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문 - https://www.tomshardware.com/news/us-govt-ceases-to-grant-export-licenses-to-huawei
 

미국 정부는 중국 기반 화웨이 및 그 자회사와 거래하는 회사에 대한 수출 허가 부여를 중단할 계획입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미국 기술 없이 통신 거인을 떠나게 될 것이라고  파이낸셜 타임즈 가 보도 했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2019~2020년에 Huawei와 거의 모든 자회사를 기업 목록에 추가하여 미국 기술을 특징으로 하는 신제품을 만드는 능력을 축소하고 그러한 기술을 Huawei에 수출하는 기업이 수출 허가를 받도록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라이센스는 실제로 부여되었으며, 이것이 Huawei와 그 계열사가 미국에서 시작된 기술이 포함된 제품을 얻은 방법입니다. 

Huawei와 그 자회사는 5G 네트워크와 같은 것에 필요한 진정한 고급 기술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회사는 다양한 소비자 가전(스마트폰 및 PC 포함)에 필요한 칩과 통신 장비를 얻을 수 있어 회사를 떠받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파이낸셜 타임즈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이 최근 화웨이에 미국 기술을 수출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더 이상 부여하지 않겠다고 이들 기업에 통보하면서 상황이 곧 바뀔 것이라고 합니다. 앨런 에스테베즈 BIS 국장은 현재 미국이 취해야 할 다음 단계를 파악하기 위해 중국 관련 수출 허용 정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미국은 중국의 군사력 발전을 억제하기 위해 중국의 반도체와 슈퍼컴퓨터 부문에 대대적인 제재를 가했지만 이는 중국의 기술 및 경제 발전도 제한할 것이다. 화웨이에 대한 추가 규제는 핵무기나 극초음속 미사일과 같은 국가의 군사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보다 중국 경제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합니다.  

미국 정부의 다른 최근 조치에는 웨이퍼 팹 장비(WFE)의 중국 수출에 대한 더 많은 제한이 포함됩니다. SMIC 와 같은 회사 가 고급 팹 도구에 액세스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미국은 ASML, Canon, Nikon 및 Tokyo Electron과 같은 회사의 수출을 억제하기 위해 일본 및 네덜란드와 협정을 맺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것이 중국 자체 웨이퍼 제조 기술의 개발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믿지만, 미국에서 개발된 기술 없이는 그렇게 하기가 특히 어려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