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 마영전 자룡극 블로그 http://blog.naver.com/gkstmdco119

 

 

 

크라켄 공략 (총합편)

스탭비

by 자룡극

 

 

 

안녕하세요.

자룡극 입니다. 오늘은 크라켄에서 스탭비가 취할 행위와 크라켄에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완벽하게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이 공략은 크라켄을 처음가는 분들 즉 초행분들에게 있어서 필요한 공략이 되겠네요. 초행분들이 자주보게딜 공략이될것 같기때문에 꼼꼼히,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이글을 읽고 크라켄에 가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이글은 스탭비님들에게 적용되는 글이기때문에 타클래스군 님들과는 다른 공략이 될수있다는걸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차례-

 

I 크라켄 기본정보

i 크라켄이란?(전클래스전용)

1.크라켄전투는 어떤 전투인가?

*유용한팁

2.크라켄 미니맵

3.크라켄에서 꼭 알아야하는 알림창

4.크라켄 부위별 분석

-머리

-전방다리 : 1시,11시

-후방다리 : 5시,7시

-보조다리 : 3시,9시

*유용한팁

-슈퍼다리 : 5시,7시

5.크라켄 phase별 분석

-1phase

-2phase

-3phase

ii 크라켄기본공략(스탭비전용)

1.다리딜러

-전방다리 : 1시,11시

-후방다리 : 5시,7시

2.몸통딜러

-all몸통

-몸통+슈퍼다리 

 

 

II 크라켄 전방다리(1시,11시) 공략

i phase1 

-패턴1

-패턴2

ii phase2 

-1,11시다리 없애기

iii phase3

-1,11시 다리 등장전 다시 돌아가기

*유용한팁

 

 

III 크라켄 후방다리(5시,7시) 공략

i Phase1

-패턴1

-패턴2

ii phase2

-패턴1

-패턴2

-잔몹에 대한 대처

 
IV 크라켄 슈퍼다리(7시)공략
 
V 크라켄 통영상
i 전방다리영상
ii 후방다리영상
iii 몸딜+슈버다리영상
 
#마치며
 
 
 
 
 

 

 

 

 

I 크라켄 기본정보

 

i크라켄이란?

지금부터 소개할 정보들은 모든 클래스들이 공통으로 활용할수있는 정보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1.크라켄전투는 어떤 전투인가?

크라켄은 8인레이드이면서 9인레이드(어시추가)인 전투이다.

혼자서는 절때로 넘어설수없는 전투이며 8명이 하나가되어 협통플레이를 해야하는 전투이다.

때문에 서로간의 호흡과 협동이 매우 중요하다. 한명의 실수가 파티 전원들에게 악영향을 끼칠수있는게 바로 크라켄 전투이다. 때문에 크라켄팟을 모집할때 사람들이 가장먼저 거는 조건이바로 [숙련자]이다.

 

크라켄은 이전 레이드와는 차원이 다른 플레이를 보여준다.

일단, 살아남아 보스를 처치한다는 기존 상식을 엎어버리는 새로운 도전과제가 생겨난 전투이다.

바로 [배내구도] 이 배내구도란 미니맵 전체를 구성하는 배의 내구도를 의미하며 100%의 수치가 주어진다. 크라켄은 유저들을 공격하는 동시에 유저들이 타고있는 배또한 동시에 공격하는데 이 배내구도가 0%가 되는 순간 생존자숫자와 상관없이 무조건 전투가 실패하게된다.

즉 크라켄은 배를 지키면서 보스를 처치해야하는 전투이다.

 

그렇다면 크라켄에서 가장중요한것은 무엇일까?

바로 배를 지키는 것이다. 일단 배가 살아있으면 크라켄은 언제든지 잡을수있다. 때문에 배내구도가 깎이는걸 그무엇보다 우선순위로 막아야한다.

 

배내구도를 지킬수있는방법은 바로 크라켄이 배를 공격하지 못하게 하는것이다. 크라켄의 어글을 끌어주며 배대신 플레이어를 공격하게 하여 배내구도를 지키는과 동시에 크라켄을 잡는것이다.

 

크라켄에선 크게 2조로 나누어 전투에 들어가게된다. 몸통을 맡을 1조 그리고 다리를 맡을 2조

대부분 몸딜4명 다리딜4명에 보조 1명(어시스트) 총 9명이 들어가게되는 전투이다.

 

여기서 몸딜을 맡은 조란 전투가 시작해서 끝나는 그순간까지 몸통만 때리는 유저들을 말한다. 대부분 고스팩유저들이 가는 곳이다. 이들이 맡은임무는 배내구도가 0%이되기전까지 어떻게 해서든지 크라켄을 쓰러트려야하는 임무를 맡은 조이다.

