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6 패치 노트2019-08-14

9.16 패치 노트

플레이어 여러분, 9.16 패치를 만나보실 시간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업데이트된 판테온이 혜성처럼 등장합니다. 

믿음직한 창과 방패를 들고 전장을 누비기 위해 아트레우스의 형상으로 돌아온 판테온을 만나보세요. 또한 코르키, 아지르, 르블랑, 신드라 등 여러 중단 공격로 챔피언을 비롯하여 일부 챔피언들에게 소규모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추가 패치 노트

2019년 8월 17일 판테온 밸런스 변경

업데이트된 판테온의 W - 방호의 도약 기절 효과는 상대방이 매우 정교하게 스킬을 쓰거나 때때로 연결 상태가 매우 좋은 경우에만 피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모든 수준의 플레이 및 평균적인 연결 상태에서도 빈번하게 피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업데이트 이전 판테온과 비슷하게 기절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판테온

W - 방호의 도약 변경기절 적용 거리가 업데이트 이전 판테온과 같도록 변경했습니다.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돌진 스킬, 점멸로 회피 불가)

2019년 8월 16일 판테온 밸런스 변경

판테온의 주된 역할은 상단 공격로 챔피언이지만 정글러로서도 충분히 활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정글러 판테온이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아래 변경 사항을 적용했습니다.

판테온

Q - 혜성의 창 몬스터 대상 피해량 감소15%  0%
E- 방패 돌격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 대상 피해량 감소33%  15%

2019년 8월 15일 카직스 버그 수정

카직스

진화 스킬 버그 수정이제 카직스가 진화된 Q - 공포 감지, W - 공허의 가시, E - 도약을 사용하면 은신이 해제됩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용의 사도 우디르가 이번 패치 기간 중 출시됩니다.

챔피언

판테온

불굴의 창

적진의 전방을 무너뜨리고 전열에 엄청난 피해를 주는 판테온을 9.16 패치에서 만나보세요.
업데이트된 판테온과 다양한 스킨의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

녹턴

기본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W - 어둠의 장막 추가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녹턴은 다른 정글러와 제대로 경쟁하기 힘든 상태가 되었기 때문에 강화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일부 능력치의 소수점을 없앴습니다!

방어력:3638
체력:582.8585
마나:273.8275
마나 재생:6.7567

W - 어둠의 장막

추가 공격 속도:20/25/30/35/40%30/35/40/45/50%

럭스

W - 프리즘 보호막의 보호막 흡수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9.14 패치에서 럭스의 보호막 흡수량을 하향했던 주 목적은 보호막을 통한 안정성을 활용하는 빌드를 약화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예상했던 것보다 서포터 럭스가 훨씬 지나치게 약화되었습니다. 럭스의 보호막 흡수량 일부를 다시 증가시키면 하단 공격로에서 아군을 제대로 보호할 수 있을 겁니다.

W - 프리즘 보호막

보호막 흡수량:50/65/80/95/11050/75/100/125/150
최대 보호막 흡수량:100/130/160/190/220100/150/200/250/300

르블랑

Q - 악의의 인장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평균적인 플레이어가 르블랑을 플레이할 때 발휘하는 위력을 더 강화하기 위해 올해 초에 적용했던 르블랑 하향 조정을 되돌렸습니다.

Q - 악의의 인장

주문력 계수:30%40%

리븐

Q - 부러진 날개 재사용 대기시간이 일정해집니다.

9.10 패치에서 리븐에게 적용된 Q - 부러진 날개 재사용 대기시간 변경사항을 되돌렸습니다. 9.10 패치에서 E - 용맹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했지만 높은 실력대의 개인/2인 랭크 게임에서는 이 변경이 Q - 부러진 날개의 상향된 위력을 상쇄하지 못했습니다. 그 패치에서 저희의 의도는 리븐을 강화하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다시 조정했습니다.

Q - 부러진 날개

재사용 대기시간:12/11.5/11/10.5/10초12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문도 박사

W - 타오르는 고통의 강인함 효과 수치가 일정하게 변경됩니다. E - 피학증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 레벨에 따라 감소합니다.

이미 패치 네 번 분량의 소규모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지만 문도 박사는 더 실질적인 변경이 필요합니다.

W - 타오르는 고통

강인함 효과:10/15/20/25/30%30% (모든 스킬 레벨에서)

E - 피학증

재사용 대기시간:6초6/5.5/5/4.5/4초

사이온

기본 마나가 증가합니다. Q - 대량 학살 강타의 최소 및 최대 피해량이 증가하고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삭제됩니다.

