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포션
회복량 증가
500/750/1100
500+10%/750+15%/1100+20%
위 수치는 임의의 수치로 [고정수치+최대체력%수치]로 회복됨을 이해시키기 쉽게 표현했어요.

2.기사의 맹세
경험치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보상을 주면 좋겠습니다. 대신 그만큼 리스크도 부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소중한 갑주 - 내구도 소모량 감소 또는 소모 없음 등 / 실패시 소모량이 증가

3.홀딩
홀딩기 쿨은 롤백까지는 좀 그렇고 7분 정도로 줄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고스펙팟에서는 7분이면 클리어하기 때문이고 저스팩팟은 한번 더 홀딩기를 사용함으로서 게임을 조금 더 쉽게 플레이 할 수 있기 때문이죠.

3-1.홀딩기 면역 추가시
보스 자체 홀딩기 면역 X
캐릭터 전체 쿨타임 공유 O

3-2.홀딩기 사용시 패널티 부여
30초간 최대 스태미너 50 감소. (예시)
30초간 SP 획득량 감소. (예시)

4.몬스터
4-1.짜증나는 견제기
짧더라 몬스터의 공격의 선딜레이나 후딜레이가 보여야 해요. 어디의 사막 공주처럼 휙 휘두르는게 아니라요.
4-2.몹이 안보여..
8인 레이드 보스 몬스터는 크기가 커서 적어도 플레이어로 가려지면 안 됩니다. 그게 안되면 플레이어를 불투명 실루엣으로 바꾸는 기능을 추가했으면 합니다.
4-3.누구처럼 날개로 길막하면 안돼요. 오염 없애려고 해도 길막때문에 빙 돌아가다가 사망..
4-4.누굴 보니?
누구처럼 누굴 때리는지 모르게 하면 안돼요. 그러면 적어도 회불기는 없애줘야죠.
4-5.특정 패턴. 리스크를 주는데 리턴은?
하반 폭풍. 부블로 구정물.은 플레이어에게 리스크를 줍니다. 그렇지만 리턴은? 하반의 경우야 갈고리 던지면 되지만 부블로는 아니죠. 당장에 루만 봐도 광역기쓰고 리턴을 줍니다.

5.특정 일던 리뉴얼
맵 길이 감소를 하고 그 맵의 특정요소 강화 또는 스킵.
벤체너 기슭을 예시로 그냥 스킵 구역이랑 뗏목구간을 만들어줌.
뗏목 구간을 통해서 가면 코어2~3개 추가 드랍.

6.월급(용인봉힘)상자
최소한 레지나/경계 등으로 골라서 얻을 수 있게하거나 원하는 부위(무기,상의 등)를 얻게해줘야합니다. 후자의 경우 용인의 갯수를 가격에 따라 상당히 늘립니다. 겸사겸사 전승석도 원하는걸 얻게하면 좋습니다. 무기는 600개 이상(30일*20개). 방어구는 120개 (6일*20개). 방패는 60개.

7.전승석 변경.
[전승석 파편] 드랍이 아니라 [전승석 상자] 드랍으로 바꾸고 그걸 사용하면 랜덤으로 나오게 합니다.
이렇게 되면 공간이 넓어지는데 기둥도 나름의 메리트가 있으니 [보라색 전승석 상자]와 [주황색 전승석 상자]를 만듭니다. 그리고 제발 파랑색 좀 없애고 그 확률만큼 보라색에게 싹 몰아줬으면 좋겠습니다. 쓸데도 없는거 왜 주는지 모르겠습니다.

8.90제 방어구
이거 방어력 차이가 크게 안나는데 싹 바꿔버려야합니다. 그리고 방어력이 낮은 쪽에는 당연히 그만큼 리턴이 있어야하고요. 방어력이 올랐으면 공격력을 어느정도 포기해야죠.

9.스킬 각성
글쓴이 본인은 이거 각성시켜놓고 귀찮아서 충전 안 합니다. 이유는 빨리 떨어지는데 그걸 채워주기 귀찮아서에요. 해결방안으로는 사용횟수가 아니라 판당 소모량으로 바꾸는 겁니다. 이걸 하면 일단 다단히트로 갈구는 스킬들의 소모량이 크게 줄어들겠죠. 요요라던지 노젓기라던지 공기포라던지 말이죠. 그리고 스킬 각성 충전하는거를 가판대마다 만들어주던지 했으면 좋겠네요. 추가로 게이지가 되었든 숫자가 되었든 마우스가져다가 대놓고 확인하지 않아도 되게 해줬으면 좋겠고 각성 채우는것을 1개씩 하는게 아니라 여러개 체크해서 한방에 팍팍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10.캐릭터 텍스쳐 개편.
발이라던지 발이라던지 발이라던지.. 글쓴이가 발 페티쉬 있어.. 읍읍!

11.퀘맵 멀프기능 활성화.
레이드 퀘맵빼고 멀프 안되요.

