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백마도사 게시판 여러분 베히모스 서버에서 백마도사를 플레이 하고있는 죄의식입니다.

파이널 판타지14가 오픈한지 한달즈음 되어가고 있는데

속속 대미궁 바하무트 레이드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공략하는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대미궁 바하무트: 해후편 5 의 백마도사 시점 영상과 공략을 준비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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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페이즈 (0:00 ~ 1:06)

 

해후편 5 레이드의 시작으로 메인 보스인 트윈타니아와 메라시디아 와이번이 세마리 나오는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본인이 어떤 탱커의 전담 힐러인지에 따라 역할이 구분됩니다.

메인탱커 전담 힐러는 트윈타니아가 쓰는 ' 사형선고 ' ' 몸통 내려찍기 ' 스킬을 주의하셔야 하는데

사형선고의 경우엔 메인탱커의 체력이 한순간 급격하게 하락하니 항상 스톤스킨을 유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몸통 내려찍기 2회 이후 사형선고를 사용하니 타이밍을 잘 맞춰 스톤스킨을 걸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트윈타니아의 머리 방향에 서 계실 경우 몸통 내려찍기 스킬을 탱과 함께 맞을 수 있기 때문에

메인탱과의 거리 조절, 위치 조절을 하시면서 힐 캐스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서브탱커 전담 힐러는 초반 탱커분이 와이번 세마리의 어글을 전부 획득할때까지 힐을 자제하시고

서브탱커가 자리를 안전하게 잡는것을 확인한 후에 힐을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스톤스킨과 리제네에도 어그로 수치가 있어서 급한 마음에 섣불리 사용했다간 서브탱커가 위치를 잡기가 어려워지니

스톤스킨과 리제네도 자제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그럼에도 어그로를 획득하셨다면 여신의 가호를 사용하셔서 어그로 수치를 낮춰주시면 되겠습니다.

 

파티 전체적으로는 전체 파티원을 대상으로 트윈타니아가 사용하는 ' 리퀴드헬 ' 이 발생하는데

발생 대상이 무작위라 바닥이 생기면 바닥 대상자인 파티원의 힐을 케알이나 리제네 같은 가벼운 힐로 커버해주시고

본인이 대상인 경우엔 빠르게 빠져 나오시면 됩니다.

 

2 페이즈 (1:06 ~ 3:59)

 

2페이즈는 파티마다 공략법이 다르지만, 저희들이 사용한 공략법이 안정적이라 생각하여 기준으로 설명 하겠습니다.

 

우선 1페이즈에서 메라시디아 와이번을 전부 처치한 후 트윈타니아의 체력이 85%가 되면

트윈타니아의 배 부근에 ' 뉴로링크 ' 라는 진한 녹색 바닥이 생성됩니다.

이 녹색 바닥이 생성되면

파티원들은 트윈타니아의 양날개로 3명씩 분산하고 서브 탱커는 트윈타니아의 꼬리 부분에 자리를 잡습니다.

 

트윈타니아가 메인 탱커를 제외한 랜덤 파티원에게 ' 빨간 역삼각형 ' 모양의 징표를 거는데

이 징표가 걸린 대상자에겐 트윈타니아가 파이어볼을 발사합니다.

이 파이어볼을 혼자 맞을 경우엔 12000 ~ 14000 가량의 데미지가 한번에 들어와 사망하기 때문에

꼭 파티원들끼리 데미지를 분산해서 맞아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꼬리에 자리잡은 서브 탱커가 왼쪽 오른쪽 파티원들을 주시하고 있다가

파이어볼 대상자가 생기는쪽으로 이동하셔서 데미지 분산 인원을 맞춰주셔야 한다는것 입니다.

 

이 역삼각형과 함께 랜덤 파티원에게 ' 파란 동그라미 ' 모양의 징표가 생기는데

이 징표에 걸린 대상은 약 2초뒤에 ' 불보라 ' 라는 스킬이 발동됩니다.

불보라에 걸린 대상은 지속되는 불바닥을 생성하며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도트 데미지를 입으며, 힐 또한 들어가지 않으니

징표 대상자는 트윈타니아의 배 쪽으로 빠르게 이동하셔서 파티원들이 피해를 입지 않게하고

나머지 파티원들은 불보라를 빠르게 점사해서 스킬을 해제해주셔야 합니다.

(만신 타이탄의 감옥과 같은 방식이니 참고)

 

파이어볼과 불보라 대상자가 말그대로 랜덤이여서 힐러가 대상이 되는 경우도 비일비재 하기 때문에

늘 이동 준비를 하셔야 되고

트윈타니아가 1페이즈에 메인 탱커에게 사용했던 사형선고와 몸통 내려찍기는 마지막 페이즈까지 계속되니,

메인탱커의 체력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시면서 파티힐도 같이봐야하는 조금 어려운 구간입니다.

