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문 - https://www.techpowerup.com/304375/intel-talks-battlemage-xe2-lpg-and-xe2-hpg-graphics-architectures
 


Intel은 Hardwareluxx와의 인터뷰에서 코드네임 "Battlemage"인 2세대 Xe 그래픽 아키텍처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Battlemage"에는 Xe2-LPG와 Xe2-HPG의 두 가지 주요 변형이 있습니다. Xe2-LPG(저전력 그래픽) 아키텍처는 저전력에 최적화된 "Battlemage"의 슬림형 파생물입니다. iGPU(통합 그래픽), 특히 iGPU가 그래픽 타일(칩렛)에 존재하는 곧 출시될 "분리된"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위한 것입니다. 곧 출시될 Core "Arrow Lake" 프로세서에 전력을 공급하는 iGPU는 전체 DirectX 12 Ultimate 기능 세트(Xe-LP가 충족하지 못하는 것)를 충족한다는 소문이 있으므로 Xe2-LPG가 해당 프로세서로 첫 출시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터뷰에서 인텔은 1세대 Xe 그래픽 IP가 제품의 확장성과 특정 애플리케이션(iGPU용 Xe-LP 및 작은 dGPU용 Xe-LP, 클라이언트 및 pro-vis 개별 GPU, 스칼라 컴퓨팅 프로세서용 Xe-HPC, 데이터 센터 그래픽용 Xe-HP). 이 회사는 Xe-HPG 및 Xe-HPC 아키텍처가 이 부문을 적절하게 처리한다고 느꼈기 때문에 결국 Xe-HP를 축출했습니다. AXG(가속 컴퓨팅 그룹)는 CCG(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와 DCG(데이터 센터 그룹)로 분할됩니다. Xe2-LPG 및 Xe2-HPG는 주로 CCG에서 클라이언트 및 프로 시각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됩니다. Xe-HPC는 DCG에 의해 스칼라 컴퓨팅 아키텍처로 개발될 예정이며,

모든 것이 계획대로 진행되었고, 특히 7nm급 파운드리 노드의 비용 효율적인 가용성이 있었다면 "Battlemage"는 2022년에 이륙할 예정이었습니다. 대신 그룹은 2022년에 1세대 "Alchemist" 출시로 크롤링했습니다. NVIDIA와 AMD는 아키텍처를 각각 "Ampere"와 RDNA2로 발전시켰습니다. "이제 로드맵을 진행하면서 이것이 QA 프로세스 및 세분화와 같이 매우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생각은 IP를 차별화하고 각 세그먼트별로 맞춤화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라고 Intel의 Tom Peterson은 말했습니다. 전 AXG의 동료. "[…] 우리는 단 한 가지만 가지고 수정하지 않고 모든 곳에 적용할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전략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실제로 작동하도록 IP를 재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