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히모스 2관문 공략
각종 핵심 기믹을 간단히 해설
보상부터 택틱까지





에픽 레이드 "폭풍의 지휘관, 베히모스" 보상
베히모스는 주요 보상으로 재련 재료와 21,500 골드, '베히모스의 비늘'을 얻을 수 있다. 비늘은 무기 초월에 필요한 핵심 재료로, 초회 클리어 보상(비늘 20개)를 포함해 1주차 기준 무기 초월을 2단계까지 진행할 수 있다.


- 노말 1관문 보상 : 베히모스의 비늘x10(더보기+10, -3,100골드), 7,000 골드
- 노말 2관문 보상 : 베히모스의 비늘x20(더보기+20, -4,900골드), 14,500 골드


▲ 골드와 재련 재료, 무기 초월 재료를 준다

▲ 1주차에는 2단계 초월까지 가능


2관문 : 잔혹한 폭풍의 처단자, 베히모스

- 개요

2관문의 베히모스는 기본적으로 1관문과 동일한 패턴을 쓴다. 느낌은 비슷하나 조금 더 어려워진다. 1관문과 동일하게 고정적으로 나오는 특수 기믹은 실마엘 무력화 하나 뿐. 대신,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기믹들이 까다롭다. 해당 기믹에서 얼마나 부활 기회를 아끼냐가 공략의 핵심이다. 개개인은 원소 반응에 유의하며 보스의 패턴을 회피하고, 주요 패턴에서는 파티 단위 기믹 처리에 집중하자.

2관문에서 가장 어려운 기믹은 바로 쇼크 회오리 처리다. 1관문과 다르게 4인이 '돌풍' 디버프에 걸려 보스 근처에 있어야 하고, 회오리 숫자가 크게 증가해 파티별로 위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파티 번호x3+1 등 대형을 미리 갖춰두어야 하며, 거리를 제대로 벌리지 않으면 금방 파티가 전멸한다.

원소 반응도 강력해져 보스가 다수의 회오리 공격을 사용하고, 180줄 강화 패턴부터는 보스의 일반 패턴을 제대로 모르면 회오리 상태 이상에 빠져 체력 관리가 어려워진다.

주요 공략 흐름은 첫 조우 후 물 패턴과 전격 패턴이 나오고 이후 부위 파괴를 성공하거나 30초가 지나 3종의 특수 패턴 중 하나를 쓴다. 이후 부위 파괴에 진입하고 부위 파괴가 끝나는 시점에 첫 쇼크 회오리 패턴이 나온다. 이후부터는 5분 단위 특수 패턴, 3분 단위 쇼크 회오리가 번갈아 나오며 180줄 실마엘 패턴까지 이어진다. 언제든 쇼크 회오리가 나올 수 있으니 항시 이 부분을 생각해야 한다.

실마엘 무력화 후에는 180줄 강화 패턴으로 이어지며 강화 패턴에서 보스의 일반 패턴을 잘 피하면서 0줄까지 공략하면 된다.


■ 필수 사전 브리핑
- 배틀 아이템은 회복약/아드로핀 물약(시간 정지 물약)/암흑 수류탄
- 파티 단위로 쇼크 회오리 위치 정하기, 파티 내에서 돌풍 담당 1명 정하기
- 파티 단위로 실마엘 처리 위치 나누기(12/3/6/9)
- 파티 딜량에 따라 부위 파괴 순서 정하기(날날머+날20날20머or날날머+왼날오날머)


■ 참고용 간단 전략 예시(공략 흐름)
조우 후 30초 후 : 3종의 특수 패턴(엘버/능지/알비온) 중 1종 시작, 4~5분 간격으로 반복
조우 후 3분 후 : 쇼크 회오리 시작, 2~3분 간격으로 반복
180줄: 실마엘 패턴
180줄 이하 : 강화 패턴 시작


■ 베히모스 핵심 기믹 설명
- 폭풍의 파편과 원소 반응

① 보스의 원소 공격에 피격 당하지 않고 공격 시 공격력 0.1%가 증가하는 '폭풍의 파편' 획득.

② 45중첩 시 4.5%에 5%가 추가 증가한다. 피격 시 스택이 감소한다. 하누마탄을 생각하면 된다.

③ 보스의 일부 패턴(꼬리치기 등)에서 폭풍의 저주 부여. 받는 피해가 10% 증가.

