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군단장 일리아칸'은 8인 군단장 레이드다. 총 3개 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권장 아이템 레벨은 노말/하드에 따라 1,580/1,600이다. 보상은 관문별로 골드와 '쇠락의 눈동자'를 얻을 수 있다. 이것으로 새로운 고대 계승 장비를 제작해 아이템 레벨을 높일 수 있다.

질병군단장 일리아칸은 체력을 깎는 각종 상태 이상과 '익사', '해충' 등 독특한 기믹으로 무장한 레이드다. 협동을 강조하는 기믹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기존 군단장 레이드의 한계를 극복하려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금까지 레이드와는 사뭇 다른 개성적인 기믹들을 만나볼 수 있다.


*본 공략은 노말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니 하드를 도전할 모험가는 주의 부탁드립니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비통의 지배자 마우르그
# 두 번째 관문 :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
# 세 번째 관문 : 질병군단장 일리아칸




■ 노말 기준 3관문 클리어로 방어구 1개 계승 가능! 일리아칸 레이드 보상

일리아칸 노말 보상 요약

- 관문별 '쇠락의 눈동자' 3/3/5로 획득, 더보기 시 x2
- 초회 클리어 기준으로 방어구 1개 확정 계승 가능
- 이후 2주에 1개씩 방어구 제작 가능
- [노말] 3관문 클리어 기준 13주에 모든 장비 계승 완료
- 4개 장비 17단계, 5개 장비 16단계 재련으로 1,600레벨 돌파 가능


일리아칸 군단장 레이드의 클리어 보상은 '쇠락의 눈동자'다. 쇠락의 눈동자로 신규 고대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고대 장비 계승 시 최대 아이템 레벨이 1,650까지 늘어나며 장비 레벨이 낮아져 재련 확률이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장비를 모두 계승했다면 남은 쇠락의 눈동자로 일리아칸 펫이나 영지 BGM 등을 모을 수 있다.

노말은 1,2관문에서 쇠락의 눈동자 3개(더보기3개), 3관문에서 5개(더보기 5개)를 준다. 매주 22개의 쇠락의 눈동자를 모을 수 있다. 초회 보상에서 쇠락의 눈동자 20개를 주기 때문에 1주 차 기준으로 방어구 1개를 계승할 수 있고, 이후 2주마다 방어구를 1개씩 제작할 수 있다(방어구 1개 제작에 필요한 쇠락의 눈동자는 40개). 무기는 100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노말 기준으로 1개 제작에 5주가 필요하다.

노말 일리아칸 클리어로 모든 장비 계승에 필요한 시간은 약 13주다. 쇠락의 눈동자 경매를 통해(5개씩 동봉)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4개 장비 계승 시점에서 모든 부위를 17단계를 계승하면 1,600레벨을 돌파할 수 있다. 비교적 저렴한 재련 구간인 16단계 기준으로는 방어구 5개로 1,600레벨이 된다. 노말을 한 달 정도 파밍 하면 하드를 노려볼 레벨이 되는 셈이다.


▲ 방어구는 1개 제작에 40개, 무기는 100개가 필요

▲ 노말은 3관문까지 클리어하면 22개의 쇠락의 눈동자 획득




■ 내부조와 외부조로 나눠 진행! 질병군단장 일리아칸 준비 단계

'질병군단장 일리아칸'은 악마 타입 보스이며, 속성 상성은 없다. '세상을 구하는 빛'과 같은 범용 카드 세트를 장착하면 된다. 광폭화까지 남은 시간은 14분으로 노말 기준 공략 체감 시간은 길지 않다. 보스의 일부 공격에 상태 이상이 있어 '정화' 룬이 유용하다. '해충' 상태 이상을 해제해 줄 팀 상태 이상 해제가 있다면 유용하다. '정화' 파티 시너지 스킬, 성스러운 부적 등이다. 추천 배틀 아이템은 회복약, 성스러운 부적, 시간 정지 물약이다. 남는 자리에는 암흑 수류탄 등을 써서 공략 시간을 단축하면 좋다.


- 부패한 질병(질병 게이지)

부패한 질병 단계별 효과 정리

- 부패한 질병 1단계 : 최대 체력 비례 대미지 추가+ 해충
- 부패한 질병 2단계 : 최대 체력 비례 대미지 추가+ 해충
- 부패한 질병 3단계 : 주변 반경 질병 게이지 장판 생성 + 해충
- 부패한 질병 4단계 : 주변 반경 질병 게이지 장판 생성 + 해충
- 부패한 질병 5단계 : 매혹


3관문 일리아칸도 2관문과 동일한 '질병 게이지'가 존재한다. 기본 패턴의 원리는 동일하지만, 질병 게이지를 부여하는 패턴이 조금 달라진다. 2관문보다 공략시간이 긴 3관문의 특성상 게이지 관리의 어려움이 따른다. 내부조 공략도 있기에 에스더 스킬 이난나를 이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 질병 5단계 이상을 채운 모험가들이 나오기 시작하면 공략이 어려워진다. 또, 공략 도중 사망하는 캐릭터가 있다면 일리아칸이 주기적으로 해당 캐릭터를 부활시켜 부패한 질병 5단계와 동일한 매혹 상태로 만든다.


