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3 패치 노트

이번  24.0.3 패치에는 정규, 야생, 전장, 결투 조정 사항과 여러 버그 수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드 업데이트

개발자 의견: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출시 이후 현재 최상위 덱들의 위력은 저희가 바랐던 수준에 가깝습니다. 임프 흑마법사나 컨트롤 주술사가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어 기쁘게 받아들이고 있죠. 하지만 최약체 직업들은 그리 만족스럽지 않은 상태이기도 합니다. 상대할 때 느끼게 되는 좌절감을 완화하는 차원에서 최상위 덱에 약간의 조정 사항을 적용하긴 했지만, 이번 패치의 주목적은 어디까지나 현 메타에서 어려움을 겪는 직업을 상향하는 데 있습니다.

다음 카드들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천체의 정렬

  • 변경 전: 각 플레이어의 마나 수정을 0개로 만들고, 손과 덱에 있는 모든 카드의 비용은 (1)이 됩니다. → 변경 후:  내 마나 수정을 0개로 만들고, 내 손과 덱에 있는 모든 카드의 비용은 (1)이 됩니다.

개발자 의견: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하고 있습니다. 정렬은 한동안 상대하는 입장에서 극도의 답답함을 유발하는 카드였고 밸런스 바깥에 있는 것도 아닌데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이후로 줄곧 그 상태를 유지해 왔습니다. 이번 변경 사항은 그러한 답답함을 될 수 있는 한 완화하면서 정렬이 제공하는 강력한 효과를 즐기는 플레이어분들의 경험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고안되었습니다.

사슴 영혼 야생씨앗

  • 변경 전: 3턴 동안 휴면 상태입니다. 깨어나면, 4/2 대궁을 장착합니다. → 변경 후: 3턴 동안 휴면 상태입니다. 깨어나면, 3/2 대궁을 장착합니다.

개발자 의견: 야생씨앗은 사냥꾼에게 재미를 더해주었지만, 사슴 영혼 야생씨앗은 속된 말로 명치 피해 측면에서 저희가 의도한 것보다 훨씬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야생씨앗이 사냥꾼 덱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길 바라지만, 이번 변화로 모든 사냥꾼 덱에서 천편일률적으로 쓰이는 사례는 줄어들 것입니다.

눈사태 수호자

  • 변경 전: 공격력 3 / 생명력 3. 전투의 함성: 다른 모든 하수인을 빙결 상태로 만듭니다. 빙결 상태인 하수인 하나당 +1/+1을 얻습니다. → 변경 후: 공격력 5 / 생명력 5. 전투의 함성: 다른 모든 하수인을 빙결 상태로 만듭니다.

개발자 의견: 확장팩 출시 이후 컨트롤 주술사는 가장 강력한 덱 중 하나로 등극했습니다. 컨트롤 주술사가 막강한 성능을 발휘하게 된 데는 반복적으로 적의 게임판을 얼리고 생명력에 압박을 가할 수 있는 능력이 큰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능력의 핵심이 바로 눈사태 수호자입니다. 이 카드가 초래하는 압박을 덜어냄으로써 플레이어분들이 상대할 때 어려움이 완화되길 바랍니다.

끔찍한 도서관

  • 변경 전: 아군 하수인에게 +1/+1을 부여합니다. 내 임프의 수만큼 반복합니다. → 변경 후: 아군 하수인에게 내 임프의 수만큼 +1/+1을 부여합니다.

개발자 의견: 임프 흑마법사가 이번 확장팩에서 가장 강력한 덱 중 하나가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있지만, 이 카드 한 장으로 낼 수 있는 폭발적인 공격력은 다소 지나친 감이 있습니다. 다만 효과 자체를 없애고 싶진 않아 끔찍한 도서관을 가볍게 손보는 선으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어디까지나 다른 메타 덱과 임프 흑마법사 덱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한 조처입니다.

