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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15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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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5(목) 정식 서버 변경점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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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계의 존재 |
| 이계로부터의 침입 |
| 뒤늦은 후회 |
| 큰 뿔 에티 |
| 추적 |
| 카타콤 문지기 |
| 무인 광산 |
- '각성 - 칠흑의 갑주' 전투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의 체력을 기존 대비 35% 하향 조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메인 스토리를 동시에 두 개 진행하는 경우 일부 스토리를 완료해도 다시 보기가 불가능했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스토리 다시 보기의 툴팁 내용을 보다 자연스럽게 수정합니다.
[95~110레벨 성장 구간 보스 몬스터 능력치 조정]
- '영혼의 부재' ~ '왕성 지하감옥' 전투의 입장 필요 능력치를 성장 목표에서 제공되는 아이템을 장착했을 때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의 능력치로 조정합니다.
- '영혼의 부재' 전투의 보스 몬스터 '듀라한'의 능력치를 다음과 같이 조정합니다.
: '실패와 대가', '통제', '왜곡된 진실'에서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의 능력치도 조정된 '듀라한'의 능력치와 동일하도록 하향 조정합니다.
| 공격력 | 19,400 | 18,500 |
| 크리티컬 | 140 | 140 |
| 방어력 | 18,000 | 18,000 |
| 크리티컬 저항 | 105 | 100 |
- '급습' 전투의 보스 몬스터 '인퀴지터 클레르'의 능력치를 다음과 같이 조정합니다.
: '마신의 탑', '붉은 낙인', '광기의 무덤', '광휘의 루', '이웨카의 몽마', '지저의 실험실', '잊지않기 위하여' 전투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의 능력치도 조정된 '인퀴지터 클레르'의 능력치와 동일하도록 하향 조정합니다.
| 공격력 | 22,000 | 22,000 |
| 크리티컬 | 155 | 155 |
| 방어력 | 21,500 | 21,500 |
| 크리티컬 저항 | 113 | 118 |
| 대항력 | 5 | 5 |
- '로체스트 공방전' 전투의 보스 몬스터 '히스나이츠 세자르'의 능력치를 다음과 같이 조정합니다.
: '어둠의 일족', '실낙원의 첨병', '으스름달 아래서', '라다톤 대교', '왕성 지하감옥' 전투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의 능력치도 조정된 '히스나이츠 세자르'의 능력치와 동일하도록 하향 조정합니다.
| 공격력 | 28,000 | 24,000 |
| 크리티컬 | 195 | 195 |
| 방어력 | 29,000 | 26,500 |
| 크리티컬 저항 | 143 | 145 |
| 대항력 | 55 | 55 |
[아이템]
- 10 ~ 80 레벨 구간 평균 전투 클리어 타임이 긴 일부 캐릭터가 해당 레벨 구간에서 사용하는 무기 공격력을 상향 조정합니다.
- 캐릭터 생성 시 제공되는 연습용 보급품의 사용 레벨 제한을 제거합니다.
: 사용 레벨 제한이 제거됨에 따라 제공되는 아이템 툴팁에 레벨 제한 관련 문구도 함께 제거됩니다.
[기타]
- '폭풍우의 바다' 전투에서 보스 몬스터 처치 및 전투가 종료된 상황에서 포탈 이동이 가능했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캐릭터 성장 구간에서 획득하는 성장의 가호 효과를 다음과 같이 조정합니다.
