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1월17일 중(대?)형규모 패치 전/후로 패치대상들 근황을 비교해 볼까 합니다.

또 하츠로그를 이용할건데 괜한 쓸데없는 불 붙기전에 말씀드립니다.


1. 승률과 성능은 무관합니다.
이 명제에 있어 승률은 명확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성능은 사람들마다 정의하는 바가 다릅니다.

2. 하츠로그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보편적으로 평균, 추세, 경향 이런걸 말씀드리려는 겁니다.

3. 승률, 밴픽률에 있어 여러 변수가 있긴 하겠지만 각 영웅별 승률은
이러한 모양의 "정규분포를 그릴 것이다." 라고 가정하겠습니다.
내가 하면 ~~이렇게 좋은데 왜 안하는지/왜이렇게 못하는지 모르겠다.
혹은
~~~이렇게 쓰레기 같은 영웅 왜 하는지 모르겠다. 하시는 영웅이 있다면
아~ 다른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저 영웅으로 저정도 성적을 내고 있겠구나. 하시면 됩니다.

4. 자료출처는 BATTLE.NET(패치 내역)과 HOTSLOGS.COM 영웅리구-전 구간 입니다.
--------------------------------------------------------------------------------------
 레이너 
패치내용

노련한 명사수

  • 추가 일반 공격력이 이전 상한선이던 40 이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사용 효과의 공격 속도 증가량이 3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기술

  • 아드레날린 촉진 (E)
    • 이제 아드레날린 촉진의 치유 효과가 발동할 수 있을 때 레이너의 발 아래에 시각 효과가 표시됩니다.

패치 전 - 픽 : 24위 / 밴 : 54위 / 승률 : 24위
패치 후 - 픽 : 22위 (↑) / 밴 : 53위 () / 승률 : 10위 ()

노명 제한치 해제라는 버프하나로 승률이 미친듯이 솟구친 레이너.
국내에서는 종잇장 같은 몸뚱아리만 언급되며 고인 취급 받지만, 평가가 어찌되었건 픽률도 오르고 밴 1등 오는거야 뭐 무시하고 승률이 14등 올라 전 영웅 중 10등에 자리했습니다.

혹시나 또 다시
장인만 픽한거다. 꼭 필요한 상황에서만 뽑힌거다. 심해어들이 대처를 제대로 못해서 등등
자꾸 외부요인만 끌어들여 억지로 결과를 인식에 맞추려는 사람들이 있을거 같아 알려드리자면

마스터에서 승률 5위, 다이아에서 2위 ~~~~ 실버에서 12위, 브론즈에서 18위.
오히려 고티어일수록 승률이 높고 저티어일수록 승률이 낮습니다.
픽률도 중상위권으로 조커픽이라기에는 자주 등장했습니다.



 스랄 
패치내용
노련한 명사수
  • 추가 일반 공격력이 이전 상한선이던 40 이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사용 효과의 공격 속도 증가량이 3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 지진 (R)
    • 추가된 기능:
      • 이제 진동마다 50의 피해를 줍니다. 이 공격으로도 서리늑대의 회복력이 발동합니다.
  • 세계의 분리 (R)
    • 기절의 지속 시간이 1.25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패치 전 - 픽 : 13위 / 밴 : 30위 / 승률 : 35위
패치 후 - 픽 : 14위 () / 밴 : 32위 (승률 : 28위 ()

세계의 분리가 오랜만에 너프를 살짝. 지진을 대폭 버프! 한 결과 너무나 무난무난하고 준수한 까닥에 프로리그에서 딱 무난무난한 정도로 픽되어 무난무난한 활약을 하더니
최근 프로리그에서는 맹활약 중 입니다.

영리에서 픽률과 밴은 아주 약간 떨어졌지만 승률이 꽤 오른 모습.
노명이야 거의 안찍으니 미미하겠고, 역시나 지진의 버프가 큰거 같습니다.



일리단 
패치 내용
  • 1레벨
    • 끝없는 증오 (지속 효과)
      • 퀘스트 보상으로 얻는 일반 공격력 증가량이 10에서 20으로 증가했습니다.
