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리미어섭에 서식중인 '라데카'길드의 커피맛그녀입니다.

 지이이난 콜루 업뎃 때 콜루 공략같지 않은 공략을 쓴뒤로 정말오랜만이군요!(사실 내 12강무기가 터져서 접으려고 했었츼)

 오늘은 현재 마비노기 영웅전 스토리상 최종장이라고 볼 수 있는 

 나온지 욜라 짱 한참된 전투 "시작된 운명" 카단의 패턴별 공략에 대해서 끄적여보겠습니다. 

 

 본격적인 공략에 앞서 미리 양해를 드릴것이 있습니다

 1. 제 공략은 ONLY TEXT입니다.(장문 울렁증이나 글만 읽고 이해가 안되요 하시는분은 저도몰라요!!-ㅠ-) 제가 피방에서만 마영전을 하는데다가 가는 피방도 사양이 좋지는 않고 제 동영상 편집실력도 이렇다하지 못하니 공략이랍시고는 글밖에 없게 되는군요.(무엇보다 공략자체를 집에서 작성중이라..헿)

 2. 제 공략은 약간의 스포일러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저도 사람인지라 스포일러 안해야지 하겟지만 쓰다가 보면 본의아니게 스포일러가 될 수 있겠지요.. 그러니 스포일러를 싫어하시는 카단 미클리어분들은 음...어... 주의해서 읽어주세요란 말밖에 드릴게 없네요.. /ㅅ\;;

 3. 제 공략은 저의 플레이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더 좋은 회피법 딜타이밍 등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고로 공략을 읽어주시고 어? 이거보다는 이게 더 나은데? 아니면 이건 아닌데? 하시는 분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본문에 추가반영하도록하겟습니다.

 4. 제 공략은 스몰실드 검오나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만 몇몇 대응법은 라지실드 및 해머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주 대상이 스몰실드 검오나인 이유는 제케릭이 그래서인 것과 망할 데브캣이 카단쨔응을 스매스매열매를 먹였기 때문에 스실지옥이다라는 현시각을 고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카단(우리 흑형 2세)의 공략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카단은 크게보면 2페이즈, 세밀히 나눠보면 3페이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로  ①일반상태 ②일반각성상태 ③흐콰 인데요,

 ①②는 패턴의 변화가 크게 없습니다. 다만 잉켈스성늼과 마찬가지로 공격 리치의 약간에 차이가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③에서는 패턴이 크게 변화합니다.

 따라서 2페이즈 구분시 ①②/③, 3페이즈 구분시 ①/②/③이 되겠습니다.

 본공략은 2페이즈 구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스몰실드 유저시여 분노하세요 카단은 평타 패턴이 없습니다. 단 하나도!! 

 하지만 다행인것은 카단의 패턴은 대부분 반시계방향 무빙에 취약합니다.

 그리고 사장되다싶이했던 기본 회피기 구르기가 상당히 유용합니다.

Ⅰ.일반상태(또는 일반 각성상태)

 패턴은 블링크류, 마신상보내기, 빨콩검콩, 하이야바레, 올려베기, 4연타, 절명기가 있습니다. 

 1. 블링크류
    블링크류는 총 세가지의 패턴이 나옵니다. 내려찍기(1타), 전진베기(2타), 올려베기(1-2타)
    블링크류를 대할때 기본은 사운드입니다.
    펑하고 나오는 사운드가 근처에서 선명하게 들릴정도로(=자신이 타겟일경우 다반사) 무조건 어느방향으로든 대쉬스매시 헤비스탠더를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이유는 전진베기(2타) 때문인데요, 내려찍기와 올려베기는 타수 상관없이 헤비스탠더 한번으로 막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진베기는 타수간의 갭이 크고 전진성을 가지고 있어 1타를 헤비스탠더로 막으시면 2타째에 100퍼 맞게 됩니다.

