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소린이를 탈피하고 이제 1 2 제대 5링 3제대를 육성하려는 지휘관입니다.
소린이 탈피가 이제 막 됬기에 소린이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초반 멀 키워야 할지 어떻게 제대 구성을 해야할지
경험해본 바대로 추천을 좀 해드리려 합니다.
1. 초반에 주는 탈급 딜러를 육성하자
대표적으로 fnc와 m14가 있습니다
Fnc는 초반부터 드랍이 되고 엠14는 레벨업하면 자주
주는 아이입니다.
중섭은 모르지만 한섭은 아직 0지와 7지가 끝이죠 이 두 친구를 잘 키워 두신다면 양학을 기대하긴 힘들지만 0지 7지를 보고 가기엔 충분합니다. 특히 m14저 친구는 초반 그리고 중후반의 야간지역에서도 제대로 밥값 이상을 해내는 친구니 안키울 이유가 없습니다.
2.진형 버프에 크게 연연하지마라
진형버프 당연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초반 모이는 인형으론 딜러와 탱커들이 주고 받는 진형버프엔 제약이 크고 특정 버프를 원한다고 해서 그 버프를 가진 인형을 기다리며 제대를 짜기엔 한없이 기다려야 합니다. 가진 인형끼리 주고 받는 버프를 최대한 이용하되 특정 버프를 노리고 제대 구성을 머리속으로 그려봐야 초반엔 원하는 버프를 가진 인형이 나오기 힘드니 있는대로 만족하란 말입니다. 경험상 1티어 버프가 없이도 0지 7지 그리고 야간 5지 초반까진 아주 쉽게 깨왔고 야간 5지 후반부턴 힘든데 거기서부턴 진형버프도 중요하지만 가진 인형도 중요하기에 소린이가 그정도 후반을 보고 버프 구성을 할 필욘 없습니다.

3.5성이나 4성 나오면 서너개는키워도 된다
1번에 서술한 fnc나 m14는 거의 대부분 노코어로 5링을 다실수 있습니다. 초반에 여러 업적과 시작했다고 퍼주는 자원들과 코어거 저 두 친구를 육성하게 되면 차곡차곡 쌓입니다.
거기다 지역별 금장작을 하게되면 일반 1개 긴급은 2개이니 경험상 초반에 5성을 키우셔도 2개 에서 3개까진 무난하게 5링까지 달아질 정도의 코어가 모입니다 (단 단시간 내에 5링을 보고 빡시게 달리는분들은 일퀘와 주간퀘 그리고 접속보상 코어를 많이 받기전에 5링렙에 도달하실테니 예외입니다)

4. 만능 소대를 보고 육성하려하지말자
첫 제대를 키우면서 가장 궁금할것이 이친구들이 야간 주간 보스전 그리고 방어전에서 어느정도 다 일정수준은 내기를 바랄겁니다. 당연한겁니다 첫제대인 만큼 애정도 가실테고 특정 상황에 말도 안되게 무력한 제대를 코어 써가면서 키우시긴 싫을테니까요. 하지만 첫 제대를 이상황 저상황 모두 커버할 만능 소대로 키우기란 불가능합니다. 주 야간 방어전 보스전을 다 만능으로 돌만한 구성은 이유식 소대나 특정 키 인형을 갖춘 ar소대 정도일텐데 이런애들은 키카드만 해도 서너장이고 모두 4성 혹은 5성이며 심지어 대체카드가 아예없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소린이분들은 첫제대에 그저 주간 0지와 야간에서 슬슬 돌아지는 정도로 만족할 제대면 충분합니다.