 

다리딜을 맡은 조란 몸딜조가 크라켄을 쓰러트리기전까지 어떻게 배대신 자기자신을 공격하게 하여 배를 내구도가 0%가 되는걸 막아야하는 임무를 맡은 조이다. 크라켄에서 배를 공격하는 다리는 총 4개가있다. 때문에 다리딜을 맡은 사람도 4명이여야하는것이다.

약다리 딜러들이 어글에 실패하게되면

이사진은 어글에 실패햐여 유저대신 배를 공격한 다리의 모습이다.

이렇게 다리가 배를 공격하게되고 배내구도의 손실을 가져다준다.(2%씩감소)

 

 

 

 

 

유용한팁

 

그렇다면 자기가 어글에 실패했다면 크라켄이 배를 공격해 내구도가 깍이는걸 보고만 있어야하는 걸까?

아니다. 자기가 맡은 다리가 어글을 실패하였어도 크라켄다리가 배를 공격하지 못하게 막을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 그것은바로

왼쪽 2번째(1시,5시기준 11시와 7시는 오른쪽 2번째) 빨판을 아이스스피어로쳐주면 쉽게 때낼수있다.

또한 이미 덮쳐버린 다리더라도 2번째 빨판에 아습이 나가고있는상태라면 배를 덮쳤더라도 내구도가 떨어지지않고 바로 날라가게된다.

이해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동영상을 준비했다.

 

 

이렇게하면 내가 실수로 다리어글에 실패하였더라도 손쉽게 다리를 때어낼수 있다. 참고하길 바란다.

 

 

 

크라켄은 카단과 같이 hp가 일정수치아래로 내려가면 패턴이 추가된다.

2번의 변화가 이루어져 총 3페이즈로 패턴이나뉘게 된다. 몸딜러들은 이런 페이즈와 상관없이 몸만 죽어라때리면 되지만 다리를 맡은 조들은 변화되어 공격해오는 다리들로부터 배를 보호해야기때문에 각페이즈별 패턴숙지와 공략이 완벽하게 자리잡아져있어야한다.

때문에 다리딜러들의 임무가 무엇보다 막중하다는 것이다.

 

 

 

 

 

 

 

 

 

2.크라켄 미니맵

크라켄 미니맵에선 크라켄의 각 다리별 위치와 기타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겟다.

 

맨처음 크라켄을 시작했을때 나오는 미니맵이다.

좌우에 캠프파이어를 이용할수있는 땔깜이 준비되어있고 중앙엔 발리스타가 설치되어있다.

여기서 발리스타란 기타 전투에서와의 발리스타개념과는 조금 다르다.

기존에 발리스타는 몹을 스턴시키거나 떨어트리고 부분파괴를하는등 전투에 보조개념으로 사용한 보조수단이다.

그런데 크라켄에 있는 발리스타는 보조수단이아닌 마무리일격용이다.

무슨말이냐 하면 이발리스타는 작동이 되지않는다. 오직 크라켄이 피가 (0.5줄/10줄)남았을때 작동할수있다.

 

 

위 스샷에서 보는거와같이 크라켄의 피가 0.5줄이 남았을때 발리스타를 사용할수있다는 얘기이다.

즉! 저건 그냥 장신구일뿐이지! 저걸 이용해서 뭘해볼생각은 애초에 접으라 이말이다!!!!!!

 

 

 

이제 가장중요한 각 포지션을 나타내는 사진이다.

하얀색부분이 다리가 배를 공격하는 다리이며, 다리딜러들이 자리잡아 어글을끌어야하는 자리이다.

정면을 기준으로하여 1시,5시,7시,11시 다리로 나뉘게된다.

 

빨간색부분몸딜러들이 가는곳으로 크라켄 머리가나오는곳이다. 그냥 죽어라패면된다.

 

노랑색부분은 크라켄의 변칙패턴 즉 2페이즈가 시작되면 나오게되는 보조다리의 자리이다.

이녀석은 배내구도를 깍아먹지는 안으니 맡을 딜러가 구지필요가없다.

 

파란색부분은 슈퍼다리를 의미하는데 3페이즈가 시작되면 나오는 다리이다. 말그대로 슈퍼다리이며 전투의 승리와 패배를 좌지우지하는 매우 위협적인 다리이다.

자세한건 다리별 패턴공략부분에서 설명하도록하겠다.

일단 여기선 자기가 맡을 자리가 어디인지 확인해보길 바란다.

 

 

 

 

 

 

 

 

 

 

3.크라켄에서 꼭 알아야하는 알림창

이제 정말 크라켄에 들어가 전투를 하면서 보게되는 부분에 대해 설명하도록하겠다.

바로 알림창인데, 크라켄에선 정말 많은 알림창이 나오게된다. 그중 가장 유심히 봐야할 알림창 몇개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배내구도 현황

그무엇보다 자기의 눈이 자주가는 알림창을 손꼽자면 이것일것이다. 바로 현제 남아있는 배의 내구도를 나타내는 알림창이다. 저 배내구도에 따라 파티원전체의 사기가 들쑥날쑥하니 왠만하면 안보는걸 추천하지만... 인간의 본능으로서 어떻게 안볼수 있으리요......