코볼트 환영술사

  • 변경 전: [비용 4] → 변경 후: [비용 5]

개발자 의견: 빅 도적은 플레이어들이 유의미한 상호작용을 주고받기도 전인 초반부터 강력한 하수인을 끊임없이 소환해낼 수 있는 경지에 다다르고 말았습니다. 따라서 코볼트 환영술사의 마나 비용을 높여 덱의 전개 속도를 늦추고 끊임없이 하수인을 뽑아내는 능력에 제동을 걸려고 합니다.

영혼 밀렵꾼, 사슴의 돌진, 야생 영혼, 아라론을 비롯해 위 제작 가능 카드들은 24.0.3 패치 후 2주 동안 마력 추출하면 신비한 가루를 100%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카드들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유물 금고

  • 변경 전: [비용 3] → 변경 후: [비용 2]

멸종의 유물

  • 변경 전: [비용 2] → 변경 후: [비용 1]

개발자 의견: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에서 도입된 유물은 재미와 개성, 신선함을 모두 잡은 카드군이지만 좀처럼 빛을 발휘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이번 몇 가지 상향 조정을 통해 유물 카드로 좀 더 손쉽게 이득을 볼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다양한 덱에 기용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책벌레

  • 변경 전: 공격력 4 / 생명력 4 → 변경 후: 공격력 5 / 생명력 4

확대경 전투검

  • 변경 전: 공격력 2 / 내구도 2 → 변경 후: 공격력 3 / 내구도 2

개발자 의견: 저희가 처음 어그로 악마사냥꾼 카드를 고안할 때 다소 과하게 안전을 추구한 감이 있습니다. 이번 상향으로 손에 카드를 많이 남기지 않는 덱의 매력이 향상되길 바랍니다!

심연의 나락

  • 변경 전: [비용 4] → 변경 후: [비용 3]

전투상처 선봉대원

  • 변경 전: 공격력 2 / 생명력 1 → 변경 전: 공격력 2 / 생명력 2

분노결속 투사

  • 변경 전: [비용 8] →  변경 후: [비용 7]

개발자 의견: 이번 확장팩에서 악마사냥꾼은 운용에 적잖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단순히 신규 카드를 변경하는 것만으로는 이번 메타에서 해당 직업을 다른 직업들 수준으로 끌어올리기에 부족하다는 판단이 들었죠. 그래서 몇 가지 기존 카드를 상향해 간극을 메우려고 합니다. 앞으로는 심연의 나락이 신구를 떠나 각종 악마사냥꾼 덱에서 강력한 도구로 쓰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 전투상처 선봉대원과 분노결속 투사가 기존처럼 복구됐으니 보다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투사 좋아요!

전설 초대장(백작에 의해 생성)

  • 변경 전: [비용 3] → 변경 후: [비용 2]

개발자 의견: 본래 백작은 순혈 성기사 덱에게 큰 보상을 제공해야 했지만, 그리 큰 보상처럼 와닿지 않았습니다. 이 변경 사항은 중립 카드를 모두 포기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어둠에 맞서리라

  • 변경 전: [비용 5] → 변경 후: [비용 4]

전투마 조련사

  • 변경 전: 내 은빛 성기사단 신병들이 공격력을 +1 얻습니다. → 변경 후: 내 은빛 성기사단 신병들이 공격력 +2와 도발을 얻습니다.

진급

  • 변경 전: 은빛 성기사단 신병에게 +3/+3을 부여합니다. → 변경 후: 은빛 성기사단 신병에게 +3/+3과 도발을 부여합니다.

개발자 의견: 새로운 은빛 성기사단 카드군은 저희 바람과 달리 별다른 성능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어둠에 맞서리라나 전투마 조련사 같은 카드들은 현대 하스스톤의 위력 수준에 맞지 않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죠. 따라서 해당 카드들을 상향 조정해 이 새로운 시대에서 어떤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 보려고 합니다. 덤으로 진급도 이름값을 할 수 있도록 진급시켰습니다!

