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인트신검이 1~64렙까지 사냥속도 더 빠르고 탱도 더 좋음
 2. 힘신검이 64렙 38공격력부터 사냥속도는 6%정도 더 빠름. 탱은 여전히 인트가 2배정도 좋음
 3. 하이네 늪지대 사냥하다가 사실상의 다음 사냥터인 설벽폭젠부터는 인트신검이 압도적으로 좋음 
 4. 설벽폭젠 이후로 화염던전, 어수던, 기란감옥, 오만등 인트신검은 모든 사냥터가 열리는 반면에 힘신검은 여전히 용던 말고는 사냥할 곳이 별로 없음
 5. 1렙부터 쌩인트가 좋고 스팩이 낮으면 낮을수록 인트신검이 좋다. 무과금 유저들이 새로 캐릭을 키운다면 반드시 인트로 키우라고 말하고 싶다.

 현재 인트신검과 힘신검 두 캐릭을 1~65렙까지 키웠고 81렙 힘신검에서 인트신검으로 전향해본 캐릭터가 있다. 그래서 힘과 인트 중 어떤게 좋을까 실험을 다 해봤는데 이제 결론이 났다.

 1~64레벨까지는 인트신검이 모든 면에서 좋았다. 탱이든 사냥속도든. 하지만 64레벨에 그것도 중간쯤에 힘신검이 자잘한 능력치들을 올리면서 공격력 38이였던가부터 사냥속도에서 앞서기 시작했다. 기란필드, 산적소굴, 에바1층에서 원래는 한 번도 인트신검을 못 이겼는데 측정할때마다 오차가 있긴했지만 힘신검이 더 좋은 순간들이 나타났고 어제 인사이드 하기 전날은 힘신검이 완전히 인트보다 사냥속도가 빨랐다. 

 경험치가 수% 차이가 날 정도는 아니지만 에바1층에서 30만 벌 때 32만 벌면서 1.06배 빠른 모습을 보여줬다. 이떄는 공격속도 66%짜리 변신이였고 인사이드 후 영웅변신 공속 102%에 공격력 44가 되니까 에바 3층에서 3시간 이상 측정에서 6.52%가 빨랐다.

 65렙부터 힘이 6%수준이지만 확실히 사냥속도가 더 빠르다. 탱이야 110방 인트신검이 뮨 켜고 에바 3층 6시간 한 큐에 돌릴 때 힘신검은 뮨 켜고 물약 한 번 채워줘야 하지만 6시간에 물약 한 번이면 할만하다. 물약이야 내 귀찮음의 영역이지만 경험치를 더 많이 얻는 건 해결할 수 없는거니까 힘이 좋다고 봐야겠다

 하지만 스팩이 좀 더 올라가 버리면 힘이 좋은 것도 소용이 없다. 사전예약쿠폰 2번 받아서 축3악세 다 만들고 6면갑, 6수정장갑, 6강부, 6강철각반에 오림도 좀 돌아서 희귀템도 나오고 하면 사냥터가 높아질텐데 밀림지대는 유카가 아파서 잘 못 돌리는 곳이고 뮨 배우더라도 효율이 안 나는 곳이라 자연스럽게 하이네 필드에서 설벽폭젠으로 점프를 하게 된다. 신검은 설벽폭젠에서 유리한게 스톰이 굉장히 효율이 좋다. 

 그래서 81렙에 힘에서 인트로 바꿨던 경험으로 이 구간엔 인트신검이 모든 사냥터에서 좋다는 걸 알게 됐었다. 그니까 에바3~4층 돌고 하이네 좀 돌다가 설벽 폭젠만 가면 그때부터 힘이 안 좋다는거다. 안 좋아도 매우 안 좋다. https://www.inven.co.kr/board/lineagem/5557/13959 인트신검 설벽폭젠 유지력 영상이다. 설벽폭젠에서 인트신검은 가만히 있어도 피가 빠지질 않지만 힘 신검은 뱀파인형들고 사냥해도 물약이 안 따라가서 죽어버렸었다. 가만히 있어도 만피 vs 뱀파 인형껴도 물약이 안 따라가서 죽는 건 엄청난 차이다.

