니다. 잘 걸으시던가 파티에 학자님 계심 학자님에게 미루세요!!!! (무책임)
눈에는 눈 -> 대상에게 공격을 받으면 20% 확률로 활성화 되는 보호막을 발동시킵니다. 발동된 보호막은 10%던가 데미지 감소 효과가 생깁니다. (요시다!!! 요시다!! 요시다!!! 겜좀해봐라 요시다!!!!! <-- 이거중요)

이외에는 다른거 못가져옵니다. (백마기준)
다른직업에서도 어떤 스킬을 가져올 수 있는지를 보려면 
1. 상단에서 직업&기술 클릭
2. 자신의 직업클릭
3. 아래에 보이는 보조 클릭
거기에 나오는 리스트 이외에는 가져올 수 없는 것입니다. 


4. 백마도사 키우는법 (개인기준 / 첫캐릭터)
첫캐릭터고 퀘스트 남아있을 때
첫캐릭터일 경우에는 그냥 쭉  메인퀘 + 돌발 + 서브퀘를 진행해주세요 열심히 하시면 메인퀘 레벨이 자신의 캐릭터 레벨보다 2~5가량 낮으실겁니다.

다른직업 키우다 오셧을때
그리다니아 / 울다하 / 림사 어느쪽이던 초반퀘가 남아있음 해주시고 에어로를 배우신뒤 돌발퀘!
어짜피 포탈 뚤려있으니 렙되면 돌발퀘! (주술사를 찍고오셧으면 블리자라 꺼내오셔서 닥돌 + 블리자라!!!)

이하 반복.

5. 백마가 인던에서 해야할일
힐 / 디버프 해제 / 춤

6. 백마가 인던에서 하지말아야 할 일
딜 / 극딜 / 잉여딜 / 도트딜 / 기타딜 / 돌날리기 / 길챗 / 링크챗

7. 백마의 중요 퀘스트
그냥 30렙 이후 백마는 5렙단위로 직업퀘를 반드시 깨셔야합니다.(다른직업이라고 안깨는거 아닙니다.)

30렙 : 유니콘 퀘스트 (환술사에서밖에 안됩니다. 소울크리스탈 빼고하세요)
35렙 : 리제네 습득 퀘스트
40렙 : 신성한 문장 습득 퀘스트
45렙 : 홀리 습득 퀘스트
50렙 : 거룩한 축복 퀘스트 

8. 백마가 쩔게 변화는 레벨
백마 28 렙 : 와 전투중에 부활시킬수 있네!!! 탱님 죽으면 살려야지.. (시전시간 8초... 팟전멸 ㅈㅈ)
백마 35 렙 : 와 드디어 도트힐 나와.. ㅆ.... 기쁘다 ㅠㅠ.
백마 45 렙 : 홀리미사일 발싸!!! :돌발퀘 깡패
백마 50 렙 : 아 드디어 신축이라고!1 !!! 급사할뻔한 탱님 살린다고!!!

주술사 26렙 : 키야 2.5초 이상의 캐스팅 마법 시전시간이 0초라고!! 이거쓰고 레이즈쓰면 즉시부활!
비술사 34렙 : 키야! 보호막! 근데 왜 맞으면 확률발동입니까? 기획팀님들 이걸 지금 쓰라고 만든거예요? 겜알못토의 명을 있는 요시다!! 요시다아!!!! 

9. 완전체 백마가 되기 위한 레벨
환술사 : 50
주술사 : 26
비술사 : 34
누적 : 110 (도랐네 도랐어. 궁수 15 + 주술사 4렙만 더찍으면 백마 / 흑마 / 학자 / 소환사 4직업이 가능.. )

10. 완전체 백마 후 가장 빠른 만렙 올리기 쉬운 캐릭
소환사 / 학자 >>>>>>>>>>>>>>>>>>>>> 흑마 >>>>>>>>> 음유시인 >>>>>>>|||||||||||||||>>>>> 나머지

11. 힐택틱
최우선 : 파티에 용기사 / 몽크가 있는지 확인 
용기사나 몽크가 있다 -> 개념컨인지 아닌지본다. -> 개념컨이 아니다 -> 바닥에 몇번 눕힐 마음가짐을 가지고 힐한다. (잘하시는 분들은 아주 쩝니다. 단지 인구가 많다보니 잘 못하시는 분들이 상대적으로... ㅠㅠ 저만 이런분들을 만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

용기사나 몽크가 없다 -> 탱님 어글 킵전에 딜하는지 본다 -> 쩌는딜을 보라고 으하아항하아러하아 하면서 딜한다 -> 탱님을 욕하지 말고 바닥에 네다섯번 눕힐 각오와 키배준비를 한다. 

