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란다@초코보




한번쯤 읽어보면 괜찮고 굳이 필요없어도 흥미롭게 읽어볼만한 글


이번엔 시너지와 생흡버스트의 구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얼마 전 자유게시판을 통해서 학자의 생흡버스트 구조에 대해 물어보는 글이 올라왔었는데

[http://www.inven.co.kr/board/ff14/4336/955505] 요약하자면


시너지타임 중 사염법만 치는 것과 사염법루인라생흡 으로 생흡을 털어내는게 이득이냐는 논제였습니다

이전 다른 글에서 이에 대해 댓글로 작성한 적이 있었듯이
대체로 사염법만 치는것이 이득 이지만
다른 학자 유저분들은 루인라생흡을 당겨오는 것이 좋다라고 답변하셔서
어떤게 이득이고 손해인지 글을 통해 자세히 이야기해보려 하네요











학자의 딜은 힐과 맞물려 있으면서 그 딜을 구성하는 요소는 굉장히 많은데,
1. 주어진 전투시간 내에서 글쿨밀림 없이 GCD 사용 횟수를 최대한 벌었는가
2. 이 주어진 GCD횟수 내에서 힐을 효율적으로 굴려 힐 글쿨스킬 사용을....





음..


이거 어디서 본것같지 않나요?


네 이전 고독법의 사용 방법에 대해 제안한 글의 연장선입니다

>> ※ 도트기를 풀로 유지시키는게 이득인가에 대해서 [http://www.inven.co.kr/board/ff14/5571/186]


아까 이야기했듯이 이 이득구조에 대해 작성했다는 댓글도 바로 이 글이었네요


결과적으로 사염법만 치느냐, 루인라생흡을 당겨오냐의 이득구조 계산은 이 '루인라'횟수에 치중되어있습니다

레이드 구조상 어차피 동일하게 루인라를 사용하는 흐름에서

뒤에 사용할 생흡을 일부러 사염법 대체 루인라를 1회 추가하여 시너지에 쓰는 것인 만큼 말이죠


따라서 사염법 -> 루인라로 대체한 손해이득보다

생흡을 당겨와 시너지에 묻힌 위력계수 차이에서 더 이점이 발생해야 좋은 구조인 것이네요


다시 계산해본다면


1. 시너지타임의 사염법280 + 비시너지타임 루인라 생흡 350   = 위력계수 630

2. 시너지타임의 루인라 생흡 350 + 비시너지타임 루인라 200   = 위력계수 550  의 비교 구도입니다





 

그렇다면, 계산했을 때 시너지타임에 추가적으로 비집어넣은 +70이

위 그림처럼 풀시너지 조합이더라 하더라도

두배 이상인 위력계수 150을 뽑아줄 거라 기대되어질까요?


기댓값이라는 판단하엔 턱없이 못미친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여기서 왜 루인라생흡 / 사염과 비교하지 않고 루인라생흡 / 루인라로 비교하느냐고 생각이 들 수 있는데

이건 레이드의 구조상 기믹을 피하거나 힐스킬을 사용하는 등 필수적으로 비교대상

[생흡을 끼울만한 필수 즉발기]를 사용하게 된다는 조건이 붙게됩니다


이 필수 루인라 타임에 생흡을 자유롭게 끼울 수 있으며 이런 타임이 존재한다면

시너지타임에 사염법을 루인라생흡으로 대체한게 손해가 된다는 구조인 거네요


각성영식 4층을 예시로하면,





제가 애용하는 논글쿨 손해없는 위 오프너에서,

시너지타임임에도 불구하고 에테르전환 - 생명력 흡수 이후 에테르스택이 2개 남아있지만

루인라 생흡을 털지 않고 쭈욱 사염법만 사용합니다


위 에테르순환 쿨이 돌기전에는 손해가 없게끔 남은 에테르스택을 털어야 하기때문에

오프너 이후 쿨이 돌기 전 약 47초간의 타임라인을 살펴보면





처음 시간이 다한 고독법을 리필하며 여기에 생흡을 사용할 수 있고


 


바로 직후에 등장하는 '사악한 대지' 기믹으로 루인라를 사용하여 자리를 잡기에 여기에서도 생흡을 털 수 있게됩니다


본인 파티의 힐틱을 효율적으로 조율하지 않은 이상, 이후 나오는 징데미지와 외침 데미지를 커버하기위해

야전, 요정스킬 등을 사용하면서 또다시 루인라를 사용하게 되고

이러한 경우도 생흡사용이 가능한 루인라 [필수즉발기]에 해당합니다


제가 사용중인 페어힐 틱으론 첫 에순쿨 이전엔 힐을 위한 루인라를 사용하지 않지만

이미 고독법리필과 대지를 피하기위한 루인라로 필수즉발기 2회가 사용되어

남은 스택2개를 딜로스 없이 생흡으로 사용하게되는 환경이고


이에따라 오프너 시너지타임에 에테르스택2개를 루인라생흡으로 몰아박는 건 손해가 되는 구조가 되었습니다


지금 잠시 이야기한 힐틱 조율을 통한 힐스킬 미사용으로 버는 루인라 미사용은 힐 최적화에 따른 위력계수이득이니 패스



만약, 사악한 대지 기믹도 없고 그냥 사염법만 칠 수 있다면 어떤게 이득일까요?