12.AP량 어느정도 통일해야합니다.
어디의 사냥꾼씨는 어마어마하게 들어 가죠. 정작 효율은 1~2%씩 올라가는데 말이죠.

13.게임 최적화
저번 응. 답 없음 사건 후 정말 아주 가끔 30~40판에 1번 응. 답 없음 뜨는 경우가 있는데(쉽게 볼 수있는 경우가 아니지만) 이런거 불안해요.
그리고 방 팔때 가끔이지만 서버 연결 원활 뭐시기 뜨는데 이것도 가끔 뜨던데 최적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14.스킵기능 추가.
저렙 던전 보스들 나와서 크롱크롱! 크와아앙! 크오오오오! 하는거 스킵좀 하게 했으면 합니다. 추가로 시네마틱 스킵기능와 함께 모든 레이드 스킵기능을 [방장]이 하게 추가했으면 합니다. 다 봐서 아는거 또 봐야해요. 답답하죠.

15.퀘스트 편의성 증가.
방에 들어가거나 만들때 그 맵에 퀘스트가 있으면 표시가 좀 돼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에 누르면 어떤 퀘스트인지 나오면 더 좋겠고요. 무엇보다 대화하는거 스킵기능좀 추가해주세요. 이거 쉬프트 스페이스바 마우스클릭 갈구는거 정말.. 후..

16.저스팩을 위한 던전 추가.
마영전이 너도 딜! 나도 딜! 로 가고 있고 여기에 누가 유틸성이 더 우수한가 그정도 차이인데. (플레이 스타일은 다르지만) 중요한건 저스팩도 깰 수 있는 던전이 필요합니다. 몇가지 예시로 특정 맵 기믹을 이용하면 상당한 데미지를 준다든지 글기처럼 빛창던져서 다리 히트시 홀딩된다거나 말이죠.(1다리 히트 3초, 2다리 히트 10초) 이를 통해 숙련자가 있으면 상당히 쉬워지는 맵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17.이펙트 효과 변경.
해결 방안은 ON/OFF 기능을 추가. 또는 속성이펙트 캐쉬템 판매.

18.피격 리스크와 회피에 대한 리턴
모든 캐릭 전부 회피에 대한 보너스가 리턴이 추가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턴으로는 검시를 예를 들 수 있고. 당연히 이렇게 되면 방딸맞딜은 어느정도 사라질테니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총 10스택까지 중첩되고 30초간 지속하며 30초가 초과되면 1단계가 떨어집니다. 피격시 현재 단계의 반만큼 떨어집니다.(소수점은 무조건 올립니다.) 리턴 버프로는 버프단계와 비례하여 회피 성공시 스태미너가 회복되는걸로 합니다. 수치는 1단계 기준으로는 캐릭터 고유의 회피기 만랭으로 소비하는 스태미너 절반이고. 10단계는 회피기 만랭 소비량 만큼 회복합니다.

19.하우징 컨텐츠.
나오면 좋습니다. 그렇다고 서버를 응. 답없음 만들면 안되고요. 효과로는 파티원 전체 스태미너 최대량 10~20증가 또는 공격력300~500 정도면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20.난이도 증가.
이런거 필요 없어요. 그냥 신규던전좀 내놨으면 합니다.

21.무기 룩과 리치
90제까지 참 많은 무기들이 있고 리치도 다양합니다. (최근 나온 신캐들 제외)
최고의 성능을 뽑기 위해서는 리치가 제일 긴걸 쓰게되고 룩을 신경 쓸수 없게됩니다. 그러니깐 그냥 리치를 싹 통합 해버리면 좋겠네요. 대표적인 예로 변기솔이 있겠네요. 저는 에메랄드나 아르간텔 써주려다가 포기했어요. 리치가 2배 차이나거든요. 통합이 안된다면 현존하는 리치 수치만큼 몇몇 아이템에 부여했으면 합니다. 즉, 룩 선택의 자유를 줬으면 좋겠네요.

22.호스팅 문제와 인원수.
호스팅 문제를 싹 바꿔서 해줄 능력이 안되면 인원수가 낮은 던전을 앞으로 출시했으면 합니다. 이번에 나온 던전도 많아봐야 8인보다 6인이 더 잘 어울리는 크기던데 몬스터 크기 비례해서 인원수좀 낮추고 피통도 좀 줄였으면 합니다. 사막의 어떤 공주라든지.. 공주라든지.. 공주라든지..

23.버프 칸 확장
마을에서 5개만 보이던데 이거 정말 불편합니다.

24.펫 퀵슬롯 등록
퀵슬롯 등록하면 참 편하겠죠. 그렇죠?

25.간단한 미니게임 추가(마을에서 할 수 있는 컨텐츠 추가.)
간단한 예로 주사위 같은거 주면 되겠네요.

