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기 게시판에 썼던 건데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팁게에 살포시 적어봅니다...



--------------



1. 칼 휘두르기

칼춤 추는 거 마냥 온몸을 회전하면서 칼로 벱니다.

 


2. 2타 공격

듀라한이 칼을 정자세로 치켜들고 듀라한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몸을 트는 게 선동작입니다. 두 번에 걸쳐 베기 공격을 하니까 보고 피해주세요. 이 패턴이 나중에 영혼이랑 합쳐지면 가끔씩 4타로 바뀌기도 합니다.

 


3. 3타 공격

듀라한이 칼을 정자세로 치켜들고 듀라한 기준으로 왼쪽으로 몸을 트는 게 선동작입니다. 세 번에 걸쳐 공격을 하는데 2타와 3타 사이에 간격이 매우 짧아서 여차하면 회피 후딜 때문에 얻어맞기 십상입니다. 보통 범위 밖으로 벗어나는 게 제일 안전하지만 난전 중에 그렇게 칼 같이 반응할 수 있는 경우가 좀처럼 없죠. 헤기 같은 경우는 첫타를 회피스매로 피한다음 이어서 오는 2~3타를 회피-회피로 피해주면 됩니다. 그럼 붙어서도 안전하게 피할 수가 있어오.

 


4. 올려베기 후 돌진

제자리에서 올려베기를 시전 한 다음 날아서 돌진해옵니다. 제가 이 공격을 피하는 건 올려베기 할 때 후방으로 회피했다가 돌진할 때 옆으로 빠지는 겁니다. 이 공격은 영혼과 합쳐지면 후속타인 돌진 공격이 빨간색 회가불기가 되는데 그때도 같은 방법으로 피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회가불기가 되면 타이밍에 좀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5. 코코볼 +

듀라한이 제자리에서 고개를 숙이더니 목 부분에서 코코볼 세 개가 날아오고 어깨에 달려있던 둥근 판떼기가 듀라한 몸 주변을 돌면서 빔 공격을 합니다. 이 빔 공격에 맞으면 5초였나 그동안 얼어붙습니다. 같은 방향으로 빠르게 방향키를 연타하면 빨리 풀려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코코볼을 세 개나 날리기 때문인지 유도성능은 후지더라구요. 듀라한이 패턴을 시전하면 전방으로 회피하면서 곧바로 듀라한에게 딱 붙으면 빔 공격에도 맞지 않고 코코볼도 피해서 프리딜타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6. 돌진

듀라한과 멀리 떨어져있을 때 나오는 패턴으로 듀라한이 우다다다 달려와서 올려 벱니다. 제 개인적인 감상으론 1페이즈 패턴 중에 제일 피하기 줘까튼 패턴이에요.

 


7. 달려와서 찌르기

역시 듀라한과 어느 정도 떨어져있으면 나오는 패턴으로 왼손을 앞으로 뻗은 채 두 걸음 정도 걸어오다가 달려와서 푹 찌릅니다. 찌르기 공격이 그렇듯 양옆 판정은 협소하므로 전후방 회피보다는 옆으로 피해주세요.

 


8. 옆치기

듀라한의 견제패턴입니다. 동작이 크고 느릿해서 그런지 보고 대응해도 괜찮은 수준의 발동 속도를 보여줍니다. 움짤은 두 번 베는 모습을 담았는데 저 베는 게 각각 독립된 패턴입니다. 운 좋게 두 개가 연속으로 나와서 그냥 한 장면에 담았씀미다.



+)이외에 휙 점프해서 뒤로 물러나는 거리를 벌리는 패턴이 하나 있는데 이건 착지 할 때 피격 판정이 있긴 하지만 맞는게 더 어려운 패턴이라 뺐습니다. 그렇지만 간혹 뒤로 물러나지 못하고 제자리 점프를 할 때가 있는데 그 때 아래에 있으면 얻어맞으니 그 부분은 조심합시다

 

 

**

 

기본적인 듀라한의 패턴은 이정도 인데요. 요기서 듀라한 피통이 9줄이 되어 얼음 기둥이 나타나면 추가되는 패턴이 두 개 있습니다

**



9. 파란나라를 보았니

듀라한이 제자리에서 점프하면서 칼을 내려찍으면서 4개의 장판이 터지고 듀라한 주변 일정 범위 바깥이 마치 결계라도 쳐진 듯 푸르게 물듭니다. 그리고 칼을 뽑을 때 듀라한으로부터 장판이 퍼져 나옵니다. 이 때 푸르게 변한 곳에 있으면 발아래에 얼음이 솟아나면서 대미지를 입습니다. 솟아나는 얼음은 피하거나 막을 수 있습니다.