    사실 자신이 타겟이 아닐경우 블링크류는 짤딜타임이지요. 가장 이상적인 딜타이밍은 블링크후 올려베기 2타 전부 사용할 경우로 카단이 나오는 위치와 자신의 공속이 받쳐준다면 아마킥까지 거리가 어느정도 벌어져있다면 해피블로섬1타 또는 페이탈블로우 1타까지 노려볼만한 딜타이밍이 나옵니다. 또한 블링크를 사용하더라도 약간의 시간동안 블링크를 시전한 자리에 카단의 히트박스가 존재합니다.(즉 허공을 후드리찹찹하면 카단이 피해를 입는다는 의미)

 2. 마신상보내기
    카단이 요상한 주문을 외우며 무작위 1명을 마신상이 있는 타구역으로 보내버립니다. 마신상에 보내지면 신경쓰셔야 할 것을 순위별로 적어보자면, ①생존 ②마신상파괴 ③실패시 절명기 신고 가 되겟습니다. 우선 카단에서는 생존하는게 중요하니깐 1순위는 생존이고, 마신상 파괴와 관련하여서 끄적여보겠습니다.
    솔직히 저도 마신상을 파괴해본적이 없군요..헿 대략 딜 13k 중후반 정도면 정말 손쉽게 마신상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11.7k 공속 9인 제가 대략 반정도까지 까봤으니 아마도...) 
    마신상의 패턴은 두가지입니다. 유도 바닥, 꽃바닥이 그것으로
    바닥류는 기본적으로 가드/헤비스탠더 불가능입니다. 이건 카단 흐콰후에도 동일한 사항이니 기억해둡시다.
    유도바닥은 플레이어의 위치를 기준으로 두번의 바닥이 생성되고 각기 폭발합니다. 무빙으로 피해주시면됩니다.
    꽃바닥은 플레이어의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에 바닥이 생성되고 동시폭발합니다. 제자리에 있으시거나 무빙+대시스매쉬로 피해주시면 됩니다.

    마신상의 딜타이밍은 평소...그냥 꾸준딜입니다. 고로 추천하는건 해피블로섬 2-3타까지 또는 페이탈블로우 사과깍기입니다.
    해피블로섬이 딜은 더 잘 나오는거 같아서 저는 자주쓰는편입니다. 특히 해피는 꽃바닥일시에 최적화된 딜을 보여줍니다.반면 유도바닥일때 약한 모습인데요, 유도바닥일시 해피 3타는 포기하고 구르기로 재빠르게 자리를 이탈해야합니다.
    페이탈블로우 사과깍기는 딜은 해피에 비해서 약하지만 안정적인 딜이 가능합니다. 꽃바닥일경우 마신상 자체를 향해서 페이탈 2타까지 전부박으시면 되고, 유도바닥일경우 평타를 마신상과 우측 90도방향(우측 90도인 이유는 페블의 1타가 좌에서 우로 올려치는 모션으로 좌측에 타격판정이 더 길기 때문입니다)으로 쓰고 1타를 스친다는 느낌으로 긁으면서, 다시 그느낌으로 2타도 마신상을 긁으시면 됩니다.

 3. 빨콩&검콩
    빨콩검콩은 카단이 자신의 전방 무작위 2인을 향해(2인이 없으면 대상수만큼만 보냅니다) 빨간 유도탄 검붉은 유도탄을 순차적으로 발사하는 형식입니다. SP수급과 딜타이밍을 만들어주는 최적의 패턴이지요.
    빨콩검콩은 기본적으로 연속헤비스탠더를 해주시면 찰진 SP수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하실 것은 카단의 변신전 검콩빨콩은 검콩의 투사체속도 또한 빨콩못지 않게 빠르기 때문에 카단과 거리가 어느정도 있다면 빨콩을 피하고 검콩만 헤비스탠더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빨콩검콩의 딜타이밍은 자신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이패턴을 사용할 때입니다. 거리가 가깝다면 아마킥까지 완벽하게 박으실 수 있습니다. 거리가 어느정도 있더라도 발사후에 자세회복이 생각보다 느리기 때문에 해피블로섬 1-2타까지는 안정적으로 딜하실 수 있습니다.

