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최종수정 2019-03-22)

1. 소환사 스킬
1.1. 에테르 순환
1.2. 트라이디재스터
1.3. 바하무트 빙의
1.4. 데스플레어
1.5. 바하무트 소환
1.6. 비룡파/아크몬

2. 에기 스킬
2.1. 각성
2.2. 에기의 가호

3. 오프닝 후에는 어떻게?

4. 추천 매크로

5. FAQ 




안녕하세요, 글로벌 서버에서 활동하고 있는 Lou Sharl 루샬입니다.
이전의 알파 영식 팁글에 이어 대략적인 스킬 설명과 질문들을 모아 와봤습니다.
아래 가이드는 70레벨 소환사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최대한 풀어쓰려고 했습니다만, 이해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1. 소환사 스킬


1.1. 에테르 순환

 (최대한 쿨타임이 놀지 않도록 주의!)

에테르 순환을 쓰면 소환사에게 에테르 3스택이 쌓입니다. 스택을 이용해 다음 스킬 4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통의 불길 
위력 180의 광역기입니다. 단일대상으로는 오프닝 외에 쓸일이 없지만, 타겟이 2개 이상일때 미아즈마 버스트 데미지를 능가합니다. 몰이사냥에서 주로 쓰입니다.

-미아즈마 버스트 
시전 대상에 도트 2개를 바른 후, 사용해야 되는 스킬입니다. 도트 1개만 남아있을시 사용하게 되면 데미지가 반토막 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몰이 사냥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에테르 스택은 버스트로 사용됩니다.

-생명력 흡수 
HP, MP를 회복하는 스킬입니다. 안씁니다. 쓰지마세요. 그나마 쓰는 경우라면 보스가 죽기직전 빠르게 빙의를 해야 할때 빼곤 쓰지 않습니다.

-전염 
시전 대상에게 도트 2개를 바른 후, 약 1.5초뒤에 누르면 주위 개체들에게 도트가 전염됩니다. 바로 누르면 적용이 안됩니다. 몰이 사냥에서 주로 쓰입니다.




1.2. 트라이디재스터



논글쿨기로 바이오가, 미아즈가 도트를 한번에 바릅니다. 바하무트 빙의시 쿨타임이 초기화 됩니다.


1.3. 바하무트 빙의



에테르 스택 3개를 다 쓰면 사용할수 있는 기술입니다. 빙의 중에는 루인가가 즉발로 사용됩니다. 또한 빙의 중 소환사의 데미지가 10% 증가합니다. 데스플레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4. 데스플레어



빙의를 마무리하는 기술입니다. 위력 400의 광역기이며, 2번째 대상부터는 위력이 줄어듭니다. 바하무트 빙의가 끊기기 전에 무조건 써주시면 됩니다. 데스플레어 사용시 바하무트 빙의가 강제로 종료됩니다.

1.5. 데미바하무트 소환



바하무트 빙의 2번(에테르스택 6개)를 사용하고 나면 소환할 수 있습니다. 소환사가 이동하면 바하무트도 함께 이동하기 때문에 최대한 말뚝딜 하는것이 좋습니다.

1.6. 비룡파

비룡파는 데미바하무트의 평타로 따로 스킬아이콘이 있지 않습니다. 바하무트의 평타 스윙은 소환사의 스윙 수에 비례합니다. 내가 한대치면 바하무트도 평타 한대치는 식. 따라서 바하 소환 중에 최대한 많이 스킬을 욱여 넣어 보다 많은 비룡파를 쏘게 해야합니다.




2. 에기 스킬


2.1. 각성



에기가 시전하는 딜이 40% 증가합니다. 에기의 점화와 함께 쓰면 좋습니다.

2.2. 점화



에기의 궁극기 입니다. 각성과 함께 쓰되, 최대한 바로바로 쿨을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쿨을 빨리 순환시키면서 루인쟈로 인한 프록 쿨타임 감소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성이 15초 정도 쿨이면 이때는 점화를 아꼈다가 함께 쓰는 것이 좋습니다.

2.3. 에기의 가호



에기 제외 주변 파티원들에게 딜 2%증가 힐 5%증가 버프를 부여합니다. 에기와 멀리 떨어져 있다면 버프를 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가루다 에기를 쓴다면 가호를 쓰기 전 주차에 신경써야 합니다.



3. 오프닝 후에는 어떻게?

간단하게 이것만 반복하면 됩니다.

바하무트 소환→바하무트 빙의#1→에테르 순환+에테르3스택 소모→바하무트 빙의#2

끝나면 처음으로 돌아가 바하무트 소환을 하면됩니다. 이걸 보스가 죽을 때 까지 무한 반복!


① 바하무트 소환


최대한 많은 스킬을 넣어야 합니다. 11번의 비룡파와 2번의 아크몬이 들어가는게 제일 이상적입니다.


