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AMA의 주제는 영웅 디자인에 관한 거였음

https://www.reddit.com/r/heroesofthestorm/comments/bm90b5/heroes_of_the_storm_design_ama_may_9_2019/

1

안두인이 임페리우스 이후 3개월만에 나오게 됐는데,

앞으로도 신캐발매 기간을 이 정도로 할건지 궁금함



말을 많이 할수없을거라고 이해하지만

그래도 대충이라도 말해주면 어느정도 기대해야될지 알수있을거같음





지금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균형을 맞춰가는 단계에 있음

말하자면 신캐 발매기간을 정해놓고 하고싶지 않음

우리는 신캐만드는걸 좋아하고 시간과 열정을 쏟고 있음

동시에 밸런스패치와 리워크를 진행하면서

신캐와 신캐사이 간격을 좁히는데 도움을 주고,

히오스에 활기를 넣어주고 있음



다음신캐는 작업이 훌륭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얼마 안남음

우리랑 함께 견뎌내자 소통하면서





2.

아바투르 머키 초갈같은 독특한 특징의 캐릭 볼수있을까?

조금 질문이 어렵다면 새로운 개성을 가진 새로운 오버워치 영웅같은거





아바투르나 디바 정크렛 이런 독특한 오버워치영웅 우리도 좋아해

항상 우리는 창의력을 발휘할 방법을 찾고있음





3.

지금 소환물은 피흡효과가 적용이 안되더라

예를들면 나노궁강을 받은 나지보의 Q W 그리고 덩치가 하는 공격말야

(크로미분신이나 켈투자드 쉐이드같은것두)

바꿔줄수있음?





케리건의 리워크를 통해서 스크립트가 쉽게 재정비 됐기때문에 가능해

케리건 울트라는 이 효과를 받고있거든

예전에는 그런 효과를 받게하기위해 엄청 복잡한 노력이 필요했고..



암튼 이제 니가 말한것들 전부 일관성있게 적용 가능해

의견 떙큐!





4.

디바 ? 안바꿈?





글고 새로운 지도 기대 해도됨? 물론 개발팀 깎여나간이후로

맵이 우선순위에서 완전히 밀려나도 이해할수있음

하지만 신맵으로 다양한 캐릭이 등장할수있고

또 파탑같은 새로운 개념의 승리조건도 보고싶음



디바는 지금 리워크 목록에 올라와있음! 이게 언제 출시될지 난 잘 모르지만

지금은 피드백이나 멋진 제안을 할 타이밍이야!



신맵에 관해서는 현재로선 우리는 정말 대답해줄수있는게 없음

우리는 앞으로 시공에 열정적이고 의미있는 변화들을 가져올거야

그 대답으로 신맵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된다면 당연히 그걸 할거야

당분간은 밸런스와 작은 디자인변경등을 통해 현재지도들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둘거임





5.

(대충 오스카가 제일 멋지다며 개발자들끼리 웃고 좆목질하는 포스팅)



일반댓글) 지금 히오스 개발진들은 분위기가 좋아보이는구만 사랑해







6. 첸 리워크? 언제?





첸 지금 우리 사무실 뒤흔들고있음;

좀있으면 너한테도 가서 난장판만들걸





7.

기술 툴팁같은거 설명볼때 숫자설명들 말고 스탯블록같은걸로 표현하는건 어때?





개선된 툴팁에 관해서 몇년간 논의했던 내용들이 있긴한데

다른것들도 그렇듯 우선순위의 맨위에 있던적이 없어서 진행은 안됐네



멋진 작업일거라고 생각은 하지만 모든영웅에 손대는건

정말 방대한 작업량이구 시간도 많이걸릴거야

하기싫다거나 계획하지않는다는게 아니고

그걸 언제 할수 있을지 좋은 타이밍을 찾아야 한다는 거겠지





8.

올해 블컨에서 히오스 관련된 뭐가 있을까?

하스대회도 따로 나갔는데 히오스 토너먼트라던가

히오스 공지사항 게임테스트라던가..





블리즈컨 계획중인데 이시점에서 계획된 히오스이스포츠는 없음

전시회나 다른방법으로 겜하는걸 보고싶지만 약속은 없음



그리고 어떤 세부사항도 확실하게 말할 순 없지만,

블컨에서 당연히 새로운것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게 될거야





9.

2018년 12월 14일 이후에 개발된 영웅이 있음?





9명의 개발자가 yes 라고 대답해줌



확실히 분위기가 좋긴좋은거같음







10.

지금 히오스에서는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의 모든 종족을 보유하고 있는데

워크래프트에서는 몇몇 종족이 빠져있음(나가나 이테리얼같은애들)

얘네가 히오스에 들어올 가능성이 있을까?





우리 개발 의도는 결국 시공에서 모든 종족들을 볼 수 있게 하는거임

다만 시간이 걸릴뿐





11.