▲ 질병 2~5단계 까지 외형 변화 정리

▲ 질병 게이지 3중첩 부터 해충과 함께 질병 게이지를 옮기는 장판이 생성


- 내부조

탐식의 눈(내부조) 기본 정보 정리

- 질병 포자(똥)를 지워 외부 인원들을 지원
- 내부 질병 게이지는 4초당 1/19틱씩 상승, 19틱이 되면 해충 상태에 빠진다
- 탐식의 눈을 집은 순간 1틱이 자동 상승
- 내부에서 1중첩 이전까지 버틸 수 있는 시간은 4x18=68초
- 탐식의 눈 상호 작용 전후 약 3초간 무적 시간이 있다
- 이를 이용해 18틱을 채운 후 외부에 잠깐 나오면 해충 시간 상태 이상을 무시 가능


일리아칸 3관문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내부' 특임 인원이 전투 시간 내내 빠져 임무를 수행하는 부분이다. 보스 조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약 200줄 내외), "악마들을 보기 위해선, 일리아칸의 눈을 이용해야 하네. 나와라, 도철...!"이라는 웨이의 대사와 함께 전장에 '탐식의 눈'이 등장한다. 탐식의 눈을 집어 들면 내부로 이동하며, 별도의 내부 전장에서 따로 전투가 진행된다. 내부는 '질병 포자' 장판을 지울 수 있다. 질병 포자는 무작위 전장에 생성되어 피해를 주고 질병 게이지를 올리는 장판이다. 외부 캐릭터가 장판을 밟으면 질병 게이지가 오르며 큰 피해를 받게 된다.

내부에서는 질병 망자 하급 몬스터들이 캐릭터를 쫓아와 공격하고(하드와 달리 노말은 위협적인 하급 몬스터가 없어 도망만 다녀도 충분하다), 탐식의 눈의 스킬 2종을 제외하면 다른 행동을 할 수 없다. 망자들의 공격을 W석화 스킬로 회피하며, 전장의 질병 포자를 Q스킬로 제거하는 것이 내부조의 기본 임무다. 기본적으로 내부조는 163줄 석상 도형 그리기 패턴을 제외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질병 포자만 제거하면 된다. 내부도 체력/방어 계수나 카드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체력/방어 계수가 높고 방어적인 카드를 장착한 인원이 빠져 임무를 수행하면 좋다. 단, 서포터는 외부에 남아서 남은 파티 2인을 케어하는 것이 더 효율이 좋다(공격력 버프, 보호막 스킬은 다수가 받을수록 유용). 서포터보다는 다른 인원이 빠지는 것이 좋다.

탐식의 눈을 든 상태에서는 질병 게이지가 천천히 차오른다. 질병 게이지 100%를 기준으로 1/19 칸 정도가 4초마다 한 번씩 차는 구조다. 탐식의 눈 상호 작용 시 기본 1틱이 차니 내부에서 버틸 수 있는 최대 시간은 18틱이 차는 68초 정도다. 아무런 지원 없이 질병 게이지를 쌓는 경우, 3중첩까지 3분 24초 정도가 걸린다. 3관문의 최대 공략 시간(광폭화까지 남은 시간)이 14분이니 이론상 2~3명의 교대가 필요한 셈이다.


▲ 탐식의 눈을 이용해 내부로 진입 가능

▲ W로 하급 몬스터를 견제하고 Q로 질병 포자를 제거


하지만 이 정도로 인원을 교체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보통은 내부조가 오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에스더 스킬 '이난나'를 이용하는 편이다. 게이지 90% 정도에서 내부조가 탐식의 눈을 내려놓고 외부로 나오고 이난나를 사용하면 내부가 버티는 시간을 이난나 장판이 유지되는 동안 연장할 수 있고, 기존에 쌓인 질병 게이지를 초기화시켜 시간을 더 벌 수 있다. 전체 공략 동안 2번 정도의 이난나를 쓴다면 질병 게이지 3중첩 정도에서 서브 멤버와 교대하거나 그대로 공략을 끝낼 수 있다.

내부 공략 도중 가장 위험한 것은 질병 게이지 100%가 찼을 때 찾아오는 '해충' 상태다. 해충에 걸리면 행동 불가 상태로 질병 망자들에게 포위당해 피해를 받게 되고 사망하거나 공략이 어려워진다. 질병 게이지를 미리 18틱 정도 쌓고 잠시 외부로 나왔다가 진입하면 해충 상태에 걸리기 전에 무적 효과로 해충을 피할 수 있다. 90%를 채우고 바로 나와도 탐식의 눈과 상호 작용 시 1틱이 자동으로 채워지기 때문에 언제 나오더라도 확정으로 해충 상태가 회피된다. 질병 게이지 90%가 쌓였다면 2~3초를 세고 외부로 나가면 된다.


