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적용될 패치 떴는데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캘타스가 오래간만에 패치먹었는데,
피통이랑 리젠이 오르면서,
E스킬 중력붕괴 기본 쿨타임이 2초 줄었습니다,
이제는 12초의 쿨타임을 가지네요,
피닉스도 상향먹어서 이제 진입하는 적들에게,
더욱 강한모습을 보여줄 것 같네요.

대신 4랩 마력의 소용돌이 특이 9초 감소에서 8초로 너프됬죠,
기본 2초 줄고, 특성에서 1을 깐 상향입니다.

빠른대전 기준으로는 큰 버프죠,
왜냐면 빠른대전에서는 마력의 소용돌이 안가고,
지옥마력주입이라는 특성을 갑니다,
그럼 그냥 기본스킬 쿨 2초 가져가는거니까.

이게 애초에 비인기 특성이라서 일반유저분들은,
지옥마력주입이 무슨 특성인가 잘 모르는분 많으실텐데,
이번에 마나회복이 4%에서 5%로 상향되었기도 하고,
빠른대전 한정으로 중력붕괴특성보다 더 높게 평가되는 특성입니다.

이것만 찍어주면 라인 당겨가며 생구만 먹어줘도,
이 특성빨로 귀환이나 우물을 먹지 않아도,
지속적이고 꾸준한 라인유지를 가능하게 하거든요.

손이 둔하고 순발력이 낮으면 차라리 이걸 찍어주고,
죽지 않으며 라인 처리하고, 적 hp를 시시각각 갉아먹어주며,
이것저것 운영해나가는게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빠대에서 매칭되어 맞추는 손발과 유저실력으로는,
구슬 중력붕괴로 연달아 매달아줘도 재대로 호응 못하거든요,
해서 저도 조합 똥이거나 사람들 상태 안좋을땐,
16까지 운영하며 버티려고 이걸 찍는경우도 많습니다.

캘타스 이번 상향 나쁘지 않네요.

티어 높은곳에서는 높아진 생존력에 스킬 하나정도 더 빼야,
킬각 나올것같고, 줄어든 기본쿨에 신록구슬먹인 붕괴면,
오브젝트 할 때에 벽끼고 진입하는 적들 둘셋을 전보다 수월하게,
3초는 무력화 할 수 있으니 캘타스가 할 수 있는게 늘었다,
볼 수 있을것같습니다.

커뮤니티가 너무 조용하고 글 리젠도 적고 한산하여,
제가 먼저 운을 떼 보고자 패치노트 보고 글 하나 남겨보았습니다.

캘타스 요즘 메타에서는 좀 떨어지고,
딜교는 쉽지만 그 딜교에서 본 이득들을 쉽게 덮어버리는,
다른 영웅들과 힐러들이 많아 지금 힘이 강하지는 않지만,
높은 티어에서도 살살 당겨가며 깎아먹고 쳐도 좋고,
용병, 라인, 한타, 오브젝트 모두 만능으로 대처 가능한,
그런 영웅이라 평가해봅니다.

오늘은 오래간만에 블러드엘프의 왕자,
나르시즘과 카리스마가 섞인 매력있고 비중있는 캐릭터,
많은 블리자드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캘타스 선스트라이더,
한 번 플레이해보시는건 어떠실까요.


- 추천빌드 -

1특
(1) 지옥마력주입 (빠대/운영/유지용, 힐러가 없을때, 아군이 믿을만하지 못할 때, 이 특성이 은근 나쁘지 않아요, 생존에 있어서는 마나중독자가 독보적이죠, 하지만 피회복에 딜증도 있어서 이것때문에 살고 잡고 못잡고가 갈리때도 있고, 나중에는 1개의 스킬 발동에 다른 스킬들도 다중으로 얽혀있어서[불기둥 두번 발동, 평타 기술데미지, 살아있는 폭탄 번짐, 작렬특 등]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유일한 살폭 뎀증 특성이기도 합니다)
(2) (@) 마나중독자 (어느때에 찍던 최상의 선택)
(3) 대류 (좋지 못합니다, 퀘 완 전에는 스킬사용에 있어 족쇠로 작용하고, 어떠한 상황에서 원하는 행동을 해 줘야 할 때에 소극적이 되어 생긴 손해들때문에 거시적으로 패배의 스노우볼을 굴러가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4특
(1) (@) 마력의 소용돌이 (높은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추천빌드)
(2) 황천의 바람 (난전/적이 뭉쳐지는 상황/오브젝트로 향하는 길이 좁을 때 강력한 모습, 사실 별로 찍어본 적이 없네요.)
(3) 마나추출 (빠대/운영/유지용, 아군이 못미더울때, 1특과 4특을 지옥마력주입과 마나추출을 찍고 라인닦고 운영하며 쿨마다 돌려주면 귀환이나 우물 먹을 필요 없이 상주 가능하며 한타합류 계산없이 바로 언제든 투입가능 상황으로 유지 가능합니다)