5. 중제조는 정말 두번 세번 생각해보고 돌리자
중제조에 나오는 샷건은 대부분 mg팟에 쓰이거나 성능좋은 진동타격류 샷건을 야간에서 1탱세우고 야간박쥐나 멍멍이 쓸어담는데 쓰이지 범용적인 활용은 살짝 제약이있습니다
버프 자체도 초반에 주로 쓰일 ar과 rf엔 아무짝에 쓸모가 없으며 그 ar rf가 주는 버프도 샷건에겐 아무 쓸모없습니다.
그리고 에지간한 샷건도 보스전에 돌입하게되면 초반에 퍼주는 스텐과 스콜피온보다 더 빨리 터져나갑니다.
거기다 한번 돌릴때마다 최소 3코어에 모든 자원이 1000이상이 빠져나가며 샷건은 최소식이 6264이니 소린이 분들은 중제조가 뚫려도 재미로 혹은 주간퀘 깨러 1주일에 한번정도는 하셔도 되지만 샷건보고 달리진 말아야합니다. 샷건은 에지간히 겜 오래하신 분들도 주는대로 절하며 받아먹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희귀하고 먹기도 힘듭니다.
장점도 있긴합니다. 보스전을 제외한 일반몹 구간에선 제대구성을 에지간히 변태같이 한게 아니라면 거의 하루 승리일퀘인 1 3 5를 다 채우고 한번 수복실 들를 정도로 일반몹에 대해선 아주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6.특정 컨셉을 잡은 소대는 가급적 첫제대로는 피하자
류탄 소대,  샷망소대,죽창소대, 이유식소대 등등 소전엔 다수의 컨셉 조합이 있습니다. 이런 컨셉 저합은 대부분 특정상황에 말도안되는 고효율을 보이는 반면 특정상황에 처하게 되면 자기보다 전투력이 한참 낮은 보스나 심지어 일반몹에게도 중파 혹은 하나하나 퇴각 눌러줄 시간도 없이 터져나갑니다. 컨셉 조합에 대해 더 서술하자면 샷망 소대와 류탄 제대인데 류탄 제대는 보스전을 못할 정도는 아니지만 상당히 힘이들고 샷망소대는 특정 보스 몇마리는 아무리 제대 5링에 풀강 풀교정 장비를 맞춰줘도 안되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거기다 10판돌리면 중제조식의 6000이라는 엄청난 탄이 찢어져 나가는 모습도 보시게 됩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소린이용 첫제대는 그저 0지와 7지까지만 무난하게 뚫어지면 정말 잘키우신겁니다. 특정 컨셉소대를 첫제대로 잡아 중간에 커다란 벽에막히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7.키워서 후회할 4성은 있지만 키워서 후회할 5성은 극히 드물다.
Fnc와 엠14로 인해 아껴진 코어로 내가 먹은 5성 혹은 4성 어떤걸 키워야 할까 고민이 많으실겁니다. 가장 좋은 선택은 소린이기에 범용성있는 5성과 4성을 키우는거지만 정말 맘에드는 5성은 범용성이 없다해도 못키울건 없습니다. 4성엔 3성에서조차 밀리는 친구들이 쭉 있지만 5성은 제가 본 인형중엔 1개 빼곤 키워서 밥값못한 친구 없었고 밥값 못한다고 구박받는 애도 못본거 같습니다. 애정이 최 우선이라지만 성능을 봤을때 애정을 넘기고 후회할 4성은 많지만 후회할 5성은 극히 드뭅니다.

8.탱커는 멀 키워도 된다
탱커는 크게 스킬탱과 회피탱이 있습니다 물론 수오미 처럼 자체 회피가 낮은데 스킬로 회피를 늘려서 탱하는 회피탱도 있고 우유곽을 씌워준 회피와 스킬탱이 다되는 mp5도 있기야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저 두 대분류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저기서 독립된 개체는 장갑을 두르고 다 맞으면서 버티는 샷건과 ar인척하는 m16정도가 있습니다.
탱은 초반에 주는 스텐과 스콜피온 둘중 하나는 꼭 키우시는게 좋습니다. 제조식 돌리다 먹게되는 스킬탱들은 스킬렙을 적정수준까지 올리지 않으면 저 둘보다 못한 존재가 되기에 중간에 스킬탱을 제조로 먹었다고 해도 당장 스텐과 스콜피온 둘다 키워둔 상태가 아니라면 스킬탱에 아무리 작전보고서와 중모의 고모의 돌려서 업시켜줘봐야 밥값 못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건 둘중 하난 꼭 키우시고 나중에먹게되는 탱커가 회피탱이라면 당장 그친구 렙업좀 시켜서 메인탱커로 쓰시고 드신게 스킬탱이라면 스콜과 스텐 둘중하날 메인탱 먹은걸 서브탱으로 쓰다가 스킬레벨이 좀 됬다 싶으면 메인탱과 서브탱 위치를 바꿔주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첫제대 육성 완료까지 스텐과 스콜피온으로만 버티는거도 못할짓은 아니지만 중간에 자주 보게될 움자매와 심심하면 튀어나오는 5성 슴지들을 보게된다면 유혹을 뿌리치긴 힘들겁니다 ㅋㅋ

드디어 마지막 9번
ㅡ핸드건은 야간용 1개만 키워두고 주력으로 초반부터 쓰진 말자
핸드건은 자체 성능은 아주 낮지만 광범위한 그리고 종류를 가리지 않고 모두 받는 버프와 스킬마저 버프류인게 대부분인지라 핸드건을 제외한 나머지 4개의 인형의 성장도와 성능에 따라 핸드건의 가치는 크게 좌우됩니다. 소린이 분들은 아무래도 핸드건 1개를 넣어서 얻게될 버프보단 그자리에 못들어간 딜러 하나가 제대에 더 큰 힘을 주게될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위에서도 말했지만 중과금러분들과 겁나게 빡시게 돌리시는분들은 예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야간전을 대비한 1핸드건을 키워 두시되 주간전에 주력으로 하나를 제대에 넣고 돌리는건 그다지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네요.
초반에 야간용으로 하나 시야밝힌다 생각하고 키울만한 핸드건은 2성에 ppk가 있습니다. 이친구는 에지간히 겜 오래한 지휘관 분들도 대체카드용으로 쓸 정도인 소린이를 위해 2성을 달고나온 5성 성능의 핸드건이니 이친구 키워두시면 나중에 핸건을 본격적으로 기용할 수준에서 두고두고 도움이 될겁니다.

이상 소린이를 탈피해가며 경험해봤던 제대 구성 팁이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