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랭 쿨러는 높은 전력 소모와 구조적인 이유로 발열이 높은 CPU에 선택적으로 사용하거나 시스템 빌드의 감성을 한층 높이는 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누수의 위험은 늘 존재하므로 유통사의 선택은 다른 부품 대비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수랭 쿨러에 대한 경험과 고객 대응에 문제가 없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해 드릴 제품은 최고의 고객 지원을 자랑하는 서린씨앤아이에서 최근 출시한 가성비에 감성을 더한 수랭 쿨러 ARCTIC LIQUID FREEZER III 서린입니다. 가성비 수랭 쿨러로 소문이 자자한 아틱 리퀴드 프리저의 신규 제품으로 저렴한 가격에 견고한 감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으며, 고성능 빌드에 충분히 검토 가능한 제품입니다.


01 패키지


240, 280, 360, 420의 다양한 라디에이터 사이즈 기준으로 블랙과 화이트 그리고 Non-RGB 및 ARGB 모델로 출시되어 사용자 선택의 폭은 굉장히 넓습니다. 제품의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라디에이터 두께는 모든 제품이 공통으로 38mm이고, 이에 따른 PC 케이스의 선택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AMD AM5와 인텔 LGA1700 최신 소켓 대응을 위한 기본적인 브라켓이 포함되어 있고, 라디에이터 팬과 수랭 펌프를 위한 일체형 혹은 분기 케이블 방식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MX-6 써멀컴파운드가 기본 포함되어 있네요.

02 외형 및 스펙


이전 제품 대비 외형은 완전히 변경되었고, 라디에이터 냉각 핀 스택, 펌프 및 VRM 팬 속도 범위도 상당히 넓어졌습니다. 깔끔하고 견고한 워터 블록과 38mm의 묵직함을 느낄 수 있는 라디에이터 두께는 해당 제품의 핵심으로 확인됩니다. 



탈부착 방식의 워터 블록 커버 디자인은 호불호가 없는 깔끔한 외형을 보여주며, 내부에 VRM 팬이 내장되어 있어서 CPU 주변에 쿨링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반 버전과 ARGB 버전의 가격 차이는 그리 크지 않고, +5V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에서 ON/OFF를 할 수 있으므로 ARGB 제품을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제품 설치는 6시 방향으로만 가능하고, M.2 SSD 방열판 크기와 위치에 따라 간섭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ARGB 케이블은 내장 방식이고, PWM 케이블은 통합형과 분기형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또한, 해당 케이블은 하단 방향으로 구성된 부위를 통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AMD는 기본 브라켓을 그대로 사용하며, AM5 소켓 CPU에 특화된 오프셋 방식을 지원합니다. 인텔은 써멀라이트 BCF와 유사한 컨택트 프레임을 지원하고, CPU 사이즈 호환에 문제가 없다면 인텔 소켓 변경과 상관없이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LGA 1851 소켓에도 대응 가능하다고 하며, 인텔 베이스로 시스템을 구성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수랭 펌프와 쿨링 팬의 ARGB 및 PWM 라인은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고, 튜브 슬리빙 커버에 모두 매립된 형태입니다.



38mm의 라디에이터 두께는 쿨링 성능에 큰 도움을 주지만, 일반적인 28mm 대비 두께가 있는 편이라 케이스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중형급 이상의 미들타워 케이스에 특별한 이슈를 찾아보기 어려우나 제품이 장착된 케이스 사진이나 호환 여부를 서린씨앤아이에 문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성비 고성능 팬의 명가답게 케이블 길이가 최적화된 ARCTIC P12와 P14를 제품 유형에 맞게 포함됩니다. 420mm 라디에이터는 140mm 쿨링 팬에서 가성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P14가 탑재된 만큼 성능적인 부분에서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최강 조합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03 설치


이번 리뷰에서는 LGA1700 소켓을 사용하는 인텔 14700K CPU를 사용했습니다. 브라켓의 구조적인 이유로 메인보드를 눕힌 상태에서만 설치할 수 있고, 써멀라이트 BCF 소켓 가이드와 설치 방식은 유사하지만, 장력 조절 없이 쉽게 십자드라이버를 통해 장착할 수 있습니다. 추후 쿨러 교체 목적으로 브라켓을 제거할 경우 써멀컴파운드 도포에 따라 CPU가 달라붙을 수 있으므로 분리되어 제거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하며, 해당 사항만 제외한다면, 특별한 어려움은 없어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라디에이터 팬이 일체형으로 장착되어 출고되지만, 사용자에 따라 선호하는 팬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매립된 PWM 스플릿 케이블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리안리 유니 팬과 같이 독자적인 연결을 사용하는 제품은 메인보드에 바로 연결해도 무관합니다.




