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용우님이 그 게시물에 총 29개(+a)의 댓글을 다셨습니다. 친절한 답변, 꽤 진전있는 소통 감사합니다.

Q : [용우님이 패치주기의 대한 여론을 듣고싶다는 말을 하고 난 이후에 댓글(질문자)입니다.]
패치 주기의 문제보다 방치의 문제가 크다고 봅니다.
박사붐 같은 경우 결국 패치없이 야생으로 갔으니까요.
패치가 1년이 걸리든 2년이 걸리든 진짜 문제가 되는건 패치를 해야하는데 그런게 전혀 없는게 문제라고 봅니다.

A : 우리가 어떤 이유로 패치를 하거나 안하고 있는 지에 대해 더 자주 소통을 나누고 대화를 가져 행동으로 옮기는 것 이 중요 할 것 같습니다.
특히 한국 유저 분들과 함께 어떤 방식으로 정기적으로 소통을 할지 계획해 보겠습니다.

Q : 1. 현재 야생에 있는 고블린과 노움 확장팩과 낙스라마스의 저주 모험모드는 구매가 불가능한 상태인데요.
매머드의 해에 야생으로 가는 검은바위산, 대마상시합, 탐험가연맹 또한 구매가 불가능해질 예정입니까?
혹시 고대놈 확장팩과 낙스 모험모드를 다시 구매 가능하게 전환할 예정은 없습니까?
2. 카드가 스킨은 구매 당시 오로지 아이폰 유저들만이 구매할 수 있어 컴퓨터나 안드로이드로 하스스톤을 즐기던 유저들은 구매 의사가 있어도 구매할 수 없었습니다.
카드가 스킨을 안드로이드 유저들 또한 얻을 수 있게 할 예정은 없습니까?

A : 유저들 지금 구하기 어려운 야생 확장팩, 모험모드, 스킨, 카드팩 등을 구하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 : 폰이 안드로이드인데 폰 하스스톤은 너무 용량이 큰것같아요. 업뎃할때마다 2기가씩 늘어나고...쓸데없는 UI를 줄이거나 아니면 저해상도, 저사양 옵션을 따로 만들 계획은 없는건가요?

A : Android 업데이트 줄이는 것에 힘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아직 갈길은 한참이지만 벌써 좀 작게 만드는 패치 개발 했습니다.


Q : 개발자님. 블리자드에서 주최하는 행사를 가면 보통 기념품으로 하스스톤 카드팩 코드를 나눠줍니다.
블리자드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일 수록 코드는 쌓여가는데 계정당 15개 제한으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이벤트 참가가 경품 때문은 아니겠지만  이벤트 카드팩 1개라도 얻고 거기서 전설이라도 뽑는다면 좀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1년마다 15개 제한을 리셋시켜주는 방식 등으로 고칠 수는 없을가요?? 코드마다 기한을 해당년도 제한을 건다면 문제가 없을 거라고 봅니다.

A : 검토해 보겠습니다. 코드를 악의로 파시는 분들도 있고 그래서 있는 제한인데.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Q : 가젯잔 경매인이 들어간 덱의 인기를 무시할수 없다고요?
얼음창 들어간 덱의 인기는 무시해도 되나요? 법사가 마법으로 콤보데미지 내는거는 BB가 졌으니 못봐주겠고 드루이드가 말리고스+주문으로 콤보내는건 괜찮나요??
정신자극이나 야생으로 보내지

A : 얼음 창은 얼방덱 개념을 3년 동안 지탱하여 정규전 다양성에 문제를 일으키고, 명치로 쓰는 마법으로서 문제있는 카드라 봅니다.
경매인도 갈등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얼음 창과는 달리 도적, 두루이드 뿐만 아니라 여러 방향으로 유저님들이 창조적으로 덱을 만든다는 점에서 이번에 정규전에 남도록 결정 했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행동 있을 겁니다.
정신자극도 문제가 많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지켜보겠습니다.


Q : 용암거인은 물론 폭풍의칼날은 지나치게 너프를 받아 사용되지않는 카드가 되었습니다
이 카드들도 차라리 오리지널에서 쓰레기로 썩어가게하는대신 명예의전당에 소속되게하여 야생에서라도 이전의 용암거인을 사용하는 거인흑마와 기름도적의 향취를 느끼고싶습니다.
정규전에 오리지널카드가 영원히 남을 필요가 없게된이상 과한 너프를 받은 이 두카드를 명예의 전당에 보내 살려주셨으면 합니다.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A : 감사합니다. 저도 용거 그립습니다! 안정이 된 후에 야생 메타를 지켜보고 다시 검토해 보겠습니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72726&site=hs#csidxecae47dd5866c58b6ddadae30e60f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