▲ 핑을 보고 질병 포자를 제거하는 것이 기본 임무

▲ 기본적으로 이 과정의 반복이다



■ 특수 기믹은 쉽다! 질병군단장 일리아칸 특수 패턴 정리

'질병군단장 일리아칸'은 체격 기반으로 등장하는 특수 기믹의 수는 마지막 보스치고 적다(4개). 고정적인 특수 패턴은 익숙해지면 쉽게 파훼할 수 있다. 가장 어려운 패턴은 143줄 이하부터 등장하는 상시 패턴 4종과 보스의 기본 패턴이다. 반복 숙달을 통해 기본 격투 패턴과 상시 패턴에 모두 대응할 수 있어야 공략이 가능한 보스다.


① 196줄 : 무력화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해 작은 마법진을 시전하며 전장 1/5/7/11시 지역에 석상 4개가 생성된다. 석상에서 오는 레이저에 피격 시 방어력 감소 디버프가 천천히 쌓이며 처음에는 약한 피해를 주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강한 피해를 받는다. 레이저를 몸으로 막으며 보스를 무력화하면 된다. 레이저가 보스에게 닿을 경우 무력화 피해가 들어가지 않는다.

생각보다 무력화 요구 수치가 높고, 레이저로 누적 피해량이 쌓이기 때문에 1/5/7/11시에 서고 교대로 레이저를 막으며 보스를 무력화하면 된다. 전장에 주기적으로 즉사 효과를 지닌 낫이 떨어지는데, 낫을 피하면서 무력화를 해도 되나 사고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안전하게 외곽으로 빠졌다가 다시 무력화를 시도해도 시간이 충분하다.


▲ 레이저를 교대로 막으며 무력화를 진행

▲ 첫 낫 직후부터 무력화까지 예시



② 163줄 : 레이저 이어달리기

163줄이 되면 보스가 3시 끝에서 '나약한 벌레들아, 나에게 그 미천한 생명을 바쳐라!'라는 대사와 함께 이어달리기 패턴이 시작된다. 중앙 기준 12시, 6시, 11시에 석상이 3개가 생성되며 6시와 12시, 보스에게서는 ①에서와 같은 누적 피해 증가 레이저가 날아온다. 그리고 11시에서는 보라색 레이저 사슬이 생성되는데, 캐릭터로 이 사슬을 끌어갈 수 있다. 다만 디버프가 3중첩이 되면 혼자서 사슬을 끌 수 없기에 교대로 다른 캐릭터가 사슬을 이어받아 3시 끝에 위치한 보스에게 보라색 사슬을 전달하면 된다.

패턴 동안 보스는 꾸준히 체력을 회복하기 때문에 빨리 끝낼수록 좋은 패턴이며, 레이저를 막지 않으면 무력화와 체력 회복 등을 저지하지 못한다. 보스 중앙과 6시에 2인을 배치하고 11시와 가까운 12시 석상에 1인, 남은 인원이 11시 석상에 모이면 된다. 질병 포자의 변수가 있기 때문에 내부 인원이 석상 근처에서 대기하면 포자를 지워주는 것이 좋다. 패턴 중 1~2회에 걸쳐 보스가 도넛 모양 장판을 시전하니 장판에 맞고 날아가 기믹 수행에 실패하는 것을 조심하자.


▲ 이어달리기 패턴 인원 배치 간단 예시(보라색 1번은 내부조)


각 레이저마다 2인씩 붙어야 사망을 피할 수 있기에 인원 배치가 중요한 패턴이다. 첫 보라색 레이저를 이끈 인원은 교대 후 빠져 12시 레이저를 교대해주고, 중앙이나 12시 레이저를 담당하던 인원이 보라색 레이저를 이어받는 식으로 교대하거나, 보라색 레이저에 처음부터 3인을 배치해주고 중앙-12시가 교대하는 식으로 레이저를 처리해도 된다.

보라색 레이저는 석상 근처에서 비비면 레이저를 이어받을 수 있고, 이후 머리 위에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가 1 중첩씩 증가한다. 최대가 되면 캐릭터가 반대로 이동하기 때문에 3 중첩이 되기 전에 교대해 다음 주자가 이어달리기를 계속해주면 된다. 파티에 '도화가'가 있다면 환영의 문을 이용해 달리기 과정을 크게 줄일 수 있다.


▲ 3중첩이 될 즈음 교대해주면 된다

▲ 보라색 레이저 교대 플레이 예시(도화가 포함)

▲ 중앙, 12/6시는 교대만 잘 해주면 크게 어려울 것이 없다

▲ 석상을 때려 아이덴티티를 모을 수 있다



③ 143줄 : 도형 그리기(쇠락의 의식)

143줄이 되면 보스가 '쇠락의 의식을 시작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중앙으로 이동, 마법진을 그리기 시작한다. 마법진이 종료되면 12시, 1시, 5시, 6시, 7시, 11시 총 8개 방향에 석상이 생성된다. 해당 석상은 주변 넓은 반경에 1회 폭발을 일으킨 후 좁은 반경에 폭발, 총 2번 터진다. 석상을 무력화하면 상호 작용이 가능하고, 검거나 하얀색 빔을 쏘게 된다. 이 석상의 빔 공격을 다른 석상에게 연결, 목표하는 도형을 그리는 패턴이다.