| 기존 | 조정 후 | ||||
|---|---|---|---|---|---|
| 단계 | 적용 레벨 | 효과 | 단계 | 적용 레벨 | 효과 |
| 성장의 가호 1단계 | 1 레벨 ~ 29 레벨 | 공격력 300, 마법 공격력 300, 방어력 300, 최대 체력 300, 공격속도 20 증가 | 성장의 가호 1단계 | 1 레벨 ~ 29 레벨 | 기존과 동일 |
| 성장의 가호 2단계 | 30 레벨 ~ 59 레벨 | 공격력 600, 마법 공격력 600, 방어력 600, 최대 체력 600, 공격속도 25 증가 | 성장의 가호 2단계 | 30 레벨 ~ 59 레벨 | 기존과 동일 |
| 성장의 가호 3단계 | 60 레벨 ~ 104 레벨 | 공격력 1000, 마법 공격력 1000, 방어력 1000, 최대 체력 1000, 공격속도 30 증가 | 성장의 가호 3단계 | 60 레벨 ~ 99 레벨 | 공격력 1000, 마법 공격력 1000, 방어력 1000, 최대 체력 1000, 공격속도 30 증가 |
| - | - | - | 성장의 가호 4단계 | 100 레벨 ~ 109레벨 | 공격력 2500, 마법 공격력 2500, 방어력 2500, 최대 체력 2500, 공격속도 35 증가 |
■ 결사대
[일반]
- 결사대 입장 시 적용되는 생명력 포션 최대 제한 기준을 기존 '최고급 생명력 포션 20개'에서 '최고급 생명력 포션 50개'로 수정합니다.
- 결사대 입장 시 적용되는 최대 부활 가능 횟수를 기존 3번에서 10번으로 수정합니다.
: 신입 결사대원의 부활 효과와 관계 없이 기본 부활 횟수가 조정됩니다.
- 결사대에서 2회 이상 행동 불능 시 적용되는 부활 대기 시간을 기존 480초에서 30초로 수정합니다.
- 결사대 입장 시 제공되는 신입 결사대원의 효과 적용 기준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기존) 전투 당 완료 횟수 5회 미만인 경우 신입 결사대원 효과 적용
: (변경) 전투 당 완료 횟수 2회 이하일 경우 신입 결사대원 효과 적용
- 신입 결사대원의 무료 부활 횟수를 기존 8회에서 10회 조정합니다.
- 결사대 관련 게임 내 도움말과 플레이 가이드 팁 내용을 위 변경점에 맞게 수정합니다.
- 결사대에서 여신의 가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결사대에서는 여신의 가호를 최대 10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결사대 전투에서 모든 캐릭터가 사망해도 전투에 바로 실패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결사대에서 사망 시 여신의 가호를 사용하여 부활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여신의 가호는 결사대에서 부활 가능한 횟수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념의 바다]
- '네반'의 체력이 60% ~ 80% 일 때 더 이상 '네트'가 등장하는 페이즈로 전환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네반'과 '네트'의 합동 즉사기 패턴에 캐릭터가 피격 당했을 때 즉시 행동불능되지 않고 체력이 1만큼 남도록 수정합니다.
- '네반'이 단독으로 사용하는 즉사기 공격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기존 16초에서 105초로 수정합니다.
[스토리]
- 결사대 스토리 '영웅의 검', '재생하는 달', '모루 위의 검', '아홉개의 생명'의 카테고리를 '콘텐츠 스토리'에서 '중요한 스토리'로 수정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과거 결사대 스토리는 메인 스토리 진행 중 자연스럽게 스토리 힌트에 노출되었고, 자연스럽게 결사대 전투에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처음 마주치는 '사념의 바다' 전투에서는 난이도가 급격히 높아지는 문제가 있었고, 이로 인해 유입되는 많은 유저들이 전투에서 패배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였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결사대 전투를 성장 과정에서 선택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콘텐츠 스토리'로 변경하였으나, 결사대 스토리를 찾는 것이 어려워 결과적으로 결사대 전투 자체로 진입하는 과정의 부작용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번 성장 구간 개선으로 '사념의 바다' 일반 난이도의 전투 난이도를 완화하였고, 결사대 진입 장벽을 낮추는 다른 개선 사항들이 적용됨에 따라 성장 과정에서 중요한 결사대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결사대 스토리를 '중요한 스토리'로 조정하였습니다. |
- 결사대 스토리 '발로르: 이면 세계', '브리지트: 모루를 향해', '라우라: 낙원 침공' 진행 과정에 '최고급 생명력 포션' 20개를 보상으로 추가하여 자동으로 퀵슬롯에 장착되도록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여신의 부름' 스토리에서 스토리 건너뛰기 알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계정 내 '여신의 부름' 스토리 완수 여부와 관계 없이 해당 스토리 진행 시 스킵 선택지가 나타나도록 수정합니다.
