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히 구캐릭터들의 일반 가드를 전부 퍼펙트 가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가드시간을 줄여놨는데, 기존의 플레이컨셉이 망가지는 캐릭터들이 속출했다. 단순히 퍼펙트가 되었으니 가드시간은 줄여야겠다고 생각없이 패치한 폐해가 드러난 것이다.[74]



[74] 기존 대검 허크의 제자리 봉쇄는 다른 캐릭터 입장에서보면 연타패턴을 생존기 한번으로 전부 막아내는 사기스킬로 보이지만, 완벽하게 가드를 해도 체력이 달고 기본 스매시의 배율이 낮아 한 번의 생존기로 최대한의 복수 버프 중첩 획득이 필요한 대검 허크에게는 필요한 부분이었다. 복수의 의존도와 체력 소모 및 획득을 낮추어주었으면 해결되었겠지만, 플레이 방식을 바꿔도 좋을만큼 유의미한 변경점은 없었다.


~~












- 테섭에서 결사대, 밀레시안 레이드 보스 위주로 돌려본 후기


돌격, 돌봉판정이 확실히 좋아지긴 했습니다만 제봉가드시간이 체감상 거의 절반가까이 줄였습니다.


연타패턴시 예전처럼 제봉평봉캔 쓰는 대신에 제봉돌봉돌격 이런식으로 막으면 가드자체는 본서버와 비슷하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드가 지속적으로 초기화되다보니 피손실이 이전보다 더 심해졌고 가드를 전에 비해 여러번 쓰다보니까 스매시를 때리는 타이밍이 늦어져서 연타 중간중간에 짤딜넣기가 상당히 어려워졌습니다. 억지로 예전과 같이 플레이하려다 보니 100이면 90 정도는 피격당합니다.
예로 라그나힘 휘적휘적, 발로르 할버드 5연타, 라우라 엉덩이치기 연타같이 조금씩 딜레이있는 연타패턴에서 짤딜넣기 엄청 어려워졌습니다.


그리고 긴 연타패턴들에서 이제 기존의 제봉평봉캔만 쓰면 가드시간이 짧아진 관계로 거의 다 피격당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브리지트 1페 블링크두번-찌르기두번-불칼돌리기 패턴이 있겠네요. 여기서 제봉평봉쓰면 불칼돌리기시 중간부터 다 쳐맞습니다... 이런 패턴들은 심판이나 타이밍 엄~청잘맞춰서 기배로 피하거나 심판 쿨돌고있으면 그냥 복수쌓을 생각말고 돌봉으로 범위밖으로 회피하는게 낫습니다. 가드캐가 ㅋㅋㅋ 회피 ㅋㅋㅋ 기본조작에 무적회피기도 없는데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이건 버그인지 모르겠는데 제봉 가드시간이 짧아졌는데 모션지속시간은 그대로인거 같아요. 분명 모션은 봉쇄를 유지하고 있는데 가드판정이 없어지니 계속 쳐맞고 데미지 뜨는 일이 너무 많아져서 짜증났습니다. 안그래도 모션크고 역경직도 엄청난 놈인데 에휴


결론: 제봉시간 너프때문에 배율을 건드리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생존력과 딜링(쳐맞딜제외) 모두 기존에 비해 더 떨어져버렸습니다. 플레이스타일이 안좋은쪽으로, 이전에 비해 더 피로하게 바뀌어버린건 덤이고요... 이럴거면 개편이란 단어를 쓰면 안되죠. 그냥 너프입니다 너프.


개발진분들 제발 허크좀 해보고 패치를 했으면 좋겠어요. 본서버에 저거 그대로 오면 허크 망합니다.
딴건 몰라도 제봉시간만큼은 무조건 롤백해서 와야합니다. 
만약 그대로 온다면 정떨어진분들은 그냥 접을테고 아니면 상위호환격인 카엘로 다들 넘어가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