평행세계스킨같은거 더 만들생각 없니

임삐 티리에루 마르티엘 이런애들이 악마라거나

배신자 말퓨 샨도일리단 같은것들 있잖아



사실 이런것들이 우리가 스킨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궁극적 목표야

시공알라 시공굴단이나 지옥정크렛같은 세계관 믹스라거나

여튼 시공에선 뭐든 가능하니깐!





댓글) 그러면 마이에브한테  제사장스킨좀
티란데는 감시관스킨있잖아



12.

디바 리워크 언제할거야.. 최근의 디바자폭 참전안되게 바꾼 패치는 매우 실망이야



(먼가 복잡한 게임 내 오브젝트처리를 설명하며)

여하튼 그래서 다음 PTR이 있는 주요패치때 다시 던질수있게 할거야







13.

퍼뎀 데미지 색깔 바꾸는거 어때 기술딜 색이랑 똑같아서 헷갈려

예를들면 존나 위험한 빨강색이라던가



좋은 제안인데 UI팀에게 보여줄게 제안 ㄳ





14.

지금 개발팀의 주요 목표는 머야?

영웅? 리워크? 맵? 스킨?



영웅, 리워크, 스킨, 스킨팩





15.

기존 영웅들이 새로운 영웅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음?



자가라가 확실히 그런 경우임

크립 구현이랑 그 이외 토대 변경 효과 구현이 꽤 까다로움..

크립을 만드는 다른 영웅들을 만들지 못하는것도 그래

자가라가 너무 쎄질수가있어서리



또다른예로는 아바투르 초갈같은걸 생각해봐

얘네가 한팀에 몰려있을때 라인에 누가 서있을수 있을지

게임디자인적 관점에서 이런애들이 많게되면 엉망이라





16.

새로운 캐릭을 만들때 고증에 충실하면서 새롭고 흥미롭게

어떻게 이렇게 만드는거야?



좋은 질문이야

나는 처음에 캐릭터들 만들때 엄청 까다롭다고 느꼈지만

지금에와서는 꽤 자연스럽게 할수있어. 몇가지 고려사항이 있음



실제로 이 캐릭이 얼마나 오랫동안 존재했고

그동안 어떻게 쓰였는지 기록이 있는지??



예를들면 켈타스를 보셈

초기에는 블러드엘프의 켈타스지만

후기에는 미친 마나중독자 켈타스지?

둘다 기술 줄만한것들은 있지만

어느 시대를 선택할지에 따라 디자인이 달라지겠지



두번째는 캐릭터 판타지.

예를들어 라그나로스는 불의군주지?

불에 관련된 능력을 지닐거야

하지만 강렬한 이미지도 가지고있어

얘는 전부 대문자로 말해

얘는 아름다움에 감탄한다거나

절경을 보며 감탄하는 목소리같은걸 가질수없음

이런것은 니가 선택한 캐릭터를 플레이하는데 집중하게 만들어줌

얘네들의 개성은 뭐야?

싸우고있지 않을때 얘네는 뭐하고있을까?



이 질문에 답하면 우리는 캐릭터의 환상 속에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새로운 순간, 아직 보지 못했지만 플레이어가 이미 알고 사랑하는 것과

잘 어울리는 캐릭터를 제공합니다.



세번째는 다른팀들과의 신뢰와 소통으로 발전시킴

원래캐릭터를 디자인했던사람들과 이야기를 하고(이건 마치 선물과같다)

캐릭터의 특징에 대해 말하고 그러면서 초점이 맞춰지기 때문에

개발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음



다른개발자 답변)

좋은 답변이 위에 있지만 난 다른 케이스에 대해 말해볼게

참조할 소스가 아예 없는 캐릭터에 대해서도 게임플레이를 상상해볼수있음

데커드 케인이 그런 경우인데

디아에서는 내레이터이자 퀘스트를 주는 사람이지만

히오스에서 영웅으로 나오게 하고 싶었음

가능한 많은 자료를 찾고 그것들에서 스킬들의 기반을 찾았지

stay a while, and listen 그리고 식별스크롤 호라드릭큐브같은것들





17.

존나 옛날에.. 빡빡이@가 우리한테 약속한게 있어

특성을 세이브해놓는거 아직도 많은사람들이 이를 원하는거같은데

물론 원할때 새롭게 특성을 찍을수도 있지만 많은 영웅을 플레이할때

저장된 특성으로 플레이하면 편할거같은데

추가적인 이점으로는 튕겼을때 AI가 병신같은 특성을 안찍고

저장된특성을 따라 찍는다는 점도 있음



또 빡빡이는 특성 잘못찍었을때 되돌릴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고 약속했어

아직도 고려중인가?





빡빡이랑 그런 얘기를 했었다는걸 상기시켜줘서 고마워요

그런데 좀 어려운 문제임 특히 퀘스트특성과 진행도에 관련해서





18.

켈타스 살폭 UI 업뎃기대할수 있을까?