④ 보스의 물 관련 패턴에 피격 시 '물범벅' 디버프 획득. 특별한 효과는 없으나 물범벅에 빠진 캐릭터가 일정 수 이상일 경우, 보스의 어그로 대상이 되며 전격 패턴을 시작.

⑤ '물범벅' 상태에서 전격 패턴에 피격 시 '과전류' 상태로 디버프 강화, 1초마다 최대 체력 비례 지속 피해를 입고 받는 모든 피해가 40% 증가.

⑥ 과전류의 지속 피해로는 사망하지 않으나(대신 체력이 1까지 감소) 지속 피해가 강력해 과전류에 빠진 캐릭터가 있다면 서포터의 보호막 지원이 필수적.


▲ 하누마탄과 비슷한 개념의 상시 공증 버프

▲ '물범벅'과 '과전류' 상태 효과와 아이콘


⑦ 보스의 바람 공격(회오리 등)에 피격 시에는 '회오리' 디버프 생성. 긴 지속 시간(1분) 동안 폭풍의 파편을 얻지 못하며 물, 전격 패턴 피격 시 디버프가 강화.

⑧ 물 속성 공격에 피격 시 회오리가 '폭풍우'로 강화, 물범벅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1분 30초까지 연장되며 전기 공격 피격 시 과전류 폭풍우로 강화. 역시 폭풍의 파편을 얻지 못한다.

⑨ 전격 패턴에 피격 시 과전류 폭풍우 상태가 되며 과전류의 지속 시간이 1분 30초까지 연장.

⑩ 회오리 관련 디버프는 모두 정화 스킬로 해제 가능. 성스러운 부적 등으로도 지원할 수 있다.


▲ 회오리 파생 원소 반응 디버프 정리. 이 디버프는 정화 가능


- 물 장판과 원소 반응

① 주기적으로 무작위 인원에게 물웅덩이(물장판) 표식을 부여. 이 표식은 일정 시간 후 대상자의 발 밑에서 폭발, 물범벅을 부여하는 폭발 공격을 하고 장판이 되어 전장에 남는다.

② 해당 장판을 밟아도 큰 문제는 없으나, 보스의 물 패턴에 장판이 닿으면 일정 시간 후 폭발, 물범벅을 부여하는 폭발 공격을 날리고 캐릭터를 넘어뜨린다.

③ 또, 전장에 떨어지는 낙뢰에 장판이 닿을 시 장판이 회오리로 변한다. 이 회오리는 무작위 어그로 대상자를 따라다니며 피해를 준다. 회오리가 물장판에 닿으면 장판이 사라진다. 회오리 어그로 대상자는 물장판 인근에서 장판을 지워주면 좋다.


▲ 멀리 빼고 오면 좋은 물장판 디버프와 표식

▲ 보스의 물 패턴에 장판이 닿으면 추가 폭발이 나온다

▲ 장판에 낙뢰가 떨어져 회오리로 변하는 모습


- 폭풍의 역린과 부위 파괴

① 베히모스는 왼 날개/오른 날개/꼬리/머리/몸통 4개 부위를 가지고 있으며, 몸통에 피해를 누적하면 부위 파괴를 유도할 수 있다.

② 몸통, 날개를 모두 부위 파괴 성공 시 꼬리/머리를 추가 파괴할 수 있다. 머리를 파괴 시 피해량이 크게 증가. 꼬리는 파괴 시 특정 패턴이 나오지 않는다.

③ 몸통>날개x2>머리 순으로 부위를 파괴 시켜 그로기 시간 동안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④ 그로기 종료 후 날개/몸통은 부위가 회복되며 머리와 꼬리는 회복되지 않는다.

⑤ 현재는 첫 그로기에서 날개x2머리 순으로 부위 파괴 후 두 번째 그로기에서 날개를 20%까지 부위 파괴 후 세 번째 그로기에서 날개>머리 순으로 공략해 긴 시간(약 30초) 동안 머리 피해를 가하는 방식이 유행 중. 또는 날개 하나만을 파괴 후 나머지 날개를 두 번째에 파괴하는 방법도 있다.



▲ 베히모스의 약점 공략. 몸통 그로기나 일부 패턴에서 약점이 노출된다

▲ 머리 파괴 시 2배에 가까운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다


- 조우 후 30초 후 : 특수 패턴① (엘버하스틱)

① 광폭까지 남은 시간 15분 30초 근처에서 사용, 이후 4~5분 간격으로 반복.