 

 

 

-각 페이즈 별 알림창

 
 
총 두번의 알림창이 뜨며 전자가 2페이즈를 말하며 후자가 3페이즈를 말한다.
 
 
 
 
-동료 잡힘
 

크라켄에게 동료가 잡혔을때 나오는 알림창으로 유저들이 가장 유심히 봐야하는 알림창이기도 하다.

아직 이게 무엇인지 초행인 분들은 모를것이니 지금은 넘어가고 이런게 있다고만 알아두자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전투 종료
 
아마 이 알림창이 뜨는순간 서로 발리스타를 발사하려고 뛰어가는 좀비때를 볼수있을것이다. 크라켄 전투승리 메세지라고 보면된다.
 
 
 
 
 
 
 

4.크라켄 부위별 분석

이번 장에선 크라켄의 부위별 특징을 알아보도록하겠다. 각 다리별 패턴 공략은 따로 있기때문에 패턴 공략 부분에 대해선 이번장에선 언급하지 않고 기본적인 정보에대해서 언급하도록 하겠다.

 

 

 

-머리

머리는 그냥 문어 얼굴하나가 배위를 빼꼼 내다보고있는 것이다. 주로 댐딜을 하는 곳으로 사용되며 부분파괴 부위가 있다. 부분파괴 부위는 눈이다.

하지만 아무것도 안할꺼 같은 이 머리도 2가지 공격을 하게되는데 이 2가지 공격이 정말 치명적인 공격이다. 2개 모두 광역 패턴이며 대미지도 상당하고 스턴률이 매우높기때문에 다리를 맡고있는 유저들을 공격하여 제대로된 방어가 되지 않게하여 배내구손실까지 가져오게되는 무서운 공격들이다.

 

 
첫패턴으로 박치기인데 머리를 배에 부딪히면서 나오는 충격바로 배위의 모든 유저들을 공격하는 패턴이다.
 
 
 

두번째 패턴은 바로 먹물공격 공격방식은 박치기와 비슷하지만 먹물이 화면을 가려 전투를 방해하기때문에 상당히 짜증나는 패턴이다. 또한 먹물공격 시전 전에 크라켄이 한번 크게 호흡을 하게되는데

이때 1시와 11시 다리를 맡고있는 딜러들이 끌려가게 되기때문에 1시와 11시 방어를 할수없게되어 배내구도 손실을 가져오게된다.

이렇게 무서운 두가지 패턴을 어떻게 막느냐.

바로 리얼점프!!!!!!!!!!!!!!!!!!!!!!!!!!!!!!!!!!!!!!!!!!!!!!!!!!!!!!!!!!!!!!!!!!!!!!!!!!!!!!!!!!!!!!!!!!!!!!!!!로 피하면된다...

는 집어치우고!!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리얼점프...

크라켄은 광역캔슬이라는게 존재하는데 광역캔슬이란 크라켄 머리가 공격을 하기전 크라켄을 스턴시켜 공격을 취소하는것이 광역캔슬이다. 이것은 주로 [카이]가 맡기때문에 크라켄에선 카이가 필수적이다라는 말이 나오는것이다.

필자는 스탭비 공략을 쓰고있는 것이기때문에 광역캔슬 못하는 스탭비에겐 해당없는 이얘기는 더이상 하지않겠다. 그냥 저패턴이 나오면 리얼점프를 하길 바란다.(카이가없다면!)

 
 
 
 

-전방다리 : 1시,11시

1시다리와 11시다리는 둘다 패턴이 똑같기때문에 전방다리라고 통일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배를 공격하는 패턴을 가진 다리로 다리딜러들이 가야할 자리이다. 2가지 패턴을 사용하는데 회피및 자세한 정보는 패턴공략을 참고하길 바란다.

전방다리 패턴별 공략 원본:http://blog.naver.com/gkstmdco119/100170450637

일반적으로 배를 공격하는 다리들이 배를 공격하지 않게 하기위해선 해당 다리에 최대한 근접하여 그다리를 공격하는것이다. 그렇게되면 다리가 플레이어로 어글이되어 배대신 플레이어를 공격하게되고 배내구도를 지킬수있는것이다.

전방다리의 경우 2페이즈가되면 다리를 없애버릴수가 있다. 다리를 없앤후 전방다리딜러들은 몸딜러로 합세하여 같이 몸딜을하는 역할을 하게된다.

즉 전방다리 역할은 다리견제 및 몸통딜+보조이라고 보면된다.

다리를 없애는 방법은 패턴공략부분에 자세히 설명되있다.

그러다가 3페이즈가 되면 없어졌던 다리가 다시 나타나게되는데 이때 눈치채지못하고 계속 몸딜만하고있다가 배내구도를 깎아먹지말고 3페이즈가되면 자기가 맡았던 자리를 유심히 보면서 몸통딜을 할 필요가 있다.

