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데이터가 워낙 많아 페이지 로딩할때 스크롤을 마구 내리시면 엑박이 많이 발생하니,

 페이지의 로딩이 모두 끝나면 천천히 내려서 봐주세요.

 (도중에 엑박이 생기셨을 경우, 새로고침(F5) 하시면 거의 복구됩니다)

*4번 회피기의 '기천비무'와 '반화격' 부분에 특히 중점을 뒀으니 잘 봐주세요..!

*본 게시글은 2017.8.2~8.10일까지 테스트 서버의 본섭 적용 전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팁게에도 같은 내용으로 작성했지만 린게라 올려봅니다...!(린게 업로드가 문제되면 삭제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린려화라고 합니다.

 

이번에 오랜 기다림 끝에 나온 린의 2차무기 블뤼테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글을 작성해봅니다.

 

 

 

1. 블뤼테란?

 

 

2014년 1월 9일 린의 출시일로부터 무려 3년 7개월만에 나오는 린의 2차 무기입니다.

우산의 형태를 띤 무기로, 종래에 있던 무기들과는 전투 퍼포먼스가 매우 차이가 나서 상당히 신선함을 주고 있습니다.

동작과 공격 하나하나가 상당히 우아하고 화려한 편이고, 배틀글레이브에 비해 공격속도가 매우 빨라 고공속에 강제 받은 린 유저들의 숨결을 터주게 되었습니다.

또한 매우 많은 회피기를 보유한 무기이기도 합니다.

공격의 활용을 따지자면 공격의 가짓수가 매우(쓸데없이) 많아, 테섭에서 즐기신 분들 중에서 제법 많은 분들이 꽤나 어려움을 호소하는 무기입니다.

 

 

마영전의 기본적인 딜링 구조인

"0~4평타 - 스매시 - 추가 스매시 or 추가 평타" 라는 양식에서,

 

외화내화를 더하여,

 

"0~4평타 - 스매시 - (외화 or 내화) - 추가 스매시 or 추가 평타" 라는 구조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블뤼테는 "기" 라는 독특한 스택을 사용합니다.

 

SP게이지 바로 밑에 붙어있으며, UI 이동시에는 함께 이동됩니다.

 

기본적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회복되며 ,최대 10스택을 채울 수가 있습니다.

외화, 내화를 활용할 때마다 하나씩 소모되지만,

기타 스킬과 일반 스매의 활용으로 "기"채울 수 있는 수단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특히나 스킬중, '기천비무'를 통해서 한번에 2칸씩 기를 회복할 수 있으며,

'유원백화' 를 통해서는 무한대의 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때문에 스택이 있음에도 크게 구애받지는 않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p.s 아래에 작성되는 가이드 중에 데미지를 표기하는 자료들이 있습니다.

     모든 자료는 아래와 같은 스펙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니,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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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외화, 내화

 

 

 

외화, 내화는 일단 기본적으로 추가 스매시 or 추가 평타, 액티브 스킬을 강화하는 효과를 지녔습니다.

외화공격 데미지 자체를 향상시켜주고,

내화공속 상향 및 HP, 스태미나 회복 효과를 지녔습니다.

내화에 비해 외화의 성능이 워낙 압도적이기 때문에, 대부분 외화 위주로 공격을 행하다가, 틈틈히 필요에 따라 내화를 활용하는 식의 전투가 블뤼테 외화, 내화의 기본 골자라고 보여집니다.

 

 

앞서 말씀드렸시피, 블뤼테의 스킬구조는

 

"0~4평타 - 스매시 - (외화 or 내화) - 추가 스매시 or 추가 평타" 와 같은 형태를 띱니다.

 

기본적으로 배틀글레이브의 키셋팅중, 잡기키가 외화키가 되고, 슬롯 열기가 내화키가 되며, 개화키는 기천비무가 됩니다.

 

저는 키보드를 유저로써, 가장 외화, 내화를 활용하기 적절한 키로, 'Space Bar'와 'Tab키'를 꼽았으며,

각각 외화(Space Bar), 내화(Tab키)로 지정하였습니다.