 

대부분 양 옆으로 힐러가 나뉘어서 서게 되는데 본인이 속한 파티 위치에 파이어볼 대상자가 발생하면

메디카라를 미리 걸어두시고 파이어볼이 발사되면 메디카로 빠르게 파티원 체력을 복구 시켜야 합니다.

이때 파이어볼이 발사되면 캐스팅이 끊기는 경우가 생기니 ' 견고한 마법 ' 스킬을 함께 사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만약 본인이 불보라 대상이 되거나 다른 힐러가 불보라 대상이 되면 파티의 체력을 한명의 힐러가 책임져야 하기에

메인탱의 스톤스킨과 파티 전체의 메디카라를 유지하시면서 전체 체력 관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이 페이즈는 신경쓸것이 많아 탱힐을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메인탱커의 체력관리에 각별히 신경쓰셔야 합니다.

 

불보라와 파이어볼의 대상이 겹치지는 않지만 같은 타이밍에 걸리는 일이 많은데

불보라 대상자가 발생한 상태에서 파이어볼 대상자가 발생한다면 파이어볼 대상자가 불보라 안으로 들어가는

방법으로 두가지를 한꺼번에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2:26 ~  2:36 구간 참고)

다만 이때 불보라의 체력 수치가 50% 이상 남은 경우에만 통용되는 방법이니 50% 이하인 경우엔

원래대로 분산해서 맞으시는게 안전합니다.

 

이 페이즈에선 마나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여신의 가호를 써주시고

파티에 음유가 있다면 담시곡을 부탁하셔서 마나수급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3 페이즈 (3:59 ~ 6:39)

 

3페이즈는 트윈타니아의 체력이 55%가 되고 뉴로링크가 하나 더 생기면 전환됩니다.

뉴로링크를 생성하고 트윈타니아가 하늘로 올라가는데, 하늘로 올라간 트윈타니아는 무작위 파티원에게 돌진 합니다.

돌진 대상이 된 사람은 머리위에 ' 초록색 원 ' 모양의 표식이 생기며 표식이 찍힐때 띠링띠링 소리가 들립니다.

파티원들은 페이즈 전환이 되면 지정된 한 지점으로 뭉쳐서 대기하다가 띠링 소리가 나면 약산개를 하여

돌진을 다같이 피합니다. (극 타이탄의 바닥 깔기와 유사한 방법이니 참고)

 

이때 피하는 타이밍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면 돌진을 맞고 외곽으로 튕겨나가는 파티원이 생기게 되므로

알맞는 타이밍에 피하셔야 합니다.

(동영상 4:04 ~ 4:07 구간 참고)

 

튕겨나간 파티원에게 힐을 주러가다 돌진 대상이 되면 안되니 지정지점에 그대로 계시고

만약 본인이 튕겨 나가셨다면  리제네만 걸고 지정지점으로 합류하지 말고 튕겨나간 위치에 계시면 됩니다.

튕겨나간 후에 돌진 대상이 되셨다면 파티원들이 없는 방향으로 돌진을 유도하셔야 합니다.

 

세번의 돌진을 피하고나면  아스클레피오스(큰쫄), 하기에이아 두마리(작은쫄)가 나오는데

메인탱커가 큰쫄, 서브탱커가 작은쫄을 맡게 됩니다.

여기서 힐러는 1페이즈에 담당했던 탱커를 힐하면 되는데, 1페이즈와 마찬가지로 어글이 잡히기전에

선힐을 넣으면 탱커가 어그로를 잡기 어려우니 확실히 어글이 잡힌후에 힐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특히 서브탱커가 굉장히 체력소모가 심하니 서브탱커의 힐을 맡으셨다면

' 신성한 문장 ' 이나 ' 쾌속의 마법 '을 사용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마지막 돌진 후 45초 에 두번째 돌진 시작되는데 첫 돌진때와 마찬가지로

지정지점에 모여 돌진을 유도하시면 됩니다.

이때 힐러는 첫 돌진때와 다르게 쫄들이 생긴 상태이므로 돌진을 피함과 동시에 탱커의 힐을 같이 봐줘야 합니다.

대부분 작은쫄의 담당을 맡은 서브탱커는 지정지점에 모이지 않고 외곽으로 나가 혼자서 탱을 해야 하기 때문에

힐을 줄 수 없으므로 지정지점으로 모이기전 서브탱커에게

' 신속한 마법 '으로 스톤스킨을 걸고 리제네를 걸어두는게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다시 세번의 돌진이 끝나고나면 두마리의 하기에이아(작은쫄)이 생기는데

이때 서브탱커의 체력이 어마어마하게 소모되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모든 스킬을 동원해서 살리셔야 합니다.