26.현실시간을 조금 반영해서 아침 저녁으로 마을이 바뀌었으면 함. 날씨까지 재현하면 참 좋겠지만 밤낮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27.연습모드가 아닌 수련모드 같은걸 만들고 이 수련모드는 테스트 룸처럼 어떤 몬스터를 소환하고 어떤 패턴만 반복시키게 할수 있습니다.
즉 원하는 패턴만 연습할 수 있게 되는거죠.

28.미궁 던전 현재 나온 보스까지 추가 요망

29.랠리 추가 요망

30.캐릭터 소개영상 최신으로 전부 변경

31.지금까지 제보된 모든 버그 수정 요망

32.UI 기능 추가 수정.
모든 UI 크기 조절 / 폰트 조절 / 불투명도 조절 / 위치 고정 ON.OFF / UI 1,2,3 모드 추가(예를 들어보자면 1은 그대로 두고. 2를 글자를 안 보이게 싹 제거한 상태면 자기가 1,2를 바꿔가면서 쉽게쉽게 바꿀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이용해 렉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전투에 대한 몰입감을 늘릴수있겠죠.)
추가로 UI와 폰트 색깔 조절있으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33.진영 스킬초기화 또는 변경
개발자님들의 운영에 맞춰 상황이 바뀌는데 진영은 바꿀 수 없습니다. 글쓴이 본인은 1시간 중 2~3분밖에 안되서 만렙찍고도 변신퀘 안깬 캐릭터가 있는데 자주쓰는 분은 신경 쓰일 수 밖에 없죠.

34.던전 추방 기능
다수결인데 3명중 2명(4.3/5.3/6.4/7.5/8.6) 이상이 찬성해야 추방되게 합니다. 총 인원 3명 이상부터 작동하며 10~15초간 투표가 진행합니다. 투표가 완료되면 찬반에 참여한 인원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투표에 참여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반대]처리 됩니다. 추방을 진행하고 30초가 지나야 다시 투표가 가능하며 이미 추방을 진행한 사람은 다시 진행 할 수 없습니다.

35.미리보기 멀티 지원
장비입어보기랑 염색입어보기 여러개 되게 지원하면 좋습니다. 그렇지만 [드레스 룸]을 따로 만드셔서 원하는 장비와 원하는 색상을 입혀서 입을 수 있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그만큼 목표도 생기고 스샷노기도 하고 좋겠죠.

36.계정 이름 추가
차단 등록하면 그 계정 아이디 싹 차단해버리고. 친추하면 싹 친추되서 불편함이 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37.타이틀
보기 편하게 수정 부탁드립니다. 일단 검색기능 추가 정도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8.인장
인벤은 꽉차면 우편으로 오면서 시스템으로 꽉찼다고 표시뜨는데. 인장은 왜 안 뜨죠? 시스템창 출력이라도 하게 해주세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노잼이라 생각하면서 아티얻을려고 도는 PVP. PVP 말고도 사냥으로도 좀 얻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정 안되면 용인1개=영인1개 이런 교환방식으로도 좋고요.

38.거래소 정렬기능
이거 작동되게 해주세요. 클릭이 되야 정렬하지..

39.저사양 유저 배려
그래픽 조정을 전부 다가 아니라 자신/타인 으로 구분합니다. 아무리 똥컴이라도 자기 자신만 고퀄로 할 수 있게 되면 좋겠죠. 무엇보다 [불투명한 실루엣]기능을 추가하면 좋겠습니다. 파티원이 몹을 가리는데 패턴이 보여야 대응하죠. 이러면 렉도 많이 줄지 않을까 싶고요.

40.아이템 잠금 기능
잠금을 하면 판매,강화 등 어떠한 경우로도 이 아이템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사냥등 제외)를 할 수 없습니다. 잠금을 해제하는데 1일이 걸립니다. OTP 유저는 인증을 받아서 바로 해제 할 수 있습니다.

41.매크로 변경
F1~4 까지 자기가 원하는 매크로로 변경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F1 나이스의 경우 거의 만능이라 그렇다쳐도 다른 매크로는 멘트좀 바꾸고 싶습니다.

42.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삡 수정.
기존 기간제만 있는데 이걸 [접속시간]만 취급하는 시간용 삡이 생겼으면 합니다. 7일 7천원이 있으니 24시간 7천원정도면 좋겠고 이게 템을 따로 구분하는게 아니라 삡을 사용하면 선택지를 줘서 기간제인지 시간제인지 정하는겁니다. 게다가 2시간 이상 접속시 추가 경험치 50%->100% 되는 기능이 있던데 18시간 이상 미 접속하고 접속하면 바로 추가 경험치가 적용 되면 좋겠습니다. 라이트 유저들 배려해주셔야죠.


여기에 뭐 바뀌거나 추가해야 하는게 있을까요? 말 많은 돈문제(키트 등)랑 밸런스(캐릭터간의 딜, 이동기등)는 직접적인 요소를 제외합니다. 다만 왜소된 그런건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린의 홀딩기 부재]가 있겠군요. 그리고 제가 써놓은것중 아니다 싶은것도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