② 보스가 날아오르며 화면이 크게 전환, 회오리가 다수 생성된다.

③ 보스의 점프 공격이 떨어지기 전에 하얀색 회오리에 피격 되어 공중에 뜨면 성공.

④ 파란색 회오리는 감전이니 피하고, 하얀색 회오리에 적당한 타이밍(빨간색 표시가 전장 반을 덮을 때쯤) 회오리로 이동.

⑤ 하얀 회오리 경로 근처에서 움직이는 것이 좋다. 이 공격은 시간 정지 물약, 빛의 광시곡/미리내 등으로 생존 가능.

⑥ 자신의 캐릭터가 잘 안 보인다면 옵션 - 게임 플레이 - 전투 관련 설정 - 생명력 막대 표시에서 플레이어 생명력 막대를 활성화 하면 좋다.


▲ 회오리 탑승 타이밍은 외곽 장식을 보고 쉽게 구분 가능

▲ 엘버하스틱 패턴 파훼 예시


- 조우 후 30초 후 : 특수 패턴② (알비온)

① 광폭까지 남은 시간 15분 30초 근처에서 사용, 이후 4~5분 간격으로 반복.

② 전장이 좁아지며 베히모스가 중앙/외곽 두 가지 패턴의 장판 공격을 사용.

③ 잘 피하면 된다.




- 조우 후 30초 후 : 특수 패턴③ (능지)

① 광폭까지 남은 시간 15분 30초 근처에서 사용, 이후 4~5분 간격으로 반복.

② 전장이 좁아지며 베히모스가 피자 모양 3단 공격을 날린다. 한 세트가 2회 반복된다.

③ 총 3회 터지는데 장판이 2개씩 나와 헷갈린다. 아브렐슈드 3관과 동일하게 순서를 잘 보고 회피하면 된다.

④ 가장 중앙은 항상 피격되니 주의. 두 번째와 세 번째 장판 자리만 오가면 된다.

⑤ 안전 자리를 모르겠다면 처음 터진 지역으로 이동하면 대체로 안전하다.

⑥ 패턴 직후 중앙 낙하+피자 장판이 있으니 주의.


▲ 능지 패턴 파훼 예시

▲ 끝난 후 중앙 낙하+피자 공격이 있으니 주의


- 쇼크 회오리 생성(2~3분 주기 상시 패턴)

각 파티 1인 : 돌풍 담당
각 파티 1인 : 남은 회오리 전담
대기 인원 : 지원핑이 있을 경우 남는 회오리 처리


① 베히모스가 포효 후 바닥에 회오리 전조를 10개 방향으로 표시.

② 잠시 후 베히모스가 날아오르며 쇼크 회오리를 발사.

③ 회오리는 외곽으로 천천히 날아가며 방치 시 폭발, 큰 피해를 준다.

④ 캐릭터가 회오리 습득 시 습득자와 주변 모험가에 '쇼크' 디버프가 생기며 소멸.

⑤ '쇼크' 디버프가 있는 상태로 쇼크 회오리를 추가 습득 시 '혼란' 디버프가 생기며 큰 피해를 받고 기절.

⑥ '혼란'은 30분 지속 디버프로 받는 피해가 50% 증가.

⑦ '혼란'이 생기지 않도록 파티별로 산개, 거리를 유지하며 회오리를 다 먹는 것이 목표.

⑧ '쇼크' 디버프는 2초 지속하니 쇼크가 꺼진 후 회오리를 먹는 식으로 1인이 다수의 회오리를 처리 가능.

⑨ 2관에서는 보스에게 가장 가까운 4인이 '돌풍'에 걸린다. '돌풍' 상태 캐릭터는 주변 캐릭터를 밀어내며 보스 인근에 나오는 파동에 맞아 돌풍을 지울 수 있다. 지우지 못하면 매우 긴 시간(5분) 돌풍이 유지되어 아군 대열을 무너뜨린다.

⑩ 각 파티 1명씩 보스 인근에 대기하며 '돌풍'을 받고 지워준다.

⑪ 남은 3명의 파티원은 각자 자리에서 10개 회오리 외에 1개씩 등장하는 추가 회오리(무작위 1인에게 선 유도)를 돌풍 캐릭터 인근 혹은 빈 자리로 뺀다. 이후 날아온 회오리를 '혼란'에 주의하며 처리하면 성공.

