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아칸 하드 3관문은 앞선 1, 2관문에 비해 노말, 하드 사이의 난이도 차이가 어느 정도 있는 편이다. 기본적으로 보스의 체력과 피해량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각종 기믹에는 즉사급 닻 공격 등의 추가 공격이 등장하기도 한다. 특히, 이러한 추가적인 패턴 이외에 내부조의 난이도 역시 높아진다. 질병 포자의 생성 속도가 노말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며, 공포 스킬을 사용하는 망령이 추가적으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또한, 일리아칸 하드 3관문에서만 등장하는 히든 관문에서는 기존 노말에는 없던 새로운 패턴과 기믹이 등장한다. 따라서 노말에서의 숙련도를 어느 정도 쌓았더라도 히든 관문을 클리어하기 위해 새롭게 적응해야 하기도 한다. 다만, 히든 관문의 경우 상대적으로 패턴이 단순한 편이기에 공략을 숙지한다면 비교적 쉽게 적응할 수 있다.



■ 특정 기믹에 즉사급 닻 등장! 노말과 큰 차이 없는 하드 3관문 공략&변경점

→ 일리아칸 3관문 기본 공략 확인하기

'일리아칸' 3관문 변경점 선 요약

200줄 : 내부조(탐식의 눈) : 질병 포자 생성 속도 증가, 공포 망령 등장
196줄 : 무력화 : 즉사급 닻 공격 추가
143줄 : 도형 그리기 : 즉사급 닻 공격 추가


일리아칸 하드 3관문의 경우, 0줄 이후 등장하는 히든 관문을 제외하면 구성에 큰 차이는 없다. 일부 기믹에서 추가적으로 등장하는 즉사급 닻 공격 정도를 제외하면, 패턴 자체에 큰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다만, 내부조의 경우 난이도 상승이 크게 체감되는 편이다.

내부는 기본적으로 질병 포자의 생성 속도가 노말과 비교할 수 없는 수준으로 빠르게 생성되며, 공포 스킬을 사용하는 망령이 추가로 등장한다. 질병 포자의 생성 속도가 빠른 만큼, 최대한 동선을 낭비하지 않고 질병 포자를 제거해야 하며, Q스킬로 처치할 수 없는 공포 망령의 경우, W스킬을 사용해 석화시켜야 한다. 공포에 걸릴 경우, 망령에게 무방비 상태로 큰 피해를 입기 때문이다.


▲ 히든 관문 진행 중 일리아칸 총 두 번의 전멸기를 사용한다


- 변경점 : ① 200줄 : 내부조(탐식의 눈)

노말과 달리, 하드에서는 질병 포자의 생성 속도가 매우 빠르다.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주기 자체가 빠르며, 처음 생성된 질병 포자 주변으로 퍼져나가는 속도 역시 빠른 편이다. 또한, 주기적으로 공포를 부여하는 공포 망령이 등장하기에 난이도가 크게 상승한다.

노말에선 내부조에 특임 인원 한 명을 배정해 전담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하드에선 최소 2인(메인, 서브)으로 구성하는 편이 좋다. 맹독 디버프 3중첩 이상일 경우, 혹시 모를 사고 방지를 위해 교대할 인원을 남겨두는 편이 안전하기 때문이다.

질병 포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선 외부에 있는 파티원의 위치를 따라가기보다 동선을 최대한 아껴 해당 동선에 포함된 질병 포자를 우선으로 제거하며 진행해주는 편이 좋다. 물론, 특정 기믹이 발동되는 체력에선 보스가 위치한 자리에 질병 포자의 우선순위가 높아지니, 체력별 기믹을 항상 주시해야 한다.


▲ 내부에선 공포를 거는 망령이 등장하기에 난이도 상승이 크게 느껴진다


- 변경점 : ②, ③ 196줄(무력화), 143줄(도형 그리기) : 즉사급 닻 공격 추가

두 기믹(196줄, 143줄)의 파훼법은 노말과 동일하다. 다만, 기믹 진행 중 즉사급 닻 공격이 추가된다. 196줄 무력화 패턴에선 주기적으로 즉사급 닻 공격이 추가로 등장하는데, 무력화 진행 중 닻의 이동 경로에 있을 경우 무력화를 중지하고 회피하는 것이 우선이다.

