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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동네이야기입니다.

3100 3300X는 부스트클럭을 풀상태로 유지하는것이 확인되었습니다.

3100의 부스트클럭은 3.9입니다.

3300X의 부스트클럭은 4.4입니다.
부스트풀유지는 공냉으로가능.

그들의 3100 3300X의 오버수율은 4.5~4.6까지는 간단하게 올라갑니다. 4.6=수냉을 사용

3100은 클럭이제한되어 3.9이지만 오버할수있는 폭이 기존 라이젠과 다릅니다.
예) 3세대 기존 OC는 4.3 4.4정도 그들의 PBO는 유동적 PBO이며 코어1개나 2개정도가 풀클럭을 잠깐유지하는정도입니다.

어쩌면 종합적인 결론에 도달하게된다면 게이밍성능은

3500X<<3300X가 맞을것 입니다.

DX12게임기준 3500X와 3300X는 1~2프레임정도의 격차로 3500X가높지만 3300X가 오버를한다는 기준이면 이걸 뒤집습니다. 또한 이는 거이 차이가 없는 동급사양입니다.

그리고 기존 DX9 DX11 등의게임에서는 클럭성능의 차이로 8~10프레임정도의 차이와 최대20프레임까지의 차이를 보일수 있습니다. 그들은 코어가4개이상있어도 사용하지 않고 클럭에 대한 프레임 변동이 발생하게됩니다.

기존의AMD는 PBO=OC수준이었다면(부스트 클럭보다 낮은수준의 OC) 3300X는 부스트클럭보다 높은 OC가 가능함으로 성능이 더높을수있습니다.

12DX기준의게임이어도 8코어이상을 적극활용하는 게임은 적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만들어진 게임들은 대부분 4코어 이하에서 동작하는것으로 확인됩니다.

4코어8스레드는 8코어게임까지의 커버력과 4코어이하게임에서의 성능은 굉장히 높을것으로 보입니다.

국민게임 LOL만 놓고 비교를 해봅시다.

제가알기론 3500X와 9400F의 롤성능은 거이 비슷합니다. 9500F는 이둘보다 확연히 높은 성능입니다.(같은옵션일때동급)
테스트그래픽 2080TI

하지만 3300X는 9400F보다 높은 프레임을 보여줍니다. 21프레임? 이것은거이 9600KF급입니다.(둘다순정 같은옵션일때 3300X가상급)
테스트그래픽 2080TI

실상 2080TI는 롤에서 성능의20~30%밖에 사용되지 않고 있고 하위라인업 그래픽카드도 로드율 100%를 찍지않는다는걸 감안할때 다른그래픽카드를 사용해도 이만큼의 프레임의 차이는 발생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