 
 
 
 

-후방다리 : 5시,7시

후방다리도 전방다리처럼 배를 공격하는 패턴을가진 다리들이며 다리딜러들이 가야할 자리이다. 2가지 패턴을 사용하며 자세한건 패턴공략부분에 설명되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후방다리 패턴별 공략 원본: http://blog.naver.com/gkstmdco119/100170261736

후방다리의 경우 난이도가 매우어렵다. 그이유는 2페이즈부터 없앨수있는 전방다리와는 달리 후방다리는 전투가끝나는 그순간까지 계속 마크하며 싸워야할 다리이기때문이다. 또한 전방다리가 실종되었다해도 후방다리가 잡히게되어 죽게되면 실종돼었던 전방다리가 다시 나오기때문에 후방다리딜러들은 잡히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그리고 각 페이즈별로 변칙 공격들이 날라오기때문에 많은 숙련이 필요한 다리이다.

후방다리의 경우 역할을 정한다면

후방다리견제 및 슈퍼다리 보조

라고 할수있다.

 

 
 
 

-보조다리 : 3시,9시

크라켄의 hp가 (7/10)이 남게되면 3시와 9시에 또다른 다리가 등장하게 된다.

 

 

이다리가 등장하는걸 기준으로 해서 2페이즈로 넘어갔다고 한다.

보조다리의경우는 배를 공격하는 패턴이 없기때문에 구지 이다리를 견제하려고 유저들을 추가시킬 필요가없다.

하지만 보조다리의 경우 2가지 패턴으로 다리딜러들을 방해하는데 하나는 물건이나 바다 생물을 배위로 집어던지는 것이다. 바다생물은 세이렌과 꽃게이며 다리를 견제하고있는 유저들을 방해한다.

또한가지 패턴이 바로 크라켄의 즉사기패턴 잡기패턴인데 전방다리나 후방다리를 견제하고있는 플레이어중 한명을 랜덤하게 낚아채는 패턴이며 피격시 다른 파티원들이 도와주지않으면 즉사하게 된다.

 

 
이렇게 잡히게되어 파티원들이 구해주지 않으면 크라켄에게 잡아먹혀 죽게된다.
 
 
 
 
 
 
유용한팁
 
자기자신이 크라켄에 잡혔을때 대처요령
 
 
젤먼저 할일은 자기의 위치를 말하는 것이다. 위치를 말해주는 이유는 빠르게 도움을 받을수있는 이유도있지만 내가 잡혔다는건 내가 맡은 다리가 견제가 안됀다는 것이고 그렇게되면 결국 배내구도 손실로 이어지기때문에 빠른 백업이 받기위해서라도 가장먼저 할일은 자기의 위치를 말하는 것이다.
 

파티원이 크라켄에 잡혔을때 대처요령

 

이것전 전적으로 몸딜러들의 역할이다. 다리딜러들경우는 자신이 맡은 다리들에 신경을써야기때문에 잡힌 파티원들을 도와줄 여력이 없다. 가장한가로운 몸통딜러들이 잡힌 파티원들을 도와주어야한다.

 

 

이렇게 사각형안을 조준하여 창을 날려주면 잡힌 유저를 쉽게 구할수있다.

이해가 안돼는 사람들을 위해 동영상을 준비했다.

 

 

 

 

 

 

 

-슈퍼다리 : 5시,7시

크라켄의 hp(4/10)가 되면 크라켄의 모든 다리가 전투에 참가한다는 알림창과 동시에 후방다리보다 약간 더뒤에 또다른 다리가 추가되는데 이다리들이 바로 크라켄의 하이라이트 슈퍼다리이다. 이 슈퍼다리는 무조건 배만을 공격하는 패턴을 가지고있다. 즉 유저들이 아무리 어글을끌려고해도 슈퍼다리는 오직 배만공격하게된다. 두가지 패턴으로 배를 공격하는데 한가지 패턴은 전방다리의 패턴과 매우 유사한 패턴으로 배를 공격하는데 이때 소모되는 내구도는 2%로 소량이기때문에 눈감아 줄만하다. 하지만 두번째 패턴은 굉장히 치명적이다.

바로 배에 달라붙어 내구도를 아작내는 치명적인패턴!!

 

 

사진과 같이 배에 완전 흡착하여 배내구도를 아작을 낸다.

약 3초간격으로 내구도가 5%씩 날라가게되는 무시무시한패턴이다.

슈퍼다리를 방어하는 방법은

첫째는 슈퍼다리가 배에 못붙게하는것인데 이방법의 경우는 슈다가 나오면 슈다를 지속적으로 때려줌으로서 슈다를 튕겨내어 배에 붙지 못하게하는 방법이기는하나 대부분 실패하는경우가많고,

결국 슈퍼다리는 붙은다리를 땐다고 생각하는게 옳은것이다.