7특
(추천특X, 상황에 따라,
정 고르기 힘들면 그냥 가장 많이찍는거 찾아서 가세요)
(1) 태양왕의 분노 (이 특성은 강한사람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스킬입니다, 적 실력을 간 본 후 주의력이 낮거나 못하거나, 아군에 cc나 군중제어기가 많은경우 이 특성을 무조건 가주면 좋은 그림이 그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태양의 불꽃 (D를 눌러주면 평타가 강화되는 평타특성입니다, 이게 사실 그렇게 아주 쓸모없고 나쁜특이 아닌게, 이걸 찍었다면 겐지나 제라툴이 들어와도 맞딜해서 잡아내는것도 가능합니다, 사실 한 캐릭터에 몰아지는 딜로 따지면 특성중에 이것보다 가장 쉽게 딜 높게 넣을 수 있는게 없어요, 무조건 적중 논타게팅 스킬데미지 두방이라 보면 됩니다, 이걸 찍으면 평타딜 포함해서 진입형 암살자 7랩 피통정도는 스킬 다 적절하게 돌려주면 잡아내기 가능합니다만, 보통은 잘 찍지 않는 특성입니다)
(3) 그을린 살갗 (캘타스의 Q불기둥을 조건부 퍼뎀스킬로 만들어줍니다, 2명을 한꺼번에 맞춰야 하는데, 근접 피돼지들이 많다면 쓸만하지만 사실 맞추기가 쉽지 않아 믿을만한 아군과 함께거나 조합이 맞을때 큰 힘을 발위합니다, 요즘같은 인원 적고, 믿을만한 사람과 시간맞춰 플레이 불가능한 때에는 추천하고 싶지는 않아요, 하지만 저는 만약에, 적 조합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가 다이아 마스터 이상의 유저들과 플레이한다 한다면 이 특성을 고를것같아요)

10특
(1) 불사조 (좋아요, 어떤 에어리어를 점령해야 할 때에, 아군이 cc나 군중제어기가 많을때 추천)
(2) 불덩이 작렬 (좋아요, 시작할때 탱의 진입과 함께 오프닝으로 던지고 시작해도 좋고, 도주할 때 확정킬로도 괜찮아요, 하지만 조합 확인하여 메디브나 자리아라던지, 조합에 겐지, 나지보, 타이커스, 제이나 등등등 불덩이작렬을 씹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영웅들이 많다 싶으면 잘 생각해서 가야합니다)

13특
(1) 역류 (타게팅이라 확정슬로우인데, 예전에 아는사람끼리 파티로 히오스 할 때에는 이걸 가주면 좋아하는 분들 많았던 기억이 나네요, 상황맞춰 선택해도 괜찮은 특성입니다)
(2) 핵분열 폭탄 (살아있는 폭탄의 번지는 범위를 늘려줘요, 킬딸 딜딸에 좋은데 늘어난 20%범위가 크다고 한다면 크고 작다면 작은 범위라 이것저것 해보시고 입맛대로 해보시면 좋을거같습니다)
(3) (@) 방화광 (중력붕괴도 잘 돌아가고, DPS도 이게 가장 좋아요, 위 두 특성에 말이 길었지만 이걸 가는게 여러 상황에서 맞긴 합니다, 돌아가는 스킬량 차이가 확실히 나니까요)

