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노트에는

아크 패시브

  • 진화
    • '뭉툭한 가시'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진화형 피해가 7.5%/15.0% 증가합니다. 치명타가 발생할 확률이 최대 80.0% 로 제한됩니다. 공격 시, 초과한 모든 치명타가 발생할 확률의 120%/140%가 진화형 피해로 전환됩니다. 이 노드에 의한 진화형 피해는 최대 50.0%/70%까지 적용됩니다.
      • 변경: 진화형 피해가 7.5%/15.0% 증가합니다. 치명타가 발생할 확률이 최대 80.0% 로 제한됩니다. 공격 시, 초과한 모든 치명타가 발생할 확률의 125%/150%가 진화형 피해로 전환됩니다. 이 노드에 의한 진화형 피해는 최대 52.5%/75%까지 적용됩니다.
위와 같이 뭉가가 버프되는 내용이 들어가있음

하지만 위의 개발자 노트를 읽어보면,
그리고 엘릭서 및 초월 삭제와 함께 재편된 진화 패시브 노드 구조에 맞추어,
일부 진화 패시브 효과를 조정하고 페널티 요소를 완화하여 기존 세팅과의 간극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재편된 진화 패시브 노드 구조에 맞춰서 진화 패시브 효과를 조정해 기존 세팅과의 간극을 최소화하는 것을 방향으로 잡는다고 하였지, 딱히 뭉가를 버프하고싶은 의도는 보이지 않음

그래서 이번에 어떤 진화 패시브 노드가 변경되었는지 확인하면
이번에 새로생긴 아크패시브 '분쇄'

원래 회심, 달인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는 구조에서, 회심/달인/분쇄 중 택2를 하는 구조로 변경이 되었는데,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할 점은 분쇄는 진화형 피해를 준다는 사실임

진화형 피해는 전부 합연산으로 계산이 되기때문에, 진피가 높으면 높을수록 효율이 좋아지지않는 특성을 가지고있음

자 그러면 간단하게 두가지 극단적인 경우와 한가지 일반적인 경우를 계산을 해보면,

1. 뭉가/입타 제외 다른 진피가 하나도 없는 경우
이 경우에도 서폿 노드로 인한 진피 14%가 존재하므로
버프된뭉가+분쇄채용의 딜증량은 (1+0.14+0.2+0.75)/(1+0.14+0.70)=1.136, 즉 13.6%정도
하지만 동일조건에서 입타채용을 한다면 분쇄채용의 딜증량은 (1+0.14+0.2+0.21)/(1+0.14+0.21)=1.148, 즉 14.8%정도

2. 뭉가/입타 제외 다른 진피가 최대치만큼 있는 경우
이 경우에는 서폿진피 14%에 더하여 한돌3레벨 파괴전차2레벨로 진피가 54%가 추가되어있음
버프된뭉가+분쇄채용의 딜증량은 (1+0.14+0.54+0.2+0.75)/(1+0.14+0.54+0.70)=1.105, 즉 10.5%정도
동일조건에서 입타채용을 한다면, 분쇄채용의 딜증량은 (1+0.14+0.54+0.2+0.21)/(1+0.14+0.54+0.21)=1.106, 즉 10.6%정도

3. 한돌1레벨에 무마2레벨 정도만 챙기는 비교적 일반적인 경우
한돌1레벨의 진피10%와 무마2레벨의 진피 16%를 더해서 계산해보면
버프된뭉가+분쇄채용의 딜증량은 (1+0.14+0.26+0.2+0.75)/(1+0.14+0.26+0.70)=1.119, 즉 11.9%정도
동일조건에서 입타채용을 한다면, 분쇄채용의 딜증량은 (1+0.14+0.26+0.2+0.21)/(1+0.14+0.26+0.21)=1.124, 즉 12.4%정도



결론적으로 모든 결과에 대해서, 동일 진피에 분쇄를 채용하는 경우에, 버프된 뭉가에 비하여 그냥 입타의 딜증량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음

그렇다고 '분쇄'의 추가가 뭉가의 상대적인 너프라고 생각하는건 조금 애매한게, 일반적으로 뭉가의 높은 진피때문에 뭉가세팅에서는 다른 진화 노드에서 진피를 별로 챙기지 않는 경향성이 있는것을 고려했을 때, 실질적으로는 뭉가의 너프라기보다는 분쇄 채용을 대비한 보상패치라고 보는게 맞는거같음


그리고 이 모든 전제조건은 분쇄를 사용한다는 조건이 기본으로 들어가있는데, 회심+달인을 채용하는경우에는 뭉가는 단순히 버프가 맞음. 하지만 오버치적으로 인하여 달인을 채용하지 못하는 뭉가직업들이 상당수 존재하는 걸로 알고 있으므로, 대부분의 뭉가직업들의 경우에는 뭉가는 버프가 아닌 보상패치로써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함.


요약
분쇄를 쓰면(회심+분쇄/달인+분쇄) 뭉가버프는 버프가 아니므로 분쇄쓰면서 억지뭉가하지말자
회심+달인이면 소폭버프는 맞다


+ 본 글에서는 계산을 간단하게 하기 위해서 치명타 확률을 추가적으로 건들지 않아도 뭉가가 풀효율이 나온다고 가정하고 계산하였지만, 실제로는 뭉가풀효율의 치적조건이 기존의 119.286%에서 120%로 소폭 상승함에 따라서 뭉가의 버프폭은 더 줄어들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