    • 가차없는 공격 (W)
      • 추가된 기능:
        • 추가로 휩쓸기의 지속 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합니다.
      • 2명 이상의 적 영웅에게 적중했을 때의 공격력 증가량이 125%에서 150%로 증가했습니다.
  • 4레벨
    • 해방 (W)
      • 더는 휩쓸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추가된 기능:
        • 퀘스트: 휩쓸기가 적 영웅에게 30회 이상 적중하면 휩쓸기를 2회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7레벨
    • 갈증의 칼날 (고유 능력)
      • 치유량이 5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 16레벨
    • 죽음의 표적 (Q)
      • 공격력이 225에서 180으로 감소했습니다.

패치 전 - 픽 : 23위 / 밴 : 22위 / 승률 : 34위
패치 후 - 픽 : 23위 (-) / 밴 : 21위 (↑) / 승률 : 43위 (↓)

잘 안쓰이던 특성을 버프하고 리워크된 특성이 있으나 어째 승률은 많~이 떨어졌습니다..
물론 등수야 9등 떨어졌지만 승률은 0.9%밖에 안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어찌됐건 전 영웅비교에 있어 상대적 승률은 급감하였습니다.

왤까요...요즘 일리단 엄청 연습 중인데ㅠㅠ
바리안의 등장 때문이려나



제라툴 
패치내용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545에서 1622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생명력 재생량이 초당 3.22에서 3.38로 증가했습니다.

기술

  • 특이점 폭발 (W)
    • 마나 소모량이 60에서 80으로 증가했습니다.
  • 점멸 (E)
    • 마나 소모량이 75에서 50으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 1레벨
    • 날카로운 칼날 (사용 효과)
      • 4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새로운 특성: 그림자 사냥꾼 (지속 효과)
      • 재생의 구슬을 획득할 때마다 점멸의 마나 소모량이 2 감소합니다. 재생의 구슬을 20개 이상 획득하면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점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 막기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재생 전문가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신출귀몰 (E)
      • 삭제되었습니다.
    • 노련한 명사수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4레벨
    • 새로운 특성: 연계 공격 (지속 효과)
      • 기술을 사용한 후 6초 이내의 다음 일반 공격이 4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새로운 특성: 냉혹한 소명 (지속 효과)
      • 영웅을 처치할 때마다 기술 위력이 4% 증가하여 최대 40% 증가합니다. 죽으면 이 기술 위력 증가량은 사라집니다.
    • 분쇄의 가르기 (Q)
      • 16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피해를 5초가 아닌 3초에 걸쳐 줍니다.
      • 추가 피해가 5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 7레벨
    • 새로운 특성: 그림자 속으로 (E)
      • 점멸을 2회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 증가합니다.
    • 새로운 특성: 어둠 속의 추적자 (W)
      • 특이점 폭발이 폭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50% 증가합니다. 특이점이 달라붙은 동안 다시 사용하면 대상에게 순간이동하고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30% 증가합니다.
    • 웜홀 (E)
      • 13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응급치료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후속타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그림자 폭발 (W)
      • 삭제되었습니다.
    • 불타는 공격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13레벨
    • 새로운 특성: 아둔의 장막 (지속 효과)
      • 영구 은신 중 5초에 걸쳐 최대 생명력의 15%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 원기회복의 일격 (지속 효과)
      • 이름이 치유의 일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4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치유량이 25%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 거인 사냥꾼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불타는 분노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암살자의 검 (고유 능력)
      • 삭제되었습니다.
  • 16레벨
    • 새로운 특성: 사형 선고 (W)
      • 특이점이 달라붙어 있는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강화 변형 차원검 (고유 능력)
      • 4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추가 피해가 100%에서 125%로 증가했습니다.
    • 공허의 습격 (Q)
      • 새로운 기능:
        • 가르기가 2명 이상의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40%의 추가 피해를 주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 7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이중 폭탄 (W)
      • 삭제되었습니다.
    • 돌가죽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20레벨
    • 피아식별 감옥 (R)
      • 새로운 기능:
        • 추가로 공허의 감옥이 사라진 후 대상의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50% 감소합니다.