 4. 하이야바레!!!!
    음.. 기술명이 이런건 모션떄문입니다. 카단이 킹오브파이X에 나오는 '쿄X'군의 필살기 포즈로 손위에 불을 지피고 1-2초간 부들부들 떱니다. 그이후에 무작위 4-5인(6인 전부는 아닌것 같더군요.정확한 대상 수 아시는분?)에게 빨콩한발을 발사합니다. 그냥 헤비스탠더 하시면 됩니다. 이때의 빨콩은 유도탄이 아닌 직선형 운동같던데 역시나 미확인 정보입니다.

    딜타이밍은 거리가 가까울때만 페이탈 1타겨우 우겨넣을 수 있을정도로 구립니다. 그냥 헤비로 SP수급하세요.

 5. 올려베기
    카단이 살짝 앞으로 전진하면서 우에서 좌측상단으로 올려베고, 추가타 발동시 좌에서 우측상단으로 올려벱니다.
    헤비로 막으셔도 되고, 군대간 기분으로 우로굴러! 좌로굴러!하시면 피해집니다. 주의하실 것은 후방에도 판정이 있다는것! 완벽한 후방에는 판정이 없지만 어중간한 좌우측 후방에는 타격판정이 있습니다.

    딜타이밍 역시 후덕한 패턴으로 1타가 끝났다면 좌측후방에서 해피1타까지 안정적인 딜이 가능합니다. 아마킥은 노려보고 싶지만 후방도 완전히 안전한것은 아니기 때문에...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6. 4연타
    찍고 후리고(우-좌) 후리고(좌-우) 찍는 4연타입니다. 헤비스탠더로 막는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변신전 4연타는 타수 사이의 갭이 커서 연속헤비스탠더를 하기가 까다롭습니다. 특히 3타를 헤비로 막으면 4타는 100퍼 맞아야하는 슬픈 전설이...
    가장 이상적인 회피법은 [1타시 반시계방향 전진 구르기→2타 헤비스탠더→헤비스탠더 효과로 밀림무적(3타 사거리에서 이탈)→4타 찍기를 반시계방향 전진 대쉬스매시로 회피 및 접근]입니다. 이 파훼법은 변신후에도 유효합니다.

    딜타이밍은 구리디 구립니다. 파훼법대로 전진 대쉬스매시로 접근을 통해 마무리를 지었다면 페이탈 2타 사과깍기로 넣으면 잘넣은거입니다.

 7. 절명기
    변신전에는 마신상 파괴에 실패할 때에만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맞을려나..틀려도 책임은 안지게써요!)삐우우우웅하는 불길한 사운드와함꼐 카단 뒤편에 아우라가 펼쳐지고 카단을 중심으로 붉은 실선이 원형파동을 그리면서 펼쳐집니다. 이후 절명기의 범위(붉은 실선이 원형파동을 그리는 범위로 추정중)이내에 아군이 1명이라도 있으면 무작위 1명(이라고 알고 있는데 대부분 가장 가까운 사람인거 같더군요..으음..이것도 불확실허네..)을 자신에게 끌어당겨 목숨을 앗아갑니다.

    딜타이밍을 바라면 그건 욕심쟁이고 그냥 모션 확인시 최대한 멀리 벗어나야합니다. 연아스탭도 쓸만하지만 카단필드의 벽을보고 달리기(우르꿀꿀 동굴 달리기할때 쓰는 달리기 짱먹기 아시죠?)를 사용하여 최대한 빠르게 이탈해야합니다. 시간내로 못벗어나시겠다면 변신 또는 변신해체, 방돌탈출(방돌 아끼지 마세요), 그냥 운지 등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카단의 1페이즈 패턴별 공략은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러면 2페이즈(흐..흐콰한다!!!)의 패턴별 공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Ⅱ카단 흑형상태

 2페이즈 카단의 패턴은 올려베고 검기, 주변베기, 검콩빨콩, 회오리(자신/전방), 바닥(방사형/꽃), 4연타, 절명기입니다.