16특
(1) 태양샘의 분노 (이게... 되게 애매한 스킬인데, 분명 강력하긴 합니다, 불기둥이 1.5초 간격을 두고 한번 더 분출되는건데, 이거 뽕맛을 본 사람이 욕을 먹어가면서 대류가는거거든요, 대류에 그을린살깣, 그리고 이 특성을 찍어주고, 가즈로 중력폭탄이나 자리아 궁, 소궁같은걸로 모여진 적들에게 딱 한 번 풀히트로 재대로 들어간다면, 이 히오스 안에서 그걸 버틸 수 있는건 없거든요, 그 허상이 잊혀지질 않아 선택하게 되는 특성인데, 조건도 까다롭고 맞아주지도 않습니다, 강력하지만 추천하고싶지는 않아요, 그래도 발동간에 지역 점유와 진형붕괴 노릴 수 있고 이것저것 좋은게 많지만, 이걸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을 제가 보질 못했을뿐더러 PvE가 아닌 사람이 상대인 AOS, PvP상황에서 이 스킬을 간다는건 솔찍히 도박이나 다름 없습니다)
(2) (@) 작렬 (16특의 꽃, 작렬입니다, 캘타스는 이걸 보고 가는거라 하여도 과장된 말이 아니죠, 일단 16이 되어 작렬을 배운 캘타스는 DPS가 확 오르고 기본 딜교에서도 우위를 차지합니다, 맞추기도 쉽고, 맞으면 살폭이 붙어버리는데, 이게 정말 미칠듯이 아프거든요, 이때부터 적들은 기본 운영에서부터 피관리가 상당히 힘들어지게 되며 캘타스 하나때문에 여러가지 행동에 제약이 많이 생깁니다, 강력한 사거리를 이용한 이득을 보는 해머상사까지도 16특 캘타스와는 도움 없이 딜교가 성립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3) 구슬복제 (1차원적인 특성입니다, D 두 번이에요, 스킬도 강력하게 시전 가능하고 앞 선 구슬특들과 조합하면 강력한 그림이 나올수도 있겠으나 저는 쓰고싶지 않다? 라는 것으로 일축하고 싶어요)

20특
(1) (@) 환생 (좋아요, 이걸 깔면 거긴 오랫동안 캘타스 땅이에요, 오브젝트가 승리로 바로 귀결될것같다 하면 20하고 바로 이거 찍으세요, 리밍같은건 킬각보고 들어왔다가 못내면 불사조가 쏘는것만 맞고도 죽기 일보직전까지 가고 그러고, 탱은 좀 버티는데 투사들은 긴 시간동안 깔려있는 불사조는 버티기 버거워요)
(2) 냉정 (불덩이작렬 쿨 줄어들어요, 전 별로)
(3) (@) 화염술사 (살아있는 폭탄이 계속 번져요, 엄청나게 강력하면서도 상대하는 입장에서 번거롭고 힘들어요, 아프기도 하고 진영유지도 힘들고 움직임도 제한되서 적을 더 골치아프게 만들 수 있어요, 잠정 딜 기대치가 가장 높아요, 의외성도 가장 높구요)
(4) (@) 뻗치는 화염 (불기둥 사거리가 엄청나게 길어져요, 이걸 배우면 캘타스의 딜교는 거의 무적이에요, 무라딘이 드워프 추진 전후로 플레이 스타일이 달라지듯 캘타스도 이걸 배우면 생존력 + 딜교에서 엄청난 우위를 점할 수 있는데 화염술사랑 똑같이 아프고 번거롭고 골치아파요, 조합에 따라서 이 특성찍은 20캘타스에 대항 못하고 바로 무너지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탱커가 맞아도 아픈데 20랩 딜러 힐러 투사 피통 생각해보세요, 마뎀감 없이 맞으면 1/3부터 반피까지 한방에 절삭됩니다, 단순 딜교해도 힐러 마나통이 버티질 못해요, 이걸 배우면 딜교는 무조건 이득교환입니다)

#부디 너무 공격적이거나 생각이 다르다고 폄하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어요,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이나 틀린점 지적같은건 환영입니다, 연습용 막계정, 폭리계정 두 개 돌리면서, 패치 전 마스터, 패치 후 매칭안뛰어 다이아, 그 이후로 리그 안뛰었구요, 그냥 딱 이정도의 실력인 사람이 쓴 거니 감안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너무 길어서 싫어할분도 많을거같아요, 요즘 제가 애정하는 히오스 너무 말라비틀어져가는거 같아서 말로만 아쉽다아쉽가 하기보단 이렇게 패치노트 뜬 김에 좋아하는 영웅 하나 잡고 글 하나 길게 써봤는데 부디 작지만 좋은 영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재미로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