일단 슈퍼다리가 붙으면 얼마나 빠른시간내에 슈퍼다리를 제거하냐에따라 전투의 성공과 실패가 좌우되기때문에 슈다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아닐수없다.(이거찍을려고 배내구 아작낸점.. 이팟님들께 다시한번 사과드리는바입니다..)

 

 

 

 

 

 

 

 

 

 

 

5.크라켄 phase별 분석

 

 

-1phase

처음시작할때가 1페이즈이다. 크라켄 hp(10/10)

전방다리,후방다리,머리 이렇게 나눠지며

전방다리2명,후방다리2명,머리5명 이렇게 나뉘어 플레이하게된다.

 

 

 

 

-2phase

 

 

크라켄의 hp가 (7/10)이되면 알림창과동시에 보조다리(3시,9시)가추가된다.

전방다리(실종),후방다리,보조다리,머리로 나뉘게된다.

추가되는 패턴은 물건던지기,바다생물들의 방해,그리고 즉사스킬 잡기이다.

2페이즈때 반드시해야할것은바로 전방다리를 없애는것이다.

플레이 조 편성인원변동은 없다.

 

 

 

 

-3phase

 

 

슈다리가 흡착전

 

 

 

 

 

슈다리 흡착후

 

 

크라켄의 hp가 (4/10)이되면 알림창과동시에 슈퍼다리가추가된다.

전방다리(실종후 재등장 그리고 재실종),후방다리,보조다리,슈퍼다리,머리로 나뉘게된다.

추가되는 패턴은 광역패턴 먹물뱉기가 추가되며 슈퍼다리패턴이 추가되게된다.

이때가되면 플레이 조 편성인원에 변동을 주어야한다.

대부분 몸통을 맡고있는 1,2명이 슈퍼다리로 내려가 슈퍼다리를 견제및 제거를 맡게된다.

 

 

 

 

 

 

 

 

 

 

 

 

 

 

 

 

 

ii 크라켄공략(스탭비전용)

지금까지가 서론이였다면 이제부터가 본론이다.

위에글은 모든 클래스가 알야야하는 크라켄 기본 상식이라고 한다면

지금부터는 스탭비만에 방식으로 설명이 시작되니 지금부터가 스탭비 공략이라고 생각하면된다.

 크라켄은 크게 머리,다리로 나뉘어져있고 다리에선 4개로 다시 나뉘어지게된다.

이제 각 부위별로 이비가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설명하도록하겠다.

 

 

 

 

1.다리딜러

 

-전방다리 : 1시,11시

마공제한 : 15K이상

전방다리를 맡는 이비들은 조건이 15K이상의 공제가 붙는다.

왜냐하면 전방다리딜러의 경우 2페이즈때 전방다리실종후 몸딜에 가담해야기때문이다.

크라켄의 방어력이 15K이기때문에 15K이상이 아니면 공격이 들어가지 않는다.

때문에 차후 몸딜을 해야할 전방다리딜러들에겐 공제 15K가 붙게된다.

 

역할 : 1페이즈까지는 꾸준히 다리를 견제해주며 sp:재생을 써준다.

그리고 2페이즈가 시작되고나면 일부러 보조다리 잡기패턴에 걸려든다.

그후 파티원들의 도움으로 풀려난다음 바로 몸딜을 시작한다. 이때 바로 변신해서 딜을 해주는게 좋다.

크라켄의 경우 대부분 3페이즈때 변신을 하지만 다리딜러의 경우는 변신이 별소용이 없다.

즉, 전방다리딜러의 경우 3페이즈가 되면 다시 전방다리가 나오기때문에 정작 변신할시기인 3페이즈시기땐 몸딜을 할수가없다. 때문에 전방다리딜러의경우 다리실종즉시 변신을하여 몸딜에 가담을하는게 좋다.

 

 

 

 

-후방다리 : 5시,7시

마공제한 : 없음

후방다리를 맡는 이비들은 몸딜에 가담하는 일이 없기때문에 마공제한이 필요가없다.

다만 필요한건 숙련도와 컨트롤.

 

역할 : 모든 페이즈까지 똑같다 그저 자기가맡은다리와 열심히 싸워주면된다.

 하지만 2페이즈가되면 보조다리가 던지는 물건을 신경쓰며 회피해주어야하고 바다생물들의방해도 이겨내어야한다.

또한 전방다리가 실종하게되면 되도록 후방다리들은 다리에 안잡히게 노력해야한다.

자칫잘못하여 다리에 잡혀 구출실패시에 전방다리가 다시 나오게되기때문이다.

그리고 3페이즈가시작되어 슈퍼다리가 내려오게되면 슈퍼다리쪽으로가서 때는데 가담해야한다.

한마디로 후방다리딜러들이 제일 바쁘고 제일 어렵고 제일 손이 많이가는 역할이다.

