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드디어 에피소드 4와 루 라바다가 본섭에 업데이트되었는데요,
루 라바다의 광역기에 대처하는 데 애를 먹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이렇게 팁을 쓰게 되었습니다.
지적이나 보충하실 점이 있으면 댓글 달아 주세요.

1. 어떤 패턴인가?


루 라바다의 광역 공격 패턴 중 하나로
"프라가라흐여!" 라는 대사를 외치며 손에 든 프라가라흐를 던져올린 뒤 충격파를 발생시키고, 충격파에 맞은 대상에게 약화 디버프를 걸며 프라가라흐의 표적 상태로 만든 뒤 프라가라흐의 표적이 된 플레이어에게 강력한 피해를 입힙니다.
이 패턴은 공격 대상이 될 경우 즉사기급의 높은 피해를 입고 약화 디버프 때문에 다음 패턴 역시 대처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지지만, 공격 초기에 발생하는 충격파를 맞지만 않으면 공격을 가하고 프라가라흐를 회수하는 긴 시간이 모두 딜타임이 되기 때문에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패턴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충격파의 범위를 간단하게 나타내 보았습니다
이 패턴에서 최초로 프라가라흐의 표적을 파악하는 충격파는 2가지가 동시에 발생하는데, 편의상 루 라바다와 근접한 대상을 공격하는 충격파를 1차 충격파, 루 라바다와 멀리 있는 대상을 공격하는 충격파를 2차 충격파라고 하겠습니다(편의상 정한 명칭이며 1차 충격파 이후 2차 충격파가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위의 그림에서 분홍색 원은 루 라바다, 주황색 작은 원은 1차 충격파가 최대로 확산되는 범위, 주황색 큰 원은 2차 충격파가 발생하는 범위, 초록색 원은 2차 충격파가 최대로 확산되는 범위입니다.
여기서 1차 충격파와 2차 충격파 사이, 그리고 2차 충격파 밖(그러니까 회색으로 색칠된 곳)은 충격파에 닿지 않을 수 있는 안전범위가 되며, 충격파 공격이 가해질 때 안전범위 내에 있었다면 걱정없이 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프라가라흐의 표적이 되지 않을 수 있는 방법 3가지가 나옵니다.
1. 2차 충격파의 범위 밖으로 나간다.
2. 1차 충격파와 2차 충격파 사이로 숨는다.
3. 충격파를 생존기 또는 어빌리티(현실 왜곡)으로 받아낸다.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3번입니다. 1번의 경우 기동성이 무지막지한 캐릭터(ex: 이비, 허크)또는 사거리가 길어서 2차 충격파 밖에서 딜이 가능한 캐릭터(ex: 탭비, 카이)가 아닌 이상 딜로스가 발생하며 둘다 해당되는 지강탭 2번의 경우 의외로 사이가 넓은 듯 좁으면서 좁지 않은... 굉장히 애매모호한 범위라서 이건 살겠다 싶은데 맞고 이건 죽었네 싶은데 사는 경우가 빈발합니다.
근데 사실 3번은 앰버로밖에 실험을 안해봐서 다른 캐릭터 생존기도 먹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1번 방법 영상

 

 



이 방법을 쓰려면 빠른 반응속도가 중요한데 패턴이 시작되자마자 밖으로 미친듯이 뛰어야 함니다,
영상에서도 대사 뜨자마자 보스쪽은 보지도 않고 뛰는걸 볼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 2,3번 방법과 달리 정확한 타이밍 혹은 위치를 잡아낼 필요가 없으므로 비교적 머리를 비우고 쉽게 할 수 있는 회피법이 되겠습니다
단점으로 엄청난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이 방법을 쓰실 떄의 주의사항이라면 위의 그림에서도 나타나듯이 2차 충격파는 밖으로 확산되기 때문에 범위에 아슬아슬하게 걸쳤다고 제자리에서 포션, 캐세 등을 하다가는 확산되는 충격파에 맞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딜 넣기엔 이미 망한 방법이므로(...) 딜타임 욕심내지 말고 안전하거 멀리 떨어지도록 합시다.

2번 방법 영상

 

 



찍다가 제일 열받은 영상입니다
저 범위가 의외로 좁아서 굉장히 어렵고 저는 애초에 개놋 뜨기 전까지 이런 식으로 피할 수 있다는 방법 자체를 몰라서 테섭에서는 앰버로 편하게 막아버리거나 밖으로 튀는 방법만 썼던지라...
장점으로 딜타임 손실이 제일 적고 생존기를 사용할 스태미나가 모자랄 때 유용합니다.
단점으로 제일 어렵습니다. 또한 충격파가 의외로 긴 시간 유지되기 때문에 피했다고 생각해도 한 발만 삐끗하면 걸리는 수가 있습니다.


3번 방법 영상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그냥 타이밍 맞춰 생존기를 쓰면 되기 때문에 다른 패턴들과 회피법이 크게 다르지 않으며 딜로스도 그렇게 큰 편은 아닙니다
장점으로 현재 위치와 상관없이 대처가 가능하며(너무 붙어있으면 1번 방법을 쓰기 어렵고, 너무 떨어져 있으면 2차 충격파 범위가 꽤 되는지라 2번 방법을 쓰기 어렵습니다)딜로스도 크지 않는 방법입니다.
단점으로 생존기를 사용할 스태미나가 없으면 꽝이고, 타이밍이 빗나가면 짤없이 맞게 됩니다.
앰버는 불가능하고 퍼펙트 앰버만 되는 걸로 봐서 다른 가드기들도 퍼펙트 판정 빼면 안 먹히는 걸로 추정됩니다.

(1,2,3방법 외에 프리즘 실드로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굳이 생존기로 막는 방법 뺴놓고 딜로스 길고 어려운 프리즘 실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쓰지는 않았습니다.)
필력이 부족해서 내용에 비해 설명이 어려워진 것 같은데 그렇지 않기를 빌며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