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간 동안 글 쓰고 있었는데 다 날라감

2시간 아서스 쓰다가 백스페이스 잘못 눌러서 증발하고

1시간 아바투르 글 쓰다가 백스페이스 잘못 눌러서 산화함

 

공성 아서스 같은거 아니었으니까 괜한 기대감 가지지 말기를

 

가끔 사람들이 나한테 공성 누더기 공성 노바 공략 써달라는데 내가 왜 그래야하는지 모르겠다

너희들은 워렌 버핏한테 만원주고 1억원 벌어보세요! 막 이러냐

물론 내가 워렌 버핏은 아니지만 말이 그렇다는거지

실현하기 힘든 것에 관심은 일체 주지도 마라

하늘을 나는 자동차랑 허공답보는 다른거다

다름을 알고 틀림을 알아라

 

공성 티란데는 생각해본적도 없었다 왜냐하면 티란데에 흥미가 없거든

티란데 마스터 스킨 마지막 색상에는 흥미 있는데 아주 이뻐

 

공성은 아니고 극공속 레가르나 라인 푸쉬 말퓨리온은 연구해본 적은 있다

 

 

개소리 잡설하고 아바투르 공략 아닌 설명에 들어간다

 

  바투

현 시점에서 히오스 최강의 승률을 보여줌

밑에서

 

픽하면 트롤 하고싶다 말해도 트롤급으로 이젠 정말 다 죽어간다

아바투르하면 이길 게임도 질 지경

 

결국 아바투르의 존재를 다시 해석해야한다는 건데 이게 또 골치아프지

 

일전에는 할 꺼 다하는 만능 사령부였다

식충으로 라인관리하면서 공생체로 라인푸쉬나 한타 참여

라인은 식충으로 관리하는 주제 한타참여는 오지게 잘함

이게 또 OP소리 듣는 주된 요인이었다

판타지로는 더블캐스팅, 무협으로는 분뇌심공(맞나?), 현대어로는 투 잡

궁극기도 캐릭터를 복사하면 궁 빵빵 쏴제끼는 놈이었으니

우서를 복사하면 천상의 폭풍이 2개요, 노바를 복사하면 정밀 사격이 2개요, 제라툴을 복사하면 공허의 감옥이 2개요, 타이커스를 복사하면 드라켄 레이져가 2개요

 

상상만해도 끔찍하다

 

이런 성능 OP를 블리자드는 깎아내리기를 감행하는데

이건 또 슬프게 바뀌고 말았다

 

식충 능력치는 하향을 먹고 식충을 개꿀로 바꿔주던 특성도 하향먹고

공생체 능력치도 하향을 먹고 공생체 스킬을 바꿔주던 특성도 하향먹고

최종 진화물은 원래 특성 복제도 안됬고 심지어 궁극기를 사용도 못하게 하향먹고

 

버프 먹은게 있긴 했던가 기억이 잘 안난다

 

아 하나 있었지 식충 나오는 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감소된거

 

결국에는 만능 사령부에서 좌천되어 장기두는 노인이 되어버렸다

블리자드 여러분 참 잘했어요 짝짝짝

왜 아주 그냥 아바투르 평타도 원거리로 만들고 체력도 좀 높여주지 그래

 

어찌되었건 현 시점에서 아바투르는 한타와 운영을 둘 다 취하던 만능캐릭터에서

운영과 서포팅 둘 중 하나를 취해야하는 양날의 캐릭터가 되어버렸다

 

본 공략은 그래도 아바투르를 하고 싶은 유저분들에게 일종의 길잡이 역할을 위해 작성되었다

이전같은 약팔이 장사론은 기대하지 말도록

 

운영 측면에서의 특성

 

사진이 부족하네

아바투르 고인되었다고 스킬 아이콘 안바꿔주는건가

사진 없으니까 그냥 알아서들 이해하셈

 

  1레벨 - 생존 본능 : 식충의 생명력이 30% 증가하고 지속시간이 40% 증가합니다

 

