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엔 군중제어기가 존재합니다 WOW처럼 말이죠.

WOW의 급장처럼 물론 이런 CC기를 풀수 있는 스킬이나 아이템, 서모너 스펠이 있습니다.

또한 머큐리 신발(영어 까먹음) 등 CC감소율이 붙은 아이템을 착용하면 지속시간이 낮아짐.

내려갈수록 효과가 저급(...)인 CC기임,

 

1. Airbone(에어본, 공중으로 띄우다)

: Alistar의 펄퍼라이즈 스킬이나 Cho'gath의 럽쳐 스킬 등에 맞으면 걸립니다.

현재로선 풀수 있는 스킬이나 서모너스펠 등이 없는 최강 CC이며 무조건 맞지 않는 것이 답.

만약 걸리면 하늘로 붕 띄워지면서 스킬 사용도 이동도 불가능 합니다. 사용중인 스킬도 취소됩니다.

다만 스킬의 지속시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Surprized(제압, 놀라서 아무것도 못하다 - 제보 감사드립니다!)

: Mal'zahr의 궁극기(Ultimate)나 Warwick의 궁극기 등. 걸릴시 에어본처럼 스킬 사용과 이동이 불가.

에어본과 마찬가지로 풀수 있는 스킬이나 서모너스펠이 없음. 단 Quicksilver's shasee(이하 퀵실버) 라는 아이템의 액티브 효과(누르면 사용되는 아이템이 있는데 이런걸 액티브 아이템이라고 함)로 해제 가능. 에어본 외에 이하 설명하는 모든 CC기는 퀵실버로 전부 해제가 가능하다.

 

3. Stun(스턴, 뒷통수, 도적의 급가와 같은것)

: Sion의 Q스킬(이름 모름) 등, 상당히 많은 챔프가 가지고 있는 CC기중 하나.

스킬 사용과 이동이 불가능 하다. 대체로 지속시간이 짧은 편.

하지만 Cleans(클린즈, 서모너 스펠중 하나. 서모너 스펠이란 캐릭터 픽 시 고를수 있는 고유 스킬 두가지)로 해제 가능하다.

 

4. Fear(피어, 공포)

: Nocturne이나 Fiddlestick, Shaco 등이 가지고 있는 스킬.

걸릴시 멋대로 걸린 자리에서 무작위 방향으로 왔다갔다 하며 이동불가, 스킬사용 불가.

역시 클린즈로 해제 가능하며 운이 좋으면 도망치던 방향으로 도망가기 까지 한다. 대체로 지속시간이 길어서 짜증.

 

5. 스네어(스펠링 모름, 다리묶기)

: Morgana의 Q스킬(이름 모름)이나 Lux의 Q스킬(이름 모름) 등. 걸리면 이동불가 상태가 됨.

하지만 스킬은 쓸수 있다. 대부분의 누커들이 스네어를 가지고 있으며 보통 스네어를 걸고 콤보를 넣게 된다.

클린즈로도 해제할수 있고 걸렸을때 스킬도 사용할수 있으니 자신에게 CC가 있다면 스네어를 건 상대에게 또 CC를 걸어 위급상황을 넘길수도 있음.

 

6. Slow(느려지게 함)

: Nasus의 Wither나 Nunu의 IceBlast 등. 걸리면 이동속도가 느려진다.

CC기에 따라서 이동속도 감소율이 다르며 스킬 사용도 가능하고 이동도 가능하다. 클린즈로 해제도 가능하며 Lizard를 잡고 나서 얻는 버프(흔히 Red라고 함) 을 두르고 있으면 평타 공격시 자동 Slow가 걸리기도 한다.

 

7. Silnece(사일런스, 닥치게 함)

: Karssadin의 Q나 Garen의 Q에 맞으면 걸림. 스킬을 사용할수 없다. 하지만 이동은 가능. APNuker가 이런 스킬에 걸리면 상당히 치명적임. 클린즈로 해제할수 있지만 보통 대상이 Nuker에게 집중되는데 보통 Nuker는 클린즈나 퀵실버를 들고다니지 않기 때문에 해제할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봐도 무관하다.

 

8. 그 외

: CC라고 해야 하나, 상대를 당기거나 밀치거나 던지거나 하는 스킬들이 있다.

Blitzcrank의 로켓팔은 상대방을 맞출 시 자기에게 당겨올수 있고, Singed의 Fling은 자기 등 뒤로 상대방을 던져버리며, Tristana의 궁극기는 상대방을 저 멀리 밀쳐내기도 하며 Poppy는 적을 데리고 자기가 벽에 부딪히거나 한다. 이런 기술은 잡히면 보통 끝장이니 잘 피할것을 당부. 보통 저런 스킬을 맞으면 보너스로 다른 CC기를 맞고 골로 가는 수가 있다.

 

--------추가-----------

 

9. Tount(타운트, 도발. -세르아니아님 제보 감사드립니다.)

: Shen이나 Rammus 등이 쓰는 스킬로, 적을 도발해 자신을 공격하게 만듭니다.

스킬이나 이동이 불가능 하고 적이 자신을 공격하게 만듭니다. 클린즈나 퀵실버로 해제 가능합니다.

보통 탱커 캐릭터들이 이런 스킬을 갖고 있으며 상대방의 공격을 버틸수 없다면 사용하기 감히 어려운 스킬입니다.

덧붙이자면 Thornmail 이란 아이템을 끼고 있다면 받은 데미지를 상대에게 돌려주니 Tount 스킬과 함께 쓰면 좋습니다.

Rammus는 이미 데미지를 반사하는 스킬이 있기 때문에 보통 콤보로 쓰거나 합니다.

 

 

P.S Tryndamer(스펠링 맞나)의 궁극기 등 몇몇 특수 기술은 Airebone이나 제압 등 CC에 걸린 상태에서도 써질 수 있습니다.

 

 

 

 

 

 

롤 게시판 생긴게 기쁘니까 저도 모르게 자꾸 이런저런글을 데헷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