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란다@초코보


별 생각이 안나서

생각나는대로 점성 주저리주저리




1. 오프너




일반적으로 사용중인 오프너
초읽기가 4초로 넘어가려는 순간부터 아르카나를 시작으로 연달아 사용

오프너가 가장 강한 딜러용 아르카나, 점복용 카드풀이 3회 / 마지막 1장을 다시 아르카나 대상자에게 아르카나 갱신

첫 말레피쟈 직후 논글쿨기엔 아직 전투상태 판정으로 인식되지 않아
카드풀이를 써도 씰이 채워지지 않는 이유로 광시를 사용합니다

이 오프닝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점복이 올라가는 타임은 7.5~7.8초 사이이며 정확히
이 타이밍이 시너지 타임에서 가장 이상적입니다.

초기엔 광시자리에 신속마를 사용했지만 광시를 초반에 사용하여도 광시의 긴 무빙을 사용할만한 레이드는 거의 보이지 않기에 일반적인 오프너로서 광시-컴버가로 마나절감 효과만 챙겨가며
이 씰추가 불가 논글쿨자리를 광시로 채우면서 위상변화를 1회 사용할 여유를 주었습니다
위상변화는 두번째 혹은 세번째 카드에 필요에 따라 사용하며

레이드 구조상 다음 2분 점복, 다다음 4분 점복을 시간지연없이 2분주기마다 바로 사용해야한다면 
1회를 넘는 위상변화 [리드로우]는 절대사용금지

씰을 맞추기 위해 1회 위상변화에서 추가적으로 사용한 순간 점복의 사용 타이밍이 다음 글쿨로 넘어가고
그만큼 시간이 지연되어 파티원들이 버스트를 시작한 후에서야 점복을 올리게 되고
다음 2분, 4분 시너지 버스트타임에도 똑같이 뒤늦은 점복을 올리게 되기에 연이어서 다량의 손실을 보게됩니다

광시를 오프너전부터 걸어서 컴버가스타트로 하여 오프닝 첫칸에 별을까는 변화나
오프너 전 선점지가 아닌 선묘수를 걸어두는 등 레이드 별로 변형시킬 여지는 많습니다만
어찌됐든 점복을 연달아 올릴경우엔
원딜 두명에게 모두 아제마 2개 or 탱커 근카드 힐러 원카드 play 처럼
해해해 1씰 최저효과 4% / 종류에 맞지않는 카드play를 하더라도
오프너 약 7.7초 점복만큼은 반드시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콘 기준 말레피쟈 포함 스킬칸 11번째에 점복]

물론 2분점복이 2분 20초~ 이렇게 올라온다면 다음건 자연스레 정렬되니
첫 점복을 매우 빠르게 맞추기 보단
1회정도 더 위상변화를 돌려볼만한 가치는 있겠네요


여러 레이드를 하면서 이러한 오프닝이 주가 될거라 생각했지만
 상위호환 일 수 있는 / 5장 카드를 모두 씰로 사용하는 오프너가 있으니
오프너에 대한 부분은 
http://www.inven.co.kr/board/ff14/5571/265   원호님의 글도 참고해주세요

제가 작성한 초읽기 아르카나 오프너 그리고 원호님이 게시한 오프너모두
레이드 종류나 직업 조합별로 더 좋은 효율을 낼 수 있는 오프너가 다르기에
여러 오프너를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낮별 vs 밤별




낮별은 백마 밤별은 학자 라고 보기 편할만큼
낮별은 높은 힐계수의 힐, 밤별은 실드의 안정성에 낮은 힐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드량을 모두 회복계수로만 치환해서 계산한다면

반목, 별헬리 : 낮별 700 밤별 450
별베네 : 마나 500 낮별 1200   마나 900 밤별 700 
수레바퀴 펴접 : 낮별 500 뎀감 5초 / 밤별 100 뎀감 20초
천궁의 교차는 역으로 효과를 보기에 낮별 600 밤별 950

전체적으로 실드의 안정성을 대가로 한 낮별대비 밤별의 힐계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여기에 낮별은 연이은 광역공격에 대해 하루별읽기로 밤별의 실드효과를 사용할 때마다 효과를 보게하지만
밤별 하루별읽기 별헬리는 그저 낮별의 도트힐수만 갱신되어
밤별만의 장점을 크게 좁히는 요소로도 작용하기에

