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밸게들낙거리면서 생각하고 느낀점을 모두 여기에 써보려합니다

 

읽으시는분들이 하스스톤에대한 게임에대한 이해가 어느정도있다 생각하고 자잘한설명등은 생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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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위니는 카드게임이란 장르에서 매우 중요한역할을합니다

 

게임 전체적인 밸런스를 잡아주며 덱의 다양성을 증가시켜주고 하스스톤이란 게임내에서는 입문덱으로써의 역할을 하기도합니다

 

만약 위니가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밸게에서 누가말했던것처럼 누가누가 덱 무겁게짜냐가 되버릴수도있지요

 

그러나 위니가존재함으로써 덱을무겁게짜버리면 위니에압살당해버리기때문에 자연스레 균형이 맞춰지는거죠

 

블리자드도 아마 이점을 인식하고있기에 쉽사리 위니덱의 키카드를 너프하지못하는거겠네요

 

분명 위니는 필요한 요소임에는 틀림이없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위니가 욕을먹는이유는

 

 

 

 

1. 저렴해서 많은 초보자들이 입문덱으로 시작한다

 

이게 장점이자 단점이될수도있는데,

 

초보자분들이 저렴하게 덱을맞춰서 돌리는건 매우 긍정적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많은' 이라는 부분이죠

 

너무나 많은 , 입문하시는분들이 위니로시작하는게문제에요

 

이게 왜 문제가되냐하면 위니의개체수가 늘면늘수록 덱의다양성이 급감한다는거죠

 

카드게임이라는 생태계에서 가장 이상적인 밸런스는

 

A덱 > 카운터인B덱 > 카운터인C덱 > 그걸카운터치는 A덱

 

이렇게 서로 먹히고먹히는생태계가 카드게임에서의 가장 이상적인 생태계라볼수있겠습니다

 

그러나 실제 생태계도그렇듯이

 

어느 한개체의 개체수가 도없이 늘어나버리면 생태계가무너져버립니다

 

현재 하스스톤은 스마트폰어플로 나온지 얼마안된시점이라 신규유저가 너무나많아졌고

 

그 때문에 이 생태계가 무너져버렸습니다

 

덱을짤때 이 덱이 위니를이길수있는가?가 기준이되버렸죠

 

현재유행하는덱들보면 전부 위니카운터입니다

 

손놈덱 방밀 거흑

 

전부 위니상대로 50%이상의 준수한승률을보여주죠

 

카드게임생태계가 위니냐? 카운터냐? 이렇게되버린건

 

밸런스는 제쳐두고 게임성에있어서 매우 큰 문제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 현상은 시간이해결해줄거라 봅니다

 

신규유입이 줄고 입문자들이 게임에 적응이되면 위니말고 다른덱들도해보면서 점차점차 생태계가 안정감을 되찾겠지요

 

이 문제는 위니의 문제라기보단 신규유저의 대거유입으로인한 문제라볼수있겠네요

 

위니는 생태계를 파괴시킨다, 하지만 이것은 시간이지나면 점차 나아질것이다가 결론입니다

 

 

 

2. 위니는 게임을 단순하게만들고 짜증을 유발시킨다

 

카드게임은 일반적으로 전략이라는 장르에 속하는게임입니다

 

카드가 나오는대로 내기만한다면 과연 그 게임이 전략게임일까요

 

그러나 그것이 위니덱의 특징이죠 카드가 나오는대로내는거.

 

물론 위니도 생각하고 내야한다 운영해야한다등 그런 반박이나올수있겠으나

 

위니가 컨트롤덱이나 운영덱보다는 선택의폭이 좁은건사실입니다

 

특히나 돌냥이라불리는 이 명치덱은

 

상대 본체에 딜박을수있는카드면 나오는족족내서 상대명치로달리면됩니다

 

이게 문제가아니고뭘까요

 

게다가 당하는상대는 정말로 짜증이납니다

 

실력과는 전혀 무관하게 카드운에만 승패가 갈린다니요

 

게임에있어서 이런 악영향이있을까요

 

까놓고말해서 위니상대로 2턴안에제압기 5턴안에 광역기 안잡히면 게임 집니다

 

이게 프로리그에서도 위니가 꾸준히나오는이유고요

 

운만좋으면이기거든요

 

위니는 게임성을 해치는 주범이다! 가 결론이겠네요

 

 

 

3. 효율이 지나치게좋다.

 

누군가 이런말을하더군요 위니는 5급이상부턴 멸종이다

 

고티어로가면갈수록 위니가 안 통하니 문제없다고

 

반대로 생각하면, 실력도안되면서 5급까지갈수있게해주는 위니, 지나치게 효율이 좋다고 생각하지않습니까?

 

저도 예전 기법이한창유행하던시절 하스스톤을 시작한지 일주일도안되서 기법으로만 5급가볍게갔습니다

 

로우리스크 하이리턴

 

이게 바로 위니가 욕먹는이유입니다

 

저렴한덱이 승률도좋고 게다가 한판한판 시간도짧아요

 

위니 안할이유가없네요 이게 하스스톤의 현 게임밸런싱입니다

 

위니는 전체적인 밸런싱을위해 꼭 필요하지만

 

현재 위니는 그 정도가 너무 지나쳐버렸다는거죠

 

덱들이 "위니도 대비해야지" 하면서 조금씩 견제받는 정도가 가장이상적이지만

 

현재 하스스톤은 "이 덱이위니를이길수있을까?" 고민하면서 짭니다.

 

정도가 지나칠정도로 강해요.

 

위니는 효율이 지나칠정도로좋다가 결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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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현 위니의 문제점입니다.

 

이 글의 요점은 위니가 존나 킹왕짱쎄서 못이기겠다 ! 가아닙니다

 

제발 댓글로 카운터넣고덱짜세요 그런소리는하지않길 부탁드립니다

 

위니는 밸런스적인문제가아니라 게임성의 측면에서 매우 부정적이고 악영향을끼치고있으며

 

이는 하스스톤이 장수하기위해선 반드시 개선되어야하는 문제입니다

 

 

사실 저는 하스스톤전체적인 게임설계서부터 잘못됬다고생각합니다

 

캐쥬얼한카드게임을 지향한건좋으나 지나치게 캐쥬얼하게 게임시간을 밸런싱해버려서

저코스트하수인에 지나치게 효율좋은하수인이많고

고코스트하수인에 코스트값을못하는하수인이많습니다

 

비교하고싶지않아도 매직더게더링이나 유희왕 같은 기존 인기카드게임에비해 게임의깊이가 턱없이얕습니다.

 

하스스톤에 애정이깊은만큼 반드시 개선되어서 하스스톤이 장수하는게임이되었으면좋겠습니다.

 

전체적인 글 요약.

 

1. 위니는 게임에있어서 반드시 필요하다. 지나친 너프는 절대금물

 

2. 그러나 위니는 그 존재가치에비해 지나치게 게임밸런싱에 영향을주고있다

 

3. 이것은 게임성에 매우 큰 문제. 개선이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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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에 제가생각하는 개선안도 적어서 좀더 원할한 토론이 이루어지도록 하고싶었으나

 

제 머리의한계로 개선안은 마땅히 안떠오르네요

 

( 현재 구상중인건 수치단위를 1로하지말고 10으로하는것, 이러면 블리자드에서 밸런싱도 세밀하게할수있고 완벽한밸런싱을 할수있는 여건마련이 된다고봄 단점은 게임이 블리자드의 제작의도인 캐쥬얼한게임과 멀어지게되지만요)

 

댓글로 여러 의견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