 사냥속도에서도 차이가 컸다. https://www.inven.co.kr/board/lineagem/5557/13960 인트전향 후 SP40으로 설벽의 몬스터 종류에 상관없이 모두 스톰 3방컷을 내버리는 모습이다. SP40은 굉장히 쉽게 맞출 수 있다. 어려운거 하나도 없다. 진짜 사전예약쿠폰 인사이드 주는거 받아먹고 인트 SP 땡길 수 있는거 땡기면 진짜 쉽게 맞춘다. 무과금 유저가 4강템을 무리없이 마추는 것처럼 아무나 다 맞출 수 있는게 SP40이다. 4지티, 4지식견갑, 1지식룬, 지식목걸이, 마나수정구, 사료 잘 받아먹어서 엘릭서 능력치 SP5 이런거 누구나 다 맞출 수 있잖아. 이 정도면 SP40 맞춘다. 안 어렵다. 

 전향전의 81렙 힘신검은 10마댐 SP26이였고 지금 65렙 인트신검은 12마댐 SP25다. 81렙힘신검이 도대체 스톰딜이 얼마나 약하길래 뱀파 인형 끼고 물약 안 따라가서 죽어버렸을까? 무과금 81렙이면 기사단검 같은거 쓰고 있을텐데 설벽에서 칼질로 몬스터를 쳐낼수가 없어서 둘러쌓인다. 빠져나갈수가 없을 정도다. 그정도로 사냥이 느리다. 스톰딜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봐야하는데 지금 인트신검으로 실험해보니까 아이언골렘 스톰 6방에 에티, 샤벨타이거, 아이스맨이 스톰 5방에 죽었다. 5방이면 25초다. 이정도면 그냥 칼질로 죽이는 건데 81렙힘신검도 칼질이 약하니까 둘러쌓여서 못 쳐내고 죽었던거다. 둘러쌓인 8마리 중에 아이스골렘 3마리 아이언골렘 2마리라 생각해보자. 스톰에 잘 죽지도 않는 몬스터들인데 피통도 많아서 7데스블레이드 칼질로는 잘 안 죽는다. 아이스골렘 딜이 꽤 아픈데 3마리 둘러쌓이면 피 쭉쭉 빠진다. 노뮨 뱀파인형 들고 괜히 죽는게 아니다. 근데 81렙 인트신검이 동일 스팩으로 스톰 3방컷 했으니까 몬스터가 남아나질 않았다. 설벽 폭젠 독식을 해야 그나마 몬스터가 안정적으로 공급될 정도였으니까 말이다. 이 상태에서 크로스까지 켜버리면 폭젠 하나 혼자 먹는 수준이고 아마 라인 부캐 같은 것에 칼맞지 않을까 싶다.

 에바왕국 던전이나 하이네에서 힘신검이 지금 6%정도 빠르고 설벽 폭젠가기 전까지 얼마나 사냥속도가 더 빠를지 모르겠지만 설벽폭젠만 가면 그냥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차이가 나버린다. 무과금이 힘든 건 하이네필드 입성하기 전까지 하이네필드에서 무한 사냥 가능한 수준만 되면 에바1층에 하이네필드 스케쥴 돌리면 신경쓸 것도 없고 에바3층4층에서 뮨켜서 넣고 스케쥴 돌다가 하이네필드 이동할때쯤 뮨 꺼주면 그만이다. 무과금이 힘든 구간에서 인트가 좋고 별로 안 힘든 구간에서 힘이 좋은 것 같고(앞으로 더 실험해야됨) 얼마 안 있어 설벽폭젠을 가게 될텐데 그때부터는 인트가 훨씬 좋다. 그럼 초반부터 인트로 키울 것이냐 힘으로 키울 것이냐 힘으로 키우다가 설벽폭젠에서 인트로 바꿀 것이냐 생각하면 당연히 인트로 그냥 가는 게 낫다. 솔직히 사냥 속도야 힘이 6%더 빠르지만 에바왕국1층에서 물약 채워주던거 하며 지금 3층 4층 뮨 사냥에서도 물약 차이나니까 귀찮게 하는 게 다르다. 

그리고 설벽폭젠에서 사냥속도가 빠른 게 중요한 것이 여기서 아데나를 벌어야 다른데서 쓴다. 라스타바드도 가야하고 오만도 가야하고 7마망 7마투 같은 것도 만들어야해서 아데나 들어갈 곳이 많다. 