이 경우엔 고독법을 리필하면서 딜로스 없이는 생흡을 1번만 사용 가능하기에

남는 에테르스택 1개를 의도적으로 시너지 타임에 앞당겨 와주는게 이득입니다


어차피 에테르 순환을 사용하기 위해 스택을 털기위한 목적만으로 루인라 생흡을 쓰는거라면

시너지타임에 쓰는게 이득이니깐요


물론 에테르스택 1개를 가지고있어도  루인라 생흡 에순 으로 흘러갈 수 있지만

그 다음 에순쿨이 돌기 전 1분의 시간동안 에테르 스택 3개를

'스택을 모두 털고서 에순으로 진입한 경우보다 딜로스가 더 적도록 사용 가능한가?'

를 고려하여 직접 판단해야할 부분입니다



시너지타임에 사용하는 의도적인 스킬사용으로는

시너지가 꺼지기 직전에 도트를 리필하는 '얼리바이오'도 있는데

이 부분도 이전 댓글로 작성한 적이 있어서 가져와 아카이빙해둡니다


>> 절렉 백마 공팟/국룰 시점영상 [http://www.inven.co.kr/board/ff14/5571/203] 중

~절렉 백마의 오프너 디아 얼리바이오에 대하여~







결과적으로 

시너지타임에 사용하는 의도적인 생흡버스트와 얼리바이오는 여러 조건에 따라 이득일수도, 손해일수도 있으며

이 이득구조를 판단하는건 상당히 까다롭고 세세한 부분이면서

웬만하면 하지 않는게 이득입니다


이건 순수 위력계수 기반의 기댓값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개인 FFLOG의 RDPS뿐만 아니라 파티 총 RDPS에도 해당하며

한쪽이 이득이면 다른한쪽도 이득이고 한쪽이 손해면 다른쪽도 손해인 구조네요


다만 이런 세부적인 계산의 딜링구조는 어디까지나 디테일한 추가 요소인만큼

힐의 최적화 및 무빙 동선 최소화를 통해 늘릴 수 있는 DPS량보다 훠어어어얼씬 떨어지기에

이 두가지를 해결 한 이후에, 극한의 힐합 RDPS를 추구하기 위해 계산하는게 아니라면 의미가 옅어진다고 봅니다

대충 이런거 고민할시간에 힐최적화랑 무빙캐스팅이나 연습하라는 뜻



그래도 뭐 이렇게 판단해보는건 꽤 재밌고 이런 발상이 흥미로운거니깐요!





[초상화 - 요베베@모그리]




좀 더 이야기 거리를 던져보자면 아까 언급했던

에테르스택 1개를 남긴 상태로 루인라 생흡에순 이후 에순쿨이 오기 전 1분동안 3개를 활용하는 판단구조에 더불어


루인라 생흡 신속마 사염법 생흡 으로 신속마 쿨 1분 이내에 신속마를 쓸 상황이 아닐 때 이 신속마 활용으로

1회 루인라에 생흡을 2개 비집어 넣어 시너지타임과 비교하여 새로운 이득구조를 찾는 방법도 있고


색다른 GCD의 마시조절을 통해

기믹 무빙시 루인라가 아닌 타임라인상 정확히 비집어 넣을 수 있는 글쿨밀림의 생흡을 사용하며 피하는 것으로

새로운 측면에서 딜각을 찾는 법도 있습니다


또 도트기 리필에 관해서 제시한 부분과 글의 내용과 섞어

예시로 든 각영4층의 새로운 선택지를 제시해보겠습니다


각영4층의 전반부 고독법의 루인라 대체로 처음 고독법 리필을 실행하지 않고 사악한대지 이동시 사용하여

[이때 고독법이 비는 시간은 이득구조상 고독법이 발려있지 않아도 되는 시간을 할애하여 사용]

루인라 횟수 절감의 위력계수 이득을 챙기면서 에순쿨이 돌기 전의 즉발기 사용을 1회로 만들고

이 여유분이 되는 에테르스택 1개를 시너지타임으로 옳겨오느냐 아니면

다음 루인라생흡에순 으로 넘겨 이 다음 에순의 1분 타임라인을 생각해볼 것이냐


정도겠네요!


뭐 고독법의 루인라 대체 여유시간을 할애할만 하다면 저도 이 선택지를 고려해봤겠지만

각영4층 이라는 구조상

반드시 처음 30초 고독법 칼리필시부터  비책을 매우 타이트하게 굴려야하기때문에 불발이겠지만 말이죠 ㅋㅋ;

 


이런 느낌으로 레이드 구조를 분석해서 이득을 찾아내는 발상들은 정말 재밌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게 힐러의 묘미면서 파판의 묘미일 수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