데피아즈단 두목 에드윈

  • 변경 전: [비용 4] 공격력 4 / 생명력 4 → 변경 후: [비용 3] 공격력 3 / 생명력 3

전력 질주

  • 변경 전: [비용 6] →  변경 전: [비용 5]

은엽수잎 독

  • 변경 전: [비용 2] → 변경 후: [비용 1]

할키아스

  • 변경 전: 죽음의 메아리: 내 전장에 비밀이 있으면, 그 비밀 안에 할키아스의 영혼을 저장합니다. 비밀이 발동하면, 할키아스를 다시 소환합니다. → 변경 후: 은신. 죽음의 메아리: 내 비밀 안에 할키아스의 영혼을 저장합니다. 그 비밀이 발동하면, 할키아스를 다시 소환합니다.

개발자 의견: 예로부터 카드 뽑기는 도적의 장점 중 하나였지만, 현재 메타에서는 장점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구석이 있습니다. 에드윈, 전력 질주, 은엽수잎 독 상향은 모두 카드 뽑기를 도적의 장점으로서 강화하려는 의도로 반영되었습니다. 미라클 도적은 성능 측면에서 과도하게 강한 수준은 아니었지만, 상대에게 좌절감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이번 상향 조정이 어떤 작용을 일으키는지 유심히 지켜볼 계획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비밀 카드군도 챙겨줘야 어디 가서 정 없다는 소리 안 듣겠죠. 우선 할키아스를 상향해 좀 더 운용하기 쉽게 만들려고 합니다. 나중에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해지면 다시 다루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핏빛 심연

  • 변경 전: 하수인에게 피해를 1 주고 공격력을 +1 부여합니다. → 변경 후: 하수인에게 피해를 1 주고 공격력을 +2 부여합니다.

주입형 도끼

  • 변경 전: 내 영웅이 공격한 후에, 피해를 받은 내 하수인들에게 +1/+1을 부여합니다. 주입(3): 대신 +2/+2를 부여합니다. → 변경 후: 내 영웅이 공격한 후에, 피해를 받은 내 하수인들에게 +1/+2를 부여합니다. 주입(2): 대신 +2/+2를 부여합니다.

잔인한 감독관

  • 변경 전: 공격력 2 / 생명력 2 →  변경 후: 공격력 2 / 생명력 3

개발자 의견: 악마사냥꾼과 더불어 전사는 이번 확장팩에서 여러모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는 격노 전사 덱 유형이 저희 바람처럼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 큽니다. 이번 세 가지 상향의 목적은 격노 전사 덱을 개선해 메타에서 주효한 역할을 하게 하는 데 있습니다.

파도 망령

  • 변경 전: 전투의 함성: 피해를 5 줍니다. 방어도를 +5 얻습니다. → 변경 후: 전투의 함성: 피해를 5 줍니다. 방어도를 +8 얻습니다.

방패 분쇄

  • 변경 전: 모든 하수인에게 피해를 4 줍니다. 내 방어도만큼 비용이 감소합니다. → 변경 후: 모든 하수인에게 피해를 5 줍니다. 내 방어도만큼 비용이 감소합니다.

격돌

  • 변경 전: [비용 2] → 변경 후: [비용 1]

강타

  • 변경 전: [비용 3] → 변경 후: [비용 2]

개발자 의견: 지난 밸런스 패치에서 컨트롤 전사를 조정할 때 살짝 정도가 과했던 것 같습니다. 이를 바로잡으려고 합니다. 더불어 격돌과 강타를 새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컨트롤 덱 외의 다른 전사 덱에서도 기용될 여지를 주기로 하였습니다.

전장 업데이트

  • 리치 바즈하이알이 방어도 1단계로 변경되었습니다.
  • 춤추는 다릴, 데스윙, 엘리스 스타시커, 거프 룬토템, 스니드가 방어도 2단계로 변경되었습니다.