 오늘로 인트신검 29일차 힘신검 26일차인데 혈맹퀘스트한다고 설벽폭젠에서 몬스터 좀 사냥해보니까 이것도 차이가 느껴졌었다. 아이언골렘 잡으러 다닌다고 퀘스트몹 켜고 사냥하면 에티, 샤벨타이거가 따라다니는데 인트신검은 좀 지나서 우르르 몬스터가 녹는데(스톰 5~6방) 힘신검은 몬스터가 죽질 않더라. 지금 SP13인데 진짜 몬스터 15마리는 데리고 다니는데 몬스터가 죽질 않았다. 스톰으로 아무리 긁어도 죽지를 않더라. 스톰 맞고 좀 우르르 죽는 모습이 보여야 되는데 그런게 하나도 없었다. 둘러쌓여가지고 못 나가니까 타겟팅 바뀌면서 칼질도 때려잡던데 이전에 키웠던 81렙 기사단검 힘신검도 사냥속도 느려서 못 빠져나갔던 설벽폭젠인데 64렙 8커트라스 힘신검이 빠져나갈수 있을리가 없다.

 지금 궁금해서 글쓰다가 실험해봤는데 마댐7 SP13인 힘신검은 스톰으로 아이스맨 8방 / 에티 샤벨타이거 10방 / 아이언골렘11방에 죽였다. 비선공인 아이언골렘이 11방이고 피통 30더 적은 아이스골렘도 대충 10~11방 사이에 죽을건데 아이스골렘은 선공이다. 아이스골렘이 해보면 알겠지만 디게 아픈데 81렙힘신검이 뮨 안켜고 뱀파만으로는 못 버틸 정도로 아픈 몹이다. 이 몬스터라도 빨리 녹여야 되는데 힘신검은 스톰이 약해서 한참 때려야 되는데 칼질도 약하고 답이 없다. 그냥 힘신검은 설벽부터 노답이다. 몸 안 돼서 뮨켜야 하는데 사냥속도 느려서 뮨 켤 아데나 조차 부담스러워서 켜지도 못한다. 설벽 못오고 하이네필드나 용계 사람들 많은 곳에 비매너 켜고 던져두는거 밖엔 답이 없다. 용계에 비매너로 던져둘거면 그게 작업장 캐릭이랑 뭐가 다르나

  오렌 몬스터 피통이다. 81렙힘신검으로 사냥할 때 느낀게 아이스골렘이 엄청 아픈데 칼질해도 빨리 안 죽었었다. 피통이 1070이다. 근데 이거 81렙인트신검은 스톰3방에 광역으로 싹다 녹여버렸다. 사전예약쿠폰장비 수준의 81렙힘신검은 영웅 경비병 변신해봐야 칼질이 강하지 않아서 몬스터를 빨리 못 녹인다. 


 에바4층은 대형몬스터들 천지에 무과금들의 평생템 데스블레이드가 별로 힘을 발휘 못하는 곳이고 몬스터들 피통이 850정도다. 근데 용던을 보자. 몬스터들 피통이 800~1000사이인데 언데드 몬스터라서 데스블레이드+세인트홀리 언데드 추뎀 1~80을 이용해서 사냥할만하다. 




 오만의 탑 1~2층을 보자. 피통이 1000수준인데 언데드도 없다. 설벽에서 아이스골렘에 고생하던 81렙힘신검이 오만의탑 사냥 할 수 있을까? 그나마 인트신검이 2층가서 선공몹인 서큐버스, 다이어울프 상대로 광쳐서 사냥할만하다.

 화염던전을 보자. 1층부터 평균 피통이 1100은 족히 넘는다. 상황이 이런데 어수던 기감은 갈 수 있을까?

 신검의 가장 큰 장점은 뮨이고 사전예약 2번에 축3악세 맞추고 인사이드 1번으로 뮨을 배운 신검은 설벽 폭젠을 갈 수 있고 화염던전, 어수던, 기감1층이 다 사냥할만한 곳이 된다. 오만2층도 바로 들어가서 사냥을 한다.

 하지만 힘신검은 뮨을 배워봤자 사냥터가 그냥 용던이다. 설벽폭젠에서 고생하는 캐릭터가 언데드추뎀 하나 믿고 용던에서 사냥하는거다. 그것도 데스블레이드+세인트홀리라는 2단 중첩 언데드로 사냥해야 용던에서 사냥할만하다. 아데나도 얼마 안 벌려서 뮨도 안 켠다. 뮨 배운 이유가 없다.