패턴 중 전장 무작위 위치의 석상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내부조 인원이 해당 위치에서 석상 무력화를 진행해야 한다. 무력화가 끝나면 외부에 석상이 등장한다. 또, 질병 포자가 쌓여 있다면 상호 작용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석상 근처 질병 포자를 우선해서 정리해야 한다.

도형 그리기 시간은 총 1분, 약 8초 간격으로 일리아칸이 중앙에서 충격파 공격을 해온다. 충격파가 7~8번 터지면 전멸한다고 보면 된다. 8개 방향에서 그려야 할 도형은 '육망성'과 '육각형' 2종이다. 구별 방법은 간단한데, 레이저가 발사되는 방향을 보고 육망성/육각형을 알 수 있다. 1시/11시 기준으로 직선이면 육망성, 대각선이면 육각형이다. 다른 자리에서 파악할 수 있지만, 1시/11시가 각도가 정확하기 때문에 파악이 쉽다.

주의할 점으로 도형에 따라 발사해야 하는 레이저의 방향이 정해져 있다. 그림①과 그림②를 참고해 자신의 번호에서 어떤 방향으로 빔을 쏴야 하는지 미리 알고 가면 조금 더 쉬운 공략이 된다. 6시를 예로 들면 육망성 도형 기준 1시 방향으로, 육각형 도형 기준으로 3시 방향으로 빔을 쏘게 된다.

패턴 도중 다른 석상에서 날아오는 빔 공격은 다른 캐릭터에게 피해를 준다. 꽤 큰 피해를 주고 심하면 사망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석상 뒤에서 각도를 보고 빔을 피할 수 있다. 빔 공격을 피하기 힘든 11시/1시 자리에 있다면 주의해서 피해야 한다. 상호 작용은 G키로 가능하지만, 석상 반응이 한 템포 느리게 오고 상호 작용 도중 다른 공격에 피격 시 취소되니 주의해야 한다.



▲ 초반 광역 공격과 무력화 수행 예시

▲ 11시/1시에서 빔 방향을 보고 도형을 파악 가능

▲ 그림① 육망성 기준 빔 방향 예시

▲ 그림② 육각형 기준 빔 방향 예시


④ 143~30줄 : 상시 특수 패턴 4종


143줄 패턴을 끝내고 나면 30줄 마지막 패턴을 보기 전까지 일리아칸과 상시 전투가 시작된다. 특별한 협동 기믹이 없기 때문에 쉬워 보이지만, 일리아칸의 패턴이 강화되며 상시로 등장하는 특수 패턴 4종이 추가된다. 체감상 가장 어려운 구간이다. 갑자기 등장하는 상시 패턴의 공략법을 모두 알고, 사고를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 파도


일리아칸이 갑자기 사라진다. 이후 전장 12/3/6/9 무작위 위치에 등장한다. 보스가 별안간 전장 끝에서 나온다면(미니맵에서 확인 가능) 파도 패턴이다. 잠시 후에 일리아칸이 전장 전체를 타격하는 파도 공격을 해온다. 보스의 반대편 지형으로 빠르게 이동해야 한다. 3시에 일리아칸이 나타났다면, 9시로 이동하는 식이다. 반대편 전장 끝은 안전 지대이며, 파도가 순차적으로 오기 때문에 빠르게 이동하면 된다. 이 공격은 질병 게이지를 올리고 큰 피해를 준다.

파도 공격이 끝나면 질병 군단 하급 몬스터가 다수 생성되어 공격 해오며 일리아칸이 무작위 대상자에게 나타나 '처형(낫을 휘둘러 전방 180도 범위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패턴을 날린다. 모든 캐릭터가 한자리에 잠시 모였다가 처형을 유도하고 백을 잡으면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보스가 갑자기 사라지면 파도 패턴을 의심하자

▲ 보스의 위치에 반대편이 안전 지대다

▲ 파도 회피 후 진행 과정



- 낙인

낙인 패턴 기본 정보 정리

- 붉은 눈의 저주는 두 대상이 떨어지기
- 푸른 눈의 저주는 두 대상이 가까워지기
- 검은 심장의 저주는 세 명이 지속 시간 동안 가까워지기
- 녹색 심장의 저주는 외곽을 돌며 장판 빼고 합류


공략 도중 '빛에 찌든 노예여, 낙인을 찍어주마. 영원한 밤을 경배하라!'라는 일리아칸의 대사와 함께 낙인 패턴이 시작된다. 약 120줄 인근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보인다. 첫 패턴에서만 대사가 나오며, 이후로는 대사 없이 바로 낙인 패턴이 시작된다. 총 4개의 낙인이 있으며, 낙인 별로 공략 방법이 다르다. 낙인 패턴 시전 후 일리아칸은 제자리에서 질병 게이지를 올리는 레이저 패턴을 날린다. 이 공격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붉은 눈의 저주'는 두 대상이 떨어져야 한다. 범위는 첫 낙인 대상자의 원형 반경으로 표시된다. 낙인 디버프의 지속 시간은 6초(실질 7초)이며 버프의 남은 시간 3초가 된 시점에 '강제 이동'이 발생한다. 강제 이동 상태에서는 캐릭터를 조작할 수 없고 두 캐릭터가 가까워진다. 즉, 강제 이동 이전까지 최대한 많은 거리를 벌려야 안전하다. 만약 붉은 눈의 저주 범위에 두 캐릭터가 들어가는 경우, 비아키스의 '매혹' 상태가 되어 아군을 공격한다.