⑫ '돌풍' 담당이 추가 회오리를 1개씩 먹고, 나머지 3인이 2~3개의 회오리를 처리하는 것이 이상적. 단, 거리 유지가 안된다면 3인이 1개씩을 더 처리하는 것이 좋다.


▲ 4번 돌풍, 1번 회오리 처리일 때 간단한 파티 배치 예시
노란색은 고정 회오리 위치, 주황색은 추가 회오리 유도 방향

▲ 쇼크 회오리 패턴 처리 예시


- 남은 체력 180줄 : 실마엘 무력화

① 컷씬 후 화면이 크게 확대되면 이 패턴.

② 파티 번호x3 등 미리 정해둔 번호대로 위치를 잡는다.

③ 전장은 바람이 중앙으로 끌어당기는 폭풍(블랙홀) 상태가 된다.

④ 전장 이곳 저곳 생기는 실마엘 혈석을 타수로 파괴, 베히모스에게 보내 무력화시키면 된다

⑤ 혈석은 타수에 따라 3단계로 파괴되는데, 3단계 혈석은 잠시 후 파괴되어 보스에게 날아가 무력화 게이지를 깎는다. 문제는 3단계에서 캐릭터에 의해 추가로 피격될 경우 그냥 부숴진다. '아르곤 섬'을 생각하면 된다. 3단계를 만들고 건드리지 않는 것이 핵심.

⑥ 혈석을 1단계만 파괴시켜도 전장에 부는 폭풍으로 점차 파괴되어 3단계가 되고 보스에게 날아간다. 초반에 나오는 혈석은 1단계까지만 파괴해도 무방. 대신, 후반에 나오는 혈석은 시간이 없으니 신경써서 조각해주자.

다른 사람이 깎은 혈석을 절대 건드리지 않는다. 또, 무리해서 다른 위치로 가지 않는다. 정해진 위치에서 캐릭터 근처에 나오는 혈석에만 집중해도 충분하다.

⑧ 혈석으로 보스를 무력화시킬 경우 패턴 종료. 이후 180 이하 패턴에서 보스를 누적 무력화 시킬 경우, '렌'이 나타나 보스의 그로기 상태를 연장시킨다.

⑨ 시간 내로 무력화에 실패했다면 보스 전후좌우 무작위 방향 2곳에 안전 지대가 생성, 이어지는 즉사급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무력화에 실패해도 생존만 한다면 최종 페이즈 진입 가능.


▲ 단계별 혈석의 외형. 3단계로 만드는 것이 목표

▲ 혈석을 깎고 날리는 장면 예시(1.5배속 주의)

▲ 기믹 실패 시 2개의 안전 지대로 모여야 생존 가능

▲ 기믹 성공 후 180 이하에서 누적 무력 성공 시 히든 렌이 나온다


- 남은 체력 180줄 이하 : 강화 페이즈

① 180줄 이하부터는 전장이 회오리로 좁아진다. 회오리 바깥으로 나갈 시 '회오리' 디버프에 걸린다. 회오리 디버프에 걸린 상태로 꼬리 패턴에 추가로 맞는다면 과전류 폭풍우로 강화되니 주의.

② 보스의 근접 패턴을 잘 피하면서 체력으로 0으로 깎으면 된다.

③ 보스는 정면 패턴 후 꼬리 패턴 2번을 사용한다. 항상 후방을 조심해야 한다.

④ 보스가 스르르 사라지면 카운터 패턴. 실패 시 전장이 더 좁아진다.

⑤ 옆구리가 대체로 안전하다. 패턴이 어렵거나 기상기가 빠졌다면 옆구리에서 딜하면 좋다.

⑥ 이 페이즈에서는 성스러운 부적 등 정화 스킬로 회오리 디버프를 빠르게 푸는 것도 유효하다.


▲ 정면 부채꼴 후 꼬리 2타. 정면보다 꼬리 공격 2회를 조심

▲ 모든 패턴 뒤에 이런 꼬리 공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편하다

▲ 가장 위험한 2회 휘두르기. 첫 타는 뒷다리 안전이며
2타는 휘두르는 쪽에 있다면 앞다리 안전이다.

▲ 헷깔린다면 일단 옆구리에 붙으면 안전하다

▲ 일반 페이즈에서도 나오는 V, A 물속성 날개 치기

▲ 눈을 빛내며 뒷걸음질 치면 일반 돌진이다

▲ 눈이 빛나지 않고 스르르 사라지면 카운터 패턴

▲ 카운터 직후는 점프 찍기가 이어지니 일단 피하는데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