 

외화내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추가 스매시 및 평타를 사용하기에 앞서,

지정된 외화내화를 키를 선입력 하며 동시에, 추가 스매시 및 평타를 입력하면 외화 혹은 내화로 강화된 스매시가 나가는 형태입니다.

 

 

 

 

 

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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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화가 적용되면, 위의 움짤과 같이 푸른빛의 이펙트를 띠며 공격을 행하게 됩니다.

내화의 효과는 적용된 공격의 공격속도를 빠르게하고, HP와 스태미나를 회복하는 효과를 지녔습니다.

 

공격속도 상승의 경우는 좀 애매한 것이, 블뤼테 자체가 일단 상당히 빠른편이고, 실험하던 공속인 66의 공속만으로도 공속 상승 없는 일반 스매와, 공속 상승한 내화 스매 두가지를 비교했을 때 아주 큰 메리트가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때문에 내화의 활용도는 공속보다는, HP와 스태미나 회복에 무게를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p.s 현재 "2타 스매 - 내화 - 추가 스매" 가 버그에 가까울 정도의 무지막지한 회복량을 보이고 있는데, 거의 확실하게 추후 패치될 것 같습니다.

 

 

 

A랭크일시, 기본적으로 6단계가 적용되며,

 

 

액티브 스킬 : 유화강기를 사용하게 되면 3단계가 상승하여, 9단계의 내화를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또한 팔라딘 혹은 다크나이트 변신을 사용하게 되면 또 1단계가 상승하게 됩니다.

 

 

 

외화

 

 

 

외화가 적용되면, 위의 움짤과 같이 붉은빛의 이펙트를 띠며 공격을 행하게 됩니다.

외화의 효과는 위의 스샷처럼 각 랭크별로 해당된 수치만큼의 공격력을 상승시켜 줍니다.

 

사실 외화를 사용하지 않으면 블뤼테 린의 공격력이 거의 반토막 나기 때문에, 외화의 적극적인 활용은 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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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외화를 적용하게 되면, 해당공격의 데미지 표기가 "노란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내화와 마찬가지로, 액티브 스킬 유화강기를 사용하게 되면 3단계가 상승하여, 무려 100%의 추가 뎀증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팔라딘 변신까지 더하면 1단계가 더 상승하여, 최대 110%의 뎀증을 불러옵니다.

  

 

 

  

3. 기본 평타와 스매시

 

 

 

블뤼테의

 

"0~4평타 - 스매시 - (외화 or 내화) - 추가 스매시 or 추가 평타"

 

라는 스킬 구조를 간단하게 표현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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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구조를 지닙니다.

 

 

 

 

 

0타 스매시 / 진풍격

 

 

 

0타 스매시로, 외화, 내화의 적용이 가능한 돌진형 스킬이며,

사용시 적을 꿰뚫고 지나가 뒤를 선점하고, 무적 시간또한 갖춘 아주 활용도 높은 스킬입니다.

 

또한 진풍격 이후의 평타3타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딜링은 기대할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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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풍격의 무적구간과 피격구간을 세분화하여 연속사진으로 나타내었습니다.

부디 확대해서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타 스매시 / 비화 - 비화격, 비화풍

 

 

 

"1평타 - 스매시"로써, 다음 평타와 스매시의 기본 연계기로 사용됩니다.

외화, 내화의 시전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타격시, 기를 조금 채울수 있습니다.(한칸이 아니라 조금입니다)

 

딜링은 기대할수 없습니다. 

 

 

 

 

 

"1평타 - 스매시 - 평타" 로 사용되는 스킬로써,

외화, 내화의 적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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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제공했던 스펙을 토대로,

 

노 크리시 11000 ~ 13500, 크리시 22000 ~ 27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모두 외화 100%가 적용된 상태입니다)

 

 

 

 

 

 

"1평타 - 스매시 - 스매시" 로 사용되는 스킬로써,

외화, 내화의 적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위에서 제공했던 스펙을 토대로,

 

노 크리시 13000 ~ 15000, 크리시 26000 ~ 30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모두 외화 100%가 적용된 상태입니다)

 

 

 

 

 

2타 스매시 / 월연 - 월연격, 월연풍

 

 

"2평타 - 스매시"로써, 다음 평타와 스매시의 기본 연계기로 사용됩니다.

