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Артиллерия — бог современной войны.
아르찔례리야-보흐 사브리멘노이 바이늬
포병은 현대전의 신이다.
― 이오시프 스탈린





안녕하세요. 탱크가 여캐라 시작한 해머유저입니다.   바마 더 해머 코왈스키 여상사가 매우 내 취향..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히오스는 AOS를 생판 안해본 초보유저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게임입니다. 물론 조작 자체야 쉽지만 히오스에서는 게임 상황이 매우 빠르게 흘러가죠. 라인전도 순식간에 끝나고 모이는것도 순식간 흩어지는 것도 순식간, 언제 어떤 플레이가 필요한지 알려면 소위 '감'과 '경험' 이라는 것이 필요한데, 히오스는 각각의 단계가 초보 유저들이 충분히 경험을 쌓을만한 시간이 부족하거든요. 맵 크기도 줄이고 탈것을 줘서 이동속도도 늘리고, 샘을 배치해서 본진 다녀오는 시간까지 아끼죠. 이렇게 빠르게 흘러가는 게임 안에서 홀로 대세에 역행하듯이 느릿 느릿한 영웅이 있습니다. 바로 해머상사죠. 남들 말타고 다닐 때 혼자 느릿느릿 기어다니고, 심지어 주 공격 수단은 땅에 뿌리내려서 한발작도 움직이지 않는 공성모드입니다. 하지만 그 특유의 느림의 미학과 재미가 있는 해머상사.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있는 대미지 계산은 동 래밸 아서스를 상대로 한것 입니다. 열심히 얻어맞아준 아서스에게 감사를...




스킬

기갑포 (고유 능력) 
기갑포는 사거리 4.5 이상 떨어진 적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주는 패시브입니다. 대충 공성모드 안한 기본평타 사거리보다 조금 앞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머상사의 기본 평타 사거리는 5.5입니다. 오해 할 수도 있는데 거리가 더 늘어난다고 대미지가 세지는 것도 아니고 사거리가 늘어날 수록 떨어져야 하는 거리가 늘어나는 것도 아닙니다.

거미 지뢰 (Q) 
해머상사가 죽지 않는 이유(1)
평상시에는 시야확보, 갱킹방지, 견제, 이동지연 등에 쓰이고, 위기시 수준급 딜링기로도 변모하는 기술입니다. 25%감속도 쏠쏠하구요. 20래밸 기준 105x3 = 315의 대미지를 입힙니다.

충격포 (W) 
해머상사가 죽지 않는 이유(2)
20래밸 기준 310의 대미지를 입히며 적을 뒤로 밀쳐냅니다. 달라붙은 적을 떨어트려 딜을 방해하고 자신은 안전하게 때리거나 도망가는 데 쓰입니다. 그 외에도 아군 구원, 적군 배달, 은신발견 등에도 쓰이지만 익숙치 않을경우 역효과가 나는 경우도 많으니 조심히 사용해야 합니다.

공성
 모드 (E) 
해머상사의 꽃, 이 스킬이 없으면 해머상사는 해머상사가 아닙니다. 가끔 해머상사는 e스킬 필요 없이 퉁퉁포만으로 잘 싸운다는 분이 있는데, 이런분은 원딜이나 AOS를 잘하시는 분일지는 몰라도 해머상사를 잘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간단히 말해서 공성모드 한 해머상사와 하지 않은 해머상사는 딜의 질이 달라집니다.

모든 원딜들에게는 한타때 자리선정이 중요하지만, 해머상사에게는 특히나 중요합니다. 해머상사는 공성모드를 사용하면 공격범위가 적, 아군에게 노출됩니다. 언듯 생각하기에 이건 패널티라고 생각할 지도 모르지만, 실은 이 범위표시야 말로 공성모드의 두번째 무기입니다. 해머상사는 범위 안의 어떤 적이든 공격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공격하는것은 한명이지만, 이 범위안에 서 있는 적은 언제든 내가 공격당할 수 있다는것을 인식한 상태로 싸움에 임하게 됩니다. 이런 경향은 몸이 약한 챔프일 수록 강해지게 되고 이는 탱커진과 딜러진의 호응을 흐트러트리는 결과로 나타납니다. 물론 범위 안에 적을 담는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일단 살아야겠지요. 그래서 해머상사는 지속적으로 후방에 지뢰를 깔아 습격을 대비하고 아군을 보호하면서 적을 견제할 수 있는 최적의 자리를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 레이너가 "그러게요. 전차 포성이 꽝 하고 터졌을 때 밀려오는 그 안도감...물론 아군 전차일 때 얘기지만요. " 라고 말한것은 히오스에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적들이 해머상사에게 범접하지 못하도록 하면서 아군에게는 안도감을, 적군에게는 공포를 줄 때 해머상사의 성능이 최대로 발휘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 (R) 
20래밸 기준 800의 대미지를 줍니다. 20래밸에 800이란 대미지가 얼마나 괴랄한 대미지인지 모르실 분은 없으리라고 봅니다... 맞춘 유닛에 따라 대미지가 감소하는 것도 아니고, 투사체 속도가 느린것도 아니고, 범위가 좁은것도 아니에요. 다만 네이팜 탄이 너무 범용성이 좋어 버렬질 뿐인 비운의 궁이죠.

