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화 단계의 두 번째 가디언 '가르가디스'가 추가됐다. 권장 아이템 레벨 1,610레벨 보스다. 보스는 두꺼비 형태의 새로운 가디언으로, 묵직하지만 강력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 신규 가디언이지만 체감 난도는 낮은 편이다.

가르가디스는 부위 파괴 기믹이 핵심인 보스다. 4인 모이기 후 스페이스, QTE 패턴을 수행하면 부위 파괴가 생기고 보스를 무력화시킬 수 있다. 기믹 파훼에 성공하면 공격력이 65% 증가하는 버프를 얻어 더 쉬운 공략이 된다. 신규 레이드 맵 '그늘진 침묵의 숲'은 메마른 절규의 땅 등과 비슷하게 짧은 동선의 맵이다.




■ 신속 증가 물약 획득 가능! 가르가디스 보상 정리

가르가디스는 소나벨과 거의 비슷한 보상을 준다. 정제된 파괴강석, 수호강석, 전설 질풍(소나벨과 공유), 찬란한 명예의 돌파석 등이다. 가르가디스만의 보상으로 전용 카드 세트인 '욕심에는 끝이 없다'로 숙련을 +2 올릴 수 있고, 초회 클리어 기준 신속+4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 보상은 소나벨과 거의 비슷하다

▲ 초회 클리어 보상으로 신속+4를 얻는다


■ 레이드 핵심 요소 - 구슬을 찾고 부위 파괴로 왕관을 파괴!

가르가디스는 전격 속성의 보스로 [토] 속성 공격에 취약하다(10% 받는 피해 증가). '가디언의 광기' 카드 세트 30각성으로 최대 14% 피해를 줄 수 있다. '세상을 구하는 빛', '카제로스의 군단장' 30각성이 있다면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전용 카드 세트의 의미는 크지 않다.

보스는 QTE, 스페이스 기믹 성공 후 40초 뒤 도주한다. 정상적으로 기믹을 파훼하는 경우 평균 1~2번이면 공략이 끝난다(기믹 전부 실패 시 0번도 가능). 부위 파괴는 '하누마탄'과 같은 1레벨 수치를 요구해 부위 파괴 스킬이 1개만 있어도 공략이 된다. 4인 파티 기준 약 4레벨이다. 신호탄, 페로몬 폭탄, 만일의 상황에 대비한 파괴 폭탄이나 성스러운 부적 조합이면 공개 파티나 매칭 공략은 충분하다.

QTE, 스페이스 기믹 성공의 보상으로 40초간 '공격력이 65%, 공격(이동) 속도가 20% 증가'하는 버프를 받을 수 있다. 이 버프는 공격력 증가 각인, 공격력 증가 카드 세트, 아드로핀 물약과 '합연산' 처리된다. 저주받은 인형(16% 공격력 증가) 기준으로 5.7% 정도 효율이 감소한다. 공격력 증가 각인이 있다면 가르가디스 부위 파괴 패턴에서 조금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가르가디스는 감전, 기절, 삼키기 세 종류의 상태 이상을 사용하며 감전과 기절은 정화 스킬 등으로 해제할 수 있다. 삼키기 패턴은 잡기형 공격이지만 보스의 혓바닥 공격에 당해 공중에 뜬 상태에서만 잡힌다(카운터 후 삼키기 제외). 스페이스 회피기의 피격 이상 면역이나 각성기 등을 이용하면 삼키기 공격을 파훼할 수 있다.


- 핵심 패턴 : 구슬 찾고 QTE 후 부위 파괴

보스는 조우 후 일정 시간(20~30초 내외)이 지나면 왕관을 꺼내고 강화한다. 이 왕관을 부위 파괴하는 것이 공략의 주요 목표다. 이 패턴은 조우 후 2분~2분 30초 사이 일정 시간에 따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보스가 어디 있건 맵 중앙으로 순간이동 하기 때문에 전조를 구분하기 쉽다.