유인원새끼들을 위해 조그만 도움이라도

상위권에서는 나오지도않는데

하위권에서는 거의 신앙이야

리그간 파워커브를 평탄화하는데 도움을 줄거라고 봄





가시성 명확성은 중요한 요소임

우리는 시각적 표시기같은것을 캐릭 머리위나 주위에 아이콘을 추가해서 표시하고있는데

이 방법으로 영웅의 디자인 목표를 만족시키기는 어려웠음

우리는 항상 창조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있고 좋은 의견이 있다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음



제안댓글)

살폭 달리면 캐릭주변으로 원이 생기는거야 어때



개발자답변)

ㅇㅋ. 최고수준에서 켈타스는 낮은 픽과 승률을 보이고 하위리그에서는 반대지.

따라서 링을 추가하면 사람들의 호불호도 갈리게 될거란 이야기가 될수있음

의견 고맙고 우리 레이더망에 올려놓을게





19.

오버워치 영웅 대체 언제나옴?



어떤 영웅 보고싶은데?



졸라아쉽게도 이뒤로 수많은사람들의 댓글이 있었으나 추가답변은 없었음

이새끼들 뭐만들지 간보는거같은데





20.

미래의 난투 계획은 뭐가 있을까?



당분간은 1라인난투만 지속할거임





21.

만노로스 좋아해? 아키몬드는? 제발



갠적으로 둘다 굉장하다고 생각해 근데 난 만노로스가 더 좋아

근데 이새끼 팔다리가 여러개라 애니메이션이 존나힘듬

뭔가 하는데 오래걸리게 되면 멘탈이 바스라지거든



다시질문)

그럼 워크3에서 모델링이나 애니메이션을 가져온다거나?



답변)

좋은 시작이겠지만 직접적으로 가져오는 경우는 없음





22.

호박광산 다시 올 계획 있음?



ㄴㄴ 그거 딴맵보다 재미가 좀 없는거같더라

환상적인 리워크로 돌아올수 있겠지만 계획엔 없음





23.

신캐 낼거 좀 줄어들면 투표로 정해보지않을래?



신캐낼때 우린 항상 커뮤니티 반응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

실제로 과거 커뮤니티주도하에 원하는신캐 투표조사결과같은걸 보면

우리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걸 알수있을거임



댓글) 이거 완전 데스윙각임ㄹㅇ





24.

퀘스트특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내가보기엔 지속적으로 퀘특을 줄이는거같은데





이건 훌륭한 질문이네

많은 사람들이 퀘특을 좋아하고 디자이너로서도 좋아함

근데 우리가 처음 이걸 진행할떄 미쳐가지고 모든상황에다가 집어넣어버렸던거임~

이거때문에 플레이에 있어 역효과가 나는 경우가 있더라고

예를들면 줄진은 무슨상황에서도 공격이 영웅을 때리기를 원하지

영웅을 업뎃하면서 좀더 개선하려고 하는중임

무라딘 망치 맞추고 몇초안에 죽이면 3스택쌓이는것처럼





25.

신맵 추가 기대 올해 가능?



ㄴㄴ볼스카야 지옥불신단처럼 조정하는 식으로 진행함

오래된지도를 좀만 바꿔도 새로운 느낌을 만들 수 있다 생각함

(브락시스 항전, 핵탄두 격전지, 블랙하트항만등)





26.

영웅디자인과 밸런스조절을 할때

베테랑선수들과 함께 작업해보는건 어때



솔직히 얘기하면 항상 하고있는거임

게시물을 끊임없이 읽고

작년도 블컨전에 앞서 프로들과 얘기하고

또 우리 디자이너중 한명이 항상 북미 탑랭그마임



밸런스는 그렇고 영웅디자인은 좀 다른이야기라

다른 계통을 통해 얘기하고있음





27.

다른 겜에서 가져오고 싶은 캐릭이 있다면?



리그오브레전드의 렉사이@가 존나 맘에듬ㅎㅎ





28.

이렐 승률 공개좀 해줄수있냐?





폭풍리그 최고급에서 45.9%승률

모든 레벨에서 49.7% 승률을 기록하고있음



승률 가이드라인은 45~55로 맞추고 있음

이는 곧바로 수정해야할 비상사태 수준이 아니라는얘기임





29. 가장 재밌게 디자인 했던 캐릭과 그 이유는?



난 켈투자드.

상징적캐릭터이면서 동시에 할수있는게 많았음

초기에 1렙특성중에 하나는 루나라 위습처럼 비글스위스를 소환해 움직일수있었음

이걸로 재밌는 생각을 많이 했지만 콤보마법사로서의 정체성을 굳히며 사라짐



난 올삐. 얘빼면 데하카

스타에서의 모습이랑은 달랐지만 원시저그 그자체임





30.

트루데미지 라는걸 넣을 생각은 없음?(카오스데미지) 퍼뎀이랑은 다른거있잖아 그 왜



카시아 20특이랑 오르피아 특성중에 있을걸? 근데 이런 새로운 유형의 데미지를 넣기에는 좀 까다로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