다음으로 143줄 도형 그리기 기믹 진행 중 즉사급 닻 공격이 추가적으로 등장한다. 즉사급 닻 공격의 진행 방향은 가로 방향으로만 등장한다. 닻이 등장하기 전엔 피격되는 장판이 생성되는데, 1시와 5시, 7시와 11시 석상에 위치한 인원은 처음에 떨어지는 닻에 주의하며 자리를 잡아야 한다. 기믹 파훼 전 떨어진 닻은 기믹 파훼에 성공해도 경로를 따라 이동하기에, 시간차를 두고 날아오는 닻을 주의해야 한다.


▲ 196줄 무력화 패턴 진행 시 작은 낫 이외에 추가로 즉사급 피해를 주는 닻이 등장한다

▲ 143줄 도형 그리기 패턴에서 등장하는 즉사급 닻은 가로 방향으로 등장한다



■ 하드 난이도만의 히든 페이즈! 하드 히든 관문 공략

'일리아칸' 히든 관문 공략 선 요약

히든 관문 300줄 : 검은 안개 공격 무작위 인원에 웜 장판 부여
히든 관문 235줄 : 첫 번째 전멸기 : 바닥을 내리치는 즉사 공격, 웜 장판으로 파훼 가능
히든 관문 190줄 : 디스코팡팡 : 맵을 왼쪽, 오른쪽 순으로 기울이며 다양한 패턴 사용
히든 관문 135줄 : 두 번째 전멸기 : 바닥을 내리치는 즉사 공격, 웜 장판으로 파훼 가능


3관문 0줄 이후 등장하는 히든 관문은 거대해진 일리아칸을 상대로 전투가 진행된다. 3관문과 별개의 관문으로 봐도 무방한 수준의 페이즈다. 전투 진행은 기본적으로 무력화부위 파괴로 구성되어 있다. 무력화에 성공하면 부위 파괴를 진행할 수 있으며, 총 3회(오른손, 왼속, 가슴 순서)까지 수행이 가능하다. 부위 파괴 성공 시, 횟수에 따라 일리아칸에 입힐 수 있는 50%/50%/100% 증가한다. 부위 파괴를 총 3회 진행했다면, 최대 200%의 증가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235줄, 135줄에 총 두 번의 전멸기가 등장한다. 전멸기는 특정 패턴(검은 안개)에서 소환되는 '웜 장판'을 통해 파훼하거나, 이난나(히든 에스더)를 통해 전멸기를 넘길 수 있다.

이외에 기본적인 패턴들은 넉백 등을 통해 익수 상태를 유발하거나 레이저 공격을 통해 패해와 함께 많은 양의 해충 게이지를 쌓기도 한다. 다만, 대부분의 패턴이 일리아칸이 짚고 있는 손 방향에서 안전하게 회피할 수 있기에, 일리아칸의 손을 중심으로 움직이면 비교적 편하게 공략이 가능하다.


▲ 일리아칸이 손을 짚고 있는 위치에서 대부분의 패턴을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히든 관문 300줄 : 검은 안개 공격, 무작위 인원에 웜 장판 부여

3관문의 일리아칸을 처치하면 컷신 이후 히든 관문으로 진입하게 된다. 히든 관문의 보스 '일리아칸, 카르테론의 군주'는 약 200억(300줄)의 체력을 지니고 있다. 약 350억의 체력을 지닌 3관문에 비하면 체력은 낮은 편이나, 광폭화까지의 시간이 6분 30초로 공략 진행 시간이 빠듯한 편이다.

특히, 총 두 번의 전멸기와 일리아칸에게 피해를 줄 수 없는 기믹(디스코팡팡) 등이 존재하기에, 인원이 부족하거나 숙련도가 낮을 경우 광폭화 시간 내에 처치하지 못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기도 한다.