큰쫄과 작은쫄을 한군데 모으면 원거리 캐스터가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동시에 광역 데미지를 넣는데

작은쫄들이 죽으면서 주변에 있는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량과 공격력이 동시에 증가하는 디버프를 겁니다.

그러니 리미트 브레이크 타이밍엔 쫄들과 먼거리에 계시면서 서브탱에게 힐을 넣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디버프가 걸리게 되면 체력 회복이 정말 힘드니 가지고 있는 모든 스킬을 사용해서 탱커를 살리시면 됩니다.

특히 ' 거룩한 축복 '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탱커들의 무적기 유무를 살핀 후 사용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리밋 이후 모든 쫄들을 다 마무리하면 트윈타니아가 파티 전체에 광역 데미지를 주는 전멸기를 사용하는데

이때 바닥에 깔아 둔 뉴로링크(진한 녹색 바닥)로 뭉치셔야 생존이 가능합니다.

이때 굉장히 많은양의 파티 체력이 손실되므로 아끼지말고 메디카라를 사용해서 파티 체력을 안정화 하시면 됩니다.

파티 구성원 중 용기사가 있는 파티의 경우엔 용기사가 마법 저항력이 굉장히 낮은편이라

광역 피해를 입고 사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리 스톤스킨을 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4 페이즈 (6:39 ~ 9:19)

 

전체 광역이 끝나고 나면 메인탱커와 서브딜러는 진영 가운데에 자리를 잡고

나머지 파티원들은 외곽으로 산개하여 서로 거리를 벌립니다.

산개 이후 트윈타니아가 ' 회오리 ' 라는 스킬을 시전하는데 이 구간에서 전멸이 가장 많이 일어납니다.

회오리 스킬은 스킬시전이 끝날때즈음 무작위 파티원을 지정하여

지정 된 파티원이 서있던 마지막 자리에 작은 녹색 회오리를 생성하는데

이 회오리에 부딪치게 되면 회오리의 크기가 커지고 피해 범위 또한 광범위해져

회오리가 하나 터지게 되면 본인과 주변에 가까운 파티원까지 사망하게 됩니다.

다른 파티원이 생성한 회오리여도 부딪치게 되면 피해를 입고 사망하게 되니

늘 파티원들과의 거리 유지에 주의하시면서 회오리를 피하시는게 중요합니다.

 파티원들의 자리를 지정해주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첫번째 회오리를 보고나면 ' 드레드나이트 ' 라는 쫄이 생성되는데

이 드레드나이트는 생성되고 3초후 무작위 파티원을 지정하여 움직이지 못하게 속박을 건 후 대상자에게 다가옵니다.

이때 중앙에서 대기하던 메인탱과 서브탱은 드레드나이트에게 스턴을 교대로 걸어서 다가가지 못하게 해야합니다.

드레드나이트가 대상자에게 도착하면 속박 대상자가 즉사하기 때문에 스턴기가 모자르다면

나머지 파티원들이 이동 속도 감소 스킬(흑마 냉기계열, 백마 스톤)을 지원해 반드시 잡아야 합니다.

 

힐러는 탱커들과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힐을 하시다가 드레드나이트가 나오면 본인이 대상에 지정되는걸 대비해

중앙에서 되도록 멀리 떨어지시는게 좋습니다.

이때 탱커들의 힐 사거리가 안닿을 수 있으니 스톤스킨과 리제네를 유지해주시면서 이동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5 페이즈 (9:19 ~ 11:00)

 

마지막 페이즈는 트윈타니아 체력 30%가 되면 시작되며

무작위 파티원을 대상으로 ' 리퀴드헬 ' 을 5회 발사하므로 리퀴드헬 대상자는

최대한 파티 외곽으로 나가서 화염 바닥을 깔고 들어오시면 됩니다.

 

이때 서브탱커 역시 리퀴드헬의 대상이 되는데 서브탱커는 중앙에서 움직이면 진영이 무너지므로

만약 서브탱커가 대상이 된다면 모든 스킬을 사용해 폭힐을 주시면 됩니다.

제가 올린 영상이 서브탱커가 리퀴드헬에 두번 걸리는 영상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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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대미궁 바하무트: 해후편 5 백마도사 공략편을 마치겠습니다.

생각보다 설명해야 할 구간들이 많아 글이 길어졌는데

글을 읽으시면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그 구간에 해당되는 영상을 보신다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 드리며

함께 바하무트: 해후편 5를 클리어한

 

한율 (나이트)

대장군 (전사)

  리마 (백마도사)

해울 (용기사)

     니니아 (음유시인)

  레가 (음유시인)

  란스 (흑마도사)

 

파티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