기본 능력치의 소수점을 없애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아 보이는 효과를 삭제하는 등 사이온을 더 깔끔하게 다듬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단 공격로에서, 특히 전사 챔피언을 상대로 적과 난투를 펼칠 기회가 더 많아질 겁니다.

기본 능력치

일부 능력치의 소수점을 없앴습니다!

마나:325.6330
체력:542.64545
마나 재생:8.00088

Q - 대량 학살 강타

기본 최소 피해량:20/40/60/80/10030/50/70/90/110
기본 최대 피해량:60/120/180/240/30070/135/200/265/330
삭제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 감소:이제 Q - 대량 학살 강타가 몬스터에게 80%로 감소된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사일러스

Q - 사슬 후려치기 사용 후 폭발 지점의 피해량 감소 효과가 미니언뿐만 아니라 몬스터에게도 적용됩니다.

사일러스는 최근 변경사항 적용 후 정글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후속 조치로 사일러스의 미니언/몬스터 처리 속도를 약간 하향했습니다.

Q - 사슬 후려치기

사슬 교차 지점의 폭발 피해량:미니언에게 입히는미니언과 몬스터에게 입히는피해량 45% 감소

R - 강탈

버그 수정:사일러스가 카르마로부터 강탈한 R - 만트라로 강화된 W - 재생을 사용해도 자신의 체력이 회복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세주아니

서리 갑옷 기본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감소하고 계수가 증가합니다. Q - 혹한의 맹습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세주아니는 최근 일부 하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프로 플레이에서 압도적인 위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주아니의 위력을 더 실질적으로 약화시킬 수 있는 조정을 적용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혹한의 분노

서리 갑옷:방어력 20 (+추가 방어력의 25%) 및 마법 저항력 20 (+추가 마법 저항력의 25%) 획득방어력 10 (+추가 방어력의 35%) 및 마법 저항력 10 (+추가 마법 저항력의 35%) 획득

Q - 혹한의 맹습

재사용 대기시간:17/15.5/14/12.5/11초20/18/16/14/12초

Q - 황혼 강습의 강화된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E - 그림자 돌진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쉔은 게임 중반과 후반에 스플릿 푸시를 할 때 발휘하는 위력을 조금 더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Q - 황혼 강습

강화된 공격이 챔피언에게 입히는 피해량 계수:대상 최대 체력의 4/4.5/5/5.5/6%대상 최대 체력의 5/5.5/6/6.5/7%

E - 그림자 돌진

기본 물리 피해량:50/75/100/125/15060/85/110/135/160

시비르

W - 튕기는 부메랑 공격력 계수가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시비르는 강합니다. 유미와 함께 있을 때는 특히 더 강합니다. 유미가 하향되지만(아래에서 곧 확인하실 겁니다!) 시비르도 게임 초반 미니언 무리 처리 능력을 약화시키고 상대가 시비르에게 대항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하향이 필요해 보입니다.

W - 튕기는 부메랑

공격력 계수:50/55/60/65/70%30/40/50/60/70%

신드라

Q - 어둠 구체가 챔피언에게 입히는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적군 와해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신드라는 현재 모든 실력대의 플레이에서 약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위력을 강화했습니다.

Q - 어둠 구체

초월:챔피언에게 15%의 추가 피해챔피언에게 25%의 추가 피해

E - 적군 와해

기본 피해량:70/115/160/205/25085/130/175/220/265

신지드

기본 마나가 증가합니다. R - 광기의 물약 추가 능력치가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신지드를 조금 더 강화하면 게임 후반에 R - 광기의 물약을 사용했을 때 전투에서 더 많이 승리할 수 있을 겁니다.

기본 능력치

일부 능력치의 소수점을 없앴습니다!

마나:290.6330
공격력:62.3263
마나 재생:7.5247.5
공격 속도 증가량:1.81%1.9%

R - 광기의 물약

추가 능력치:30/55/8030/60/90

아지르

Q - 사막의 맹습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게임 후반에 아지르와 모래 병사가 적을 끈질기게 추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감소시켰습니다.

Q - 사막의 맹습

재사용 대기시간:15/12.5/10/7.5/5초15/13/11/9/7초

에코

E - 시간 도약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 - 시공간 붕괴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에코는 모든 분야의 플레이에서 조금 더 강한 위력이 필요합니다.