라디에이터 장착 나사는 다른 수랭 쿨러 대비 냉각 핀에 근접한 편이라 동봉된 와셔를 사용하는 것은 필수에 가깝습니다.




Fractal Design North XL 케이스는 너비 240mm 깊이 503mm의 여유 있는 미들타워 케이스이며, 해당 쿨러를 장착했을 때 두께에 따른 간섭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케이스의 사이즈가 크더라도 라디에이터 장착 위치가 안쪽에 있으면 CPU 보조 전원 간섭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품 구매 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04 시스템 연출


후면 배기 방식으로 ARCTIC P12 ARGB를 사용했고, ARCTIC LIQUID FREEZER III 서린에 포함된 ARGB 데이지 체인에 함께 연결했습니다. ARGB 동기화는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GCC 프로그램을 통해 연출했고, 워터블록의 은은한 효과는 근래 보기 드문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운 감성을 느끼기에 충분합니다.




ARCTIC LIQUID FREEZER III 서린은 ARGB와 올블랙 감성으로 매칭하기에 우수한 제품입니다. 화이트 제품도 함께 출시되어 올화이트 빌드에 사용할 수 있고,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대에서 다양한 라인업이 출시되어 선택의 폭이 넓은 부분은 해당 제품의 최대 장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05 성능 테스트


실제 펌프 속도와 메인보드 출력값은 차이가 있습니다. PWM 70% 부하에서 메인보드 출력값은 대략 3750 RPM으로 확인되지만, 실제 펌프 속도는 2500 RPM으로 구동되며, 80% 이상에서는 실제 및 출력값 모두 최대로 유지됩니다. 다른 수랭 쿨러에서는 보기 드문 부분이지만, 실제 사용에 불편한 부분은 없습니다.

라디에이터와 시스템 팬 속도가 낮게 세팅되어 있다면 펌프 소음은 크게 체감되는 편이고, 대략 PWM 40% 부근에서 정숙함을 보입니다. VRM, FAN, PUMP의 분기 케이블 사용보다는 일체형 케이블을 통해 유휴 구간 30%, 로드 구간 70%로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확인됩니다. 다음 온도 테스트는 실내 온도 24°C에서 번들 팬 조합과 리안리 유니 팬 P28을 사용했습니다.



ARCTIC P12 ARGB는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쿨링 팬입니다. Gigabyte Z790 AORUS Elite X 메인보드 바이오스 기본값 (PL1 280W PL2 4095W)에서 시네벤치 2024 멀티 테스트를 최대 속도로 동작했을 때 최대 피크 온도는 93°C를 기록하지만, 인텔 14700K의 발열을 제어하기에 나빠 보이지 않네요.  



소음과 성능을 모두 만족하고 싶다면, 라디에이터 팬을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동일한 환경에서 Lian Li UNI FAN P28로 교체했을 때 유사 속도 기준으로 온도는 대폭 낮아집니다. 소음 레벨 역시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팬 교체도 그리 어렵지 않아 고성능을 추구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06 마무리


인텔은 기대만큼의 성능이 나오지 않아 다소 아쉽지만, AMD 라이젠은 최적화된 오프셋 마운팅이 지원되어 최고의 성능을 체감할 수 있으며, AMD CPU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눈여겨보셔도 좋을 제품으로 확인됩니다. 저렴한 가격에 감성까지 두루 챙긴 가성비 제품으로 우수한 성능까지 함께 고려한다면 최고의 선택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많은 분들이 찬사를 아끼지 않는 서린씨앤아이의 사후 지원과 대응 능력은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수랭 쿨러는 잠재 리스크를 가지고 있으며, 공랭 쿨러처럼 영구적인 사용이 어려워 유통사 선택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품 구매 시 최저가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좋지만, 수랭 쿨러만큼은 평판이 좋은 유통사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이번 리뷰 마무리합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6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