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아마추어에서 전문가의 벽을 두드릴 겸 컴퓨터를 새로 맞출까 합니다.

아직까지는 학생인지라 자금 문제도 있고 해서 일단은 라이젠 쓰레드리퍼 1950x를 주축으로 간략한 세미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할까 하는데요.

그런데 이 스레드리퍼에는 쿨러도 없고 해서 따로 구해야한다는 정보도 있고 해서... 이렇게 조금 도움을 받고자 글을 올립니다.

램은 집에 있는 8기가 두개에 16기가를 하나 새로 구입해서 일단 32기가로 쓰다가 후에 블랙프라이데이 때 추가로 구매해 64기가로 업글을 할까 생각을 하고 있고, 그래픽카드는 쿼드로는 너무 비싼지라 일단 GTX 1080TI를 구매할까 합니다.

그런데 같은 GTX1080ti 11gb도 가격이 제조사별로 천차만별인지라 저 같은 초보자에게는 조금 난해한 면이 있어 구매에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혹시 나중에 아르바이트를 해서 라이젠 스레드리퍼나 GTX1080을 하나 씩 더 사서 추가하는 업그레이드를 할지도 모르는데 이때 메인보드를 어떤걸로 골라야 할지 이렇게 여쭙습니다.

물론 당장은 각각 하나씩만 지원하는 메인보드를 구매하는 것도 괜찮지만 그래도 혹여나 한쌍만 지원하는 메인보드나 두쌍의 GPU와 CPU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의 가격이 그리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면 미리 적당한 파워와 같이 후자의 메인보드를 구매해서 사용하다가 그대로 그 메인보드 위에 하나 하나 추가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서 말입니다. ㅜㅜ

쓸데없이 욕심만 많아 말이 길어졌지만... 수개월동안 아르바이트로 모아온 자금을 개인의 무지로 인해 잘못되면 통째로 날릴 수도 있다는 말도 듣고해서 불안해서 이렇게 여쭙습니다..ㅜㅜ

도와주세요 고수님들ㅜㅜ

16시11분 추가)
자금은 300까지...
아니면 어떻게든 300이상도 가능합니다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