영웅 변경 사항

리치 바즈하이알

  • 변경 전: 피해를 2 입습니다. 황금 동전을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 변경 후: 피해를 4 입습니다. 이번 턴에만 2골드를 얻습니다.

거프 룬토템

  • 변경 전: 각 선술집 단계의 아군 하수인에게 +3/+2를 부여합니다. → 변경 후: 각 선술집 단계의 아군 하수인에게 +2/+2를 부여합니다.

데스윙

  • 변경 전: 지속 능력: 모든 하수인이 공격력을 +2 얻습니다. → 변경 후: 지속 능력: 모든 하수인이 공격력을 +3 얻습니다.

캘타스 선스트라이더

  • 변경 전: 지속 능력: 내가 세 번째로 사는 하수인들이 +2/+2를 얻습니다. → 변경 후: 지속 능력: 내가 세 번째로 내는 하수인들이 +2/+2를 얻습니다.

엘리스 스타시커

  • 변경 전: 내가 밥의 선술집을 강화할 때마다 ‘탐험대 지원서’를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 변경 후: [비용 1] 내 선술집 단계의 하수인을 발견합니다. 사용할 때마다 비용이 1 증가합니다.

스니드

  • 변경 전: 하수인에게 “죽음의 메아리: 더 낮은 단계의 무작위 하수인을 소환함” 능력을 부여합니다. → 변경 후: 하수인에게 “죽음의 메아리: 더 낮은 단계의 무작위 하수인을 소환함” 능력을 부여합니다.

  • 개발자 의견: 본 변경 사항은 텍스트의 의미를 명확하게 다듬은 것으로, 효과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하수인 변경 사항

  • 부관 가르와 기름 로봇이 하수인 목록에 다시 추가되었습니다.

기름 로봇

  • 변경 전: 천상의 보호막. 아군 하수인이 천상의 보호막을 잃은 후에, 그 하수인에게 영구히 +3/+2를 부여합니다. → 변경 후: 아군 하수인이 천상의 보호막을 잃은 후에, 그 하수인에게 영구히 +2/+2를 부여합니다.

꼬마 라그

  • 변경 전: [6단계 선술집] → 변경 후: [5단계 선술집]

온화한 신령

  • 변경 전: 도발. 죽음의 메아리: 다른 무작위 정령을 소환합니다. 그 정령을 복사하여 내 손에도 가져옵니다. → 변경 후: 도발. 죽음의 메아리: 다른 무작위 정령을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그 정령을 복사하여 소환합니다.

  • 개발자 의견: 즉 이제 소환하지 못해도 정령을 복사하여 내 손으로 가져온다는 의미입니다.

진화하는 오색날개

  • 변경 전: 공격력 1 / 생명력 1. 내가 선술집을 강화한 후에, 아군 용족 하나당 +1/+1을 얻습니다. →  변경 후: 공격력 1 / 생명력 4. 내가 선술집을 강화한 후에, 아군 용족 하나당 공격력을 +1 얻습니다.

참 좋은 거래 (다크문 축제 경품)

  • 변경 전: 밥의 선술집을 강화하는 비용이 (6) 감소합니다. → 변경 후: 밥의 선술집을 강화하는 비용이 (5) 감소합니다.

결투 업데이트

  • 연약한 뼈는 이제  하수인을 주문으로 파괴했을 때만 발동합니다.
  • 추방당한 자 킬목스는 이제 임프로 간주됩니다.
  • 다리우스 크롤리의 “발사!” 영웅 능력의 마나가 2에서 1로 감소했습니다.
  • 다리우스 크롤리의 “쏟아부어라!” 영웅 능력의 마나가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다리우스 크롤리의 “노련한 지원군” 고유 보물의 마나가 6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오류 수정

  • 빛나래의 두 용병 능력에 있던 오탈자를 교정하였습니다.
  • 게임 내에 존재하지 않는 영웅의 결투 업적을 삭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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