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는 전문 기술이 오랜 시간동안 사장되어서

신경쓰는 사람이 적은 상태인데

전문 기술 최고레벨을 찍어야 한다니까

나날이 스펙업 부담이 커져가는 가운데

다음 장비로 넘어가는 단계가 필수일 수 밖에 없는 현 상황에서

전문 기술을 살린다는 명목 하에

120제 장비를 인질로 잡은 것이라는 부정적인 의견이

나올 수 밖에 없음


두 번째는 개발톡이 나오면서 새로 추가될

전문가 다음 단계의 전문 기술을 설명했는데

중요한 캐릭터 당 1개만 획득 가능이라는 항목을

뒤늦은 추가 공지로 안내한 점

120제는 전문 기술로 제작될 것이라는

정보가 안내되면서 전문 기술 숙련도 상승에 필요한

재료들은 값이 올라가는 건 무조건이었고

당연히 본격적으로 올라가기 전 재료값이 쌀 때

전부 해놓으려는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는 건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당연히 개발톡만 보고 전문 기술들을 끝까지 올린 사람이 나왔고

이후에는 현 상황처럼 통수를 맞은 사람이 생겨버림

이를 완화할 방법은 캐릭터 당 1회를 놔두더라도

공유된 전문가급 전문 기술로도

다음 레벨의 전문 기술을 획득할 수 있는 퀘스트를

받게 할 수 있게 바꾸는 것인데

사실상 이러면 캐릭터 1회의 제한을 건 것이 의미가 없고

만약 그렇게 된다고 하더라도

지금 시점에서는 캐릭터 하나 하나 전문 기술 올리려고

재료랑 골드 박는 사람이 있을텐데

이러면 또 그 사람들에겐 통수임

이제와서 전문 기술로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무르는 것도 늦었음

실수할게 있고 해선 안 될 것이 있을텐데

이번에는 좀 크게 저질렀다고 생각함

이렇게 건 저렇게 건 손해본 사람이 무조건 나와버림

다른 것도 아니고 재화가 들어가는데 예민한 rpg에서

정보를 선 공개를 하려면 빠짐없이 해야했다고 생각하는데

추가 공지만 봐도 뒤늦게 알려준게 너무 많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