네이팜 포격 (R) 
20래밸 기준 360, 강화하면 540의 대미지를 6초마다 입힐 수 있는 네이팜 탄 입니다. 뭐, 더 할 말이 없네요.





특성

취향입니다.

... 아니, 정말로 해머상사 특성은 다 좋아요. 안좋은 특성이 없죠. 다만 몇몇 특성이 특출나게 좋다보니 다른 특성을 안찍는 것 뿐 입니다. 해머상사의 특성은 정말 잘 짜여져 있어요. 단점을 보완하는것과 강점을 강화하는 특성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보통은 조화롭게 섞어서 사용합니다. 그래도 아무것도 안하면 심심하니 제가 주로 쓰는 특성을 올려볼께요. 
기습 포격 (E) 
흡혈 공격 
응급치료 
네이팜 포격 (R) 
방호벽 (W) 
사거리 확대 (E) 
시공의 광란 

별 다른 일이 없는 이상 보통 이렇게 가는것 같군요,





특성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


많은 분들이(특히 빠대에서 해머상사를 만날 때) 기갑포 강화 (고유 능력) 를 찍는데, 이거 함정특성입니다. 안좋다고는 말 못하겠지만 1래밸 라인에선  섬멸 포격 (W) 과 더불어 가장 효과가 적은 특성입니다. 혹시 아무리 그래도  섬멸 포격 (W) 과 비교하는건 너무하지 않냐고 말하시는 분도 있는데, 20래밸 기준 해머상사의 평타 공격력은(패시브 미적용) 291, 여기서 10%증가니까 29.1 의 대미지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조건부이므로 4.5이상의 거리에서만 적용되죠. 충격포의 20래밸 대미지는 310, 강화하면 155의 대미지가 오릅니다. 기갑포 효과를 5번 이상 적용해야 나오는 딜이네요. 거기다 충격포는 여러 대상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충격포로 무슨 딜을 하느냐는 분도 있는데 충격포는 도망칠 때도 사용하지만, 한타때, 혹은 1:1에서 달라붙은 근접 암살자, 전사를 때어놓는데도 사용한다는 사실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충격포의 유틸에만 신경이 쏠려서 아군에게나, 해머 본인에게나, 심지어 적에게도 잊혀지지만, 분명 무시못할 대미지입니다.





그리고 가끔  소용돌이 포탄 이거 찍고 퉁퉁짤짤이 하겠다는 분도 있는것같은데 그럴거면  레이너 하세요. 패시브로 사거리 20%증가 달고있습니다.  소용돌이 포탄 은  공성 모드 (E) 의 힘을 강화시키는거지 퉁퉁하라고 있는 특성이 아닙니다.







해머상사에게는 유독 첫타 뻥튀기 특성이 많습니다. 블리자드가 생각하는 해머상사의 팀 내 역할을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인데요. 공용특성인  집중 공격  집행자  폭풍의 분노 외에도 해머상사 전용의  기습 포격 (E)  선제공격 (고유 능력) 이렇게 두가지나 있습니다. 현실의 포병과 같이 적들 모르게 숨어있다가 충격과 공포의 딜로 적들을 혼비백산 하게 만들라는 의도가 엿보이네요. 참고로 저 특성을 전부 찍을 시 20래밸 대미지는 이렇습니다. 채험하기 모드로 하나하나 찍어보면서 측정한겁니다.
(기갑포 20%적용)


평타          349
기습포격     640
집중공격     786
선제공격     858
집행자       975
폭풍의 분노  975 + 200

