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날때 한창 투기장만 하다가 지난 시즌부터 복귀한 투기장 유저입니다
오리지날때는 나름 잘해서 무한투기장 가능했었는데
복귀하고 나서는 고인물 게임이라 그런지 실력이 상향 평준화 되어서 갓승을 많이 하더라구요
투기장 방송도 많이 찾아보고 했었는데 실력이 안느는것 같아서 답답했었는데 인벤에서 도움을 많이 받은것 같아 몇가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지난달 투기장 업데이트 이후 평균 승수는 6.3승 정도 밖에 안되는 하수이니 고수분들은 하린이가 이런 과정을 겪고 있구나 귀엽게 봐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1. 가장 중요한 것 : 덱을 어떻게 짤 것이냐
어느 투기장 고수분이 투기장은 풋볼매니저 게임처럼 봐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 의견에 적극 동의합니다.
마나에 의존하는 하스스톤 특성상 그 턴에 할수 있는 플레이는 극히 제한적입니다. 프로랑 아마추어의 플레이 갭이 다른 분야에 비해 크지 않다는거죠. 상대가 내패를 보고 플레이 하더라도 이길수 있는 거의 유일한 카드 게임일 겁니다. 따라서 그턴에 쥐고 있는 카드중에 어떤 카드를 내야 최선의 선택이 될까보다는 그턴에 쥐고 있는 카드가 얼마나 효용성이 있는 카드인지가 더 중요합니다.
운영은 경험이 쌓이면 상향평준화 되는데 덱짜는 실력은 고민 없이는 절대 나아지지 않습니다.

2. 카드 가치 평가
덱을 잘 짜기 위해서는 카드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 질때 상대가 친 사기에 대한 임팩트가 크기 때문에 실제 승률이 높지 않은 카드에 대한 환상이 생기고 그 뽕맛에 취해 파블로스의 개 마냥 보이면 생각없이 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제대로 된 카드의 가치 평가를 위해 하스아레나 점수와 하스리플레이 카드 승률을 참고 합니다.

3. 하스아레나 이용시 주의할 점
하스아레나로 투기장 픽을 할때 점수가 높다고 무조건 픽하는 오류를 범해선 안됩니다. 기본 점수가 있고 보정 점수가 있는데 기존 점수보다 보정 점수 뻥튀기가 많이 되어 있다면 정말 많은 시너지때문에 그렇게 나왔을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마나커브에 이상이 있기 때문에 그 코스트를 채워넣기 위해 점수가 뻥튀기 되어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래서 전 보정점수보다는 기본 점수를 신뢰합니다.
그리고 단순 마나커브만 봐서는 안되고 실제 하수인이 몇장인지를 매번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 2,3코 하수인이 중요하구요.
예를 들어 마법사 3코스트에 비밀과 창조술사의 부름 등이 섞여있고 제값 할수 있는 3코 3/4 하수인이 없는데 3코가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착각해선 안됩니다.
덱짜는 중간중간에 게임 초반부 흘러갈수 있는 시나리오에 대해서 끊임 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이렇게 덱을 짜면 3턴까지 낼수 있는 제대로 된(이게 정말 중요!) 1코,2코,3코 하수인을 멀리건에 잡힐 정도로 충분히 집었는지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2코 2/2, 3코 까마귀 3/2, 전령 2/2같은 하수인 집어놓고 이 하수인들을 2코, 3코 하수인으로 카운팅 하는 오류를 범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하수인들을 픽하는건 어쩔수 없었더라도 멀리건으로 들고가면 안되는 카드이기에 그 코스트로 카운팅을 해서는 안됩니다. 2/2 기능 있는 하수인보다 2/3 민물악어가 훨씬 좋은 픽입니다. 3코 3/4는 그 자체만으로 무조건 좋은 카드이고 거기에 드로우까지 주는 비술사는 그야 말고 갓카드죠.

4. 광역기를 고를땐 신중해야 한다
광역기때문에 져본 기억이 많아 그 카드의 가치 평가를 잘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광역기를 아예 배제하고 픽하는 고수분들도 있어서 충격이였네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광역기를 쓴후 필드에 상대를 위협할수 있는 하수인을 낼수 있는 광역기는 집는걸 고려할만 하지만 사용후에 하수인 전개를 못하는 광역기는 무조건 걸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흑마 황천, 파멸 같은 카드는 임팩트가 워낙 세지만 전 무조건 거릅니다. 카드게임 특성상 선공이 유리한데 저런 광역기를 쓰는 순간 공격 주도권을 상대에게 내어주게 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고드프리, 지불맨은 아주 좋은 광역기이자 하수인이죠. 불기둥은 상대 하수인만 선택적으로 제거할수 있으니 나쁘지 않은 광역기임은 분명합니다.
다만 광역기의 단점은 손에서 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광역기와 같이 뜬 하수인이 좋은 하수인이라면 하수인을 픽하는 선택을 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5. 직업 선택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직업이 있고 운영하기 버거운 직업이 있겠지만 익숙하다고 해서 승률 하위권인 직업을 고집할 이유는 없을것 같습니다. 저 또한 평소 마법사, 성기사를 선호했었는데 이번 투기장 업데이트 극초반엔 평소에 잘 안하던 도적, 그 이후에는 흑마처럼 승률이 타 직업에 비해 높은 직업을 보이면 무조건 골랐습니다. 이번 핫픽스 이후에는 냥꾼으로 갈아탔구요. 안하던 직업도 해봐야 늘고 상대할때도 직업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승률 높은 직업을 최우선적으로 고르세요.

간단하게 팁을 적을려고 하는데 생각보다 길어져서 그만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방송 보고 배우실려면 덱 짜는걸 신중하게 하면서 픽 할때마다 이유를 설명해주시는 분 방송을 권유 드립니다. 1초마다 카드 픽하면서 예능하스 하시는 분들 방송은 재미는 있을지언정 본인 실력 향상에는 도움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