외화, 내화의 시전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타격시, 기를 조금 채울수 있습니다.(한칸이 아니라 조금입니다)

 

딜링은 기대할수 없습니다.

 

 

 

 

 

 

"2평타 - 스매시 - 평타" 로 사용되는 스킬로써,

외화, 내화의 적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블뤼테 린의 모든 스킬 중, 2번째로 강합니다.(....2타 추가타가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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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제공했던 스펙을 토대로,

 

2회의 타격이 각각 크리가 적용되며,

노 크리시 20000 ~ 22000, 크리시 40000 ~ 44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모두 외화 100%가 적용된 상태입니다)

 

 

 

 

 

"2평타 - 스매시 - 스매시" 로 사용되는 스킬로써,

외화, 내화의 적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블뤼테 린의 모든 스킬 중, 가장 강합니다.(...)

 

게다가 사실상 2스스(2타 스매시 - 스매시)와 현재 이 2스평(2타 스매시 - 평타) 외에 다른 스킬들의 배율이 모두 애매...한 편이라 실질적으로 2스평과 2스스만 쓸수 밖에 없는 그런...... 재미없는 상황입니다.

 

현재가 가장 말 많고, 탈 많은 스킬로써,

스킬구조 자체가 뒤로 백스탭하는 구조에다, 다단히트 형식이라 원래대로 사용하면 거의 딜링을 못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추가 스매시를 할때, 방향키를 반대로 누르고 사용하면 스킬이 전진하면서 사용됩니다.

그러면 원래라면 맞지않은, 스킬에 할당된 모든 데미지가 다단히트로 무지막지하게 들어갑니다.

 

특히 소형과 대형 몬스터에 따라 딜량이 엄청나게 차이가 납니다.

 

소형 몬스터의 경우에는 아무리 잘 때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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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5단 정도가 최고입니다.(원래 기존 방식처럼 백스탭하며 쓰면 보통 0~2대, 간신히 3대 맞습니다)

 

각 타격은 모두 각각 크리가 적용되며,

데미지는 노크리시, 10000~13000, 크리시 20000~26000의 데미지가 소형몹한테 5연속 들어가는 셈이죠.

 

 

그리고 대형몹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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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을 끊고, 끊어서 확인한 결과, 최대 7단까지 들어갑니다(...)

 

 

충분히 사기성 데미지고 객관적으로 봤을때, 버그성에 가까우며 실질적으로 하향되는게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일단 기본적으로 개발자들이 너무 안일하게 배율을 집어 넣었고요.

 

앞서 말했다시피, 2스스는 너무 버그성이 짖게 세서 하향하는게 맞는데...

사실 2스스를 빼고보면 2스평 외에 나머지 스킬들은 전부 다 배율이 애매... 합니다. 상황에 따라 골라쓰고 자시고 없이 2스스를 제외하면 2스평만 쓰는게 제일 낫습니다.

 

2스평이 세다기보다 그냥 2스평이 가장 평균적입니다.

 

올려둔 자료가 전부 크리와 외화가 적용되어 세보이지만, 실질적으로 외화말고 내화를 적용해야될 때가 있고, 외화를 쓰지 않고는 반토막 되는것과, 외화, 내화의 기본 연계기들의 데미지가 거의 쓸모없는 점을 감안하면.....

 

2스스는 하향하는게 맞고, 다른 나머지 스킬들의 배율을 전체적으로 조절할 필요성이 보입니다.

 

캐릭과 모션에는 공들인게 엄청 티나는데 전투적 부분에서 미흡한게 많이 보입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각 스킬에 해당될때 후술하겠습니다.

 

 

 

 

월연풍 연계기

 

 

"2평타 - 스매시 - 스매시 - 평타 - 평타" 로 사용되는 스킬로써,

외화, 내화의 적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마지막의 어깨치기가 3타 - 스매 - 평타의 기술인 "화진격:으로써,

 

2타 스매시 - 스매시 이후에 3스평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타 스매시 / 화진 - 화진격, 화진각

 

 

 

"3평타 - 스매시"로써, 다음 평타와 스매시의 기본 연계기로 사용됩니다.