'푸른 눈의 저주'는 반대로 두 대상이 가까워져야 한다. 붉은 눈의 저주와 비슷하게 남은 시간 3초 정도에 강제 이동이 발생, 두 캐릭터가 멀어지는 방향으로 이동된다. 공략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낙인 캐릭터들이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바로 시간 정지 물약 등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파훼할 수 있다. 붉은 눈의 저주와 비슷하게 캐릭터가 범위 이상으로 멀어지면 매혹 상태가 된다.

'검은 심장의 저주'는 아브렐슈드의 '충격파 무효' 패턴과 비슷하다. 범위 내에 세 명의 낙인 대상자가 모여 일정 시간을 버티면 된다. '녹색 심장의 저주'는 낙인 대상자 밑에 일정 시간 후 폭발하는 광역 공격이 생성된다. 외곽으로 빠져 장판을 버리고 다시 합류하면 된다.


▲ 표시된 범위에 닿지 않도록 떨어져야 하는 붉은 낙인

▲ 캐릭터 끼리 가까워져야 하는 푸른 낙인

▲ 범위 내 세 명이 모여야 하는 검은 낙인

▲ 질병 장판을 빼고 모이는 녹색 낙인

▲ 붉은 낙인 파훼 예시

▲ 푸른 낙인 파훼 예시(블래스터)



- 도깨비불


143줄 이후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하면 도깨비불, 연속 장판 공격 세 가지 패턴 중 하나다. 도깨비불은 이중 가장 구분하기 쉽다. '무력화', '도형 그리기' 때와 동일한 작은 마법진이 중앙에 생성되면 이 패턴이다. 보스 인근에서 유도성 투사체인 하얀 도깨비불이, 보스 외곽에는 무작위 방향으로 날아오는 초록 도깨비불이 생성된다. 침착하게 패턴을 피하면 된다. 도깨비불은 피해를 주고 질병 게이지를 크게 올린다. 하얀 도깨비불 때문에 외곽 자리가 보통 안전하다.


▲ 외곽에서 패턴을 피하면 된다



- 연속 장판 공격(#+□)


일리아칸의 상시 패턴 중 가장 위험한 패턴이다.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하며 '피자' 패턴과 동일한 전조(화면 전체 육망성 마법진)를 보여준다. 안전지대 표시가 없다면 바로 이 패턴이다. 패턴 도중 보스 주변에 중독 상태 이상을 걸어오는 작은 장판이 생성되어 보스 주변은 위험하다.

이후 총 세 번의 공격이 이어진다. 보스의 시선 기준으로 십자 모양 장판, 보스의 시선 기준 주변 반경 #모양 장판, 보스 외곽 기준으로 사각형으로 터지는 세 번의 공격이다. 모든 공격의 피해량이 상당하며 질병 게이지를 약 50% 올린다. 두 번 피격 시 해충에 걸리면 꼼짝없이 마지막 공격에 맞고 사망할 수 있다.

보스의 시선 방향을 빠르게 파악하고 시선 기준 사선 대각선, 보스 기준 십자 끝자락, 이후 보스 인근 순서로 이동하면 된다. 캐릭터 위치에 따라 피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고 보스의 시선 방향을 빠르게 캐치하지 못하면 합류했더라도 패턴에 맞을 수 있다. 시간 정지 물약을 이런 상황에서 써주는 것이 좋다. 사고가 자주 나오는 패턴으로 이 패턴 때문에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하면 일단 합류하고 패턴 상황을 보고 대응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 가장 무서운 패턴 중 하나다


⑤ 30~0줄 : 그 하찮은 영혼을 나에게 바쳐라!(지형 파괴)


보스의 남은 체력이 30줄 근처가 되면 발탄처럼 지형이 파괴되며, 좁은 지형 내에서 일리아칸의 질병군단이 끝없이 생성된다. 질병군단 하급 몬스터들은 플레이어를 공격할 뿐 아니라 진로를 방해하기도 하므로 광역 스킬 등으로 보스와 함께 공격해 처리해주는 것이 좋다.

동시에 일리아칸은 손에 든 구체를 이용해 플레이어를 견제한다. 평시에는 구체를 들고 천천히 한 방향으로 도는데, 일정 주기로 구체에서 질병 레이저 공격을 해온다. 이 공격은 질병 게이지를 크게 올리니 주의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모든 패턴은 백어택 위치에서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정면 기준으로는 구체가 발사 직전 번쩍이면 정면으로 레이저를 쏘고 별다른 전조가 없다면 양옆을 향해 발사한다. 정면 레이저의 경우 회전하고 있던 반대 방향으로 레이저를 쏘며 돈다.