 4레벨 - 탄도포자 : 독성 둥지 거리 제한이 사라지고 지속시간이 20% 증가합니다

 

 4레벨 - 지속되는 갑피 : 공생체의 갑피 지속시간이 50% 증가하고 공생체가 사려져도 지속됩니다

 

 7레벨 - 갑피 연결체 : 돌격병이나 용병에게 갑피를 시전하면 주변 모든 돌격병과 용병에게 갑피가 적용됩니다

 7레벨 - 투하 지게로봇 : 건물수리한다능

 

 10레벨 - 흉물 진화 : 돌격병이나 식충을 흉물로 바꾼다

 

  13레벨 - 강습충 변종 : 식충의 일반공격이 가르기가 되고 사망시 폭발하여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식충번식 : 식충 3마리를 소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20레벨 - 식충둥지 : 주기적으로 식충을 소환하는 둥지를 생성합니다 한 번에 하나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4레벨과 7레벨에 특성이 2개가 곁들어있는데 이것은 2개를 같이 찍을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둘 중 하나 상황에 맞게 찍으면 된다는 것이다

 

탄도 포자의 경우에는 광산맵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사실 맵이 넓으면 넓을 수록 아바투르의 행동반경이 넓어지고 라인 운영하기에 좋아지기 때문에 좁은 맵에서는 좀처럼 힘을 쓰기 힘들어진다

거기에 광산맵은 정말 세계가 좁다는 것을 각인시켜주는 맵이다

심심하면 제라툴과 노바에게 씹어뜯기는게 설악산에서 침낭 안에서 자고 있는데 누가 침낭을 솜털 하나 남기지 않고 다 뜯어가는 기분이랄까

더럽고 치졸한 암살자놈들 아바투르 싸다구에 잡히게 되면 언젠가 그 시체를 아래에 깔고 사라질 때까지 /춤 커맨드를 신명나게 입력하리라

 

아무튼, 아바투르의 독성 둥지는 광산 안에 설치할 수 없는 단점이 있었는데 그 점을 이 탄도포자가 보완해준다

광산에 들어오자마자 말발굽에 말지뢰가 박혀 말에서 쓰러지는 적들을 구경할 수 있으며 중간중간에 심어두면 안그래도 좁은데 말을 타는게 더 빨라 2초의 대기시간 이후 말을 타다가 바로 독성 둥지를 밟고 바닥에 내리 앉으면 4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어서 기분을 아주 끔찍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만일 모두가 광산안에 들어갔다면 땅굴을 파고 적 공성 캠프로 가 식충 번식을 풀고 공성 캠프를 정리하자

적들은 어? 어떤놈이 저걸 잡은거야? 아바투르가 잡았다고? 저걸?? 이러면서 혼란에 빠진다

물론, 감시 비콘은 점령을 해둬야 더욱 안전하게 먹을 수 있겠지

 

탄도포자의 탄력을 받은 독성둥지는 이제 광산 내에서도 시야가 확보되어 어디에 누가 있는지 더욱 상세하게 알 수 있으며 지속시간 20%가 증가하여 무더기로 설치해두면 광산에 들어가자마자 피가 반이 까이는 캐릭터도 많이 볼 수 있다

 

6개정도가 터져나가면 강력한 궁극기 한 번 얻어맞은 느낌이 들 것이다

 

지속되는 갑피는 갑피 연결체와도 잘 맞는다

빠르게 돌격병들에게 공생체를 시전하여 갑피를 시전하면 모든 돌격병들에게 갑피가 걸리게 되며 식충이 없어도 우월한 라인 압박 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게다가 적 캐릭터가 와서 스킬을 뿌려도 갑피 때문에 덜 박히니까 기분이 매우 더러워진다