외화, 내화의 시전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타격시, 기를 조금 채울수 있습니다.(한칸이 아니라 조금입니다)

 

딜링은 기대할수 없습니다.

 

 

 

 

 

"3평타 - 스매시 - 평타 - 평타" 로 사용되는 스킬로써,

외화, 내화의 적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다른 스킬들과 달리 평타를 두번 눌러줘야합니다.

 

제 키보드가 이상한건지...

첫번째 평타에서만 외화 및 내화 키를 누르고 있어야하며, 지속적으로 꾸욱 누른채로 두번째 평타를 연타해도 나가지 않습니다.

첫번째 평타에서 외화, 내화 키를 사뿐히 눌러서 떼고, 아무런 토글키가 없는채로 두번째 평타를 눌러야 나갑니다.

 

화진격 이후의 평타 2타에서부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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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제공했던 스펙을 토대로,

 

노 크리시 16000 ~ 17500, 크리시 32000 ~ 35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모두 외화 100%가 적용된 상태입니다)

 

 

 

 

 

"3평타 - 스매시 - 스매시" 로 사용되는 스킬로써,

외화, 내화의 적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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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제공했던 스펙을 토대로,

 

노 크리시 14000 ~ 16000, 크리시 28000 ~ 32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모두 외화 100%가 적용된 상태입니다)

 

 

 

 

4타 스매시 / 기화심공

 

 

 

4평타만 치는 모션입니다.

.....그냥 이뻐서 넣었습니다.

 

 

 

 

"4평타 - 스매시"로써,

외화, 내화의 시전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심화심풍 자체가 블뤼테 린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기 회복량에 영향을 주는 스킬이며,

4타 스매시를 사용했을시, 타격 몹에 따라 기 회복량이 다르고, 단순 스매시로 기를 회복하는 것 중에서는 가장 기가 많이 찹니다.

 

다만,

 

이 뒤에 평타를 쓰게되면 연계기가 없어 일반 평타가 나가고,

이 뒤에 스매시를 써도 연계기가 없기에 0타 스매시인 진풍격이 나갑니다.

 

때문에 외화, 내화 시전이 가능하지만 실질적으로 액티브 스킬 및 진풍격만 강화시킬수 있고, 가장 쓰는 시간이 길기에 외화, 내화 시전기로써 가장 쓸모없고, 딜링도 기대할수없습니다.

 

 

잡몹 처리용 외엔 절대 쓰지 마세요.

 

 

 

위에서 제공했던 스펙을 토대로,

 

노 크리시 7000 ~ 8500, 크리시 14000 ~ 17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크리만 외화 100%가 적용된 상태입니다 / 스샷의 노크리는 6단계 70%)

 

 

 

 

4. 회피기

 

 

블뤼테 린은 매우 많은 회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자리 슈퍼아머(제자리 진풍)

이동 회피(이동 진풍)

몹 관통기(진풍격)

액티브 회피기(기천비무)

액티브 무적기(반화격)

 

무려 5가지나 있습니다!!

.........다만 저 중에 버그로 인해....... 게다가 아예 쓸모없는 것도....

 

 

각설하고 하나하나 꼽아보겠습니다.

 

 

 

진풍 / 제자리 회피, 이동 회피(기본)

 

 

 

첫번째로 다룰 것은 바로 진풍입니다.

블뤼테 린의 기본 회피죠.

 

진풍은 제자리에서 쓰는 슈퍼아머와, 이동하면서 쓰는 이동 진풍으로 나뉩니다.

 

 

 

요렇게 포즈를 취하는게 제자리 진풍이고, 이동 진풍으로 이을 수 있습니다만......

 

그게 다입니다.

저 포즈를 취하는 슈퍼아머가 그냥 다입니다. 데미지 감소도 없고, 가드 판정도 아니며, 무적 판정은 더더욱 아닙니다.