이 구간에서 0줄 패턴을 넘기는 방법이 존재한다. 바로 히든 에스더 웨이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남은 체력 약 18줄(하드는 14줄) 인근에서 정면을 보고 에스더 웨이를 사용하면 웨이가 도철 대신 기공사의 '극상마섬광'을 일리아칸에게 사용하며 0줄 패턴을 넘겨버리고 그대로 공략을 종료시킨다(노말 기준). 공개 파티 모집 기준으로 현재는 이 공략이 정석으로 자리 잡아 0줄 패턴을 제대로 공략하는 경우가 더 드물다.


▲ 30줄 구간의 모든 패턴은 백어택 위치에서 안전

▲ 양옆으로 레이저를 쏘는 변칙 패턴만 주의하면 된다

▲ 히든 웨이를 쓰면 0줄 패턴 없이 공략을 끝낼 수 있다


정석대로 보스의 체력 30줄을 모두 깎는다면 0줄 패턴이 나온다. 0줄 패턴은 2관문의 마지막 패턴과 거의 동일하다. 일리아칸이 고치 형태로 변신, 부활을 예고한다. 주어진 시간(약 45초 내외) 내로 일리아칸의 고치를 부위 파괴 스킬로 파괴시키면 공략 성공이다. 실패 시 전멸한다. 고치는 노말 기준 3개의 패턴을 반복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패턴을 알고 있다면 쉽게 피할 수 있다. 모든 공격은 캐릭터를 경직 상태로 밀치며, 피격 시 그대로 추락해 사망한다. 경직 면역, 피격 이상 면역 등으로 이 공격을 무마할 수 있다. 피해를 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패턴 회피에 집중하며, 파괴 스킬의 쿨다운이 올 때 파괴 스킬만 쓰면 된다.


▲ 중앙 위험 장판. 가장 위험한 공격이니 외곽으로 피해주자

▲ 도넛 모양 장판. 보스에 붙어 공격 기회를 가지면 된다

▲ 부채꼴 장판. 양옆이 안전하다



세 번째 관문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 공략 요약

196줄 : 무력화 : 레이저를 막으며 무력화
163줄 : 레이저 이어달리기 : 임무별로 레이저를 잡아 달리기
143줄 : 도형 그리기 : 위치별로 도형 만들기
143~30줄: 상시 패턴 : 4개 패턴 숙지 후 회피
30줄 : 지형 파괴 : 보스의 공격을 피하며 체력 까기
0줄 부위파괴 : 장판 공격을 회피하며 부위 파괴

세 번째 관문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 공대장용 브리핑

배틀 아이템 : 고급or 정령의 회복약/시간 정지 물약/성스러운 부적
스킬 세팅 : 정화 시너지 스킬, 피격 이상 면역 스킬, 카운터 스킬
에스더 스킬 타이밍 : 내부조 게이지에 맞춰 이난나/이난나/18줄 이하 히든 웨이



■ 질병 게이지 누적을 조심! '질병군단장 일리아칸' 기본 패턴 정리

일리아칸의 기본 패턴들은 대부분 '질병 게이지'를 올린다. 녹색 이펙트 처리된 거의 모든 패턴이 질병 게이지를 상승시킨다. 특히, 3관문에서는 일리아칸이 '해충'이나 '지진'에 걸린 상대에게 높은 확률로 순간 이동 후 처형을 시전한다. 상태 이상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좋다.


- 정면 찍고 회오리

보스가 공중에 도약하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찍기 공격을 날린다. 피격 시 한 번 더 찍기 공격이 이어진다. 피격되지 않았다면 방향을 바꿔 캐릭터를 띄우는 회오리 공격을 한다. 회오리 공격이 위협적이기 때문에 서포터 등이 공격을 맞아주면 좋다.

이 패턴은 조우 패턴으로 자주 등장한다. 첫 타격을 의도적으로 맞는 것으로 조우 각성기 등을 쉽게 맞출 수 있다.






- 평타 2회 후 부메랑 + 찍기


2관문의 그것이다. 기본 공격 2회 후 부메랑을 날리고 잠시 뒤로 이동, 어그로 대상을 향해 찍기 공격을 시전한다. 찍기 공격의 방향이 갑자기 바뀔 수 있는 점만 주의하면 된다.





- 앞앞뒤+옆 찍기

낫으로 정면과 후방을 한 대씩 찍고, 다시 정면을 찍은 뒤 양옆을 광역 타격한다. 백어택 위치에 있다면 뒤로 찍는 공격 1회만 피하면 안전하다. 옆구리에 있다면 3회 타격을 보고 백어택이나 헤드 어택 자리로 가면 된다. 헷갈린다면 두 번째 찍기 자리가 안전이니 그곳으로 이동하자.





- 두번 참격 후 모이기

일리아칸이 낫을 휘두르고 차원문을 연다. 잠시 후 차원문에서 거대 낫이 일리아칸 주변 범위를 타격하고, 뒤이어 주변 나머지 넓은 외곽 지역을 터뜨린다. 차원문에서 낫이 떨어진 것을 확인하고 일리아칸 주변으로 모이면 안전하다.





