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 팁 게시글 보고 생각나서 써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소전의 사속은 120이 최대치라고 설명이 나와있죠

그리고 이 사속을 구하는 계산법은
(화력도 같습니다.)

(기본 사속 + 아이템 수치) * (진형버프 합연산) * (스킬버프 곱연산)
(여기다가 소수점은 그냥 올림 합니다.)
입니다. 어? 하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네 스킬버프가 2가지 이상이면 효율이 더 높겠죵

근데 가끔 스팩 효율에 대한 게시글을 보면 이런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을거에요
'ar은 사속 116 이상은 똑같다.' 'rf은 108이나 120넘나 똑같은데?'

소전의 사속 시스템을 모르시는 분들은 의문이 남을 거에요
'mg도 아닌데 왜 116이나 108이나 똑같다는거지?' 하고

저도 이게 궁금해서 이것 저것 찾아보다보니 왜 이런 소리가 나오는지 이해가 가드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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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소전은 30프레임 게임이고 게임 내에서 1프레임은 0.03333334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걸 대략 1초인 30프레임으로 계산하여 곱하기 30을 해주면 1.0000002초가 나오죵

암튼 요약하면 소전의 화면은 프레임 단위로 구성되어 있고 전술인형들의 많은 행동들이 이 프레임 수치를 따른다는 겁니당.

그러니 소전에서 '공격'을 위해서는 일정 이상의 프레임이 필요하고 발사 모션을 위한 최소 프레임이 필요한데
각 총기별로 살펴보면 샷건은 24프레임, 라이플은 13프레임, 머신건을 제외한 나머지 총기는 12프레임이 필요합니다.

머신건의 경우 사속과 상관없이 11프레임으로 고정되어 있는데 흔히 나무위키나 여러 글을 보면 머신건은 초당 3회 정도를 공격한다. 라는 얘기를 볼 수가 있을거에요 이 이유는 머신건이 11프레임 고정이기 때문에 30프레임 2.7회를 타격하기 때문에 나오는 소리입니다.

그럼 앞서 말한 '사속'이란 무엇이냐? 바로 각 특정 프레임 구간에 도달하기 위한 수치가 바로 사속인 것입니다.

가령 사속이 100일 경우 계산식에 의해 프레임 범위가 15.123
사속이 101일 경우 프레임 범위가 15.456
사속이 102일 경우 프레임 범위가 15.789

라고 가정할 경우 이게 또 아까 능력치는 소수점을 올림해버린다고 했는데 프레임 계산의 경우 소수점을 그냥 버려버립니다.

그러면 사속이 100이나 102나 전부 15프레임 구간에 묶이는 것을 알 수가 있죠
여튼 이런 계산들로 전술인형들의 초당 공격 횟수가 정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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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서 없이 막 쓰다보니 좀 지저분하네여
3줄 요약

1. 소전은 30프레임 게임, 행동을 위한 최소 프레임이 정해져있다.
2. 각 총기 최소 프레임은 mg 11고정(사속상관x), sg 24, rf 13, 나머지 12
3. 최소 프레임에 도달하기 위한 각 총기별 사속 요구치는 sg 60, rf 108, 나머지 116이다.





직접 수치를 넣어보고 보유 인형의 버프 적용치 dps 등을 계산하기 위한 엑셀 시트를 만들었습니다. 혹시 궁금하신분은
아래에 링크에서 다운받아주세요 (설명서도 있어욤)
http://blog.naver.com/tetetata/221065681037
(진형, 스킬에 따라 화력, 사속 수치를 계산해주고 초당 공격횟수와 초당 dps를 나타내줍니다. 스킬 선쿨도 적용 가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