마치 적 돌격병은 호랑이 가죽에 청동 검을 두른 집단이라면 아군 돌격병은 철검에 철갑옷을 입은 집단이 된다

바쁘다면 빠르게 각 라인의 돌격병에게 갑피를 걸어두고 빠르게 시전 취소를 누름으로써 다른 라인의 영웅에게 다시 공생체 시전이 가능하다

 

궁극기로 소환한 유닛 주변에 광역 데미지를 주는 특성은 조금 더 생각해봐야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흉물이 보이면 지나가던 발라가 눈에 불을 키고 흉물을 조지기 위해 Q E Q E Q질을 한다

어그로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장기간 생존해있기가 여간 힘든게 아니다

 

그냥 버려두면 알아서 돌격병을 잡으며 강해지리라

강해진 후에 공생체로 접수해서 운영을 해도 나쁘지 않다

 

전 라인이 공생체 갑피의 축복을 받으리라

AI의 돌격병들은 아바투르에게 0과 1로 이루어진 찬사를 내보내겠지

 

원거리 공성 능력을 찍지 않는 이유는 단순하다

원거리 공성 식충이 포탑 사거리에 닿는다

물론, 식충떼 생성해놓고 식충 2마리정도만 내보내면 자연히 포탑이 무너지기는 하지만 그 시기가 16레벨 가량이고, 아바투르가 장시간 타워 근처에 있어야하는 점을 고려해본다면 가르기 폭발을 포기하기에는 애매모호하다

 

이 특성의 최대 장점은 식충을 최대한으로 이용하여 3라인 운영을 가능케한다

유저가 자주 가지 않는 곳에는 흉물을 만들어 푸쉬가 가능하고

어디 안보이는 곳에 식충 둥지를 설치해두면 가끔 암살자들이 아바투르가 바깥세상으로 나온줄 알고 조아라 부쉬를 체크하다가 시무룩 실망하는 장면을 목격할 수도 있다

화가난 유저라면 식충 둥지에 스킬을 박을 것이다

 

축하한다! 아무런 소모값 없는 식충 둥지로 적 영웅의 스킬 쿨타임과 마나를 빼내었다!

 

다시 돌아와서 아바투르 본인은 굴파기로 이동해서 빠르게 식충번식을 시전하고 귀환하는 민첩합을 보여야한다

심지어 최종진화물과 다르게 계속해서 패시브로 식충이 생성이 된다

 

일전에는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이었다면, 이제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 셈이다

 

식충 둥지를 설치하기 위해 어디론가 움직일 필요성이 생겼으며

식충 자체의 능력치를 약화시켜서 조금 더 빠릿하게 움직이지 않으면 이득을 취할 수 없게 바뀌었다

 

이전처럼 편하게 플레이해서 득을 보려 한다면 아바투르를 하지 말아라

이제는 아바투르도 눈 바쁘고 손 바삐 움직여야한다

 

식충 번식 이후로는 혼자서도 공성 캠프를 정리할 수 있다

물론, 본인이 가서 싸다구도 몇 발 후려줘야하지만

그런 것들을 떠나서 아바투르 혼자서 공성캠프를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만 걸리면 그 자리에서 즉결처분이니 생각을 잘 해야한다

 

운영하는 아바투르를 간단히 정리해주자면

 

1. 식충 둥지, 식충 번식, 흉물 진화로 3라인을 푸쉬하며 남들이 오브젝트를 얻으려 할 때 압박할 수 있다.

 └ 가급적이면 오브젝트에 가까운 위치에는 식충 번식을 사용하고 가장 먼 곳에는 흉물 진화를 하면 더 득을 취할 수 있다

 

2. 아군 조합이 4:5로도 장시간 교전이 가능하다면 확실하게 이득을 볼 수 있다

 └ 다만, 4:5로 이길 상황은 좀처럼 나오지 않기 때문에 잘라먹는 형식으로 게임을 해야한다. 그리고 잘라먹는 플레이에는 식충둥지의 시야 확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3. 운영에 특화된 특성을 찍었다 해서 공생체를 돌격병이나 용병에만 사용하지 말아라