 1. 올려베고 검기
    올려베기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변신 전과 같이 2타를 쓰지는 않습니다. 다만 [우에서 좌측상단 올려베기 이후 전방 바닥생성]으로 패턴이 바뀌었습니다. 변신전 올려베기가 SP수급 효자였다면 변신후 올려베고 검기 패턴은 호롤ㄹㄹ롤 자식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검기는 바닥 패턴이기때문에 헤비스탠더 불가능입니다. 따라서 절대로 올려베기 자체를 헤비스탠더로 막지 마세요/그러면 이후 검기는 100퍼센트 맞습니다.(운이 더러우면 검기를 2히트 당해서 순식간에 피가 너덜너덜해질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올려베기 자체의 판정이 매우 빈약하기때문에 올려베려는 모션 확인후 대각 전진구르기하면 검기까지 그냥 피하실 수 있습니다.(다른글에서 아마 우측평타로 흘릴 수 있다고 한걸 본것같지만 전 간이 작아서 평타로 피하는 행위는 잘 못하겠더라고요..헿)

    딜타이밍은 구르고나서 페이탈 1타 또는 2타 사과깍기 정도입니다. 우측평타로 검기까지 흘려진다면 아마 해피 2타까지는 먹일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2. 주변베기
    잉켈스 썽늼의 그것을 그대로 가져온것 같지만 아쉽게도 스매시입니다...-_-모션은 칼을 어꺠너머로 스윽 드는 모션으로 발동이 생각보다 빠릅니다. 모션이 눈에 익기 전까지는 올려베고 검기와 헷갈려 자꾸 처맞게 되는 패턴입니다. 다만 데미지 자체는 별로 형편없기 떄문에 모션 익숙해지기전까지 맞으면서 연습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그냥 헤비스탠더하시면 끝. 딜타이밍은 엄쓰요...

 3. 검콩빨콩
    검콩빨콩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빨간콩은 변신전과 별 차이가 없지만 검은콩이 크기가 커지고 유도성이 쩔어진대신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따라서 그냥 간단히 연속헤비스탠더 하시면 SP수급의 효자!!하지만 타겟이 자신에게 고정이라면 연속헤비는 오히려 위험합니다. 결국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전방으로 달리면서 빨간콩을 피하고 검은콩만 헤비스탠더 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빨간콩이 검은콩의 폭발에 휩쓸려 폭발하는건지 회전속도를 못이기고 바닥에 폭발하는건지 모르겠지만 빨콩검콩 두개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검은콩이 발사되자마자 달려가서 헤비스탠더를 사용하는것이기 떄문에 다음 카단의 패턴에 대응하는 속도도 빨라집니다.

    딜타이밍은 변신전 검콩빨콩과 동일합니다. 다만 아마킥의 경우 변신후에는 카단의 후딜이 좀 줄어들어서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제가 공속9라 전 좀 위험하더군요.한 평균 10강 공속 넘어가면 아마킥 노려볼만할거 같습니다)

 4. 회오리
    회오리는 자신을 기준으로 생성하는 것과 전방에 생성하는 것 두가지로 나뉩니다.

    자신을 기준으로 하는 회오리 사용시는 연아스탭을 이용하여 최대한 빠르게 이탈하는게 낫습니다. 만약 이미 회오리의 범위 밖이었다면 훌륭한 포션타임이죠.(최대 3개까지 복용가능) 그리고 제가 알기로 자신을 기준으로 하는 회오리 사용중에 카단은 무적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방에 회오리를 사용할 떄에는 모션이 변신전 마신상 보내기의 모션입니다. 따라서 모션과 카단의 방향 확인후 선이탈이 중요하며, 어쩔수 없이 회오리에 갇혔을떄는 카단의 올려베고 검기를 조심하며 재빠른 연아스탭 탈출을 합시다.