회피방법은 듀라한 주변의 좁은 범위인 멀쩡한 곳에서 얼쩡대다가 장판이 퍼져 나올 때 장판을 피해주면 됩니다. 여담으로 이 장판 겁나 아프더군요.

+

듀라한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범위 안으로 들어갈 시간이 안된다면 무리해서 들어가려고 하지 마시고 발 아래 깔리는 얼음만 타이밍에 맞춰서 피해주셔도 안전하게 패턴을 넘길 수 있습니다 


10. 올려베고 빔 공격 후 찌르기

4번에 올려 베고 돌진에서 돌진이 빠지고 허공에 뜬 채 얼음빔으로 주변을 휩쓴 후 칼로 찌르는 패턴입니다. 이게 듀라한 주변 넓은 범위를 빔으로 휩쓰는데다가 그러는 동안 듀라한 아래쪽에서 장판이 터져서 피하기가 꽤 까다롭습니다. 저는 보통 4번 패턴 회피할 때처럼 올려베기를 후방으로 피하고 옆으로 이동해서 레이저와 장판을 피한다음 찌르기를 피하는데 사실 이 방법도 위치 잘못 잡으면 레이저에 얻어맞는 일이 좀 있습니다. 엿가튼 패턴이에요. 아니면 헤기의 기동성을 살려서 첫타를 후방회피로 피한 후에 그대로 뒤로 빠져서 아예 범위 밖으로 벗어나도 괜찮습니다.

 

**


영혼과 합쳐지기 전까지의 듀라한 패턴은 대충 이정도입니다.

듀라한 피통을 8줄까지 깎으면, 혹은 듀라한을 얼음 기둥 근처에서 얼쩡거리게 놔두면 그보다 더 빠르게 얼음 기둥이 부서지고 봉인되어있던 듀라한의 영혼이 튀어나와서 갑옷과 합쳐집니다. 그럼 이 때부터 듀라한에게 가해지는 모든 공격의 대미지가 10분의 1로 줄어듭니다. 2페이즈에 돌입하면 맵 네 귀퉁이에서 빛기둥이 솟아오르고 여기서 듀라한의 영혼을 분리시킬 수 있는 폭탄을 지급받을 수 있씁니다. 이걸 듀라한 목 부분에 던져 맞추면 다시 영혼을 분리할 수 있죠.

솔플은 3, 2인플은 4, 아마도 4인 이상부터는 6번을 맞춰야 영혼이 분리됩니다.

2016년 12월 22일 패치로 맞춰야하는 폭탄 갯수가 줄어들었습니다. 한개씩 감소된거 같네요

라이즈 패치 후로 다시 한 번 맞춰야하는 갯수가 줄었습니다. 또 하나씩 감소한 것 같네요   


영혼이 분리되면 각 맵의 좌우의 동굴(?)중 한 곳에서 영혼이 나타나 듀라한에게 다가가려 하는데 이 때 파티원 중 한 명이 재빨리 듀라한에게 다가가 영혼을 공격해 어그로를 끌어 줘야합니다. 안 그럼 영혼은 직행으로 듀라한에게 다가가서 다시 합체합니다.

영혼은 때리기만 하면 어그로가 끌려서 잡아두기는 쉬운데 종종 다른 유저의 근처로 텔레포트를 해서 도망가기도 합니다. 이 때 영혼이 이동하기 몇 초 전 플레이어 주변에 곧 이쪽으로 영혼이 온다고 알려주는 표시가 생기는데 



얼어붙은 공기

듀라한의 영혼이 근처로 다가오려고 하면 공기가 얼어붙습니다


 


원래 푸른 빛이 났는데 2016년 12월 22일 패치 후로 이런 붉은 빛이 나게 바뀌었습니다

알아보기 더 쉬워졌네요!