히든 관문에 진입하면 가장 먼저 '검은 안개' 패턴을 확정으로 사용한다. 처음 사용하는 '검은 안개' 패턴의 경우, 무적 상태로 진입되기에 천천히 이동해도 무방하다. 해당 패턴은 전투 진행 중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패턴으로, 플레이어 기준 맵의 끝 방향(7시, 6시, 5시)에서 회피가 가능하다. 검은 안개 패턴 사용 후 맵의 랜덤한 위치에서 촉수 두 개가 등장하는데, 해당 촉수를 파괴(막타)하면 질병 기운(무력화 피해 증가 버프)을 획득할 수 있다. 해당 버프는 중첩당 75%의 무력화 피해 증가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최대 5중첩까지 쌓을 수 있다. 무력화가 강한 파티원이 우선적으로 촉수 버프를 획득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무작위 인원 1명에게는 '웜 디버프'가 부여된다. 디버프가 종료될 때 위치한 자리에서 웜 장판이 생성된다. 웜 장판은 추후 등장하는 전멸기를 파훼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웜 장판 디버프가 부여된 인원은 5시나 7시 방향에 웜 장판을 설치해야 하며, 만약 실수로 웜 장판을 밟아 웜이 등장했을 경우엔 신속하게 처리해줘야 한다. 소환된 웜은 독 장판 등 추가적인 공격을 하기 때문이다.


▲ 히든 관문 일리아칸이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패턴이다

▲ 검은 안개 패턴이 진행되면 랜덤한 인원에 '웜의 기생충' 디버프가 부여된다

▲ 디버프가 종료되면 해당 위치에 '웜 장판'이 생성된다


②, ④ 히든 관문 235줄/135줄 : 전멸기 : 바닥을 내리치는 즉사 공격, 웜 장판으로 파훼 가능

235줄과 135줄 총 두 번에 걸쳐 일라아칸이 전멸기를 사용한다. 일리아칸이 양손을 깍지 끼고 기를 모으고, 일정 시간 이후 바닥을 내리친다. 해당 공격은 전멸기로 시간 정지 물약 등을 활용해 회피할 수 없고, 오직 두 가지 방법으로만 파훼가 가능하다.

먼저, 검은 안개 패턴 이후 생성되는 웜 장판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가장 기본적인 공략으로 일리아칸의 전멸기가 발동되기 전 모든 인원이 미리 생성된 웜 장판에 올라가 웜에게 먹히면 된다. 웜에게 먹힌 상태에서 전멸기가 발동되면 플레이어는 피해를 입지 않으며, 웜이 즉사해 안전하게 전장으로 복귀할 수 있다.

다음으로 히든 에스더(이난나)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일리아칸이 전멸기를 사용할 때 에스더 이난나를 사용하면, 히든 에스더가 발동된다. 히든 에스더 발동 시, 전멸기 파훼는 물론이고 추가적으로 무력화도 진행할 수 있다. 다만, 공대의 화력이나 숙련도에 따라 에스더 게이지가 채워지지 않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에, 정공법인 웜 장판을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히든 에스더(이난나)로 얻을 수 있는 칭호(주먹으로 바위치기)와 업적(오! 어머니시여...)작을 진행할 예정이라면, 딜컷과 컷신을 활용해 조금 더 쉽게 히든 에스더를 사용할 수 있다. 3관문 0줄 이후 재생되는 컷신을 스킵하지 않고 히든 관문으로 넘어가면 에스더 게이지를 대략 30% 정도 채울 수 있다. 이후 두 번의 부위 파괴를 진행한 뒤 140줄이 되기 전 딜컷을 통해 에스더 게이지를 관리하면 두 번째 전멸기에 히든 에스더 사용이 가능하다. 단, 컷신을 이용하는 방법은 히든 관문에서 리트라이가 발생한 상황이라면 이용할 수 없다. 최초 진입 시에만 컷신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 검은 안개 패턴에서 생성된 웜 장판을 이용해 전멸기를 넘길 수 있다