 

.....포즈는 이쁘니까 그냥 pvp 혹은 심심할때 도발용으로 쓰시고 진지하게 던전중에 절대 쓰지 마시길 바랍니다.

 

제자리 진풍은 스테 5를 소모하고, 추가 진풍을 쓰면 또 스테 5를 더 소모합니다.

 

 

 

이동 진풍입니다.

 

1차 입력때는 스윽 미끄러지고, 2차 입력때는 공중에서 사뿐히 활공합니다.

미끄러지는 1차때 스테 10을 소모하고, 2차 때 스테 5를 소모합니다.

 

느낌이 검시타의 슬립대시 - 스루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는데, 중간에 무적이 비는구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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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샷을 연속해서 촬영하여, 무적 및 피격 구간을 구분지어 두었으니, 부디 확대하여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1차 진풍에 비해, 공중에서 체공하는 2차 진풍의 경우 의외로 무적시간이 꽤 짧으니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진풍격

 

앞서 스킬에서 설명드릴때 적었던 진풍격입니다.

 

여기선 아까 진풍격의 무적 및 피격구간의 세분화에 대한 추가 설명과 1차 이동 진풍과 진풍격을 활용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그리고 진풍격은 우산 펼치는 기믹 때문에 자칫 방어로 보일수 있지만, 엄연히 회피 무적 판정입니다.

스테미나는 15를 소모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부디 확대해서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보시다시피, 우산을 펼때 무적과 돌진때의 무적, 그리고 그 사이의 잠깐 피격 구간이 있습니다.

 

(1배속)

이런식으로 맞게 됩니다.

 

(0.3배속)

조금 확실히 보실수 있게 느리게 영상을 재생시켰습니다.

 

의외로 저 구간에서 자칫하다 맞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패턴 텀을 잘 보시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1차 이동 진풍을 통해 진풍격을 캔슬하면 아래 움짤과 같은 활용이 가능합니다.

 

얼핏보면 통짜무적 같기도 한데,

진풍격 -> 진풍으로 이어지는 순간 짧게 짧게 피격구간이 존재하여 통짜무적은 아닙니다.

이것 역시 패턴 텀을 잘 보시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기천비무 : 액티브

 

 

 

개인적으로 블뤼테 린의 회피기 모션이 가장 이쁘다고 생각하는 기천비무입니다....만......

상당히 말 많고 탈 많은 스킬입니다.

버그도 꽤 있구요.

 

일단 기천비무는 기본적으로 배틀글레이브 키셋팅 중 개화와 같은 키에 배정됩니다.

(그래도 일단 액티브이므로 스킬 회전 슬롯 차지하게 되니까 안쓰는 슬롯에 빼두세요)

 

SP100을 소모하지만, SP감소 각성을 하게되면 최대 SP30 으로도 발동이 되는 혜자 스킬입니다.

애초에 각성이 SP감소 뿐이라 딱히 고민할 필요도 없구요.

 

게다가 사용시 기를 무려 2칸!이나 채워주는 혜자혜자 스킬입니다

 

또한 외화, 내화의 시전이 가능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스킬을 이으면 평타시엔 화진격(3스평평)으로 이어집니다.(스매의 경우엔 진풍격이 나갑니다.)

 

그리고 어지간한 스킬의 후딜을 없애주기도 하는 스킬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왜 말이 많은가... 하면......

 

다른 스킬 후딜을 까주는데 정작 기천비무 본인 후딜이 쩝니다.

 

그리고 스킬 사용시, 무조건 뒤로 나가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활용하다가 손이 꼬이는 경우가 상당히 발생합니다.

(특히 2스스 역방향으로 쓸때, 기천비무까지 쓰면 거의 의도했던것과는 반대로 됩니다.)

 

그리고 제가 직접 프레임 단위로 끊어가며 영상을 분석했습니다만, 스킬랭크 향상에 따른 무적시간 증가가 적용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이 영상을 보시면 제가 기천비무를 총 2회 사용했습니다.

첫번째 기천비무는 성공했고, 두번째엔 피격이 됐습니다.

 

영상이 빠르니 0.3배속으로 보시겠습니다.