 └ 아바투르의 공생체는 약화되었지만 쓸모없는게 아니다

 

4. 움직여야할 때는 움직여라

 └ 용기사 맵에서도 아군이 4:5로 지는데 아바투르 혼자 안전해지겠다고 짱박혀있는건 정말 되도않는 짓이다

하다못해 4:5로 발려 적이 용기사를 취하려 하기 전에 계속해서 움직여 신단 점령을 하는 식으로 아군에 도움이 되는 짓을 해야한다

 

와리가리하면서 신단 점령을 하면 용기사를 취하며 압박을 가하기 위해 센터에 남아있는 유저들과 싸움을 걸어볼 수도 있고, 다른 신단을 점령하러 혼자 떠난 유저를 잘라먹을 수도 있다

 

일전에는 완벽한 사령부였다면 지금은 교만한 설계자가 되어야한다

 

만약 다섯이 너무 강하다면 그냥 한 라인만 죽어라 파고 있으면 된다

적들과 가장 먼 곳을 골라 흉물과 식충들을 한 번에 내보내면 4:5로 미는 입장에서는 약간 속이 터질 것이다

공격하는 입장에서 유리해서 때려부수고 있기는 하지만 아바투르는 식충에 흉물까지 달아놓고 공생체는 이 쪽에서 짤짤이질이니 숫자로는 4:5여도 수치로는 4.5:5 정도 될테니까

 

여기에 아군이 관리를 잘해서 근처에 먹을 용병이 하나도 없다면 적들은 이 악물고 뒤로 빠지게 된다

 

 

다음은 지원가로써의 아바투르 특성 소개이다

 

 

 아이콘이 없으니까 글쓰기가 귀찮아 역시 현대 문물의 상징인 Picture[pɪktʃ1;(r)]가 대세지

 

그냥 별다른 설명 첨가하지 않고

공생체와 관련된 특성을 찍으면 된다

 

일전에는 식충과 공생체 능력이 너무 좋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지금은 극단적으로 식충을 선택해서 운영 측면을 거머쥘지

공생체를 선택해서 한타 기여도를 높일지 방향을 정해야한다

 

군체의식까지 찍기 시작하면 둘이서 같이 내뿜는 스킬과 얻어가는 힐량이 여간 장난이 아니게된다

하지만 일정 거리가 벌어지게 되면 금세 사라지니까 그것이 흠

 

이 특성의 경우에는 정말 식충은 돌격병 집단에 +a가 될 뿐이다

식충에게 큰 기대를 하기 힘들어지지만 없는 것보다는 나으리라

 

아드레날린 증폭으로 인해 3초간 2명이 말을 탄것과 같은 속도로 달릴 수 있다

물론, 최대 이속 증가량은 40%로 알고 있기 때문에 그 이상의 이동속도는 +a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동속도에 관해서 상세한 정보를 아는 사람은 정정해주기를

 

 

 

개인적으로는 전문가는 역시 공성운영을 해야 존재가 돋보인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스킬이 칼질하향바뀐 아바투르는 맵이 비좁을 수록 설계하기는 힘들어지고, 맵이 넓을 수록 운영을 하기 편해진다

 

좁은 맵에서는 지원가로써 맡은 바를 해내기를 권하고 넓은 맵에서는 운영가로써 게임을 꾸려나가기를 권장한다

 

이전에 아바투르는 정해진 특성과 정해진 행동패턴으로 운영과 한타를 휘어잡는 만능캐였다면

지금은 컨셉별 특성과 예측 불허의 갑툭튀 행동들로 중구난방하게 돌아다녀서 두더지잡기를 하는 고양이를 약올리듯이 쏙 쏙 다녀야한다

 

이젠 모르겠다 알아서들 해라

 

흉물이라도 원거리로 만들어주면 좋으련만

아니면 체력 조금만 더 올려주던가

근캐면 공속이라도 올려주던가 1회 공격에 2번 때리는 거로 만들어주던가 따닥 따닥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