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데나 사용 목록 추가
리니지m 오픈때와 비교하여 케릭터의 스펙과 사냥터의 아데나 드랍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아데나 획득량을 줄이는게 아니라 사용처의 확대가 필요합니다.
변신, 마법인형 카드 추가구입(20만 아데나), 다이아 조각 추가 구매, 젤데이 추가 구매, 신비한(혹은 최상급) 카드 뽑기권 등 아데나 사용처 확대가 필요합니다.

2. 영웅 무기의 다양화
영웅무기와 전설무기의 가격차가 너무 심해 쉽게 스펙업을 하기 어렵습니다. 성능이 더 좋은 영웅무기(2, 3만 다이아 수준)를 추가하여 스펙업 사다리를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더불어 뇌신검, 달장과 같은 마법발동 영웅무기가 필요합니다.

3. 변신, 마법 카드 실패 20회시 보상
변신, 마법 카드 20회 실패의 과정이 상대적 박탈감이 느껴지는 허무한 과정입니다. 20회 실패시 원하는 상급 카드를 고르도록(합성 시 나오는 카드 중에서), 합성으로 나오지 않는 카드(불데스, 세바스찬 등) 랜덤으로 나오도록, 해당 등급에서 특별히 월등한 카드가 나오도록(로즈마리, 젠 등), 특별보상으로 해당 등급의 성능 보다 우수한 카드를 새로 만들어 주는 보상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합성 20회 실패가 박탈감이 느껴지는 허무한 과정이진 않을겁니다.

4. 변신, 인형 각성 시스템 개선
이것또한 마찬가지로 한번에 뚫리면 좋지만, 그렇지 못할경우 박탈감과 아쉬움만 남는 짜증나는 과정입니다. 실패횟수가 차면 각성이 되거나 실패횟수가 늘수록 필요한 재료가 줄어드는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5. 악세사리 강화 실패 보상 추가
대부분 고강 악세사리를 갖고 있을테지만 쉽게 강화하지 못합니다. 이 또한, 강화실패시 무과금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고강 악세사리 강화 실패시 ‘악세사리의 조각’ 등 아이템을 제공해 상위악세사리를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업데이트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악세강화가 완료된 유저를 위해 견갑-영웅견갑과 같은 시스템 혹은 강화 최대치 상향의 업데이트도 필요합니다.

6. 악세사리 교환
귀걸이, 반지, 팔찌 등 악세사리를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상시교환은 아니더라도, 한달에 한번 혹은 분기별로 한번 실시하여 많은 유저들이 다양한 악세를 착용해보고, 이에 맞는 장비를 착용하는 RPG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있었으면 합니다.

7. 10검 보상 추가
리니지m 9검의 강화확률은 0.6%로 극악입니다. 그래서, 희귀 10검의 경우 영웅비법서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영웅, 전설 무기 10검에 대한 보상 또한 필요하다고 봅니다. 비법서로 바꿔주는 것도 좋지만, 10검으로만 만들 수 있는 특별한 성능을 가진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무기를 준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혹은, 무기손상방지, 언데드 추가타격, 마법발동 등의 효과를 추가로 줘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8. 총평
제가 바라는 개선사항은 전부 유저를 위한거며, 1. 한계치를 정해놓자. 2.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늘리자. 는 생각으로 접근했습니다.
카드 실패 20회 보상과 같은 천장이 없다면 아무리 돈을 쓰고 스펙업 노력을해도 운에 따라 결정되며 어느 순간 스펙업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고착화되기 때문입니다.
리니지m 운영에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