 

 

 

 

 

 

 

 

 

2.머리딜러

 

-all머리 : 처음부터 끝까지 머리딜만 하는 이비

마공제한 : 16K이상

이유는 크라켄의 방어력이 15K이기때문에 그이하의 공격은 먹히지가 않는다. 그렇다고해서 15K가 딜을 할수있다는 것도 아니다. 머리쪽은 전투시작부터 끝까지 오직 공격만하는 말뚝딜의 형태이기때문에 말뚝딜이 강한 창시타가 주로가는 곳이다. 때문에 머리딜을 가기 위해선 최소의 창시타를 만족하는 스팩이여야한다. 최소의 창시타는 대부분 15K창시를 말하는데 15K창시와 대등하게 말뚝딜을 할수있는게 마공16K스탭비이다.

따라서 이비는 최소 16K는 되어야 머리쪽을 갈수있다는 얘기가된다.

 

역할 : 역할은 2페이즈때 잡힌유저들 구출말고는 딱히 할게없다. 그저 죽어라 머리를때릴뿐

3페이즈가되면 변신을하여 극딜을하는데 동참한다.

 

 

 

-몸통+슈퍼다리 : 3페이즈때 슈퍼다리로 이동해여 슈퍼다리를 맡는 이비

마공제한 : 16K이상

 

역할 : 2페이즈까지 몸딜에 매진하다가 3페이즈에 돌입하게되면 5시나 7시의 슈퍼다리자리로 이동하여 슈퍼다리를 때는데 전념한다.

 

 

 

 

 

 

 

 

 

 

 

 

 

 

 

 

 

 

 

 

 

 

 

 

 

 

 

 

II 크라켄 전방다리(1시,11시) 공략

 

 

 

 

 

i phase1

 

 

 

 

-패턴1 : 배 찍기

 

 

 

 

 

크라켄 전방다리의 패턴중하나이다. 다리를 들어올린후 다시 바다속으로 들어가며 살짝 패를 터치?해주는 패턴으로 유도성의 거의 없고 공격 범위도 좁아 피하게 쉬운 패턴이다. 좌우려 살짝 이동만 해주어도 쉽게 피할 수 있는 패턴이다.

앰버방어가능

 

 

 

-패턴2 : 배꼽기

 

 

 

 



전방다리만의 패턴이며 다리를 들어올려 물음표 모양 비슷하게 만든 후 그대로 다리를 배에 꼽아 피격하는 패턴이다. [패턴 : 1]과는 달리 유도성이 매우 뛰어나며 크라켄다리가 크기때문에 회피로는 피하기가 힘들다. 따라서 엠버를 사용해서 회피해야하는데 이때 주위할점은 엠버를 쓰고 피격즉시 엠버를 풀어야 날라가지 않는다. 만약 엠버를 풀지않고 계속 나두면 피격시 엠버상태로 멀리 날아가게 되버려 다리마커가 늦어버릴수있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때문에 엠버캔슬이 가장 중요한 패턴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구지 엠버로 피하고 싶지않다면 물음표모양으로 다리를 모으는 순간 맡은 다리에서 멀리 떨어졌다가 다리가 배에 꽂히는 순간 다시 다리로 돌아오는 회피를 쓸수도 있다.

엠버방어가능

 

 

 

 

 

 

 

 

 

 

 

 

 

 

 

ii phase2

 

 

 

 

-1,11시다리 없애기

 

 

2페이즈가 되면 3시와 9시에 또다른 다리가 추가되는데

이때 유저를 낚아채는 다리의 경우 다리마커중 한사람이 잡혔다가 파티의 도움으로 구출된경우

전방다리가 살아지게된다. 무슨말이냐 하면 내가 1시다리를 마커하고있다고하자,

2페이즈가 되면 3시에 다리하나가 추가되는데 이때 잡기패턴에 1시나 5시 다리마커가 걸리게되고

파티원의 도움으로 잡기에서 풀려나게되면 전방다리 즉 1시다리가 바다속으로 살아지게 된다.

 이걸 흔히 다리실종이라고한다.

따라서 다리를 실종시킨다면 1시나 11시또한 몸딜에 가담할수있기때문에

 2페이즈 잡기패턴이 나오면 회피하지말고 일부러 잡히는게 포인트이다.

다리 실종후 몸딜에 가담해서는 바로 변신을해서 딜을 하는게 좋다. 왜냐하면 3페이즈땐 다시 전방다리가 올라오기때문에 그때 변신을하면 약간 불리하기때문이다.

 

 

 

 

 

 

 

 

 

 

 

 

 

 

 

 

iii phase3

 

 

 

-1,11시 다리 등장전 다시 돌아가기

 

 

2페이즈때 전방다리실종에 성공후 몸딜에 가담했다면

3페이즈가 되면 시선을 내가 맡았던 다리에 고정해야한다.