① 가르가디스가 땅을 파고 들어가 전장에 구슬을 잔뜩(인원수x4로 추정) 소환한다. ② 이 구슬 파괴하면 빨간색, 파란색 중 하나로 변하는데 ③ 단 하나 등장하는 다른 색 구슬에 모이면 된다.

파란 구슬이 나오고 빨간 구슬이 1개 나왔다면, 빨간 구슬에서 대기하면 보스에게 삼키기 공격을 당하고, ④ 삼키기 공격을 QTE 키보드 패턴이나 스페이스 연타로 삼키기 공격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공격 후 보스는 그로기 상태에 빠지고 머리에 쓴 왕관이 바닥에 떨어진다. ⑤이 왕관을 부위 파괴 시키면 된다.

왕관은 1인당 파괴 레벨 1 정도면 부위 파괴가 가능하다. 파괴 폭탄을 쓴다면 2인분 이상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믹 파훼에 성공하면 버프 색상에 따라 '공격력 65% 증가, 공격(이동) 속도 20% 증가'하는 버프를 40초 동안 얻는다. 버프 시간 종료가 임박하는 시점(0~5초 사이)에 보스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한다.

구슬 찾기 실패 시 보스 인근 광역 전격 공격에 피격당해 연속해서 공중에 뜬다. QTE나 스페이스 패턴에 실패한 경우 공격력 버프를 받지 못한다.


▲ 핵심 기믹 1인 파훼 예시

▲ 연타 대신 키보드 입력이 등장하는 다른 패턴이 있다

▲ 기믹 파훼 보상인 '양전자 에너지 흡수' 버프


- 주의 패턴 : 삼키기

보스의 일부 공격에 피격당하면 입에 삼켜져 행동 불능 상태가 된다. 일리아칸 1관문 잡기에 피격 당했을 때처럼 보스에 붙어서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가 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패턴을 쓰면서 캐릭터를 다시 뱉는다. 삼켜진 도중에는 보스가 체력을 소폭 회복한다. 이 공격은 크게 두 패턴에서 연결된다. 하나는 카운터 패턴으로 카운터 실패 후 돌진 공격을 정면에서 맞으면 삼켜진 상태가 된다.

다른 패턴은 혓바닥 공격에서 이어지는 연계 패턴으로 혓바닥에 당해 공중에 뜬 캐릭터를 삼킨다. 이 공격을 피하거나, 피격 이상 면역 등으로 버티면 연계 삼키기 공격에 당하지 않는다. 카운터로 인한 삼키기는 피격 이상과 관계 없이 삼켜진다.



▲ 카운터 패턴에서 연계되는 삼키기 공격

▲ 혓바닥 공격은 공중에 뜬 경우에 삼켜진다

▲ 혓바닥을 피하거나 피격 이상 등으로
버티면 삼키기가 나오지 않는다!


가르가디스 공략 요약

- 부위 파괴 기믹 후 65% 공격력, 20% 공격(이동) 속도 증가 버프 획득
- 기믹 후 40초 뒤 도주, 1~2번 도주하면 끝(페로몬 x1~2)
- 요구 부위 파괴 레벨은 1인당 1레벨, 4인 기준 4레벨
- 감전, 기절 상태 이상이 있다
- 카운터가 중요하다
- 공중 낙하 카운터는 회오리를 타서 피하면 된다
- 혓바닥을 통한 삼키기 공격은 피격 이상 면역으로 회피 가능


■ 기절, 감전, 삼키기 공격을 조심하자! 가르가디스 패턴 정리


- 주의 패턴 : 똥 빼기

가르가디스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위액을 3회 발사한다. 2회 발사 후 시간차를 두고 큰 장판이 떨어진다. 이 공격은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를 부여한다. 마지막 공격이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을 설치한다. 어그로 대상자라면 외곽 지역에 장판을 빼고 오면 된다.