E - 시간 도약

추가 피해량:40/65/90/115/14050/75/100/125/150

R - 시공간 붕괴

재사용 대기시간:110/90/70초110/80/50초

유미

Q - 사르르탄의 강화된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둔화 효과가 감소하고 둔화 지속시간이 일정해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유미는 특히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하단 공격로 아군과 함께 있는 경우 높은 안정성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Q - 사르르탄

강화된 피해량:50/95/140/185/230/27550/85/120/155/190/225
둔화 효과:40/48/56/64/72/80%20/32/44/56/68/80%
둔화 지속시간:1.25/1.35/1.45/1.55/1.65/1.75초1.5초
재사용 대기시간:11/10/9/8/7/6초13.5/12/10.5/9/7.5/6초

이즈리얼

Q - 신비한 화살 주문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E - 비전 이동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주문력 기반 이즈리얼이 입히는 집중적 피해량은 꽤나 무시무시하기 때문에 주문력 기반 이즈리얼의 위력 일부와 게임 초반 안정성을 일부 감소시켰습니다.

Q - 신비한 화살

주문력 계수:30%15%

E - 비전 이동

재사용 대기시간:19/17.5/16/14.5/13초25/22/19/16/13초

잭스

Q - 도약 공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공격로에서 멀리 떨어져 잭스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깎아놓는 원거리 챔피언을 상대로 좀 더 공격할 기회가 많아질 겁니다.

Q - 도약 공격

재사용 대기시간:10/9/8/7/6초8/7.5/7/6.5/6초

직스

W - 휴대용 폭약 주문력 계수가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R - 지옥 화염 폭탄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직스는 현재 그다지 강하지 않기 때문에 위력이 높지 않은 스킬 하나를 강화하고 궁극기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W - 휴대용 폭약

주문력 계수:35%50%
재사용 대기시간:24/21/18/15/12초20/18/16/14/12초

R - 지옥 화염 폭탄

재사용 대기시간:120/105/90초120/95/70초

카사딘

W - 황천의 검 기본 공격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카사딘이 자신보다 사거리가 더 짧은 중단 공격로 챔피언을 견제하는 위력을 강화했습니다. 특히 지금까지도 카사딘이 자연스럽게 우위를 점했던 주문력 기반 기동형 암살자에게는 더 효과적일 겁니다.

W - 황천의 검

강화된 기본 공격 피해량:40/65/90/115/140 (+주문력의 80%)70/95/120/145/170 (+주문력의 80%)

코르키

기본 공격력과 공격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코르키는 너무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프로 플레이에서 지나치게 많이 등장했습니다. 그래서 하향하려고 합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6055
공격력 증가량:32.5

탐 켄치

기본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E - 두꺼운 피부 보호막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탐 켄치가 이미 안전한 하단 공격로 아군(이즈리얼 등)을 더 안전하게 지키는 능력에 대한 대책으로 탐 켄치가 갱킹에 더 취약해지도록 변경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이동 속도:345335

E - 두꺼운 피부

보호막 지속시간:3초2초

피오라

E - 대가의 검술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추가 공격 속도가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피오라가 공격로에서 우위를 점했을 때 그 유리함을 활용할 수 있는 위력을 강화했습니다.

E - 대가의 검술

재사용 대기시간:13/11/9/7/5초11/9.5/8/6.5/5초
추가 공격 속도:50% (모든 스킬 레벨에서)50/60/70/80/90%

비스킷 배달

비스킷 배달 횟수가 감소하고 배달 시간이 조정됩니다. 비스킷당 회복되는 체력 및 마나가 감소합니다. 체력 회복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비스킷당 최대 마나 영구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배달되는 비스킷이 너무 바삭해서 공격로 단계의 지속력을 지나치게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번 비스킷 배달 변경사항은 룬에 적용되지만 비스킷 자체에 적용되는 변경사항은 도벽으로 획득하는 비스킷에도 적용됩니다.
비스킷 배달 횟수:3
배달 시간:3:00, 6:00, 9:00, 12:002:00, 4:00, 6:00
비스킷당 체력 회복량:잃은 체력의 15%잃은 체력의 10%
비스킷당 체력 회복량 (마나가 없는 챔피언):잃은 체력의 20%잃은 체력의 12%
비스킷당 마나 회복량:잃은 마나의 15%잃은 마나의 10%
체력 회복 지속시간:15초5초
최대 마나 영구 증가량:비스킷 사용당 40비스킷 사용당 50