이렇게 캐릭터 주변에 빛기둥이 뜨고 버프창에 아이콘도 뜹니다. 그러니 듀라한을 열심히 딜하다가 자기 캐릭터 주변에 빛이 난다거나 버프창에 이런 버프 아이콘이 생기면 재빨리 듀라한에게서 떨어집시다. 넋 놓고 딜하면 주변으로 이동한 영혼은 곧바로 듀라한과 합체해서 다시 우주방어를 시전 합니다.

 

이 영혼 관리가 얼마나 잘 이루어지냐에 따라서 클리어 타임이 확 차이가 나니 다른 건 몰라도 자기 캐릭터 주변에 빛이 나면 듀라한에게서 떨어지는 것만이라도 확실히 상기합시다. 물논 듀라한이 마냥 놀고 있는 건 아니기에 그리 쉽지만은 않을 겁니다.

 

그리고 듀라한이 영혼과 합쳐지면 당연하게도 패턴에도 몇 가지 변화가 생깁니다. 이 때부터 간혹 듀라한이 공격할 때 칼에 파란색 젤리가 솟아나면서 검신이 길어지곤 하는데요. 이 상태에선 꼭 회가불기가 섞인 공격을 하니까 조심합시다. 반대로 말하면 듀라한의 회가불기는 전부 칼이 변화한 상태에서만 시전 합니다.

 

** 


11. 칼 휘두르기 ver. 회가불기

1번의 그 패턴이랑 같은데 마지막 공격이 빨간 회가불기 공격입니다. 헤기는 1타부터 빠른 기동성을 이용해서 멀리 벗어나면 안전합니다. 제 경험상 이 패턴은 8~9줄 사이에 얼음기둥이 깨진 직후, 그러니까 2페이즈로 넘어갈 때 딱 한번 시전하고 그 다음부턴 안쓰는 거 같더라구요. 참으로 다행입니다

 

라이즈 패치 이후로 회피 불가 판정이 사라졌습니다.


12. 4타 공격

2번의 그 패턴에서 뒤에 두 가지 공격이 더 붙습니다. 2번 패턴과 뭔가 구분하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은데 못 찾겠어서 전 그냥 2타까지 끝낸 후에 잠시 듀라한 살펴보면서 기다립니다.

 


13. 코코볼 흩뿌리기

듀라한이 비행하면서 각 유저마다 코코볼 세 개를 흩뿌리고 허공에서 빔을 뿌린 후 찌르기 공격을 합니다. 저는 이 패턴에선 아예 그냥 범위 밖으로 멀찍이 물러나 피합니다. 가까이에서도 어째 잘 비비면 피할 수 있긴 한데 위험부담이 커서... 아무튼 이건 그냥 멀리 떨어져 피하는 게 제일 안전한 거 같아요.

이 패턴은 마지막 공격이 찌르기가 나올 때도 있고 바닥에 칼을 찍으며 장판을 터뜨릴 때도 있는데 전 멀찍이 떨어져서 피하기 때문에 후속타로 뭐가 나오든 상관없습니다.

 


14. 올려베기 후 돌진 ver.회가불기

4번의 그 패턴인데 돌진이 회가불기가 됩니다. 4번에서 설명한 것처럼 피하는 방법 자체는 딱히 달라지지 않습니다.

이 패턴을 도저히 못피하겠다고 하시는 덧글을 봤는데 영상의 46분 29초 부근을 참고하시면 좀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저는 어느정도 떨어져서 헤기 기동성으로 피했는데 딱 이 부분에서는 의도치않게 듀라한과 근접하게 되서 붙은 상태에서 피하는 부분이 찍혔네요.


돌진의 회피를 좀 더 잘 볼 수 있는 움짤을 하나 더 추가합니다
 
+
22일 패치후로 판정이 완화되어 이제 피하기가 아주 쉬워졌습니다
+
라이즈 패치 이후로 회피불가 판정이 사라졌습니다.   




15. 2타 공격 ver. 회가불기

2번의 그 패턴인데 역시 막타가 회가불기가 됩니다. 딱히 특기할만한 건 없습니다.