 캐릭터 사서 시작하는 사람들은 스팩이 거의 에스카로스급의 현재 엔드 컨텐츠급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명중이 필요해서 힘신검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 엔드 컨텐츠인데 명중이 안 필요한게 이상하잖아? 근데 이런 고스팩에 있는 유저들이 명중 딸린다고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이나 저스팩 유저들한테도 힘을 찍으라고 한다. 명중이 딸린다고 말이다. 명중 안 딸리고 딜 100% 다 때려박아도 힘이면 사냥이 인트신검 스톰 사냥보다 느린 구간에서도 힘을 찍으라고 말한다. 그 사람들은 해보지 않고 말을 했던거다. 스팩이 딸리면 딸릴수록 인트신검을 해야한다.

 사냥터를 높여나가면서 세인트크로스로 비선공몹을 땡겨와서 스톰 광역으로 처리를 해야하고 그럴려면 몸빵이 필요한데 인트신검은 세인트카운터로 몸빵이 좋다. 81렙 힘에서 인트 바꿨을 때 설벽폭젠 가만히 서있어도 안 죽는거 보고 진짜 엄청 놀랐던 경험이 있는데 세인트카운터(디바인)이면 싱검tv님 글에서 인트/2+10만큼 회복된다고 하더라. 세인트카운터가 인트/2니까 +10이면 엄청난 수치라고 생각한다. 회피력도 늘어나고 반사 데미지도 생긴다. 인트신검을 하면 그냥 고생할게 별로 없다. 인트 올리면 딜 오르고 몸빵도 오른다. 세인트카운터(디바인)은 혈맹상점에 200만 명코로 판다. 개발자들이 진짜 이렇게 친절할수가 없다. 

 예전에 측정했을 때 81렙힘신검이 용던 사냥을 하면 1시간당 경험치가 0.15%였다. 인트신검 전향후 어수던 1층 비폭젠 지역은 경험치가 0.28%가 나왔었다. 인트로 전향하기 전에도 힘신검 기반에 인트세팅을 하면 힘세팅 할때보다 더 좋은 결과가 나왔는데 완전 인트로 전향한 이후로는 실험을 많이 안 해봐서 얼마나 더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하여튼 차이가 엄청나게 난다. 스톰5방에 에티 샤벨타이거 죽이고 6방에 아이언골렘 죽이던 SP26으로 설벽폭젠 경험치 0.24%가 나왔었으니까 3방에 싹다 죽여버리는 인트신검은 최소 0.45%는 나오지 않았을까? 

 힘신검을 하면 경험치 0.15%가 나오는 용던에 박혀서 사냥을 해야하는데 아데나도 별로 안 벌려서 옛날 신검하던 사람들 글 찾아보면 아데나 아낀다고 뮨 끄고 1년 넘게 용던 사냥하더라. 뮨 켜도 다른 사냥터를 못 가니까 당연한게 아닐까? 아마 뮨 켜기 싫어서 방어력 높인다고 엠틱 세팅 안 하고 엠틱 딸리니까 스톰도 끄고 사냥했을거라고 추측한다. 칼질만 할거면 그게 요즘 아무도 안하는 기사지. 투사, 광전사, 뇌신 칼질만 하면 더 좋은 게 많은데 신검을 할 필요가 없다. 그렇게 키우면 바보다. 얼마전에 1달도 안 된 무과금 신검 키우는 유튜버 봤는데 역시나 힘 찍고 스톰 쓰지도 않고 키우더라. 군주랑 사냥속도가 비슷하다나? 그렇겠지. 인트 전향하고 기감 1층 폭젠 독식해서 사냥하면 시간당 경험치 0.7%가 떴었다. 힘신검 0.15% 용던이니까 80렙 구간에서 레벨업 속도가 몇배는 벌어지는거다. 1렙에 1달 넘게 걸리면 몇달이나 1년이 차이날 수 있다. 이렇게 늦게 성장하면 재미없지. 용던에 1년 박히면 그게 작업장이랑 뭐가 다를까

 신검은 스팩이 낮을수록 인트를 해야한다. 명중은 변신, 인형, 성물 컬렉션을 살펴보자. 이벤트 뽑기 사료만 잘 받아도 그냥 오른다. 무과금 유저가 돈 쓸것도 아닌데 명중은 올리고 싶다고 올릴 수 있는 스팩이 아니다. 인사이드 뽑기만 잘 받고 리세하면서 운에 맡겨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