그다음 탱님이 와우좀 하셧는지 확인한다. -> 와우좀 하신거같이 달리면서 잡는다 -> 빠른 탈주를 고민한다.
(이러다보면 꼭 엠이 말라서 보스전에서 ㅆㅃㅃㅃㅃ)

파티에 음유시인이 있다 -> 엠이라는게 이렇게 여유가 있는거구나 라는 생각에 힐남발하다간 파티 전멸한다는 생각을 가지자.

12. 백마의 마음가짐
비록 모니터는 침으로 얼룩지언정 만렙 백마의 옷을 보고 참는다는 마음가짐...
비록 모니터는 침으로 얼룩지언정 만렙 백마의 옷을 보고 참는다는 마음가짐...
(뭐지 이 ㅄ소리는..) 중요하니까 두번 씁니다. 

13. 예측힐 / 짤힐 / 캐스팅 렉 / 위치렉
파판 14가 이상하게도 렉은 아니고 캐스팅 + 위치 반응이 느립니다. 네트워크가 TCP/IP 에다가 서버가 한국에 있음에도 불구하고(설마 해외에있나) 장판을 피하거나 캐스팅 캔슬이 반응이 미묘하실 겁니다. 

그래서 캐스팅 캔슬 또는 장판을 피하실 때에는 2.5초를 기준으로 약 2.2 초 이전에 움직여 캔슬을 하거나 2.2 이후에 움직여 무빙힐을 하시기 바랍니다. 

캐스팅 되는 장판 역시 표시범위에서 좀더 넓게 잡히고 칼타이밍으로 나오면 쳐맞습니다. 
반드시 캐스팅 바가 차오를때 약 80% 이전에 멀리 빠져나오셔야 안맞습니다. 
지나가는 꺄!!! 류~상이나 딜콤 넣는 미ㅋ테 몽ㅋ 님들이 꼭 칼타이밍까지 극딜 넣고 나오실려고 하는데 
이런분들 꼭 쳐맞쳐맞하고 백마의 마음에 불안감을 심어주시니 조심하십쇼.

이 빠빤이 탱의 어글킵이나 힐러의 회복이 매우 빡세게 디자인 되어있는데다가 무슨 기획자가 장판 성애자도 아니고 장판이 아주 아름답게 깔리는데 메디카/메디카라 의 회복 범위가 이펙트 범위보다 좁아보인다는걸 꼭 명심하시고

타이탄 같이 큰 놈들을 보면 딜러님들이 포지션 잡겠다고 무슨 몹을 중간에 놓고 산개해서 패는데 저처럼 모니터를 침으로 얼룩지시던가 채팅으로 모으시던가 하시면 됩니다. (보통 채팅치다 탱님 누워서 전 모니터를 침으로 얼룩지게 만듭니다.)
안되면 그냥 몹 중간으로 가서 힐!

그러니까 밍나 사보텐더 서버 오세요 . (아 연차 반려되서 출근하고 출근해서 낸 반차는 취소되고 야근당첨인데 난 레벨을 언제올리나..)

아 깜빡했네요 

ps. 
스텟 : 저렙때 찍지마세요 이겜이 캐릭터 하나에 직업을 전부 몰아서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할 직업에 스텟을 몰아주시는게 낫습니다.  (그런다고 리셋이 안되는게 아니니까 뭐..)

제작직업 : 백마 만렙으로는 암걸리니까 소환사나 다른 딜 클레스 하나 만렙찍고 하세요 딜링 클래스 만렙 없으면 가급적 제작직업은 안하시는게 낫습니다. 

딜러 클래스 만렙 -> 채집 -> 생산직이 나으실껍니다. .. 

와우하다 오신분들(불성 이후)과 인던을 가시면 보통 메즈 + 힐러 엠압박을 탱딜님들이 잘 모릅니다. 

백마를 하실려면 쌩판 모르는 남과 봇 듀오 님이 소나 라고 생각하셔도 될겁니다. 물론 남은 봇 원딜이 페ㅇ커가 올수도 있고 고ㄹ까ㅇ 혹은 딩초가 될수도 있죠. 

발암 확정이니까 사보텐더 서버오세요!! (기승전사보텐더서버)

백마 미세먼지 팁

줄좀 정리하고 미세먼지팁 + 보조스킬 간략 설명 추가해놨습니다. 

이런거 인벤에 공략적으시는 분들 대단하시네요.. 전 이렇게 대충 적는것만으로 진이다 빠지고 오전이 증발했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