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돼지가 민심 나락으로 위기에 처하자 쓴소리를 하는 찐팬들이 항상 하는 말,
'초심찾자', '예전엔 정말 게임에 진심이었는데 요즘은 아닌것 같다'  등등

이런 얘기가 나올때마다 물돼지는 '게임에 진심이 아닌 사람이 돈 9억을 태우냐? 캐릭 사자마자 손해인데? 나는 언제나 진심이야~ 나보다 더 쓴 사람 나와보라 구뤠~ 그동안 리니지에 쓴 돈만 백억이 넘는다구~' 라고 항변하지.

물돼지는 어떤 논란이 생기면, 항상 논점을 비틀고 물타기하고 다른 주제로 화제전환을 하는 화법을 주로 사용함.
위 처럼 '게임에 진심이 아닌것 같다' 는 주장에 '돈 많이 썼다' 는 대답으로 게임에 진심임을 어필하지만, 자세히 생각해보면 이 논리에 머리를 갸우뚱하게 됨.

우리가 게임에 진심이었을땐 어땠어?
학창시절 리니지할때 부모님 몰래 밤새가며 게임하고 학교에 가면 친구들과 리니지 얘기하고 방과 후 PC방에서 게임할 생각하고.

당구에 진심이었을땐 침대에 누워 천장을 보면 당구다이 같아서 당구공 돌아가는게 보일정도로 진심이었지.

이런게 진심이지. 돈의 크기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얼마를 쓰든간에 무과금이든 과금러든, 우리는 리니지에 진심이었다.

하지만 물돼지는?
물돼지가 항상 하는 말이 있지.

1. 저 사업자 있습니다. 캐릭 사는것도 사업이자 투자에요~
여러분도 직장생활하며 일하고 돈 받죠? 저도 마찬가지에요. 돈 안되면 일 안합니다. 돈 되니까 하는거에요~

2. 이번 시즌은 어떤 게임을 할겁니다. 이번 시즌은 보여드린게 없네요. 이번시즌은 어쩌구 저쩌구~ 이번시즌은~

우리가 게임에 진심으로 임할때 언제까지 이 게임을 할거다라고 정해놓고 게임해? 너무 재밌는데? 게임에 진심인 사람들은 물질적 손해이든 시간적 손해이든, 손해를 감수하며 진정성 있게 게임해.

하지만 물돼지는 언제나 게임 및 방송하는걸 시즌이라고 생각해.
시즌의 시작이 있으면 종료가 있듯이 얻을거 얻어내고 캐릭 던지고 런하는게 너무나도 당연하지.

처음부터 끝을 생각하며 런할 계획으로 게임하는건데, 어떻게 방송에 진정성이 느껴지겠어?
어떻게 시청자가 방송에 몰입할 수 있겠어?

그동안은 과금하는 자극적인 모습에 이런 모습이 흐려져 보이지 않았지만, 이제는 과금 방송에 익숙해진 시청자들은 진정성이 보이기 시작하고 있어.
그래서 물돼지가 나락을 가고 있는거지.

때로는 물돼지도 방송을 떠나서 방송 안할때도 게임할 정도로 열심히 한적이 있지만, 이젠 그것조차 컨 못하는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한 컨트롤 연습이었지, 게임에 진심은 아니었던것 같아.
시청자에게 보여지는 컨트롤로 욕은 안먹는, 자세잡을 수 있는 물돼지의 모습을 스스로 사랑했던거지.

유튜브나 아프리카에는 정말 많은 게임비제이가 있는데, 난 지금까지 물돼지를 제외한 그 누구도 게임방송을 돈 때문에 한다고 당당하게 말하는 사람을 본적이 없다.

왜냐하면 시청자는 그 시간에 영화를 볼수도 있고, 드라마를 볼수도 있지.
하지만 굳이 게임방송을 시청하러 올 정도면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인거지.

시청자는 게임에 진심인데, BJ가 게임에 진심이 아니고 돈이 목적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진정성이 떨어져 방송의 몰입감을 방해하기 때문이지.
실제로는 돈 때문에 방송하더라도 공개적으로 말하진 않는다.

하지만 물돼지는 아주 '당당'하게 말한다.
돈 벌려고 게임한다고. 손해 안볼거라고.
원래 리니지 방송 시작한 이유도 시청자 모아서 나쁜거 홍보하려고 했던거라고
게임 오래 안할거라고
이번 시즌은~ 어쩌구.

시청자를 얼마나 개돼지로 보길래, 이런말을 당당하게 하는지 모르겠어.
일부러 방송 보려고 찾아온 사람들한테 이것도 사업이자 투자라며 말하며 몰입감을 부숴버리고.
촤소한의 예의가 없다.

이렇게 게임에 진정성 없이 방송하면서, 게임에 진심이라는게 말이 되나?
시청자보다 게임에 진심이 안느껴지는데, 돈 태웠으니 진심이라는 논리.
철저히 비즈니스 적으로 게임하다가 손해 안볼려고, 맥락도 없이 같이 게임하는 혈원 다 버리고, 방송 보는 시청자도 버리고 런하고.
슬쩍 프로모션 방송 켜서 이 게임에 진심으로 하겠다며 진짜 재밌다며 시청자 데리고 프로모션 방송하다가 또 런하고

이렇게 철저히 자본주의적으로 게임하면서 게임에 진심이라고 말하는게 참..

물돼지는 단 한번도 게임에 진심이었던 적이 없다.

ps) 꽁짜게임 스타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