실질적인 계수이득으론 낮별이 훨씬 성능이 좋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실드를 필요로하지 않는 수준의 데미지만 들어오는 풀파밍 상태의 각성영식 공팟 플레이에선
백마+낮별점성으로 플레이 시에 더욱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을거라 봅니다

이론상의 효율이 이렇듯이
일반적으론 실드가 필요하여 백마밤별점성이 강요되는 절알렉도
매우 타이트한 뎀감조율을 통해 백마낮별로 큰 이득을 보기도 하지만

역으로 필요 힐량이 낮은 레이드에선 밤별의 반목을 사용한 파인플레이를 위해
밤별학자 조합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3. 카드풀이 대상자를 빠르게 판단하는 법




점성술사를 처음 만져보면서부터 부딪치는 난관이
오프너와 묘수의 카드사용법입니다

가능한 빨리 점복을 올려야하며 그 다음 묘수에도 N분쿨기에 맞춰서 빠르게 굴려줘야 하지만
어떤 대상자한테 줘야 효율적인지, 지금 카드를 바꾸는게 좋을지 아니면 아르카나로 넘기는게 좋을지,
묘수를 넘기고 있는데 어떤 딜러한테 카드를 안줬는지 잊어버려서 놓쳐버리는 경우도 있으며

더 기초적으로 카드가 원딜카드인지 근딜카드인지도 익숙하지 않는 분들도 있을텐데

이건 별 수 없이 그저 많이 해보는 것 밖에 수가 없습니다

광시타이밍에 말레피쟈 - 위상변화 - 카드풀이 - 말레피쟈 처럼
카드를 바꾸자마자 바뀐 카드를 보고 줘야할 대상자에게 카드를 주는게
1논글쿨 사이에 이루어지게끔 하는것도 카드를 자유롭게 다룰 수 있게 그저 연습할 뿐이네요

처음엔 딜러들의 번호를 순서대로 1234로 해놓고 카드를 준 대상자의 숫자를 외우면서
카드를 주지 않은 대상자를 판단하거나

같은 대상자에게 카드를 주더라도 먼저 카드의 원딜 / 근딜 종류 구분을 먼저 해보는 등

한가지씩 익혀가는게 좋을 듯 합니다

별다른 매크로없이 대상자를 직접 하나하나 클릭하면서 사용중이긴 하지만

대상자를 클릭하지 않고도 카드대상자를 지정할 수 있는
<mo> 마우스오버 매크로도 많이 쓰인다던데 여러 기능도 사용해보면 좋겠네요


광시묘수에다가 기믹처리, 파티의 체력을 위한 힐 논글쿨스킬 까지 모두 한번에 처리해야하는
특정 레이드구간에선 아무리 해도 뇌절이 자주오던데... 역시 연습만이 답이겠네요

오프너를 변형시키면 그 오프너만 주구장창 돌려봐야 실전 사용이 가능해지던만큼
많은 연습을 추천드립니다



4. 별점운 매커니즘



깡으로 사용시 10초내 재시전으로 200의 간이회복
광힐로 강화하여 사용시 30초의 400의 강힐로 사용되는 별점운

매커니즘이 조금 독특합니다

처음 별점운 사용시 20m내에 있는 파티원에게 별점운이 걸리며
다시 별점운을 사용하면 20m내에 있는 + 별점운 버프상태의 대상자에게만 힐이 부여됩니다

헬리,별헬리를 사용하여 강화를 할때엔 이 스킬들의 힐 효과를 받은
별점운 대상자들에게만 강화되며 [15m내에서 광힐을 받는 별점운 대상자들만 별점운: 헬리오스로 강화]

강화는 점성술사의 별헬리 캐스팅 완료직전에 강화됩니다
[별헬리 시전시간 1.92초라 할 경우 캐스팅 약 1.7초쯤에 단체강화처리]
때문에 별점운 2초에 별헬리를 시전해도 강화처리가 되어 꽤 여유로운 편

