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x (2) 광포한 늑대 우두머리

# 2x (2) 불꽃의 토템

# 1x (2) 산성 늪수액괴물

# 2x (2) 수렁불꽃 뱀장어

# 2x (2) 원시지느러미 토템

# 2x (2) 폭풍으로 벼려낸 도끼

# 1x (2) 흉포한 비늘가죽

# 1x (4) 모래결속사

# 1x (4) 불길의 불사조

# 1x (4) 사로나이트 광산 노예

# 1x (4) 사술

# 2x (4) 시체수집가

# 1x (4) 이교도 지도자

# 1x (4) 주문파괴자

# 1x (6) 겐 그레이메인

# 2x (6) 불의 정령

# 2x (6) 은빛십자군 부대장

# 1x (8) 마녀 하가사

# 1x (8) 바람의 군주 알아키르

# 1x (8) 원시 군주 칼리모스

# 2x (10) 바다 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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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핏 보기에는 그저 투기장 덱마냥 카드뭉치 같지만 흑마를 제외한 모든 아키타입 덱들 

상대로 강한 모습을 보여줘 경쟁력이 있음. 정규전 최고 2위까지 찍고 현재는 한 자리~ 10위권 유지 중 

진지하게 만약 흑마만 좀 너프 먹거나 흑마의 강한 카운터 덱이 부상한다면 짝술사가 1티어 올라갈 수 있다고 봄.


가장 기본적인 운영방법은 '선공'을 잡은 후 1턴부터 토템을 누르면서 필드 전개하고 누적된 토큰으로 불토, 늑대 이용해서 교환하면서 이득 보는게 

가장 쉬운 시나리오지만 항상 이처럼 되는건 아니기에 조금 자세한 공략을 써봄.


승리 플랜 A - 토큰을 필드에 쌓은 후 불토, 늑대로 이득 교환하여 필드를 잡고 이기기


이 승리 플랜은 보통 드루이드, 기사, 홀도적 등등 필드싸움 하는 덱들 상대로 사용하는 전략. 선공일 때는 사실 멀리건 잡기도 너무나 쉬움. 그저 1턴에 토템 깔고 2턴에 불토, 늑대로 이득 보거나 뱀장어로 하수인 짤라주거나 멀록 토템으로 필드 불리는 등 뭘해도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음.


문제는 후공인데, 후공에서 이러한 필드싸움 하는 덱들로 필드를 역전시켜주는 카드가 정확히 3가지인데 '멀록 토템, 무기, 뱀장어' 임 멀록 토템은 후공일 때 동전 멀토로 개체수를 2개로 늘리면서 보통 멀토는 체력이 3이라 바로 끊기지 않아 개체수를 계속 유지해주면서 

늑대, 불토, 무기로 지원 사격해줘서 필드를 역전시킬 수 있고, 무기랑 뱀장어는 사기적인 교환 비로 필드를 역전시키는 것이 가능함. 만약, 후공인데 아까 언급한 직업들 상대로 필드를 역전시킬 수 있는 카드들이 멀리건에 없다면 불토도 갈아주면서 필드 역전 카드들을 서치해주는 편임.


여기에 조금 꿀팁을 주자면 특히 드루이드 전에서는 '바다 거인' 도 멀리건에서 들고 갈만함.(심지어 2코스트 애들이 안잡혀서 갈아야 하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바거를 절대 잡을 방법이 없는 드루이드 입장에서는 바거 나오는 순간 재앙이 펼쳐지기 때문에 드루이드 전에선 바다거인이 초하드캐리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음. 기사전에서는 멀리건에서 멀토도 잡히고 내가 초반 필드를 굉장히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겠다 싶으면 바다거인 1장정도는 들고 가도 괜찮다고 봄.