- 기모으고 부채꼴 + 해충

일리아칸이 낫을 높이 들고 에너지를 모은다. 잠시 후 정면 넓은 부채꼴 범위를 광역 타격하고, 피해를 받은 캐릭터에 중독 상태 이상을 건다. 이후 2차 폭발을 일으켜 '해충' 상태 이상을 건다. 이 해충은 질병 게이지와는 관련이 없는 단순 상태 이상이다. 부채꼴 범위 외에 양옆 안전 지역이 생기기도 한다.



▲ 양옆 안전 지역이 생기는 변칙 패턴이 있다


- 회오리 후 낙하+모이기(카운터 패턴)

일리아칸이 낫을 낮추며 자세를 취한다. 카운터에 실패 시 공중으로 떠오르며 회오리 공격을 날리고 맞은 캐릭터를 띄운다. 이후 질병 게이지를 올리는 불똥을 떨구고 어그로 대상을 향해 낙하한다. 피격 시 캐릭터가 넘어지며 피격 지점 외에 외곽 구역을 폭발시킨다.

불똥 때문에 대처가 쉽지 않은 패턴이다. 카운터를 성공시키거나, 실패했다면 외곽으로 물러나 패턴이 끝나길 기다리는 것이 편하다.




- 회전 참격 + 도깨비불(카운터 패턴)

일리아칸이 낫을 낮추며 자세를 취한다. 카운터에 실패 시 일리아칸이 정면으로 낫을 돌리며 회전한다. 낫 공격보다 회전 시 나오는 대량의 도깨비불이 위험하다. 이 공격은 일리아칸이 도는 방향으로 퍼져나가며, 백어택 위치가 안전하다. 일리아칸을 쫓아가며 백어택 위치로 계속 이동하면 모든 공격을 피할 수 있다. 외곽에 있다면 회전 공격에 밀려나며 도깨비불에 연속 피격, 위기에 빠질 수 있다.





- 돌진 참격(카운터)

일리아칸이 낫을 낮추며 자세를 취한다. 카운터에 실패 시 정면으로 돌진해 피격된 캐릭터를 띄운다. 카운터 패턴 중 가장 약한 패턴이다.





- 주변 지진 + 처형

일리아칸이 낫을 거꾸로 들며 땅을 찍을 준비를 한다. 전조 모션이 긴 편이기 때문에 패턴을 보면 바로 물러나면 된다. 피격 시 주변 모든 캐릭터를 지진 상태로 만든다. 확률적으로 더 넓은 범위에 지진을 일으키는 추가 폭발이 있다.

'해충' 상태 이상과 동일하게 지진에 걸린 캐릭터가 있다면 높은 확률로 처형 패턴을 사용한다. 피격 시 즉사급 피해를 입고 사망할 수 있다. 보스가 처형 패턴을 시전했다면 상태 이상 해제기를 이용해 아군을 구해줘야 한다.




▲ 지진에 빠진 파티원이 있다면 처형당하기 전에 구출해주자



- 부채꼴 지진+처형

일리아칸이 낫을 높이 들고 어그로 대상을 향해 정면 긴 범위 지진을 건다. 이후 순간이동으로 어그로 대상 앞에 다시 등장해 부채꼴 범위 지진을 건다. 캐릭터가 지진에 걸렸다면 2차 공격에 주의하며 패턴을 회피해야 한다. 이 패턴도 높은 확률로 처형 패턴이 연계된다.





- 정면 레이저 + 회전

일리아칸이 양손을 들고 에너지를 모은다. 낫이 머리 위로 올라가 회전한다면 이 패턴이다. 정면으로 레이저를 2개 발사하며 하나의 거대한 레이저로 만든 후, 약 270도 범위로 레이저를 돌리며 회전한다. 회전 위치에 가 있으면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모든 공격이 질병 게이지를 크게 올리니 항상 주의해야 한다.

정면에서 피하기 힘든 패턴으로 패턴을 사용하기 전 보호막 구체가 터지는 모션과 낫이 머리 위로 도는 전조가 있다. 이 전조를 보고 정면에서 벗어나면 안전하다.






- 낫 부메랑

일리아칸이 낫을 휘두르는 자세를 취하고 낫을 집어던진다. 낫이 빙글빙글 돌며 주변 반격을 광역 타격하고, 피격된 캐릭터에 화상을 부여한다.





- 촉수 + 질병 거대 슬라임

일정 주기로 사용한다. 앞선 관문의 촉수패턴과 동일하나 '질병 거대 슬라임'이라는 시드 몬스터가 추가된다. 해당 몬스터를 처치하면 해충 상태 이상을 거는 장판이 생성되니 주의해야 한다.





- 정면+가로+세로 찍기

일리아칸이 낫을 높이 들고 어그로 대상을 향해 좁은 범위로 낫을 날린다. 이후 일리아칸의 정면 기준 십자, 엑스자 방향으로 두번에 걸쳐 폭발을 일으킨다. 백어택 위치에 있다면 첫 폭발을 좌우로 피하고 다시 백어택 위치를 잡으면 안전하다.