▲ 컷신을 끝까지 스킵하지 않으면 대략 1분 30초가량 에스더 게이지를 모을 수 있다

▲ 히든 에스더 사용 시 '주먹으로 바위치기' 칭호와 '오! 어머니시여...' 업적을 달성할 수 있다

▲ 전멸기를 막아주는 것은 물론, 무력화까지 자동으로 진행된다


히든 관문 190줄 : 디스코팡팡 : 지형을 왼쪽, 오른쪽 순으로 기울이며 다양한 패턴 사용

디스코팡팡의 기본적인 구성은 지형이 기울며 다양한 패턴이 등장하고, 기울어진 방향으로 끌려가면 파도에 휩쓸려 익수 상태에 빠지는 구조다. 맵이 기울어진 상태에선 기울어진 방향으로 캐릭터가 끌려가게 되는데, 반대쪽으로 계속해서 이동하거나 평타를 사용해 끌려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디스코팡팡에 등장하는 패턴은 순서가 정해져 있기에, 공략 숙지 시 난이도를 큰 폭으로 낮출 수 있다. 먼저, 첫 번째로 맵이 기우는 방향은 왼쪽이다. 따라서 안전지대는 오른쪽에 형성된다. 이후 랜덤한 곳에 장판 공격이 시작되는데, 해당 장판에 닿을 경우 캐릭터는 행동 불가 상태에 빠진다. 행동 불가 상태에 빠질 경우, 기울어진 방향으로 끌려가게 되며, 파도에 휩쓸려 익수 상태에 빠지게 되니 장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패턴을 피해야 한다.

이후 등장하는 패턴은 대각선 쓸기 패턴이다. 일리아칸의 후방으로 밀려나는 공격이기에 즉사할 확률이 높다. 일리아칸 주변을 기준으로 X자 범위가 위험 지대인데, 플레이어 기준 맵의 끝 방향(5시) 방향에 있다면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다음 패턴은 어그로 대상을 향해 전방으로 레이저를 발사한다. 레이저에 피격 시 해충 게이지가 가득 차며, 맵의 끝 방향인 6시 방향으로 날아가 익수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일리아칸이 몸을 이동하고 입 주변에 레이저를 모으는 전조 동작이 큰 편이기에, 전조를 보고 피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 편이다.

레이저 패턴이 끝나면 맵이 반대 방향(오른쪽)으로 기울고, 왼쪽이 안전지대가 된다. 이후 "장판-레이저-대각선 쓸기" 순으로 패턴을 사용한다. 대각선 쓸기 패턴을 사용하면, 맵의 기울기가 원래 상태로 복구되며, 다시 기본 패턴을 사용하는 일라아칸을 상대하는 페이즈로 진입하게 된다.


▲ 맵이 기우는 순서는 왼쪽-오른쪽 순서이며, 안전지대는 이와 반대 방향이다

▲ 장판 생성 이후 대각선 쓸기 패턴을 사용

▲ 마지막으로 전방을 향해 레이저를 발사한 뒤 안전지대가 반대로 바뀐다

▲ 왼쪽 안전지대일 경우, 장판-레이저-대각선 쓸기 순으로 패턴을 사용한다

▲ 디스코팡팡 패턴이 어렵다면, 익수 상태를 최대한 활용해 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190줄 디스코팡팡 패턴 순서

① 오른쪽 안전지대
② 행동 불가 장판 생성
③ 대각선 쓸기
④ 레이저 패턴
⑤ 왼쪽 안전지대
⑥ 행동 불가 장판 생성
⑦ 레이저 패턴
⑧ 대각선 쓸기


- 그외 히든 관문 주의 패턴

· 한 손 잡기

일리아칸이 팔을 들고, 전방을 휩쓸며 범위에 있는 인원을 낚아챈다. 일리아칸의 손에 잡힌 인원이 있을 경우, 일리아칸이 입에서 레이저를 발사해 피해를 입힌 뒤 마지막에 바닥으로 내려찍는다. 반대로 잡힌 인원이 없을 경우, 추가적인 공격이 없다.


▲ 낚아채는 범위가 큰 편이기에, 짚은 손 방향에 위치하는 것이 안전하다


· 양손 잡기

양손을 들어 올리고 바닥을 내려찍는다. 이후 양손을 가운데로 모으며 인원을 잡는다. 한 손 잡기와 마찬가지로 잡힌 인원이 없을 경우, 추가적으로 공격하지 않으며 '레이저-내려찍기' 순으로 공격이 진행된다.


▲ 한 손 잡기와 동일한 구성인 양손 잡기


· 양손 뒤로 긋기

일리아칸이 할퀴는 손 모양으로 전방을 향해 양손을 전방에 내려 찍는다. 이후 뒤쪽 방향으로 바닥을 긁어내는데, 피격 시 일리아칸 후방으로 떨어지며 즉사한다.


