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게이머들 사이에선  애니의 카운터로 레오나를 꼽기도 한다지만,  

 

이는 라인전 한타력에서 누구의 손싸움이 유리하냐로 결판나는 부분으로

 

기본적으로  ' 스펙상 우위를 '  점할 수 있기 때문에 카운터로 분류되는것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레오나 자체가 라인전에서 승률을 먹어가기 좋은 챔프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애니의 유일한 약점인 구간이라 할 수 있는

 

초반 3렙까지의  구간에서  레오나의 성능은 이루 말할것 없이  나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레오나가 애니에게 샌드백처럼 맞기 쉬운 타이밍이 1~3렙 구간이라고 할 수 있을정도로

 

레오나의 초반 라인전 스펙은 좋지 않은 편이죠.

 

 

 

애니의 스펙을 고려할때  가장 좋은 케이스는 ' 소라카 '  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그전에도 소라카가 애니상대하기 좋다고 글을 작성한 기억도 있네요.

 

 

 

○ 누킹형 서폿의  대표 카운터는 기본적으로 ' 라인유지력 캐릭터 '  

 

 

예전 기준으로  누킹형 서폿의 최대 적은  힐계열을 가진  라인 유지력 챔프 였습니다.

 

현시점에서 누킹형 서폿들이 돈을 잘 벌기 시작하면서  누킹력이 더 좋아졌기 때문에

 

라인유지력 챔프로는  그 효율성을 따라갈 수 없었다는것이  최대의 문제점으로 부각되어

 

현 대세는 누킹형 서폿이 되었죠.  

 

 

 

지난  소라카의 패치로 인해   소라카에게 있어서  엄청난 대격변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현 소라카 유저가 매우 적고  기존 인식이 너무 안좋았던 터라, 

 

애니를 상대함에 있어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서폿이 소라카임에도  인식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애니를 상대함에 있어  소라카가 유리한 부분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초반 별부름의 성능에 따른 라인전 능력

 

●  기본전제조건이였던 라인유지력 챔프의 대표적 케이스

 

●  애니의 스턴후 추가 콤보를 끊기 좋은  침묵 보유  ,  애니의 원콤을 방지할 수 있는 힐 2종 보유

 

● 주문력 계수가 낮아, 템트리가 탱킹형 ap 누커로써 셋팅되며   이는 초반 애니와의 라인전에서

    체력셋팅을 해도 후반 셋팅에 문제가 없는  좋은 템 구성력

 

 

 

현 소라카 인식의 최대 문제점은 

 

'  소라카가  라인전 약캐이며 뒤에서 힐과 마나를 주는 지원형 챔프다 '

 

라는 인식입니다.

 

 

반은 맞았다고 할 수 있지만  라인전 스펙을 논할땐 전혀 그렇지 않은것이 

 

소라카의 별부름에 의한 라인전 스펙이죠.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20/35/50/65/80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주변 적에게 65/95/130/165/20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마법 저항력을 6(+0.01AP) 만큼 낮춥니다. 이 효과는 10번까지 중첩됩니다.
별부름으로 최소 한 명의 적 챔피언을 맞힐 경우,
은하의 축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6.25/7.5/8.75/10% 감소합니다. (범위: 530)
 
 
 
별부름의 스펙입니다.
 
2.5 초당  65의 누킹을 할 수 있으며 범위내 다중 타겟팅 스킬로써  1레벨 2:2 맞다이가 일어날경우
그 어떤 스킬보다  좋은 누적 누킹력을  보유한 스킬입니다. 
 
무엇보다 좋은건  타겟팅의 제한수가 없기 때문에,  강제적인 라인 푸쉬에  가장 최적화된 서포터라는 부분이죠.
 
상대가 무슨 짓을 하던간에  엄청난 속도로 2렙을 먼저 가져가기 때문에  후에 나오는
 
E 나 W 의 힐 및 침묵 견제는  라인전 스펙상승에 큰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별부름에 의한 누킹이 어느정도인지 체감을 못하는분들이 많으신데,
 
단적으로 예를 든다면 
 
' 1렙 vs 1렙 상태의  소라카와  도란검 드레이븐이  맞다이를 뜰경우  소라카가 드레이븐을 딜교환에서 이깁니다 '
 
 
그정도로 소라카의 초반 별부름 누킹력은  최상급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는 거죠.
 
 
 
라인전 자체는 6렙후 애니의 궁극기에 의해  라인전 딜교환 스펙이 밀리기 시작합니다.
 
원콤이 안날경우엔 소라카쪽이 우위를 먹어갈 수 있는 라인유지력을 지녔습니다만, 
 
애니의 풀콤보에 상대원딜의 딜이 들어오면 아군 원딜이나 소라카 둘중하나는 삭제될 수 있을정도로
 
현시점에서의 애니 누킹력은 좋은편이죠. 
 
 
 
그렇다고 한들 다른 서포터들처럼 무력하게 털리는 케이스가 아니라는점이 중요합니다.
 