② 루인가 타임


바하무트 후에, 트라이디재스터로 도트리필을 이미 했기 때문에, 도트리필을 더 하지 않습니다. 루인라와 함께 논글쿨기를 섞어줍니다. 그 후에 남는 구간은 루인가로 떼워줍니다.


③ 바하무트 빙의#1


에테르 순환이 17초가 될때까지 루인가로 떼우다가 바하무트 빙의를 시전합니다. 기믹에 따라 더 일찍 빙의 할 수도 있지만 에테르 스택이 돌아 왔을때, 버스트 3번을 위한 도트 2개의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④ 에테르순환+바하무트 빙의#2



⑤ 루인가 타임



4. 추천 매크로

도움이 되는 매크로 몇 개 없을까요? 여기 있습니다. 제일 많이 쓰이는 3가지 입니다.

4.1. 음유 마나이동
/micon "마나 이동"
/ac "마나 이동" <8>
/macroerror off

딜 증가 버프인 마인을 조금이라도 더 늘리기 위해, 마나를 음유시인에게 던져주는 매크로입니다. <8>은 파티원 목록상 8번째 파티원을 의미합니다. 음유시인이 6번째 파티원이라면 <6>으로 고쳐 쓰면 됩니다.


4.2. 구원
/micon "구원"
/ac "구원" <mo>
/macroerror off

마우스 오버 매크로입니다. 굳이 파티원을 클릭하지 않고 파티원 목록의 대상자 닉네임에 커서만 올려두고, 시전하면 구원이 들어갑니다.


4.3. 섀도우 플레어
/micon "섀도우 플레어"
/ac "섀도우 플레어" <t>
/ac "섀도우 플레어" <t>
/ac "섀도우 플레어" <t>
/ac "섀도우 플레어" <t>
/ac "섀도우 플레어" <t>
/ac "섀도우 플레어" <t>
/macroerror off 

마우스로 장판 지정을 하지 않아도 대상자 바로 밑에 깔리는 매크로입니다.
왜 같은 줄을 여러번 쓰나요? -이렇게 써도 매크로가 씹혀서요ㅠㅠ


5. FAQ

Q1. 이프리트vs가루다
A. rdps를 생각한다면, 가루다입니다.

• 가루다 
- 장점: 악화 (마법데미지 10%증가)
- 단점: 이프리트에 비해 스킬 위력이 낮음, 주차를 신경써야 됨-가호 때문

• 이프리트
- 장점: 광휘의 방패 (물리데미지 2%증가), 스킬 위력이 높음, 주차 신경 안써도 됨
- 단점: 악화에 비해 rdps 기댓값이 낮음.

글로벌 서버 fflogs 10위권내 사람들을 보면 간간히 이프리트도 있습니다. 극직망겜.
저는 트라이 동안은 이프리트를 썼고, 기믹에 익숙해진 뒤에는 가루다를 썼습니다.


Q2. 데미 바하무트가 영향 받는 버프는 무엇인가요? 각성이나 용눈 영향을 받나요?
A.
-영향 받는 것: 음유시인의 극대화율 증가 버프, 점성술사의 카드, 영약
-영향 받지 않는 것: 각성, 용의 눈, 전투 기도, 전장의 함성

속임수 공격이나 악화 같은 보스에게 적용되는 기술은 당연히 시너지를 받습니다.


Q3. 바하무트 소환 전 각성을 써야할까요?
A. 빠른 바하소환 사이클을 쓸 경우 각성을 전부 다 쓰지 못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소환전 각성을 써서 쿨타임을 빠르게 돌리는 것, 아꼈다가 바하소환 사이클을 다 끝내고 사용하는 것.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느린 바하소환 사이클도 있지만, 시너지 타이밍 상 비추천합니다.


Q4. 에기가 말을 안들어요 or 마음대로 악화를 시전해요
A. 학자처럼 에기 먹는 기술이 생긴다면 좀 말을 잘 들으려나요.
단축바에 지시전투, 자동전투, 추종을 꺼내 놓으세요. 에기가 공격했으면 하는 대상에 지시전투or자유전투를 누르면 됩니다. 지시전투로 해놓으면 직접 기술을 누르기 전까지 평타 외의 스킬들을 쓰지 않습니다.


Q5. HUD랑 키셋팅 알려주세요
A. 잘 안쓰는 기술(에기 것)은 오른쪽에 두고 마우스로 클릭하는 편입니다. 지시전투 shift+space 자동전투 ctrl+space 이거 정말 편합니다. 강추!




Q6. 바하무트 빙의 중에 점화를 쓰는게 좋지 않나요?
A. 아뇨. 빙의는 에기의 딜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가호도 마찬가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