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커 : 무난히 좋은 픽들이 인기
(전천후 팔방미인형 탱커들)
디아블로 무라딘 아눕아락 메이 등

추가로, 상황에 따라 매우 포텐이 높은 픽이 따로 있음
요한나 누더기

누더기는 독보적인 입지라기보단 정말 만에 누더기가 뽑기를 잘 할 경우 게임이 너무 피곤해짐(당하는 입장). 밴카드로 쓰는경우도 많음
누더기와 함께 쓰는 힐러 :  스투코프/노루/안두인
누더기가 좋은 맵 : 알터렉, 용둥, 공포의 정원, 파멸의 탑 등


요한나는 20 천검 궁강 하나 보고 쓰는게 유행. 대신 영웅 자체는 수동적이고 저지력이 떨어지는편이니 초중반 약점이 있음.
추천 조합 : 도강 소냐, 그레이메인 등



투사 : 데하카 레오릭 사기. 그 외 황밸

메인딜 : 타커 발라 그메 3대장 그 외 황밸  (레이너 쓰지 마셈)

서브딜 : 정크렛, 폴스 사기. 그 외 황밸

힐러 : 스투 원탑. 그리고 노루 안두인 루시우 빛나래 데커드 등
위의 여섯 힐러 정도만 가지고도 거의 대부분의 메타 조합 구성 가능



요약. 대황밸의 시대

포지션 별로 사기캐가 제법 보이긴 하지만, 구시대의 op들 처럼 내준다고 무조건 지는 수준으로 흉악한 성능의 영웅은 사실상 없는 실정으로, 밴픽 과정에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한 수준의 밸런스가 갖춰진 상태라고 볼 수 있음.

따라서 밴픽 과정에서 보다 중요한것은 아군 조합의 시너지, 그리고 상대 영웅들과의 상성, 마지막으로 전장의 특성에 부합하는 캐릭을 뽑을 줄 아는것입니다.

전장별로 영웅별로 다 적으려면 너무 오래걸리니 따로 질문 받는것으로 하고

보편적인 사기 조합을 몇개 적어보겠습니다

기본 틀 : 하드cc탱커+그메/타커+스투/노루
위 조합은 막강한 포커싱 능력을 바탕으로 초중반 게임 주도권을 통해 스노우볼을 굴리는 운영이 가능하여 어느정도 오더가 가능한 탱커가 있을때 매우 선호받는 검증된 조합입니다.

넓은 3라인 전장 : 폴스타트+데하카+빛나래
초반에 사고를 최대한 피하면서 무난히 중후반을 도모할수 있다면 파멸적인 전장 지배력을 뽐내는 조합입니다. 공포의 정원, 저주받은 골짜기 등에서 매우 강력한 조합입니다.

브락시스 항전 : 가로쉬+스투+자리야/메피+그메/발라/타커
바텀 4대4 라인전의 끝을 보여줍니다. 파멸의 탑이나 용의 둥지에서도 어느정도 통하는 조합입니다.

특수 조합 :

누더기+노루/스투/안두인+그메/타커 : 누더기 조합은 그랩에 이은 연계가 강력할수록 빛을 발합니다. 끌었을때 강력한 cc연계와 누킹이 가능한 조합을 꾸리는게 좋습니다

요한나+소냐/제라툴/레오릭+그메/겐지 : 요한나는 천벌의 검 궁강 원툴로 평가받고 있지만 그만큼 압도적인 사기성을 자랑합니다. 다만 천벌의 검 자체가 능동적으로 사용되기 어려운 만큼 전방 포지션에서 이니시를 대신 열어줄 수 있는 영웅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영웅은 도강 소냐와 묘실 레오릭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메 겐지 제라툴과 같이 상대 뒷라인을 직접적으로 물고 들어가면서 어그로를 끌어주는 딜러가 있다면 그 위에 천검을 덮어씌우는 식으로 세이브와 누킹이 동시에 들어가는 시너지가 발생합니다.

단순히 티어가 높은 영웅도 좋지만 이러한 영웅들이 어떻게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역할하는지도 익혀두시면 좋습니다 이상. 9월 초 메타 분석이었습니다




이번 시즌 티어 및 점수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