 

성공한 첫번째 기천비무 0.3배속

 

실패한 기천비무 0.3배속

 

 

아무리봐도 무적시간이 0.42초보다 짧더군요.

(0.42초가 추가이기 때문에 최소 0.42초보다는 훨씬 더 길어야하는데 0.42초 조차도 되질 않습니다.)

 

 

 

다른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기천비무 무적시간 버그 1배속

 

기천비무 무적시간 버그 0.3배속

 

 

 

또 다른 영상도 보여드리겠습니다.

 

기천비무 무적시간 버그2 1배속

 

기천비무 무적시간 버그2 0.3배속

 

 

 

기천비무 무적시간 버그2 영상의 경우는 연속 스샷을 통해 끊어보았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런식으로 됩니다.

프레임 단위로 끊어보니, 1초에 60프레임인 플레이어로 최대 17 프레임이 나오더군요.

(도약 순간 1프레임부터 잰거라, 최대치 17프레임보다 더 낮을수도 있습니다.)

 

 

초로 환산하면 대략 0.283초 정도입니다.

스킬랭크 추가치에도 못미치는 무적시간이죠.

 

 

이를 전투영상이 아니라 좀더 세밀하게 나눠보았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대략 이런식으로 정리가됩니다.

 

2차점프가 통째로 그냥 후딜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무적시간이 스킬랭크 추가치에도 못미치는 점과, 2차점프가 통째로 피격구간 및 후딜인 점을 보면, 기천비무는 아무리 봐도 스킬랭크 무적시간 추가치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듯 합니다.

 

 

그리고 다른 버그도 있습니다.

 

 

영상에서 처럼 SP가 0인 상태에서 기천비무를 쓰면

 

"SP게이지가 부족해 스킬을 사용할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두어번이 넘게 출력되는데,

 

문구가 뜨는 와중에 SP를 회복하면 멋대로 기천비무가 발동합니다(...)

 

 

무적시간 버그 SP회복시 강제 발동 버그가 부디 본섭에 올땐 고쳐지길 바랍니다...

(버그 제보는 해뒀습니다)

그리고 방향키에 따라서 나갔으면 좋겠네요. 쓸데없이.. 역방향을 고집하는지...

 

 

 

이러한 탈많은 기천비무이지만, 활용도는 꽤나 풍부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2진풍, 역방향 기천비무를 통해 상당한 거리를 한번에 이동할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꽤나 원거리에서 순식간에 거리를 좁히며 화진격을 때려넣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극히 짧은 무적시간이지만, 특히나 2스스의 후딜을 제거하는데 톡톡한 역할을 하여 이런식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보시다시피 2스스를 넣고 있는 와중에 기천비무를 통해 캔슬하고 거리를 벌리는 영상입니다.

 

 

 

이 영상 역시 2스스의 후딜 도중에 프라가라흐를 기천비무로 회피하는 장면입니다.

 

 

 

또다른 활용으로는 기천비무가 공중에서 방향을 순식간에 틀어주기에, 2차 진풍으로 라바다의 돌격을 유도한뒤, 기천비무로 순식간에 방향을 틀어서 벗어나는 방법도 있습니다.

 

 

부디 버그 고쳐져서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기천비무 방향키 방향으로 이동 좀.... 제발..!

 

 

 

 

 

반화격

 

쓰는데 끝이 안나네요... OTL.....

 

마지막 회피기 반화격입니다.

 

반화격 일반

 

반화격 추가타

 

 

외화, 내화 적용가능한 스킬인데..... 뭐 사실상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산을 펼티는 기믹 때문에 방어판정 같아 보이는데 무적입니다.

그것도 그냥 회피 무적 판정이 아니라, 가불기도 비켜가는 완전무적 판정입니다.

 

다만 얘는...........

 

회피기인 주제에 쿨이 25초입니다!

...재사용 시간 감소 각성해도 20초 입니다.....!

그리고 기천비무처럼 무적시간 버그도 있습니다!!

 

...총집합 봐라.....

 

 

사실 쿨 20초나 25초는 완전무적 판정이라 충분히 이해됩니다.

다만 무적시간 버그가........