+

기동성이 느린 캐릭터들이 이 패턴을 피하려면 검신이 길어지는 걸 보고 칼같이 빠지거나 그럴 시간이 없다면 듀라한 기준 듀라한의 왼쪽 발 쪽으로 파고 들어서 듀라한의 등 뒤로 가세요. 그럼 1타를 피한 후 2타는 자연히 피해집니다.

 

라이즈 패치 이후로 회피불가 판정이 사라졌습니다.


16. 빔 공격

5번 패턴에서 코코볼 날리는 부분만 사라진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딱 봐도 폭탄 던지라고 넣어둔 패턴처럼 보이죠. 이 패턴에선 높은 확률로 폭탄을 명중시키기가 쉬우니 폭탄을 던집시다.

나중에 3페이즈에 돌입해서 폭탄 던질 필요가 없어지면 이 패턴 시전 시 돌아가는 원반 안쪽으로 들어가면 프리 딜타임을 가질 수 있는 좋은 패턴이기도 합니다.

 


17. 젤리칼 3연타

먼저 듀라한이 왼발을 쿵 내미는데 이때 내민 발에서 작게 얼음 이펙트가 솟아나옵니다. 그리고 파란 젤리칼이 솟아나서 횡으로 두 번 벤 다음 마지막으로 내려찍기를 하는데 이 내려찍기가 회가불기입니다. 회가불기 공격이 내려찍기이다보니 범위 밖으로 못 벗어나도 2타를 피한 후에 옆으로 살짝 피해주면 막타를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카록의 힘겨루기가 가능한 패턴이기도 합니다.


+

얘는 라이즈 패치 후에도 여전히 회가불기 입니다. 조심합시다

 


18. 비행돌진

2페이즈에서도 돌진을 쓰긴 쓰는데 직접 달려왔던 1페이즈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날아서 돌진합니다. 역시 듀라한 패턴 중에 개인적으로 가장 피하기 줘까튼 패턴이라고 생각합니다.

 

**


듀라한의 피통을 세줄까지 깎으면 3페이즈에 돌입하게 되는데요. 이제 모두를 암에 걸리게 하는 폭탄 던지기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와아

3페이즈 돌입과 동시에 듀라한은 광역기를 하나 시전 하는데 짭산화라고 불리는 그것입니다.


**

 

19. 영혼 난사




이 패턴은 시전 동작이 9번 패턴과 동일합니다. 다만 퍼져 나오는 장판이 지금까지 보던 파란색이 아니라 시뻘건 회가불기 장판이라 무조건 장판을 피해 물러나야합니다. 그 후 듀라한은 맵 중앙으로 걸어가고 갑옷이 하늘로 사라지더니 중앙의 좁은 범위를 제외한 맵의 모든 영역을 파랗게 만들어버립니다.

이 좁은 영역 안에서 날아오는 수많은 듀라한의 영혼을 피하는 패턴인데 가운데에선 붉은 장판이 퍼져 나와서 맵 가장자리에서 빙글빙글 돌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전후좌우 사방에서 날아오는 영혼도 열심히 피하고 말이죠.

여기서 영혼에게 닿으면 대미지를 입으며 약 5초간 얼어붙는데 역시 방향키 연타로 빠르게 풀려날 수 있지만 이 경우엔 그냥 가만히 둡시다. 얼어있는 동안은 무적이거든요! 개꿀

 

간혹 영역 밖으로 나가면 어떻게 되나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대략 1초마다 발밑에 대미지 3500가량의 얼음이 솟아납니다. 회피나 가드가 가능한지는 모르겠는데 아마 안 되지 않을까요



움짤이 안보이시는 분들은 이쪽으로

+)추가

20. 밟기
빠진 게 있는데 듀라한이 왼발로 한번 밟는 패턴도 이씁니다.
젤리칼 3연타에서 딱 맨처음에 발 내딛는 것만 떼온 거 같은 모습이에요.
선딜이 없다시피 해서 가까이에서 막 딜하다보면 매우 높은 확률로 밟힙니다.
+
밟기는 22일 패치 후로 어째 쓰는 모습을 못봤습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할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