 5. 바닥
    바닥도 변신 후 카단을 강력하게 보이게 하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바닥은 방사형(이거 의미 모르시는분은 없겠죠?명색이 18세 이상게임인데..)과 꽃문양으로 나뉩니다.

    방사형 바닥은 시전시 카단이 1-2초정도 복통을 호소합니다.(다크나이트 변신모션생각하시면됨) 이후 카단을 중심으로 바닥이 거리별로 순차적으로 설치되고 각기 폭발하며, 카단에게서는 폭발이 4회 일어납니다. 회피법은 복통호소를 확인하면 카단에게 밀착한뒤 카단에게서 일어나는 폭발을 헤비스탠더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헤비스탠더의 밀림무적 시간으로 안전하게 패턴을 넘길 수 있습니다. 만약 카단과 거리가 멀더라도 방사형 바닥은 라인들이 존재하니 라인에서만 벗어나시면 별 문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방사형 폭발에는 골든플레이스가 있습니다. 바로 카단의 폭발범위 1쨰줄 바닥 두개 사이인데요(말로설명이 좀 애매하네요 카단-폭발범위-여기(바닥에 엄청 근접해야합니다)-1번째 바닥), 이장소를 맞춰들어가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그장소를 찾아들어가는데 성공한다면 방사형 바닥패턴 종료 후 아마킥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꽃문양 바닥은 마신상이 사용하던 바닥과 같습니다. 카단의 모션은 변신전 하이야바레모션으로 카단과 밀접해있으면 방어 불가능한 데미지(피격느낌상 대충 콜루 전기 맞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입으며, 타겟당 총 두개의 꽃문양 바닥을 각기 설치하고 동시폭발시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우왕좌왕하면 피해가 커지는 패턴으로 침착하게 모션확인후 제자리에 얼음땡하시면 쉽게 넘어가는 패턴입니다. 딜타이밍은 똥이야 똥!

 6. 4연타
    변신전 그것과 별다를것은 없지만 무지막지한 데미지와 타수간 갭이 줄어들었습니다. 오히려 스몰실드에는 득이 된것이죠. 파훼법은 별 차이없이 [1타시 반시계방향 전진 구르기→2타 헤비스탠더→헤비스탠더 효과로 밀림무적(3타 사거리에서 이탈)→4타 찍기를 반시계방향 전진 대쉬스매시로 회피 및 접근]입니다. 하지만 변신후 4연타는 타수간 갭이 줄어들어 그냥 느긋하게 헤비스탠더로만 막으셔도 별 상관은 없습니다.

 7. 절명기
    현재 약 2분정도마다 사용한다고 알려진 절명기. 회피법은 역시나 변신전과 동일합니다. 그냥 ㅌㅌㅌㅌ


 후아... 까먹고 안적은 패턴이 있는지 모르겠네요.

 카단의 1,2페이즈 패턴별 회피 딜타이밍은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읽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공속9 방어 7200정도의 잉여로운 제 케릭터를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라 더 좋은 방안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너그러이 봐주시고, 카단에서 라지실드와 스몰실드의 차별(이런게 있을런지는 모르겠지만 혹시나 모르니...)같은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 짓습니다.

 그럼 다들 좋은하루 되세요!

 덧1. 카단은 왜 평타가 레얼 없는걸까요? 콜루도 평타가 있는 마당에...(키홀같은걸 끼얹나?)
 덧2. 비단 카단뿐만 아니라 레이드에서는 거의 사장되다 싶이한 아니 거의 고렙 전투가 될수록 사장되어가는 스몰실드를 살립시다 피오나 여러붕!!
 덧3. 모리안 그곳에도 마법문자파편은 없어써어어어...
 마지막 덧. 데브캣 개객끼해봐!데브캣 개객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