패치 전 - 픽 : 39위 / 밴 : 37위 / 승률 : 48위
패치 후 - 픽 : 31위 (↑) / 밴 : 24위 () / 승률 : 47위 ()

이번 대규모 패치 후 갓라툴 평가까지 받는 제라툴.
일단 밴되는 횟수도 상대적으로 13위나 올라갈 만큼 많아졌고, 그와중에 픽수도 늘었습니다.
이러한 밴픽 속에서 승률은 아주아주 약간 상승. 
실제 성적은 적당한 상향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제라툴 패치는 예전에는 1렙~10렙까지 성장치가 10, 10렙~20렙까지 성장치가 20 이런 느낌이었다면
패치 후에는 1렙~10렙까지 성장치가 20, 10렙~20렙 성장치가 10. 이런 느낌..



카라짐 
패치내용

기술

  • 천상의 숨결 (W)
    • 치유량이 280에서 290으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 1레벨
    • 철권 (고유 능력)
      • 추가된 기능:
        • 추가로 3번째 일반 공격마다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30% 증가합니다.
  • 4레벨
    • 새로운 특성: 영혼의 벗 (사용 효과)
      • 대상 위치에 영혼의 벗을 소환하여 넓은 범위 안에 있는 아군을 매초 최대 생명력의 2%만큼 치유합니다. 영혼의 벗은 150의 생명력을 가지고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영혼의 벗을 대상으로 찬란한 질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45초입니다.
    • 새로운 특성: 흙의 벗 (사용 효과)
      • 대상 위치에 흙의 벗을 소환하여 주위 아군 영웅이 일반 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50% 감소시킵니다. 흙의 벗은 400의 생명력을 가지고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흙의 벗을 대상으로 찬란한 질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30초입니다.
    • 새로운 특성: 공기의 벗 (사용 효과)
      • 대상 위치에 공기의 벗을 소환하여 주위 넓은 지역의 시야를 확보합니다. 공기의 벗은 70의 생명력을 가지고 40초 동안 지속됩니다. 공기의 벗을 대상으로 찬란한 질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20초입니다. 최대 2회 충전됩니다.
    • 치유의 수호물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선견지명 (Q)
      • 삭제되었습니다.
    • 추월 (E)
      • 삭제되었습니다.
    • 가호의 보호막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7레벨
    • 새로운 특성: 천상의 열정 (W)
      • 천상의 숨결로 증가하는 이동 속도가 10%에서 25%로 증가합니다.
    • 날랜 몸놀림 (Q)
      • 16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삼매경 (E)
      • 16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3번째 일반 공격마다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에서 0.75초로 감소했습니다.
    • 투시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정화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13레벨
    • 염화의 주먹
      • 연속 격파의 지속 시간 증가량이 5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 16레벨
    • 새로운 특성: 정화의 손길 (Q)
      • 아군에게 찬란한 질주를 사용하면 대상이 1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 새로운 특성: 빛의 질주 (W)
      • 아군에게 찬란한 질주를 사용하면 대상이 천상의 숨결로 받는 치유량이 3초 동안 50% 증가합니다.
    • 천상의 메아리 (W)
      • 7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두 번째 천상의 숨결이 발동하는 지연 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 두 번째 천상의 숨결의 치유량이 35%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첫 번째 천상의 숨결의 치유량을 75%로 감소시킵니다.
    • 천지권법 (Q)
      • 7레벨에서 옮겨졌습니다.
      • 이제 빠른 속도로 각각 50%의 피해를 주는 6회의 일반 공격을 합니다.
    • 생명의 원 (W)
      • 삭제되었습니다.
    • 상쾌한 바람 (W)
      • 삭제되었습니다.

패치 전 - 픽 : 36위 / 밴 : 50위 / 승률 : 39위
패치 후 - 픽 : 20위 (↑) / 밴 : 43위 () / 승률 : 23위 ()

아직은 천지권법으로 들어가는 딜의 정체가 버그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으나, 철라짐이 엄청 좋아진건 확실합니다. 천지권법이 버그든 아니든 다소 너프된다 하더라도 여전히 쓸만한 픽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누가 뭐래도 이번 패치 최대수혜자.

참고로 지원가 중에는 승률 말퓨, 빛나래 다음으로 3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