▲ 작은 장판 2번 후 지속 피해를 주는 큰 장판이 생성

▲ 보스에서 먼 위치에 똥을 빼고 오자


- 주의 패턴 : 구슬 깨고 모이기

일정 주기로 사용하는 패턴이다. 가르가디스가 노란색으로 빛나며 동서남북 4개 방향에 전격체를 소환한다. 이후 전장 전체에 전기장판이 생성된다. 장판 중심에 있는 전격체를 제거하고 보스 근처에서 공격 기회를 가지면 된다. 전격체는 체력이 높지 않기에 딜러가 모이면 쉽게 파괴할 수 있다.

파티 플레이를 하고 있다면 백어택 딜러를 위해 모두 보스 뒷쪽에 모이는 것이 유리하다. 물론, 상황이 좋지 않다면 자기 주변 전격체만 파괴 후 대기해도 된다.


▲ 전격체를 파괴해 안전 지역을 만들고 보스를 공격하면 된다

▲ 백어택 딜러를 배려해 보스 후방에 구슬을 깨고 모이면 좋다


- 카운터 : 회오리 후 공중 낙하

보스가 제자리에서 지면을 강타하며 몸에 회오리를 만든다. 회오리 발생 후 날아가기 전까지 카운터가 가능하다. 카운터에 실패한 경우, 보스가 공중에서 어그로 대상을 향해 도약해 넓은 범위에 광역 피해를 준다. 피해량이 높고 어그로 대상 근처로 도약하기 때문에 카운터에 실패했다면 회피하는 것이 어려운 패턴이다.

이때는 침착하게 보스 인근에 붙어 회오리에 피해를 입으면 이어지는 점프 공격을 맞지 않는다. 원거리 캐릭터라면 전조를 보자마자 보스에 붙는 연습을 해야 한다. 회오리에 피격 시 캐릭터가 공중에 뜨는 연출과 함께 기상기의 쿨다운이 초기화되고 보스의 점프 공격에 면역인 버프가 생성된다. 공중에 떠서 점프 공격을 피해도 되나 피격 이상 면역 등으로 버프만 받고 있어도 점프 공격을 받지 않는다.


▲ 큰 피해를 주는 회오리 카운터 패턴

▲ 카운터 실패 시 회오리에 탑승해 공격을 회피할 수 있다


- 카운터 : 순간이동 후 카운터

보스가 포탈을 열고 사라진 후, 어그로 대상 근처에 나타나 빠르게 돌진한다. 돌진 직전까지 카운터가 가능하다. 이 공격을 정면에서 맞으면 삼키기 상태가 된다.




- 카운터 : 뒷발 후 카운터

보스가 백어택 위치로 회전하며 뒷발로 정면을 찬다. 이후 추가로 뒤로 도약해 정면 위치를 한 번 더 공격한다. 추가 점프 공격이 나가기 직전까지 카운터가 가능하다. 백어택 위치에 있던 딜러를 위한 패턴으로, 헤드를 잡는 캐릭터는 오히려 카운터를 칠 수 없다. 백어택 딜러라면 보스가 회전할 때 카운터 공격을 준비하면 된다.




- 카운터 : 점프 후 카운터

보스가 점프로 이동하는 패턴은 카운터와 백스탭 후 도약 두 패턴뿐이다. 보스가 별다른 전조 없이 점프했다면, 다음 패턴은 카운터라고 봐도 된다. 점프 카운터는 1회 점프 후 카운터와 2회 점프 후 카운터 2종류가 있다. 이 패턴을 정면에서 피격 시 삼키기 상태가 된다.


▲ 1점프 후 카운터 패턴

▲ 카운터 실패 시 삼키기 공격에 당하니 주의!

▲ 2점프 후 카운터


- 상태 이상 : 기절 찍기

좌우 위치를 견제하는 패턴이다. 보스 기준 오른발을 사용하면 기절 찍기다. 기절 찍기는 오른편을 타격해 캐릭터를 기절시킨 후 뒷발로 추가 공격한다.




