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주관적입니다>

지금까지의 우서는 여러 액티브 특성을 이용한 피아노 우서와 그나마 무난한 W우서가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 PTR에선 기존의 특성들이 대거 사라짐에 따라 더이상 이런 우서의 모습은 볼 수 없게 되었는데요. 어떤 특성 트리가 나올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1. Q우서
7렙을 제외하고 올 Q특을 가는 트리입니다. 기존의 지원가의 모습이 아닌 힐하는 탱커의 모습에 가깝죠. 이번 리워크로 Q에 자힐 50퍼가 붙게되면서 말만 탱힐이였던 기존의 우서와는 비교도 안되게 단단함을 보여줍니다.

핵심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1,4렙 Q특으로 적에게 소소한 딜과 노코스트 자힐과 방어력을, (2초지속 6초쿨) 13렙으로 소소한 광역힐, 16렙으로 엄청난 지속력을 얻게됩니다.

즉, 진정한 탱힐이 된다고 볼 수 있죠. 실제로도 13, 16이 찍히면 상당히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합니다. 단, 원힐과 원탱은 절대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힐러와 탱커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 조합은 아서스와 루시우입니다. (아우리엘도 나쁘지 않았는데, 마찬가지로 PTR 리워크 대상이기 때문에 좀더 지켜보는걸로.) 솔직히 이대로 나온다면 아서스 우서조합으로 메타가 바뀔 수 있을거라 생각할정도로 강력합니다.

단점으로는 탱킹력은 13이후로 생기기 때문에 그전까진 애매하단 점과 Q를 적에게 써야하기 때문에 힐이 부족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2. W우서
1렙 W특과 7렙의 방어력75퍼 특으로 말퓨와 아서스 등 하드 CC를 카운터 칠 수 있는 트리입니다. 후반엔 16 초기화특과 20 헌신 2중첩을 찍어 아군에게 광역 방어를 끼얹는 역할이죠.

하지만 4렙의 W사거리 너비 증가특성이 사라지면서 맞추는데 애로사항이 꽃핍니다. 게다가 W를 강화하는 특성이 그다지 많지 않구요. 특히나 힐량이 많이 까인게 체감이 큽니다. 사실 7렙 CC방어 특은 어느 특성을 타도 무난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헌신의 지속시간 1초말곤 큰 시너지는 없습니다. 4렙 W특이 부활해야합니다.

3. E우서
망치와 스턴 하나만 보고 갑니다.
옛날 우서의 전성기라 불리던 전질천폭도 어느정도 구현 가능하구요. 상대 브루저가 많다면 확실한 카운터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엠수급도 잘되고 퀘완료시 평타쿨감은 진정한 망치맨이 무엇인지 잘 보여줍니다.

단점은 우서가 최전선으로 나가야하기 때문에 자칫하단 본인이 CC포화맞고 가버릴 수 있습니다.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하긴 하지만 Q우서는 탱힐이라는 새로운 포지션을 만들게 되었다는게 흥미롭고 재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