2단 힐로써  원콤을 방지할 패턴은 존재하며,  이를 토대로  라인 유지력을 올려가며 플레이할경우
 
애니쪽을 라인전에서 장기간에 걸쳐  유리하게 끌어갈 수 있는 클래식한 요소도 존재합니다.
 
 
추가로  애니의 모든 사정거리보다  소라카의 E 견제사거리가 길며,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순간 맞다이 능력은 별부름에 의해 더욱 강력하며,   라인 유지력또한 더 좋은편이구요.
 
라인전에서 애니에게 밀리는 부분은  소량 딜교환 부분에서 밀리는 것 정도 입니다.
 
 
즉, 라인전 자체만 놓고 본다면 소라카가 스펙상 애니의 우위에 설 수 있는 부분은 제법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한타시점의   기여도 차이 문제
 
 
이전 소라카의 이미지는  라인유지력이 강력하나 CC 가 없어 갱호응이 취약하고
 
컨트롤의 수준을 많이 받지 않는 초보적 챔프 이며,
 
한타기여도가 매우 취약한 챔프이다.   라고  인식되어왔습니다.
 
 
 
그 인식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현시점에서 소라카의 스펙은 대폭 수정되어 가능성이 생겼음에도
 
그 인식 덕분에  전혀 개선되지 않는 플레이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이전 나미 W 선마하는 패턴으로,  라인전에서 한계를 느끼며 나미는 약캐로 인식되어진것과 동일합니다. ]
 
 
나미 역시 E 선마를 하는 케이스가 대중화 되면서  라인전 스펙이 약하지 않다는것이 알려지고
각종 시너지 효과와 함께  라인전 스펙이 좋은 챔프로써 부각된적이 있습니다.
 
 
소라카도 비슷한 예로써   개편이 되어 운용방법이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전 방식으로만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소라카의 스펙을 ' 더 나빠진 스펙 ' 으로 오해 한다는 부분입니다.
 
 
 
현시점에서 가장 크게 변모된것은 바로  ' 패시브 ' 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채워주는 양이 늘어납니다.   라는 부분이죠.
 
 
여기서 추가적인 장점이 발생하는데,   W 를 많이 찍지 않아도  체력이 닳은 아군에게 힐을 줄때
이전보다 많은 양을 채운다는 부분입니다.
 
 
즉 조건만 맞추면 W 를 적게 찍어도 힐을 운용하는데 큰 지장이 없으며,  다른곳에 스킬을 투자해
운용패턴을 변경할 수 있다는 부분이죠.
 
 
거기서 나오는것이 Q 선마하는  소라카로,   이전 소라카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알려진 ' 토끼인간 ' 의 소라카입니다.
 
 
현시점에서 Q 선마를 하며 주문력과 탱킹력을 확보해  힐량을 늘리는 ap 지속누킹형 소라카는
 
한타에서의 입지가  급격히 상승한  광역 누커로 변모했습니다.
 
 
대전제조건인 CC 부분을 서폿이 포기한다는 부분에서  엄청난 패널티가 존재하지만,
 
아군이 적절히 CC 를 받아 줄 경우  라인전도 강하고 한타에서 광역누킹을 하며 탱킹력있고 한타기여도가
 
미친듯이 높은  서포터로써  사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쓸데없이 긴글 읽기 힘드시리라 생각되어  간단 요약 정리 해봅니다.
 
 
●  라인 유지력 챔프의 대표주자로써  누킹형 서폿의 카운터 전략이라 볼 수 있는 힐 계열 보유
 
●  현 메타에 어울리지 않는 라인유지력만 강한 서폿이라 인식이 강하나, 
     실상 라인 누킹력이  매우 강력한 서폿이고,  라인유지력도 강한 챔프
 
●  성장하기 쉬우며,  이전 소라카의 패치로 인해 한타기여도가 인식만큼 나쁘지 않고,
     오히려 한타에서 광역누킹 능력이 매우 뛰어난 서포터
 
● CC 의 부족으로 팀원이 CC 부분을 매꿔줘야 하는  조합에 제한이 걸리는 챔프 픽
 
● 현시점의 애니서폿의 대항마로써  운용되어도 손색없는 스펙을 가진
    각종 스킬셋팅과  성능. 
 
● 별부름에 의존하는 라인전으로  라인을 하드 푸쉬하게 되어  상대적으로 갱킹에 취약한 소라카가
    문제점이 될 수 있음.
 
    단 초반압박을 성공적으로 끝냈을시, 
   정글러의 갱킹에 의한 3:2 에도 역으로 킬을 먹어 갈 수 있을정도의  라인전 스펙을 지니기도 함.
 
 
[ 추가 내용 ]
 
울애미빨통   정신 차리고  스샷이나 보소.
 
 
20분 서렌 난 게임이고,    엘리스 정글에  탑 오공  미드 다이애나
 
별부름 딜 무시하는건  소라카를 안해봐서 그런거야?  아니면  힐만하는 소라카를 봐서 그런거야?
 
소라카도 딜 넣는다면 충분히 넣기 좋은 챔프라는걸 인지했으면 좋겠수.
 
인식이 초식이라 그런거지 딜량이 약한 챔프는 아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