- 양옆 찍기

보스 기준 왼발을 사용하면 양옆 찍기다. 좌우 양옆으로 순서대로 타격한다.





- 상태 이상 : 십자+대각 감전

보스가 제자리에서 전기를 모은 뒤 십자/대각선 지역에 감전 장판을 만든다. 보통 2회지만 후반에는 3회까지도 사용한다.





- 상태 이상 : 점프 감전 후 혓바닥

보스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제자리 점프를 하고 양팔로 감전 상태 이상을 건다. 이후 정면을 타격해 공중에 뜬 캐릭터를 삼킨다. 점프 후 카운터와 다르게 제자리에서 점프한다. 보스 양옆은 감전, 정면은 혓바닥 공격이 있기 때문에 회피기를 쓰거나 보스 정면에 있다가 좌우로 회피하면 된다. 혓바닥 공격을 피격 이상 면역 등으로 방어하면 삼켜지지 않는다.





- 상태 이상 : 감전 장판

보스가 제자리에서 전격 에너지를 충전한다. 이후 주변에 파란색 전기장판이 다수 생성된다. 이 장판은 잠시 후 폭발해 감전 상태 이상을 부여한다. 감전 장판이 터지기 직전까지 보스 인근에서 공격 기회를 가지다가 보스가 움직이면 장판을 피해 이동하면 된다.




- 왕관 꺼내기

조우 직후, 약 20초 내외 시간이 지난 후 사용한다. 입에서 왕관을 꺼내고 주변에 캐릭터를 띄우는 장판을 다수 생성한다. 왕관 꺼내기가 끝나면 보스가 점프 공격을 해 주변 캐릭터를 띄운다. 왕관을 꺼낸 이후에는 비슷한 장판 패턴을 사용해도 주변 캐릭터를 띄우지 않는다.



▲ 왕관이 없을 때는 주변을 때리지 않는다



- 뒤돌아서 혓바닥

보스가 뒤로 백스탭을 하며 후방 캐릭터에게 혓바닥 공격을 날린다. 피격당해 공중에 뜬 경우 삼키기로 이어진다.





- 혓바닥 후 앞 찍기

혓바닥으로 정면 부채꼴 범위를 때리고 손으로 정면을 다시 때린다.





- 정면 찍기

정면을 1회 타격한다. 주로 삼켜진 캐릭터를 뱉어낼 때 사용하는 패턴이다.





- 브레스

보스가 상체를 일으키며 고개를 돌리면 이 패턴이다. 정면 캐릭터에게 지속해 큰 피해를 준다. 머리 근처에 딱 붙으면 맞지 않는다.





- 정면 찍기 두 번

오른발로 정면을 때린 후 양발로 다시 넓은 범위를 타격한다. 돌진해 캐릭터를 밀치고 사용하는 두 패턴이 있다.






- 똥배로 찍기/ 뒤로 찍기

보스가 배를 움켜쥐고 서서 이동한다. 이후 정면을 찍거나 뒤로 넘어져 후방을 타격한다. 전/후로 범위가 넓은 패턴이라 좌우로 피하는 것이 좋다. 캐릭터를 삼킨 상태로 사용하면 범위가 더 넓으니 조심해야 한다.






- 백스텝 레이저

보스가 정면과 왼쪽에 구체를 생성해 레이저를 쏘며 뒤로 물러난다. 피해량이 높고 캐릭터를 띄운다. 좌측 구체까지 생각해 고개를 잘 돌려야 한다.


▲ 레이저 범위를 생각해 고개를 돌리고 피하면 좋다



- 백스텝 후 점프

백스텝 패턴이다.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백스텝 후 캐릭터를 띄우는 점프 공격으로 연계하기도 한다.





- 돌진

보스가 몸을 웅크리는 전조 후에 빠르게 돌진한다. 피격당한 캐릭터를 띄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