3페이즈땐 다시 실종되었던 전방다리가 올라오기때문에 시선을 전방다리에 고정한체로 몸딜을 해야한다. 그리고 사진에서 보는거와 같이 다리하나가 물속으로 다시 들어가는게 포착된다면 그건 다시 다리가 올라온다는 신호이니 즉시 다리로 돌아가 다리마커를 하면된다.

참고로 다시 전방다리를 맡은후 잡는다리에 다시 잡혀 파티원도움으로 풀려나면 다시 전방다리는 실종하게 된다.

 
 
 
 
유용한팁
 
실종한 전방다리가 올라오는 시점은 언제인가?
- 3페이즈 : 정확한타이밍은 정해져있지않다. 하지만 3페이즈가되기전까진 절때 올라오지않기때문에 3페이즈까진
부담없이 몸딜을 하면된다.
- 후방다리딜러들의 죽음 혹은 잡힘 : 전방다리가 실종되더라도 후방다리를 견제하고있는 유저들이 죽거나 크라켄에 잡힐시 전방다리가 다시올라오게된다.
 
 
 
 
 

 

 

III 크라켄 후방다리(5시,7시) 공략

 

 

 

i Phase1

 

 

 

-패턴1 : 배 찍기

 

 

크라켄의 빨판의 색깔이 빨갛게 변하며 다리를 한번 위로 힘껏 들어올렸다가

다시 바다로 들어가면서 배를 살짝 때려주는 패턴이다.

유도성이 적으며 피격범위도 넓지않아 타이밍만 잘잡으면 쉽게피할수있다.

타이밍은 다리가 올라간후 1,2초후에 좌우로 회피하면된다.

앰버방어가능

 

 

 

 

 

- 패턴2 : 바닥쓸기

 

 

 

 

다리를 한번 들어올려 트위스트를 한번한후 약간의 딜레이후에 바닥을 쓰는 비교적 넓은 피격범위로 공격하는 패턴이다. 이패턴은 타이밍을 잘맞추는게 중요하며 한박자 느린 공격이 오기때문에 몇번 숙련이 필요한패턴이다. 또한 이패턴은 회피후에도 다리가 캐릭을 좌우로 한번 이동시키기때문에 신속히 제자리를 잡을 필요가 있는 패턴이다.

앰버방어가능

 

 

 

 

 

 

 

 

 

 

 

 

 

 

 

ii phase2

 

 

 

-패턴1 : 물건던지기

 

 

 

3시와 9시쪽에 다리가 솟아오른후 다시 바다안으로 들어가, 다시나오면서 바다안에서 물건이나, 바다생물을 집어던져 유저들을 방해하는 패턴이며 물건던지기경우 대미지가 강하기때문에 회피해주는게 좋다. 2패이즈가되면 일단 자기가 맡은 다리와 동시에 새로 추가된 다리를 봐주는게 중요하다. 물건이 유도성이 거의 없기때문에 회피하는덴 그렇게 어렵지 않다.

앰버방어가능

 

 

 

 

 

 

 

-패턴2 : 잡기(즉사)

 

 

 

 

 

3시나 9시 다리가 올라온후 트위스트를 한번추고 다리견제플레이어를 랜덤으로 잡는패턴이다. 피격시 타플레이더가 도와주지않으면 즉사하기때문에 즉사기로 불린다. 또한 전방다리가 실종했을때 피격되면 전방다리가 다시올라오기때문에 반드시 피해주어야하는 패턴이다. 피격범위가 넓고 랜덤이기때문에 다리에서 멀리떨어지는 방법이나, 엠버로 피해주는게 좋다.

 

앰버방어가능

 

 

 

 

 

 

 

 

 

-잔몹에대한 대처

2페이즈부턴 잔몹이 플레이어를 방해하는데 잔몹+맡은다리+3시나9시견제다리를 동시에 보면서 플레이해야한다.
 

 

 

 

 

 

 

 

 

 

 

 

 

 

IV 크라켄 슈퍼다리(7시)공략

 

 

 

 

스탭비는 슈퍼다리를 때는데 특화된 클래스이다. 방법만 정확히안다면 그어떤 클래스도 스탭비보다 슈다를 빨리땔수없다.

이비가 슈다를 때는방법은 슈다안으로 들어가는것이다. 일단 슈다안으로 들어가면 히트박스가 최대가되는 것에 들어간것이기때문에 그안에서 조금만 딜을해줘도(심지어 엠버나,집중스턴으로도)슈다를 빠르게 날려버릴수있다.

 

사람들이 7시슈다가 5시 슈다보다 내구도가 낮다고 생각하는이유는 7시슈다안으로 들어가는 방법과 5시 슈다안으로 들어가는 방법이 다르기때문이다. 7시 슈다같은경우는 고정상태에있는것이 슈다안으로 들어가기가 쉽다. 하지만 5시다리는 고정상태가아닌 다른 상태로 들어가야한다.