 

 

스킬랭크 추가가 기천비무처럼 0.42초 추가인데, 전체 무적이 0.2초도 안되는것 같습니다 퉷.

 

반화격 무적시간 버그 1배속

 

반화격 무적시간 버그 0.3배속

 

 

반화격이나 기천비무나, 데미지가 아~~~주 조금이라도 남는 공격 때 쓰면 무조건 쳐맞아요.

0.2초도 안되는게 분명합니다.

 

그래도 꼴에 완전무적이라.... 나름의 활용도는 있습니다.

 

 

 

 

일단 메르의 펀치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다른 회피로도 되지만 프라가라흐 막는 영상

 

 

 

루의 가불기 워프 꼬챙이도 막을수 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보시다시피 이때 제 타블룸 흡수는 2단계라 보통이라면 죽습니다만

움짤을 자세히 보시면 내려치는 순간에 제가 반화격 쓰시는게 보이실 겁니다

(2번칸에 있는 반화격 쿨 돌아가는 걸 보셔도...!)

 

진짜 순간이지만 타블룸에서도 살아납니다.

 

무적시간 버그만 고치면 톡톡한 구명절초가 될듯 싶습니다.

 

지금은 너무 짧아서 쓰다가 남은 잔상에 맞고 뒈짓.........

 

 

 

무적시간 버그 있는 것 같은 기천비무와 반화격 둘다 액티브 구분인데.... 그것 때문이려나요...?

 

 

 

 

 

5. 공격성 액티브 스킬

 

서술하기에 앞서 말씀드리자면,

블뤼테 린의 공격성 액티브 스킬은 전부 폐기물입니다.

재활용 불가능한 걸루요.

 

빼먹기 뭣해서 쓰긴 하는데......

알아만 두시고 쓰진 마세요.

 

p.s 잡몹 처리할때는 쏠쏠하다더군요 ....근데 무슨 SP스킬이 잡몹 처리용......

 

 

순간적으로 돌격하며 우산으로 후려칩니다.

 

외화, 내화 적용 가능합니다.

기존 1~3타 스매 이후에 외화, 내화 적용해도 되고, 쓸일없는 4타 스매랑 기천비무로 적용해도 됩니다.

(기천비무 추천)

 

근데 문제는 선딜도 은근히 길고, 후딜도 상당한데, 데미지는 3타 스매보다 약합니다.

그 와중에 쿨은 1분.

....레이드에서 쓰지마세요.

 

 

 

 

외화, 내화 적용 가능합니다.

기존 1~3타 스매 이후에 외화, 내화 적용해도 되고, 쓸일없는 4타 스매랑 기천비무로 적용해도 됩니다.

(기천비무 추천)

 

우산을 전방으로 던진 다음에 그 위치로 워프하는 식입니다.

 

문제는.........

 

 

우산 던지고 날아가는 시간이 길어요(급박한 전투에서 쓰기엔 솔직히...)

게다가 이동 거리도 은근 되게 짧아요.(진풍 - 기천비무 연계랑 비슷하거나 못한 수준)

 

관통시에 데미지가 조금 있는데, 별 쓸모없어요.

 

.....쓰지마세요............

 

그냥 가아끔 쓸만한 타이밍 나오면 쓰시면....

 

 

 

 

역시 외화, 내화 적용 가능합니다.

기존 1~3타 스매 이후에 외화, 내화 적용해도 되고, 쓸일없는 4타 스매랑 기천비무로 적용해도 됩니다.

(기천비무 추천)

 

시전시간이 너무 깁니다.

근데 데미지는 그 시간 동안 일반 스매로 패는게 나아요.

그 와중에 쿨도 깁니다.

....잡몹때도 쓸일 없고, 레이드때도 쓰지마세요.

 

 

 

블뤼테 린의 공격형 액티브 스킬들은 정말로 전멸입니다.

 

제대로 보완해서 왔으면 좋겠네요....

 

 

 

 

 

6. 버프형 액티브 스킬

 

액티브 스킬 중에 아무 결점 없는 버프형 액티브 입니다!!!!

게다가 아주 쓸만합니다.