무작위 총력전 밸런스 변경사항

9.16 패치 챔피언 하향

스웨인:입히는 피해량 -5%입히는 피해량 -6% 및 받는 피해량 +6%

9.16 패치 챔피언 상향

모르가나:입히는 피해량 -6% 및 받는 피해량 +6%입히는 피해량 -6%
볼리베어:받는 피해량 +5%다른 게임 모드와 같습니다.
요릭:입히는 피해량 -5% 및 받는 피해량 +5%입히는 피해량 -5%

명예 5레벨 보상

신규 명예 5레벨 크로마 보상이 9.16 패치 기간에 등장합니다!
 

해냈어:명예 5레벨 캡슐에는 무작위 감정표현 또는 와드 스킨 1개와 함께 명예 5레벨 토큰 1개가 들어있습니다. 명예 5레벨 토큰으로 중세 트위치 또는 회색 워윅을 획득하실 수 있으며 해당 기본 스킨을 이미 가지고 있을 경우 두 가지 신규 크로마 중 1개가 주어집니다.
하지만 사실:이번 시즌에는 1개가 아닌 2개의 크로마를 약속드렸기 때문에, 이번 시즌에만 명예 5레벨 캡슐에 명예 5레벨 토큰이 2개 들어있습니다.
뒤늦은 기쁨:9.16 패치 기간 전에 명예 5레벨을 달성하였고 명예 5레벨 캡슐 획득 전 이미 중세 트위치와 회색 워윅을 모두 가지고 있을 경우, 9.16 패치 기간 내에 명예 5레벨 토큰 2개가 여러분의 계정에 직접 추가됩니다. (모든 플레이어 여러분께 지급되기까지는 시간이 약간 걸립니다. 아직 보상을 받지 못했다고 해도 계속해서 명예롭게 플레이해주세요)

랭크 게임

챌린저 티어와 그랜드마스터 티어의 0 LP 강등 규칙이 마스터 티어의 기존 규칙과 통합됩니다. 이번 변경사항은 드문 경우를 위한 조치입니다.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LP를 잃으면 0 LP가 되기 전에 자연스럽게 마스터 티어로 강등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규모가 비교적 작은 서버에서는 챌린저 티어에서 강등되기가 거의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번 조치를 적용했습니다.
강등:그랜드마스터 또는 챌린저 티어에서 0 LP일 때 게임에서 1회 패배하면마스터 티어 0 LPMMR이 마스터 기준점보다 높은지, 마스터 티어와 다이아몬드 티어 1단계 사이인지, 또는 다이아몬드 티어 1단계 기준점보다 낮은지에 따라 다이아몬드 티어 1단계 75, 50, 또는 0 LP로 강등됩니다.

버그 수정

  • 나르가 미니언에게 도약하기 전 R - 나르!로 변신한 후 E - 폴짝의 방향을 바꿀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리아나의 명령: 보호가 걸린 아군이 오리아나를 중심으로 하는 구체 거리 표시를 볼 수 없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말자하의 R - 황천의 손아귀가 대상에게 발각됨 표식을 나타내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은신한 대상 포함).
  • 자야가 기본 지속 효과 - 관통상 기본 공격 시 깃털이 대상 뒤가 아닌 자야 주변에 표시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마스터 이가 Q - 일격 필살 사용 직후 기본 공격 시 정복자 또는 감전 추가 중첩을 획득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다리우스의 기본 지속 효과 - 과다출혈이 잘못된 사거리를 표시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타리나가 벽 근처에 단검을 떨어뜨린 후 벽 반대편으로 도약하기 위해 E - 순보를 사용할 경우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노틸러스의 W - 타이탄의 분노가 활성화되었을 때 감전을 발동시키지 않고 중첩을 1 획득하기만 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리 신의 명중 범위가 Q - 공명의 일격을 사용할 때 맵 전체에서 왜곡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트위치가 적 챔피언을 기본 지속 효과 - 맹독으로 처치하여 Q - 매복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면 3초 후 마나를 소모하지 않고 Q - 매복을 사용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여러 개 가질 수 있는 소모 아이템을 두 개 이상 가지고 있을 때 판매하면 한 번에 두 개가 판매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르마가 W - 굳은 결의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혀도 R - 만트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뽀삐가 E - 용감한 돌진을 특정 연계 공격에서 사용 시 난입과 감전이 발동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