■ UI
- 캐릭터가 다수의 상태 효과 보유 시, 간헐적으로 일부 상태 효과가 표기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태 효과 표기 기준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공용 상태 효과와 캐릭터 전용 상태 효과는 상태 효과 UI 내 상,하단으로 분리하여 표기합니다.
: 이로운 상태 효과와 해로운 상태 효과 또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좌,우측으로 분리하여 표기합니다.
: 상태 효과(공용 상태효과와 캐릭터 전용 상태 효과 공통)가 표시되는 부분은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원하는 위치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아래 이미지는 변경점 이해를 돕기 위한 리시타 캐릭터의 상태 효과 표기 예시로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상태 효과 UI 위치를 조정한 이미지입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전투 소지품 UI(단축키 I)에 '자동 장착' 버튼을 추가합니다.
: 현재 장비 슬롯에 장착 중인 아이템보다 더 좋은 장비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버튼에 파란색 알림이 표시됩니다.
: '자동 장착' 버튼 클릭 시, '자동 장착' 팝업이 노출되며 자동 장착 시 변화하는 예상 능력치를 표시합니다.
※힘, 민첩, 지능, 의지와 같은 능력치가 증가하면서 변동되는 다른 능력치는 예상 능력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자동 장착 알림은 노출된 팝업에서 '자동 장착 알림 끄기' 체크 박스를 통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카이 - 공통]
- '헤드샷' 스킬 툴팁에 랭크별 대미지 증가량이 실제 적용 증가량과 다르게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네반]
- 혼신의 일격 발동 스킬을 기존 '카운터 슬래쉬'에서 '디바인 슬래쉬'로 변경합니다.
■ 랭킹
- 캐릭터 랭킹 점수 산정 능력치에 추가피해를 추가합니다.
: 추가피해 1당 8점의 점수가 상승되며 각종 상태 효과로 증가된 추가피해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다음 바로가기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5/15(목) 캐릭터 랭킹 점수 산정 방식 변경에 대한 사전 안내]
■ 인연 스킬
- 다음 신규 인연 스킬을 추가합니다.
: '인연: 백로와 까마귀' ('소우'&'사냐')
※ 용병단 대기실의 동료와 친밀도 [인연] 단계를 달성하면, 인연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길드
- 간헐적으로 길드 보관함 이용 기록이 조회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게임 화면
- 게임 실행 시, 최초 로딩 화면에 CAG 스튜디오 로고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 기타
- [외형 불러오기] 진행 시, 간헐적으로 설정과 다른 아바타 외형이 적용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저스티스 크리스탈 쿠폰' 아이템 툴팁에 교환 상점 및 차후 판매 예정 크리스탈 쿠폰으로 변경할 수 있는 날짜 설명이 잘못 표기된 부분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더블 볼륨업P+ 실버 불렛 세트' 착용 시 상의 장식 끈이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라고데사 슬레이어 글로브'의 아이콘에 '색상파트 3' 부분이 실제 적용되는 염색 정보와 다르게 표기되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스파이더로드 글로브'의 아이콘에 '색상파트 3' 부분이 실제 적용되는 염색 정보와 다르게 표기되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4월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이후 기존 '라고데사 슬레이어 글로브' 및 신규로 제작된 '라고데사 슬레이어 글로브' 아바타의 장비 색상 오류 및 이염 현상 발견되어 4월 17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로 수정 하였습니다. 4월 17일 수정된 사항은 아래와 같으며 해당 안내가 누락되어 추가로 안내 드립니다.
: '라고데사 슬레이어 글로브', '스파이더로드 글로브' 일반 장비의 '색상파트 3' 반영 부분이 수정 및 개선 되었습니다.
: '라고데사 슬레이어 글로브' 아바타의 '색상파트 3' 반영 부분이 수정 및 개선 되었습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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