 

 

앞에서도 종종 언급했던 유화강기 입니다.

외화내화의 단계를 각각 3단계씩이나 높여주는 필수 스킬입니다.

 

게다가 쿨은 무려 35초밖에 안되는데, 지속시간은 1분입니다!

 

무제한 유지 가능하고, 꼭꼭 무제한 유지해야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그래야 외화가 제역할을 하게 됩니다.

 

필히 챙겨서 늘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그냥 기를 무한대로 사용하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유화강기와는 달리, 쿨은 1분 30초인데, 지속시간은 60초라서 실질적으로 무한유지는 안됩니다만....

스킬각성으로 재사용 시간 대 감소가 됩니다.

 

그렇게 하게되면 쿨이 1분 8초까지 감소하여, 실질적으로 거~의 무한 유지가 가능합니다.

 

다만,

블뤼테 린에 익숙하면 익숙해질수록, 기천비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어지간하면 기가 부족할 일이 없어집니다.

 

때문에 익숙해질수록 점점 계륵같은 스킬이 됩니다..........

 

그래도 자체적으로는 충분히 좋은 스킬이니 스택 신경 안쓰시고 싶으신 분은 팍팍 써주세요.

 

 

 

유화강기는 필수적으로 무한유지!

유원백화는 갈수록 계륵같은 스킬이지만... 그래도 있으니 좋은 스킬입니다.

 

 

 

 

 

7. 플레이영상

 

 

*테섭 영상입니다 

 

2스스가 너무 버그성 짙어보여 일체 사용하지 않고 플레이해보았습니다

 

확실히 클탐은 거의 두배 가까이 늘어나네요.....;;

 

아직 많이 미흡하네요

 

중간중간 연계도 끊기고...

 

아, 저는 키보드 유저이고, 외화는 Space Bar에, 내화는 Tab키에 두고 했습니다.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의 대부분의 스테 회복은 내화로 했는데요, 외화 3~5회 쓰고난 뒤 내화 2회정도 써야하더군요. 은근 딜로스 심한듯 싶습니다....

 

블뤼테 들면 린도 스테포 쭉쭉 마셔야겠네요....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2스스만 써야되는 플레이보다 훨씬 재밌었네요

 

 

 

 

 

8. 후기 및 개선점

 

 

적당히 써보고자 시작했는데........

엄청 길어졌네요. 굉장히 졸리네요... 어우

 

 

 

 

블뤼테 린의 장점이라면 뭐니뭐니 해도 일단 모션과 룩에 인력을 갈아넣은 것 같은 완성도입니다.

모션부분에서는 정말이지 린에 딱 맞는 역동적인 느낌이라 좋았습니다.

 

 

다만 전투 부분에서는... 모션부분이나 연계는 맘에 드는데, 배율같은 기초적인 문제가 많이 안타깝네요.

버그도 그렇고요.

그리고 회피기는 굉장히 많지만, 버그 때문에 제대로 활용하기 힘들고... 귀찮은 역방향에다가,

중간중간 껴 있는 피격 판정 구간들 때문에, 굉장히 까탈스런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딜적인 부분도, 예쁜 쓰레기라는 말이 들려올 정도로,

2스스와 2스평을 제외하게 되면 딜적인 부분은 상당히 박한 평가를 내릴수 밖에 없겠더군요.

 

앞에서도 말했지만, 린 유저임에도 객관적으로 봐서 2스스는 하향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현재 블뤼테 린이 오벨소리 뜨는거 보면 전부 2스스더군요)

다만 2스스와 2스평 외에,

다른 스매시와 평타 및 액티브 스킬들의 배율은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될거 같습니다.

액티브 스킬은 말할 것 없이 폐기물 수준이고, 다른 스매시 및 평타들은 계륵처럼 있어도 말고, 없어도 되는 수준이니...

 

그리고 버그 부분도 좀 확실히 짚고 넘어왔으면 합니다

특히 무적시간 버그요.

 

"그리고 기천비무는 꼭 방향키 방향으로 좀....."

 

 

 

 

잘 고쳐져서 본섭에 깔끔하게 왔으면 좋겠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들 득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