▲ 후방으로 떨어질 경우 즉사할 위험이 있기에 안전한 범위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연속 내려치기

일리아칸이 몸을 떨며 한쪽 손을 들어 올린다. 이후 총 4번 바닥을 내리치는데, 주변에 충격파가 형성된다. 충격파에 피격되면 위치에 따라 익수할 위험이 있기에, 반대쪽 손에 딱 붙어 딜을 넣어주면 된다.


▲ 총 4번 바닥을 내려치는 공격, 충격파 범위가 넓은 편이기에 반대 손에 딱 붙어야 한다


· 자리 이동하며 레이저

일리아칸이 기둥을 잡고 이동하며 전방을 향해 레이저를 발사한다. 손가락이 가르키는 방향으로 레이저가 발사되며, 맵의 꼭지점에서 직선으로 레이저가 발사된다. 정사각형 맵의 꼭지점 기준 직선으로 발사되는 레이저 공격이기에 양옆에 안전지대가 생긴다.


▲ 일리아칸이 기둥을 잡고 이동하며, 한 손으로 전방에 레이저를 발사한다


· 어그로 대상에 레이저

랜덤한 어그로 인원을 대상으로 레이저를 발사한다. 일리아칸이 기둥을 잡고 몸의 위치를 어느 정도 변경하지만, 기둥 밖으로 넘어가진 않는다. 얼굴 위치를 보고 피하면 된다.


▲ 어그로 대상을 향해 전방에 레이저를 발사한다


· 한 손 레이저

일리아칸이 한 손을 들어올리고 손바닥에 초록색 기운이 모인다. 이후 손을 전방으로 밀어내며 레이저를 발사한다. 피격 범위가 넓지 않기에, 반대쪽 손으로 이동하고 딜을 넣으면 된다.


▲ 한 손으로 레이저를 발사하는 패턴, 짚고 있는 손이 안전지대다


· 양손 레이저

일리아칸 양손바닥에 초록색 기운이 모인다. 이후 양손을 가운데로 모으며 전방으로 레이저를 발사한다.


▲ 양손으로 레이저를 발사하는 패턴


· 전방 레이저 긋기

한쪽 손으로 기둥을 잡은 뒤 일리아칸이 몸을 앞으로 기울인다. 이후 입 주변에 초록색 기운이 모이고, 전방에 대각선으로 긋는 레이저를 발사한다. 긋는 방향은 기둥을 잡은 손 쪽이다.


▲ 기둥을 잡고 있는 손 방향으로 레이저를 긋는 패턴이다


· 전방 폭발 레이저

양 팔을 바닥에 짚은 채로 일리아칸 입 주변에 초록색 기운이 모이고, 맵 중간에 일자로 레이저를 발사하며 긋는다. 이후 바닥에 총 3회 폭발하는 공격이 이어지는데, 일리아칸의 손 부위에 근접해 있다면 안전하게 회피가 가능하다.


▲ 레이저가 지나간 자리에선 잠시 후 폭발이 일어난다


· 전방 레이저 난사

일라아칸이 양 팔로 앞쪽을 내려친 뒤 가슴에 초록색 기운이 모인다. 이후 가슴 부위에서 레이저를 사방으로 난사한다. 범위는 부채꼴 모양으로 넓은 편인데, 양손에 붙어 있으면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 가슴에서 레이저를 난사한다. 양손에 안전지대가 형성된다


· 해일 패턴(앞, 뒤)

일리아칸이 포효하며 직선 방향으로 몰아치는 해일을 소환한다. 양 팔을 짚고 포효하면 정면 방향으로, 양 팔을 떼고 포효하면 반대 방향으로 진행하는 해일이 밀려온다. 포효 이후 약간의 넉백 판정이 있어 캐릭터가 밀려난다. 또한, 포효를 여러 번 하는 경우도 있다. 만약, 웜 장판 근처에 있다면 넉백 이후 웜 장판을 밟을 수도 있기에 웜 장판과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안전하다.

해일에 피격되면 피해를 입고 캐릭터가 공중으로 뜨는데, 역방향 파도일 때 맵 끝(12시) 부근에서 피격되면 즉사할 확률 매우 높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양손을 바닥에 짚으면 정방향, 양손을 떼고 전방을 가르키면 역방향의 해일이다

▲ 해일이 지나가는 경로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역방향 해일의 경우, 전조가 다르다

▲ 역방향 해일에 피격 시 즉사할 확률이 매우 높기에 회피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