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래 오베 때부터 꾸준히 했던 유저인데, 이번 패치 이후로 진짜 도저히 못쓰겠다.
이 플레이 인증 샷으로 나래 겉핥기만 한놈은 아니란걸 알아줬으면 좋겠다.
플레이 수 보면 알겠지만 빛나래 모스트 유저 맞다.

좋은 힐러의 특징이 뭘까?
1. 슈퍼세이브 가능
2. 강력한 유지력
3. 강력한 생존력
4. 강력한 유틸기

나래는 4번 빼고는 이도 저도 없다.
힐러가.

패치 내용만 봐서는 정화도 생기고 힐도되네? 
싶겠지만, 막상 해보면 힐량 너프 되서 힐량 자체가 쓰레기고, Z힐로 가능한 슈퍼세이브 상황도 안나온다.

나래의 특징 
1. 힐 메커니즘 : 광역 자동 힐, 노 코스트
-여기서 단점이 들어나는데, 무조건 몸을 대줘야 아군에게 힐각이 나오고, 내가 원하는 시기에 힐을 할 수가 없다.
블쟈에선 이 자동 힐의 단점을 막고자 기본 발동 힐량을 줄이고, Q 적중시 힐을 넣긴 했으나.. 
한타때가 아니면 Q 중앙타점 맞아주는 개븅신새끼는 없다. 

즉, 안그래도 적은 애꿎은 힐량만 개호구가 된 것. 
리메이크 전엔 그래도 기본 힐량이랑 E W로 1:1 라인도 설만했는데, 이젠 그딴거 없음.
힐 개병신이라 라인전도 제대로 못섬.

그렇다고 한타때 쓸만한가? 물으면 글쎄...
다른 힐러들이 편하게 지속힐로 넣는 만큼의 양이 Q 쿨감 찍고 쉼없이 박아야 비슷할까 말까다.
쿨감 찍어도 2초임;;
여기다가 한번이라도 빗나가면 끝이다.

위안의 안개 (고유 능력) 
허브차 (Q)  절박한 기도 (Q)  엘룬의 빛 (Q)  신성한 광휘 (W)  성스러운 빛 (Q)  재생 (Q)  달빛섬광 (W)  생명력 물약 (Q) 
긴 말 필요없고, 이 병신새끼 힐이랑 타 힐러들 힐량 비교해보자. 
그 힐량 적다고 욕쳐먹는 리리보다 힐량이 낮다.
화메 기본 Q보다도 낮다.
그냥 이새끼는 쓰레기다.

2. 위상이동
나래는 타 힐러와는 다르게 Z로 순간이동이 가능하다.
과거에 나래 리메이크한다고 치돌 없앤 대신 Z위상 보호막 짱짱하게 줬었지.
그 덕분에 위급할때 슈퍼세이브 하는 다른 스타일의 빛나래가 유행을 했었다. 
확실히 효과도 있었고.
근데 지금은..
까꿍! (Z)  너프에 너프를 거듭해서 보호막 해봐야 스킬 한 두대 막아주는 수준으로 전락함.
이게 얼마나 쓰레기냐고?  플라스마 보호막 (Q)  방벽 씌우기 (E) 
얘네 둘이랑 비교해보자.
물론 이젠 힐을 채워주긴 하는데, 어차피 내가 주로 봐줘야 할 대상은 유리몸인 원딜 근딜러들이다.
개딸피 딜러들 20퍼센트해봐야 얼마 쓸모도 없음. 
이걸 갖고 선치급 힐량이라는데 말도 안되는 소린 하지말자.
그렇다고 자주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제일 짜증나는건 과거와는 달리 Z이후로 W, E 자동 입력이 안된다.
내 착각인진 모르겠는데, 글쿨이 죤나 길어진거같다.
예전 같으면 쇽 날아가서 보호막 씌우고 짜증나는놈 W 변이 후 물리는놈 E바르고 도망가능한 각이었다면
지금은 Z 이후로 ????... W or E 한번 쓰고 나도 같이 사망함.

몇몇 사람들은 내가 본 나래는 좋던데? 라고 말할 거다.
나도 새로 바뀐 나래로 여러번 이겨봤다. 근데 이기면서도 좀 갸우뚱했다.
과연 나래의 기여로 이긴걸까?
아니면 그냥 팀 실력이 한쪽으로 편중되서 이긴걸까?
리메이크 빛나래를 하면 두가지 상황이 발생한다.

하나는 팀 실력이 월등히 차이가나서 개쉽게 이길 상황에 그냥 편승해서 쉽게 이긴다거나,
팀 실력이 비등비등한데 기본 성능 쓰레기벌레인 이새끼때문에 지던가,
아니면 팀차이나서 아무것도 못하고 그냥 개 쳐발린다거나.

쓰레기 힐러들의 특징은, 굳이 이거 할바엔 다른거 하는게 낫다는거다.
빛나래 하느니 케인이나 화메, 알렉 뽑는게 훨씬 이득이다.
간만에 나래 패치되서 진짜 기분 좋게 들어갔다가 기분만 개잡치고 실망하고 나왔다.

나래 패치가 제대로 되려면 어떻게든 기본 생존력을 더 높여줘야된다.
너프됬던 체력만이라도 다시 돌려주던가, D기본 힐량이라도 돌려주던가.
이도 저도 아니면 Q 타켓팅이라도 좀 쉽게 해주던가.
지원가 너프 대격변 이후로 이것저것 다 뺏어놓고 메커니즘 몇개 바꾼다고 제대로 돌아갈리가 있겠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