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게임에 더많은 통계가 필요합니다.

레딧 유저 - henrax


이전부터 많이 언급되었지만, 이 주제에 대해 블리자드의 답변은 거의 없었으므로 여전히 언급되어야 한다고 느낍니다.  저는 게임이 작년에 너무 많은 개선이 이루어져 정말 기쁩니다. 하지만 출시 이후 거의 아무것도 개선되지 않은 한 측면이있습니다. 바로 의미있고 완전한 통계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유일한 추가 사항은 전사에 대한 피해량(티리엘이나 아바투르와 같은 일부 영웅에게 적용되는 치유량은 안나옴)과 단순한 처치수 대신 KDA 였습니다. 이런 통계는 다른 경쟁 게임(롤이나 도타)에 비해 너무 적습니다. 죽음 다시보기는 매우 유익하지만 실제 통계 도구는 아닙니다. 게임이 끝나고 나오는 통계 알림도 훌륭한 개선이었지만,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통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죠?

 

통계는 아마도 유저들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만약 DPS 부분에서 낮은 데미지가 나오면 공격적으로 될거고, 너무 많은 죽음이 있는 경우 조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게임 전반에 걸쳐 누가 가장 많은 딜을 했는지 알 수 없다면 좋은 점을 배울 수 있을까요? 노바가 당신에게 가장 많은 피해를 입힌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면 노바를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요??  만약 리밍과 줄 사이에 승률이 30%가 차이가 나는 것을 모른다면 리밍을 픽하는 대신에 줄을 픽하는 것을 알 수 있을까요? 

 

통계는 게임 도중 좋고 나빴던 것을 더 잘 이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편견없는 정보입니다. 장기적으로 심층적인 통계를 제공하면 유저들의 수준과 자기의 실력에 대한 인식이 크게 향상될 겁니다.

 

 

그러나 통계는 정치질을 늘어나게 하는데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 유저들은 각 역할에 대한 통계가 추가 될 때도 똑같이 말했고, KDA가 추가 될 때도 똑같이 말했습니다. 정치질이 증가한다는 말은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지 못하게 하는 궁극적인 변명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이러한 패치(역할별 통계와 KDA) 이후 어느 것도 더 많은 정치질을 유발하지 않았다고 보며, 이점이 변할 것이라고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치질 할 유저는 어떻게든 정치질을 할 것이며, 통계때문에 일반적인 유저들을 갑자기 비매너로 만들지 않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더 발전적인 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이점에 대해 매우 긍정적입니다.

 

 

그럼 통계는 정확히 무엇이죠?

 

다음 목록들은 유저들을 향상시키고 게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제가 제안드리는 매우 환영할만한 통계 목록들 입니다.

 

 

매우 필요한 일부 프로필 통계들


•  자신의 등급전 역사표 (각 시즌별로 시즌 순위를 볼 수 있는 그래프 같은 것).
•  영웅과 전장에 대한 전반적인 승률 (그리고 두개를 섞은 승률도 확인 가능)
•  특정 영웅을 상대한 승률 
•  팀원들의 승률 
•  특성별 승률
•  각 전장별 영웅 승률
•  전장과 영웅의 평균 플레이 시간
•  게임이 끝나고 난뒤 나오는 MVP와 각종 기록들 통계 (약간 더 의미있게 만듦)
•  하츠로그에 있는 모든 통계들
•  지난 경기 목록들에서 그 경기에 대한 세부적인 통계 확인 (이상적으론 오래된 경기들도 확인도 가능하게)
•  모든 통계는 게임 모드별로 구분되며 (인공지능과 난투는 제외 옵션 추가) 시즌별로 확인 가능
•  이러한 통계들을 비공개로 설정 가능 

 

 

이미 게임에 있지만 불완전한 통계들


•  자기가 입은 피해량 / 치유량 / 자기 치유량
•  점령한 용병 횟수 / 점령한 우두머리 횟수
•  오브젝트에 대한 기여도 
•  치유받은 치유량
•  CC기 통계 (기절 / 이동 불가 / 이속 감소로 분리)
•  상대방에게 받은 CC기 통계 (위와 동일하게 분리)
•  기본적으로 게임이 끝나고 얻는 있는 모든 MVP 통계들 (부자왕, 복수자, 무적자 등등 ...)
•  몇몇 영웅에 대한 작은 통계들: 아군에게 마나를 주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인 횟수(말퓨리온), 보호막(태사다르), 자폭(티리엘) 

 

 

게임을 이해하고 향상시키는 의미있는 통계


•  영웅 피해 통계를 대상별로 구분 (어떤 영웅에게 얼마나 많은 피해를 입혔는지)

: 이는 아르타니스에게 딜을 집중했는지 또는 누군가 모랄레스를 노렸는지 여부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함


•  돌격병, 구조물, 용병, 오브젝트별로 나뉜 공성 피해량 통계: 적에게 정보를 알려주어선 안되기 때문에, 시야에 안보이면 통계 수치가 멈춤
•  영웅, 구조물, 용병 및 돌격병별로 각각에게 피해를 받은 수치. 치유량도 동일함
•  각 영웅별로 분리된 치유량: 이는 지원가가 가장 치유가 필요했던 대상에게 치유를 했는지 알아야하며 치유가 별로 필요없는 자신이나 팀원들에게 치유 스킬을 낭비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
•  스킬샷 정확도, 각각의 스킬별로 구분
•  치유의 샘을 사용한 횟수, 집으로 귀환한 횟수
•  탈것을 사용한 횟수 및 탈것을 탄 시간. 데하카, 빛나래, 폴스타트의 Z는 이동한 거리수
•  부쉬에서 보낸 시간 (그리고 부쉬에 있는 적을 확인한 횟수)


•  비슷한 수준의 다른 유저들과 자신의 통계를 비교할 수있는 도구

: 이런 것은 이미 게임이 끝나고 알려주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으나 완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아서 게임이 끝나고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너무 많아서 중략, 아무튼 자세한 통계표를 예시로 들음)

 

저는 게임에서 이러한 모든 것을 곧바로 추가할 것이라고는 전혀 기대하지는 않지만, 추가가 될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통계 중 일부가 논쟁의 여지가 있으며 유저들의 정치질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예로들어 일리단이 "야 모랄레스 이정도로 물었는데 왜 뭐라함" 이러면 "ㅇㅇ 근데 니 13번 뒤졌잖아"라고 싸움 날 수 있겠죠.

 

또한 이렇게 너무 많은 통계들을 쉽게 표시하려면 인터페이스를 뜯어 고쳐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이러한 요구들에 대해 침묵을 하고 있으며, 1년전에 KDA를 추가한 이후 별다른 것도 없었습니다. 게임의 다른 모든 측면들에서 이러한 것들은 훌륭할 것이며 이제 통계적인 측면을 개선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제안글에 어떤 답변이 달립니다.

 

 

 

 

 

 

앨런 다비리 - 게임 디렉터

 

저흰 이글에 완전히 동의합니다. 향후 저희는 이러한 것들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 다비리 수장님(Cap'n ADab)을 찬양하라

- 와 게임 디렉터가 레딧에 나타나다니! 저기... 같이 사진 좀?

- Soon™

- 만세!

- 이게 생긴다면 쩔듯! 유저들이 초창기부터 요구했던 것임

- ㄳ 이거 때문에, 제가 얼마나 못하는지 더많은 정보를 알 수 있게 됐음

- ♡

- 헐 수장님! 하이

- 수장님 하이요!

 

https://www.reddit.com/r/heroesofthestorm/comments/5mdiek/more_stats_in_the_game_would_be_gre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