강화 조건은 광힐 15m내지만 별점운:헬리오스 또한 사용시 시전하는 점성술사의 20m내에있어야 다시 해제되며 400의 힐을 받습니다

결국엔 처음부터 20m내에 있어샤 별점운을 부여받고
15m내에 있어야 광힐을 받으며 별점운:헬리오스 강화를 받으며
다시 20m내에 있어야 이 별점운:헬리오스의 400힐을 받을 수 있는 아리송한 매커니즘

추가적인 예로
자신에게서 13m와 17m만큼 떨어져있는 파티원이 있는 상태에서
별점운 /  별헬리 /  별점운을 연달아 시전하면
13m 대상자에겐 400   17m 대상자에겐 200의 별점운 힐이 됩니다



5. 하루별읽기

낮별 하루별읽기 상태에서 사용하는 별읽기 : 헬리오스는
학자의 고무효과와 중첩이 됩니다

점학에선 고무전개 / 낮별 하루별헬리 / 밤별 반목
백점에선 밤별헬리반목 / 낮별 하루별헬리를 사용하여 오프너 전 3중보호막으로
레이드의 첫 광역을 완전히 무시해버리는 설계도 가능합니다

물론 3중 보호막같은게 필요 없을정도로 점성의 힐 능력이 매우 좋지만 말이죠


6. 광시신마


광시와 신속마가 동시에 걸려있을 경우 부활을 제외한 일반적인 시전시간 GCD이하의 글쿨스킬들을 사용해도
신속마의 효과가 사용되지 않고 남습니다

동시에 걸려있는 상태에서 부활시 신속마가 소비되는 형식

이 구조에 따라 광시가 꺼져가는 타이밍에 비는 논글쿨자리에 신속마를 미리 걸어두어
즉발기 사용 글쿨을 1회 더 늘리는 테크닉도 존재하며 유용히 사용중이네요


7. 광속시전


15초의 효과인 광속시전은 광시의 사용 후딜을 생각하여 매우 타이트하게 버프를 걸고 사용할 경우
총 7번까지 시전/마나절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실질적으로 변수없이 활용 가능한 마지노선은 GCD 2.38초 이하입니다

마나절감 1글쿨 추가가 있기에 가장 효과적인 셋팅이긴 하지만

마나가 타는게 아닐까 싶기도하고 2.38이 정말 특수한 GCD긴 해서
광시만의 이유로 2.38세팅을 사용할지~ 는 조금 고민인 편입니다
기회가 되면 꼭 해보긴 해야될텐데 말이죠


8. 밤별 수레

입파판이긴 하지만 밤별 수레의 힐효과는 수레해제 즉시 해제되기에 힐계수 1틱 100밖에 효과를 보지 못하지만
컴버가 수레 말레피쟈 처럼 즉발기 이후 다음 글쿨스킬을 사용하기 전까지 수레를 펴고있고
그 사이에 서버틱이 지나가면 힐이 1틱 더 들어옵니다 [총 200]

어디다 써먹냐고하냐면 저도 잘 모르겠네요
기회가 된다면 의식하고 쓰긴 하지만 웬만하면 안되는 추가 회복계수 100을 위해 몸부림 치는행위는 
생각해보니 변태같


9. 궁합 별베네

궁합은 단일힐스킬 사용시 궁합대상 40%추가힐 20초 버프,
낮별베네는 15초의 도트힐

이 구조상 궁합을걸고 탱커 두명에게 별베네를 각각 감아준 후
15초후에 다시 두 탱커에게 갱신해주면 20초 동안 타이트하게 4번의 궁합힐이 가능하며
총 320의 힐계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밤별의 경우 궁합을 사용하고, 특정 단일 대상에게 큰 계수의 힐을 오버힐 없이 들어갈 수 있고
논글쿨 사용에도 영향이 없다는 효율판단하에
별베네 대신 베네피라를 사용합니다

밤별의 두 기술은 마나 900, 실드를 치환한 총 회복계수 700으로 동일한 효율을 보이는데
궁합시 별베네는 회복력 200에 대한 80, 베네피라는 회복력 700에 대한 280회복을 하기에
큰 효율차이를 보이네요

절렉 2페에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