총 335%(기갑포 미적용시 315%) + 200이라는 충격과 공포의 대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뭐, 생존력이나 유지력, 지속력이 너무 떨어져서 이렇게는 안찍지만요.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 (R) 와  네이팜 포격 (R) 

사실  네이팜 포격 (R) 의 범용성이 너무 좋아서 그렇지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 (R) 은 충분히 좋은 특성입니다. 20래밸 기준 대미지 800의 글로벌 대미지라니까요?  네이팜 포격 (R) 도 좋지만  정예타우렌  광란의 도가니 (R)  아서스  신드라고사 소환 (R)  제이나  서리 고리 (R) 등이 있다면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 (R) 도 충분히 좋다고 봅니다. 굳이 cc기가 없어도, 저주받은 골짜기나 공포의 정원, 죽음의 광산처럼 좁고 한타가 자주 일어나는 맵이라면. 아군이 cc기는 좋은데 강력한 한방이 없다면, 꼭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뢰밭 (Q) 지뢰밭은  충돌 지뢰 (Q) 너프 이후로 거의 버려진 특성이지만 소냐  무라딘  디아블로  누더기  일리단 등이 해머상사를 집중 마크한다면 사실 이만한 스킬도 없습니다.
제라툴 이요? 제대로된 제라툴이라면 순식간에 딜을 넣고 지뢰가 반응하기도 전에 빠져버릴 태니  돌가죽이 더 좋을거에요. 
지뢰밭 (Q) 을 찍어서 지뢰가 5개 정도가 되면 적은 이미 지뢰를 일일히 제거하는건 포기하게 되고 그런 적에게 충격포 (W) 를 쏴 주면 나는 안맞고 적은 많이 아픈 상태가 됩니다. 1개에 105 대미지니 5개면 525, 10개면 1050대미지네요. 물론 위의 적 영웅들이 해머는 신경도 안쓴다고 하면 안찍으셔도 됩니다.





거인 사냥꾼 20래밸 기준 흔히 탱커라 불리는 영웅들은 5600에서 6000정도의 체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해머상사는 4000이지요. 그럴경우 탱커에게 공격 할 경우 약 90의 추가대미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험결과 유감스럽게도 방사피해에는 적용이 안되는군요.




이동 공성 모드 (E)  사거리 확대 (E) 

저는 개인적으로  사거리 확대 (E) 를 선호합니다.  이동 공성 모드 (E) 는 아군이 승기를 잃었을 때 유리하고  사거리 확대 (E) 는 아군이 승기를 잡았을 때 더 효과를 발휘하죠. 그 외  기습 포격 (E)  소용돌이 포탄 은  이동 공성 모드 (E) 와 시너지가 있고  기갑포 강화 (고유 능력)  집중 공격  선제공격 (고유 능력) 등은  사거리 확대 (E) 와 시너지가 있지만 따로 사용해도 성능이 충분하기 때문에 다른 부분들을 생각하면 이 시너지는 탁상공론이라 생각됩니다.






몇가지 팁



어떤 라인을 설것인가
사실 해머상사의 기동력을 생각하면 미드라인이 가장 좋기는 하지만, 좌 우 풀숲에서 통행인들이 활발하게 드나드는 미드는 해머상사에게는 너무 위험합니다.가급적 봇이나 탑을 가되 가장 좋은 자리는 봇입니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화면 아래부분보다 윗부분을 더 잘 보거든요.


라인전
사실 라인전은 안전하게 경험치만 먹는것이 제일이지만,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적이 근적이라면 지뢰를 활용하고 적이 원거리라면 공성모드를 활용하세요. 그 외 마법사라던지 소환사들은 라인전 단계에선 상종 안하는것이 답입니다.


거미 지뢰 (Q) 
이동시 틈틈히 지뢰를 깔아두어야 합니다. 이동중에 뿌려놓은 지뢰는 추격자를 말에서 떨구고 적과의 뜻밖의 접촉에서 안전한 퇴로를 보장합니다.



공성 모드 (E) 
해머 상사 를 하시겠다면 언제  공성 모드 (E) 를 사용하고 풀것인지, 어디에 공성 모드 (E) 를 해야 할지를 지속적으로 플레이 하시면서 감을 잡아야 합니다. 명심하세요. 공성모드를 안쓰는 해머상사는 해머상사가 아니라는 사실을,



해머 상사 분명 강력하고 다재다능하지만 사실은 약점이 많아 혼자서 할 수 있는일은 별로 없습니다. 어떤 아군이든 해머상사는 아군과 함께 해야만 하는 영웅이란 사실을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