 

필자의 경우 이 슈다논란에 중심이되어 이것이 인벤을 떠나게되 개기가되기도하였다. 때문에 애초에 슈다공략자체를 올리지않으려고하였으나 그래도 슈다공략은 크라켄에서 핍박받는 스탭비에게 정말 유용한공략이될꺼라 생각하여

7시슈다공략을 유포하였다.

 

7시 슈다공략만 제대로 캐치하더라도 크라켄을 클리어하는데는 전혀 부담이 없을것이다.

 

다만 7시슈다가 유포되고나서 새로운가능성을 눈치챈 이비님들이 5시슈다에 도전하는 가운데

상당히 고전하는게 보이는바 5시슈다에관련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될만한 팁을 알려주겠다.

 

팁 : 기둥카록,창시타는 5시 슈다안으로 그어떤 클래스보다 쉽게 들어갈수있다.

 

 

 

 

 

 
 
 
 
 

 

V 크라켄 통영상(스탭비)

 

i 전방다리영상

 

 
 
 
 
 
 
 
 
 
 
 
 
ii 후방다리영상
 
 
 
 
 
 
 
 
 
 
 
 
 
iii 몸딜+슈퍼다리영상
 
 

 

 

 

 

 

 

 

 

 

 

 

 

 

 

 

 

 

#마치며

 이것으로 7080크라켄 스탭비이비에대한 공략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이 공략의 원본은 자룡극 블로그 : http://blog.naver.com/gkstmdco119

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처음뵈는분들 오랜만에뵈는분들 모두들 안녕하세요

자룡극입니다!ㅎㅎ

앞에서 이미 인사드렸는데 인사를 또하게되네요 ㅎㅎ 무슨 할말이 이렇게도 많은지 ㅎ

뭐 크라켄이야 이미 여러유저님들이 공략을 올려주셔서 거의 정석법이 자리잡을 시기여서

이게 무슨 뒷북이냐라는 말이 나올수가 있데 ㅎㅎ..

그래두 저는 스탭비만의 공략을 한번 내고싶었고 일단 모든 공략을 한번에 묶어서 설명된건

거의 없더라구여 ㅎ... 그래서 조금이나마 불편을 덜어드리고자 이렇게 공략을 쓰게되었습니다.

중간중간 숙련자분들도 유용한팁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ㅎㅎ..

 

제가 한동안 인벤을 떠나있었어요.

아는사람은 알구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어떤 논란에 휩싸이게되어서 ㅎ..

잠수중이였습니다. 그래서 개인블로그만 쭈욱 운영중이였는데 ㅎㅎ

그래두 인벤에 좋으신분들과 쌓은정은 못잊었나봅니다.ㅎㅎ

 

다시 돌아오게 되었네요!!

 

공략에 대해 약간 설명해보자면 일단 스탭비는 크라켄에서 왕입니다. 만능이에요

정말 못하는게 없습니다. 다리견제며, 딜이며, 심지어 슈퍼다리까지 잘때는 만능캐릭터이죠

그런데 실상 크라켄가보면 이비는 1명.. 많아야2명이 자리잡고있더라구요.

 

아직 스탭비에대한 크라켄 인식도는 많이 떨어지나 봅니다.ㅎㅎ

 

중간에 슈퍼다리에 대한 설명이있죠?

이무슨 콩가루묻히고 도망가는 격이냐 쓸라면 7시 5시 확실하게 쓰지 이게 머하는거냐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 분명계실꺼에요..ㅎㅎ

 

그부분에 대해선 죄송합니다. 5시 슈퍼다리공략은 유포하지않겠습니다.

 

5시 슈퍼다리공략은 유포하지않겠습니다.

 

일단 논란때문에 받은 감정도있긴하지만,

어떻게보면 또다른 직업차별화를 불러올꺼같아서라도 자제하도록하겠습니다.

 

하지만 뭐 조만간 밝혀질꺼라고 생각되네요 ㅎ...

 

이미 이정도 시점이면 나는 크라켄에 베태랑오더다! 라고 주장하시는분들이 많이계실껄로압니다.

그런분들께 부탁드리고 싶은점...

 

자기방식과 다르다해서 그방법이 틀렸다고 너무 몰아세우지 말아주세요^^

혹시 모르잔아요

내가 생각지도못한 엄청난 방법이 있었을지도모르는 일이니까요.

 

공략이나 부심이나 무엇이든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생각인것이지

그것을 객관화하여 타인의 공가을 얻는것까지는 좋으나 그것으로 하여금

타 주관적인 의견을 배척하는 행위는 눈살을 찌푸리게 할수도있습니다.ㅎㅎ

 

두서없이 말이 길어졌네요 ㅎㅎ

이만 줄이도록하겠습니다.

 

 

오타지적 받습니다. 팍팍 알려주세요!!!! ㅎㅎ

 

추천은 큰힘이됩니다.

 

요세 날씨가 많이 추워졌네요 모두들 감기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