승리 플랜B - 내가 몰아쳐서 끊내야 하는 덱을 상대할 때


현재 메타덱들 중 승리 플랜B로 이겨야 하는 덱들은 흑마법사 덱, 퀘스트 도적 정도가 있음. 사실 퀘스트 도적 상대로는 승리 플랜A를 이용해서도 압박해서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좀 상대하기 쉬운 상대임. 


하지만 흑마상대로는 승리 플랜 A로는 모독 지불 맞고 다 쓸리기 때문에 이길 수 없음.

큐브 흑마법사 상대로 짝수리로 이기는 시나리오가 1가지 있는데, 멀리건에서 불토와 시체수집가를 챙기는 거임. 1~3마나에 어찌 저찌 필드를 구축하고(멀토는 무조건 멀리건에서 걸러야함. 모독의 재료일 뿐임) 4마나에 시체수집가를 내는 것이 정석.


이렇게 필드를 구축하게 되면 흑마법사 입장에선 4마나에 시체수집가 + 토큰 2마리 정도의 필드를 맞이하게 되는데 지불을 쓰기엔 시체수집가 천보때문에 필드 클리어가 안되고 모독은 토템 체력이 2고 시체수집가 체력이 4라 모독각이 나오지 않게 됨.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보통 산거를 내게 됨. 이 때 불토나 늑대 버프줘서 명치 치고 그 후 부대장이나 불정 등등 명치 치는 카드들로 마무리 하는 식으로 운영하면 가~~끔씩 이기기도 함.


퀘스트 도적 상대는 뭐 이런식으로 이겨도 되고 승리 플랜A 처럼 필드 쌓아서 이겨도 되서 쉽게 이길 수 있는 매치업임.

이 플랜의 추천 멀리건은 불토, 수집가, 주파자(흑마상대론 사술도) 정도임.


승리 플랜C - 하가사 올인 컨셉


이 승리플랜을 사용하는 메타 상대 덱으론 4가지 정도가 있는데 컨트롤 흑마, 컨트롤 법사, 컨트롤 사제, 홀수 방밀 정도임. 딱 느낌이 오듯이 미친듯이 광역기나 제압기 많이 넣은 덱들 상대로는 하가사를 빨리 변신하면 변신할 수록 승률이 급 상승함. 


멀리건에서 하가사를 챙기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이 덱들 상대로는 어짜피 몰아쳐도 상대가꾸역구역 막으니 하가사 전에 핸드를 너무 낭비하지 말고 패를 모아 하가사 변신 후 하수인들을 주문을 수급할 수 있는 재료로 사용하면 됨.(물론 달려서 이길 수 있는 각 나온다면 달리는 게 맞는 판단이겠지만... 보통 그런각은 잘 나오지 않음) 컨트롤 법사, 홀수 방밀 상대로는 빠르게 하가사 변신하면 승률이 급격하게 높아짐. 


컨트롤 흑마 상대로는 어떻게든 사도린을 메즈시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분명 죽기 변신하면 내 본체 피가 후달리기 때문에 칼리모스도 본체 힐용으로 사용할 때가 많음. (어짜피 이 생쇼해도 보통 지니까 맘 비우는게 편하긴 함) 컨트롤 사제 상대로는 정말 칼리모스 힐 성공유무가 승패를 결정함. 어짜피 하가사 뒷심 때문에 가면 갈수록 유리해지는데, 알렉 후 죽기 영능과 정분으로 내 명치를 노리기 때문에 알렉을 잘 제압하고 칼리모스 힐로 연결 시키는 플레이가 필요.



대충 3가지 승리 플랜을 설명하였고, 만나는 상대가 어떤 승리 플랜으로 이겨야 하는 상대인지 인식하고 멀리건 선택 및 게임 운영을 하게 된다면, 승률이 많이 올라갈거라 믿음.


스랄 이번에도 점유율 1% 대던데, 지난 시즌은 정말 개노답이었지만 이번 시즌은 충분히 경쟁력 있는데 아직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것 같음.

그렇게 약하지 않아요 많이 사랑해주세요 주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