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연승을 계속 하다 보면 (LP 증가량 - 감소량)= (득실 차이)가 +3에서 이후에 -7까지 벌어지는 등의 현상이 자주 일어납니다. 롤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연승을 하는데 왜 지급 받는 LP가 줄어 드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는 글들이 많고요.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leagueoflegends4&no=11109405&s_type=search_subject_memo&s_keyword=mmr&page=1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leagueoflegends4&no=10996824&search_pos=-10894057&s_type=search_subject_memo&s_keyword=mmr&page=1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leagueoflegends4&no=10996259&search_pos=-10894057&s_type=search_subject_memo&s_keyword=mmr&page=1

https://www.inven.co.kr/board/lol/3369/2323685

https://www.inven.co.kr/board/lol/2766/49355 > 이 글은 지금 현상이 일어나는 기초적인 원리에 대한 설명도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l/4626/4700683

등등의 글들이 많습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bRQxijTQ6UAwYClOfPD_kYs36g0tec5R/edit?usp=sharing&ouid=103459066545005713848&rtpof=true&sd=true


첨부한 링크의 파일을 먼저 읽으시면 이해가 편합니다. MMR에서 중요한 부분은 (새로운 MMR) = (해당 판 내 MMR) + K(상수)*(W[승리:1,패배0]-We[기대승률])에서 We는 라이엇에서 공인한 내용인 mmr과는 무관하게 추가로 적용되는 매치메이킹 알고리즘에 의해 0.5에 수렴하게 됩니다.

따라서 변동 MMR 양은 K*0.5정도 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페이지에서 직접 구해본 각각의 K값들의 case에서 K값이 정도 10일 때 지금과 같은 LP지급 현상이 일어나게 되고 시즌 8 이전의 연승을 하면 획득하는 LP가 더욱 늘어나는 현상은 K값이 20 언저리에 있을 때 발생합니다.

또한 각 티어 단계별 승급전을 삭제함으로써 승급전이 MMR과 LP사이의 간극을 줄여주는 작용도 없어져서 골드 4에서 골드 3을 높은 승률로 갔을 때 더욱 획득 LP가 줄어들게 됩니다.

문제의 포인트는 지금의 랭크 시스템에서 "LP 획득 속도>>MMR 획득 속도"입니다. 각 티어 단계 구간별 mmr폭이 75정도 일 때/ 보이는 LP는 100이 올랐는데 요구되는 MMR커트라인 75에서 30정도 못 미치는 +45MMR만을 얻어 기존에 (+17/-14)에서 (+12/-17)이런식으로

변경됩니다.

그런데 단순히 티어를 올리는 것만 어려워지는 것만이 문제 상황이 아닙니다. 반대의 경우에 연패를 하게 될 경우 LP는 -100이 되었는데 MMR은 -40만 되어서 보이는 LP보다 MMR이 높은 상태가 되어 오히려 연패를 했는데 받는 LP가 늘어납니다.

이렇게 되면 그 티어 실력보다 낮은 수준의 플레이어가 높은 티어에 있을 때 매치메이킹 알고리즘에 의해 승률은 50퍼센트를 향해 만들려고 점점 팀운은 좋아지고 LP득실차가 점점 +가 커지게 되면서 어지간히 낮은 수준이 아니라면

밑으로 떨어지지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즉 플레이어별 수준에 따른 구분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문제를 겪을 때 해결하는 방법은 승과 패를 계속적으로 반복하면 본인의 MMR과 LP가 비슷해지는 지점이 오기 때문에 결국 판수가 늘어나면 해결은 되지만 그렇기 위해 요구되는 판수가 어마어마하게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최소한 시즌 8 이전의 K값을 가지도록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티어 단계별 승급전도 필요하다고 생각함)

세줄요약

1. LP변경 속도와 MMR변경 속도의 시간축이 뒤틀림 (LP가 더 빠르게 움직이고 MMR의 반응이 늦어짐)

2. 해당 티어 수준보다 조금 높은 수준의 사람들은 점수 올리기가 힘들고, 해당 티어 수준보다 조금 낮은 수준의 사람들은 원래 수준의 티어까지 돌아가는데 한참 걸림(골드 4 실력이 플래 4 유지 정도는 가능할 정도) 변별력이 떨어짐

3. 무식하게 판수가 많아져야 되는 지금의 랭크 게임 MMR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비전공자가 인터넷 보고 공부해본거라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적 해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아는데 까지는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