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을 쓰기전에  엔씨와 오토공장과는 공생관계인걸로 전제 하고 글을씁니다.

 

요즘 오토 안잡죠? 뭐 이건 기정 사실이거니와 엔씨의 주 밥먹이 고객입니다.

 

어빌리티 시스템으로 sp<

 

현재 21억sp>>2,1억 sp변화 사냥과 퀘스트시 테섭 기준으로 얼마의 sp를 주는지는 모르겠으나 상당한 노가다로 보입니다.

 

시겔 나이트 게시판보니 98~99경험치 *130번을 해야 14개의 스킬포인트 즉280억sp 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노가다성 시스템으로 변모 하게 되면 많은 가장 이득을 보는건 오토 프로 그램으로 사냥을 하는 작업장들만 득을 보게 됩니다.

 

24시간 돌아가죠,,,,,,사냥으로 sp를 모으게 된다면 작업장케릭(이하오토로명칭)  들은 일반 라이트 유저(하루 3시간 많으면 5시간 기준)  차이가 어마어마 하게 벌어지게 됩니다.  물론 쟁혈들은 돈을 주거나 아님 직접 오토 프로그램을 구입해 24시간 sp를 모으게 되겟죠,,,,,,작업장들은 sp모아주는걸로 육성비를 받게 되고요,,,,,,,

 

여기서 nc도 빠질수없죠  sp획득 50%증가 주문서  등등 유료 케시템을 쏟아 내겠죠,,,머 뻔합니다.

 

과연 그것을 소비할 유저가 얼마나 더 증가하느냐 감소 하는냐에 따라 엔씨내 리니지2팀의 매출이 결정되겟죠.

 

매달 29800원내고 하루 3~5시간 하는 유저가 아마 가장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분들 게임접습니다.

 

결국 유저들이 떠나가죠,,,,,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로 리니지2가 파멸되어버렸죠?  아마 반토막 이상 난걸로 알고있습니다.

 

저도 그중에 하나였으니까요,,,,, 블소로 넘어갔지만 pvp는 리니지2만큼 재미있는게 없더라고요,,,,,블소는 개인pvp중심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한가지 개인적인 제안 하나 합니다.

 

sp보상은 사냥으로 획득 하는걸 제한 해야 합니다. 작업장은 리니지2월드내에 아덴 보급으로 만 남겨져야 합니다. 또한 오토들 목적또한 아덴 판매>>돈 이 목적이거든요. 만약 사냥이 주 sp획득 이 되면 유저들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 아닐겁니다. 노가다성 게임으로 전락 하고 마는거죠.

 

sp보상은 하루 일일퀘 나 전략형 레이드 에서 많은 보상이 이루어 져야한다고 봅니다. 하드유져(오토포함)과 라이트 유저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선   하루 획득총sp량을 100%라보면 사냥 5~`7% (24시간 풀사냥시) 일일퀘스트 95~93% 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이거 진짜 잘생각해야 합니다. 사냥으로 sp획득이 주가 되면 리니지2이번 업데이트 실패입니다.

 

사냥은 아이템 파밍& 적정선의 sp획득 이 되야지 sp획득의 주가 되어선 안될것입니다. 오토유저들만 신나게 되겟죠...

 

이번 어빌리티 시스템 컨테츠를 몇년간 써먹을지는 모르겠지만........과거 컨테츠들 정리 하는거 아시죠?? 스킬 인챈도 이제 정리되는 시스템같아 보이더군요 ㅎ

 

어빌리티시스템 노가다성vs다양성

 

어빌리티 시스템은 분명 노가다성노 있지만 다양성이 주가 되야하는 시스템이라고 봅니다.

 

특화,,,,쟁혈을 우선으로 볼까요???? 어시장(생존/지휘)  힐러(생존/생존연장)   버퍼(보조/디버프) 격수(어시/파티의화력)

 

뭐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대충 제생각엔 이렇습니다...어시장같은경우  죽을경우 파티가 순간적으로 와해 되죠

 

그래서 어시장같은경우 생존 스킬트리로 갈수있습니다.아니다 난 극공세팅으로 하면서 충분히 생존할수있다...극공스킬트리로 탈수도 있죠....

 

힐러 방어가 많이 약하고 주 타겟이 많이 되죠??  대다수가 방어형 스킬트리 으로 갈거라 생각합니다

 

버퍼 버퍼의 경우 예전 스댄(블댄) 공격력 끝내줬죠,.,,,  버퍼의 경우가 가장 많은 스킬드리를 탈수있다고 봅니다.

 

난 버퍼이면서 킬을 올리겠다...<<극공스트(스킬트리  가는거죠   아니다 난 생존해서 파티를 보조하겠다 생존트리

 

뭐 잘모르겟찌만 디버프마법을 확실히 하겟다....마법트리 가는거죠

 

격수  아마 거의다가 극공트리 갈거라 생각합니다.  아님 생존/공격  반반치킨 탈수도 잇구요......

 

이처럼 아주 다양하지는 않지만 자기만의 스타일에 따라 스킬트리를 탈수있습니다........

 

이처럼 어빌리티 시스템이 2~3년간 해야 14포인트를 찍을수있는 극강 노가다성 시스템이 아닌 어느 '정도' 가 있는 시스템이였으면 합니다.

 

결국...하드유져(오토) 와 라이트 유져 간에 밸러스를 맞추는게 이번 시스템의 중요 포인트입니다.

 

만약 24시간 한달동안 99렙 사냥터에서 오토가 사냥과 일일퀘스트 모두 했을경우 1포인트(20억sp)를 얻었다 칩시다. 14개월동안 24시간 사냥을 하면되겠죠,,,물론 점검시간 뺴고...

 

라이트유져가  하루에 일일퀘스트를 하고 1시간 사냥을 할경우 최소한  한달동안 어빌리티포인트 0.95포인트(약18억sp)

얻게 되어야 합니다.

 

하드와 라이트 간의 격차를 벌이면 안됩니다. 사냥이라는 컨텐츠 말고 레이드 올림 제전 공성 퀘스트 pvp쟁 기란쇼핑 유저간 커뮤니티 저녁 7시~8시에 접속 하고 나면 사냥말고 해야할것들이 많습니다.

 

정말이지 오토를 막을수 없다면 많은 격차는 내지 않았으면 합니다.  이글 혹시 공감 하신다면 각자 자신의 생각을 더해서 서버게시판에 올려주세요 운영자도 볼수있도록 아 정말이지 토나옵니다.

 

돈  주고 작업장에 맞기는 사람생기고 오토오토작업장작업장 쫄해달라 쫄해달라 아 지겹습니다 이제....

 

늦은시간 두서 없이 쓴거 같네요 누가정리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