- 앞찍고 뒤로 참격

낫으로 정면을 때리고 뒤로 참격을 날린다.





- 띄우고 잡기

낫으로 어퍼컷을 날리고 공중에 뜬 캐릭터가 있다면 공중에서 잡기를 시전한다. 잡힌 캐릭터가 있다면 낫으로 수차례 내려치며 큰 피해를 준다. 잡히지 않았다면 2회 공격으로 끝난다.






- 잡기 후 무력화

일리아칸이 낫을 길게 끌어당기며 캐릭터 1명을 잡는다. 이후 정면으로 돌진해 처형 패턴을 시작한다. 이 패턴은 무력화로 저지할 수 있다. 저지 실패 시 캐릭터에게 즉사급 피해를 주는 처형 공격을 시전한다. 140줄 이하 강화 상태에서는 순서가 바뀌어 순간이동 후 바로 잡기를 시전한다.






- 피자

일리아칸이 제자리에서 거대한 마법진을 펼치며 몸에 붉은 구슬 구체 2개를 회전시킨다. 구체의 방향과 레이저로 표시되는 안전지대를 보고 구체의 방향으로 돌면 된다. 일반적인 피자 패턴이지만 판정에 살짝 엇박이 있다. 천천히 돌아도 안 되고 조금 빠른 느낌으로 돌아야 한다. 자신의 캐릭터 이동 속도에 맞춰 피자를 돌면 된다.

총 5회 폭발이 이어지며 모든 공격이 질병 게이지를 크게 상승시킨다. 2회 피격 시 해충 상태가 되어 남은 3회의 연타를 모두 맞는다. 이 패턴이 시작되고 자리를 못잡았다면 '시간 정지 물약'을 이용해 버텨야 한다. 시간 정지 물약을 써도 1회는 피격된다.






- 3찍후 부채꼴 찍기

이그렉시온의 찍기 공격과 비슷하다. 일리아칸이 공중에 살짝 뜬 상태로 어그로 대상을 향해 삼지창 모양 찍기 공격을 해온다. 총 3회 공격이 이어지며 계속 방향을 바꾸기 때문에 좌우로 무빙해 한 번씩 피하거나 뒤로 쭉 빠져 공격을 피하는 것이 좋다. 빙빙 돌 경우 아군이 위험해지기 때문이다.

좌우 무빙을 3번의 공격을 모두 피했다면 보스에 바싹 붙어 마지막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마지막 찍기는 더 넓은 범위를 찍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정면 레이저 연사

일리아칸이 낫을 높이 들며 정면을 향해 질병 레이저를 연타한다. 헤드 어택 위치에서는 1회 정도 피격되는 선에서 패턴을 피하게 된다. 백어택 위치에서는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강화

③ 143줄 : 도형 그리기(쇠락의 의식)이 끝나고 140줄 근처에서 보스가 강화된다. 일부 패턴이 강해지고 새로운 패턴이 등장한다. 강화 도중에는 피해가 감소한다. ④ 143~30줄 : 상시 특수 패턴 4종이 시작된다.





- 순간이동 후 레이저

보스가 잔상을 남기며 뒤로 이동한다. 이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질병 레이저를 날린다. 피격 시 질병 게이지가 대량 차오른다. 경직 공격이기 때문에 제대로 맞으면 바로 해충 상태가 될 수 있다. 강화 이후로는 보스가 잔상을 남기며 백스텝한다 싶으면 무조건 이 패턴이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어그로 대상을 향해 쏘기 때문에 살짝 방향이 바뀔 수 있다.


▲ 140줄 이하부터 위협적인 레이저 패턴



- 즉사 닻 소환

쿠크세이튼의 망치와 유사한 패턴이다. 닻이 공중에서 떨어지며, 진로가 표시된다. 잠시 후 닻이 지나가며 피격되는 모든 캐릭터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경로에만 있지 않으면 안전하다.


▲ 쿠크세이튼의 망치와 유사한 즉사급 닻 공격

▲ 지나갈 때만 조심하면 된다



- 후방 참격

일리아칸이 거대한 낫을 만들며 에너지를 모은다. 이후 뒤를 크게 휘두르며 때린다. 백어택 위치에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 벽력일섬

일리아칸이 어그로 대상을 향해 연속 순간이동을 하며 나타나 낫을 1회 찍는다. 피격 시 다운된다. 이 공격 직후 이어서 순간이동 후 레이저 패턴을 연계로 사용한다. 크게 위험이 없는 패턴이지만 기상기가 없다면 조심해야 한다.





- 도넛+삼겹살

일리아칸이 거대 낫을 소환에 정면을 때린다. 이후 정면 기준 도넛 반경으로 질병 폭발을 일으킨다. 폭발 후에는 다시 가로 방향으로 2차 폭발 공격을 한다. 장판을 잘 보고 피하면 된다.





- 강화 부메랑

일리아칸이 낫을 휘두르는 자세를 취한 후, 낫을 돌리며 주변 반경을 타격한다. 일반 낫 부메랑과 달리 낫의 경로를 보고 회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